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유주산가의 기본 내용
유주산가의 기본 내용
유주산가는 민간가요에 속하며, 그것의 정수 부분은 가사에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구두문학에 포함시켜 신고한다. 유주산가의 기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주산가는 독창, 듀엣, 연창 등이 있다. 그중에서 듀엣은 유주 전통 산가가 가장 많이 쓰이는 가장 특색 있는 형식이다. 듀엣은 속칭 대곡으로, 가수나 노래팀이 서로 겨루는 경기 형식이므로, 또 경기가되고, 도전하며, 강한 대립성과 경쟁성을 가지고 있으며, 보통 가요를 개최할 때 진행된다. 노래방은 장족 국민들이 정기적으로 모이는 전통 노래축제로, 노래절, 노래회라고도 불린다. 가요를 개최하는 장소는 가요장이라고 하며, 산비탈, 강변, 가수들이 약속한 장소에서 여러 차례 개최된다. 그 규모는 적으면 수십 명, 많으면 수천 명이다. 시간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심지어 밤새워 며칠간 계속되었다. 3 월 3', 추석 등 경사스러운 날이면 사방팔방의 산가수와 팬들이 모여' 노래 몰기' 라는 성대한 대가 대회를 연다. 가요가 열리기 전에 가수들은 함께 팀을 구성하도록 초청했다. 보통 함께 노래를 잘 부르는 오랜 파트너들이 팀을 이루어 팀당 3 ~ 5 명이 다양하다. 유주산가를 부르는 것은 모두 즉흥적으로 창작하고 즉석에서 발휘한 것으로, 노래팀에는 항상 가수 한 명이 있어 현장 편찬 출가를 전담한다. 따로 가수가 몇 명 있는데, 노래 부르는 것을 전문적으로 책임진다. 때때로 가수들도 대가에 참여한다. 가요에 들어서자 각 팀은 서로 상대를 선택하고 진세를 펼쳤고, 상대적으로 서거나 앉았고, 군중의 사방관은 노래장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 P > 공식 노래대회에는 정해진 절차가 있어 처음부터 개가를 불러야 하고, 개대곡은 노래회가 시작되고 정식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가수들이 부르는 산가를 말한다. 가수들이 함께 모여 노래를 할 때마다, 무대를 열 때 항상 먼저 우호적인 사양가를 몇 구절씩 불러야 하기 때문에, 무대를 여는 것도' 사양가' 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개가의 내용은 대부분 가수들이 서로 상봉할 때의 기쁨과 산가에 대한 그들의 애착을 위주로 하며, 노래할 때 분위기가 화기애애애하고 감정이 두터웠으며, 그중에서도 유머러스한 조롱이 적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만약 신노가수의 듀엣을 만난다면, 신가수는 왕왕 이 좋은 기회를 틈타 노가수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반면, 노가수도 늘 양보하지 않고 자신의 노래 노하우를 남김없이 상대방에게 전수한다. 개대가에서는 가수들이 서로의 가재를 서로 칭찬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 언어는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때로는 매운 비유를 곁들여 흥미진진하고 흥미진진하며, 청중을 포복절도하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 P > 가 대만 노래를 시작한 후 정식 대가 경기 단계에 들어섰다. 전통적인 경기 노래는 내용, 어조 등에 대한 고정적인 형식이 없어 경기 초반에 공연장 분위기가 금세 긴장되고 뜨거워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노래명언) 시합가 쌍방은 아슬아슬하고, 조금도 양보하지 않고, 익살스럽고, 재치있고, 노래는 빠르고 날카롭며,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상대를 압도하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이것은 또 유주 사람들이 뒤처지지 않고 앞다투는 성격을 보여준다. 전체 경기 노래 단계에서 노랫소리가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자 구경꾼들이 현장 심판이 되었다. 멋진 곳마다 군중들은 박수를 치며 환호하고, 함성을 지르며 응원을 하며, 노래장의 정서는 열렬하고 유쾌했다. < P > 경기가 막바지에 다다르면 양측은 자동으로' 헤어지는 노래' 를 부른다. 일반적으로, 이때 노래에 대한 승패가 결정되고, 양측은 지난 몇 분 후에 끝났고, 내용은 서로 행운을 빌며, 다음 재회를 주선으로 약속하고, 노래에 대한 정서와 우호를 약속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두 팀의 실력이 비슷하면 양측은 이 마지막 시기를 놓치지 않고 남은 한정된 시간을 이용해 자신을 충분히 표현한다. 이렇게 네가 나를 오가고, 제각기 그 능력을 발휘하면, 종종 이 막바지에 다시 고조를 일으켜 청중의 귀를 크게 채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 P > 대 노래에는 판가라는 비교적 독특한 형식도 있는데, 그 형식은 비교적 엄격하다. 가사는 대부분 칠언사구 () 로, 대결이 단정하며, 일반적으로 비교문식을 사용한다. 내용은 만상을 포괄하고 있으며, 대중이 잘 아는 지형산천, 화조화충과 생활상식, 농업지식 위주로 역사적 인물, 사건, 이야기를 부르는 것도 있다. 전통적인 유주산가는 주로 장어와 유주 사투리 두 가지 언어를 부르며' 환희' 와' 가' 로 나뉜다.
1,' 환희' 는 장족 거주 지역에서 유행하는 민요로, 흔히' 장환' 이라고도 하며 장어로 노래한다. 그 기본 형식은' 네 마디 기쁨' 이고, 각 곡은 다섯 마디 네 문장이다. 가사의 운치가 독특하여' 허리발 운체' 이다. 하나, 세 문장의 발운과 두, 네 문장의 허리 운율. 곡조는 간단한 악단의 반복으로, 2 성부로 나뉘어, 노래할 때 음색이 소박하고 순후하며, 높고, 밝고, 한 글자와 한 글자의 특징이 있고, 환의 변종이 많은데, 주로' 삽입구 환환',' 레발환',' 긴 단문 환환' 이 있다. < P > 관문환할 때 오언사구에 삼언이구를 넣어' 오삼오' 의 형식을 형성한다. 예를 들면, "매 3 월, 좋은 날씨, 만산림이 수려하다. 온갖 꽃들이 가지를 치고, 부드럽고, 모두가 칭찬한다. 클릭합니다 그중' 좋은 날씨' 와' 연한 미미' 는 포함된 세 마디 두 문장이다. 레발 환환' 의 레발은 두 개의' 사구 환환' 의 첫 번째 단락을 A, B, 2 로 나누어 각각 두 번째 단락의 C, D 2 연후 ('발' 아래) 로 나누어 세 단락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림' 레발환' 참조) < P > 이것은 독특한 가사 반복법이고 곡조는 변주형의 삼단체형이다. < P > 장구 환환희의 가사 형식은 7 언 2 구+5 언이언이지만, 가사는 7 언의 가사는 2 절 (2/4 박자) 의 멜로디에 불과하지만, 오언가사에는 3 절의 멜로디가 있다. < P > 장환은 시할류강현, 류성현, 사슴채현, 원교외의 태양마을 등 장어를 하는 농촌지역에서 유행한다. 시내에서 장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시내의 민요는 장쾌한 노래를 거의 부르지 않는다.
2, 또 다른 부류는 장한 등 다민족 장기 잡거 시내에서 성행하는 유주산가로' 가' 라고 불린다. 이것은 각 민족 문화의 융합의 산물이다. "더하기" 를 부를 때, 가수는 관습에 따라 유주 중국어 방언으로 대답하고, 말투는 구어에 가깝고, 군중들은 알아듣기만 하면 알아듣고, 특히 매력적이다. "더하기" 가사의 기본 형식은 칠언사구, 하나, 둘, 네 구절의 압운이나 둘, 네 구절의 압운이다. 예를 들어, "높은 산 꼭대기에는 등나무가 있고, 등나무는 작은 꽃이 피고 12 층은 꽃이 핀다. 우리 둘은 기어올라갈 마음이 있어, 덩굴이 돌산사태를 끊는다. " 때로는 말투를 강화하기 위해, 대신 세 글자로 시작한다. 예를 들면, "여동생이 마음이 초조하고, 형이 많이 병이 나고 싶다." 와 같은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네가 동생 문에 가서 보니 약 찌꺼기 더미가 3 피트 높이라고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삼칠칠칠칠구조의' 삼언수' 형식이 형성된다. 노래 정서에 따라 가사에 각종 추측을 넣는 것도 있다. 발라드 등 감정을 토로하는 산가를 부를 때, 노래머리에 특정 운율 () 을 더하면, 예를 들면' 아이고' 를 인용음으로, 소리는 높음에서 낮음까지 완곡하게 얽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또한 가사 문장 중간에' 석류청' 과 같은 추측어를 첨가한 것도 있다. "돌 (이) 석류 (와) 청청 (), 여동생에게 시집가는 것이 장가가는 것 (아) 인지 물어본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동생 네가 뽀뽀를 하면 나를 모집하고, 사람은 할 수 있고 (어디) 또 (와) 치정을 할 수 있다. " 재치있고 익살스러운 산가를 부를 때, 또 각 악문에 지방비속어를 넣어 말을 내뱉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익살스러운 산가, 익살스러운 산가, 익살스러운 산가) 예컨대' 승등조': "하늘의 별 (승등호) 낭랑함 (쉬자), 가난한 사람 (영락불락, 친아, 내 동생) 이 누더기 (아하) 를 입고, 1 명의 손 (등단호) 은 길이 (쉬자) 가 있다 이러한 변화로' 더하기' 의 노래는 더욱 활발하고 재미있고, 정취가 넘치며, 지방 특색이 더욱 짙게 되었다. < P > 장장 한산가 외에 유주 () 에는 동 (), 묘 (), 요오 () 등 다민족어 민요가 있으며, 각 민족 문화는 이곳에서 서로 교류하며 융합되어 유주산가 내용이 더욱 풍부하고 형식이 더욱 다양하며 다채로운 국면을 보이고 있다. 유주산가는 구두문학으로서 매우 높은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 낭송의 목적은 자신이 표현한 사상을 생동감 있는 언어로 표현해 감상 대상과 매우 일치하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 > 한탄처럼: "어려워요. 흰 쌀 한 통으로 9 끼를 끓여요. 긴 목 조롱박에 찹쌀밥을 담아 넣으면 쉽게 쏟는다. " < P > 또 다정하게 사귀는 것 같다. "잉어는 물꼬리를 보면 진열되고, 형은 지금 여동생을 보면 마음이 열린다. 꿀벌은 꽃이 빙빙 도는 것을 보고, 꽃은 꿀벌송이가 피는 것을 본다. " < P > 유주산가는 중국 민요의 모든 표현 수법을 포용하는데, 그중에서도 부비흥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 특징은 유주산가에는 < P > 와 같이, 즉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한다. "노래를 먼저 부르지 마라, 삼언니는 오늘 한가할 수 없다. 내년 추석 밤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3 일 동안 너와 노래하자. " < P > 예를 들면 비유, 그 안에 직유와 은유가 있다. 직유: "여동생이 형의 마음을 애타게 하고 싶고, 여동생이 많이 와서 병이 나고 싶다. 네가 고문에 가서 보니, 약 찌꺼기 더미는 3 피트 높이이다. 클릭합니다 은유: "산에는 등나무 전나무만 있는데, 세상에 어떻게 나무가 덩굴을 감쌀 수 있단 말인가? 덩굴이 나무를 감싸지 않으면, 봄을 헛되이 보내고 또 봄이 된다. " < P > 여흥, 즉 그의 물건으로 마침표를 찍는다. "백새가 만산의 무게를 날아가고, 입으로는 어렵다고 외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구리 항아리에 돼지 담즙을 끓이고, 먼저 쓴 후에 달콤하게 참는다. " < P > 또한 유주산가는 민가 고유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생생한 언어 이미지. 민가의 언어는 지식인의 서면 언어와 천양지차가 있다. 유주산가의 언어는 가수가 신수처럼 꼬아오는 것이지만, 생동감 있고 적절하다. 딱 알맞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유주산가의 언어는 종종 자연환경의 화초와 나무, 강과 산천, 노동 중의 도구물을 이용한다. 예를 들면: "기장 아래 송곳은 쌀을 보고, 등초는 껍질을 벗기고 여동생의 마음을 본다. 입가에 웃으면서 형과 이야기하고, 눈은 다른 사람을 비스듬히 바라본다. "
2, 과장된 수법을 충분히 활용해 노동자들의 풍부한 상상력과 낭만주의 정신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그날 여동생을 만나야 하는데, 동생의 혼백이 하늘을 뒤덮었다. 스승 세 명을 초청하여 9 일 동안 넋을 잃고 돌아오지 않았다. "
3, 다양한 형식. 유주산가는 일반적으로 7 자 4 구의 조합형이지만, 3 자 머리, 즉 삼칠칠칠의 문장과 같은 융통성도 있다. 운발은 보통 하나 둘 넷의 운율이고, 또 스물네 개의 운율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운율, 운율, 운율, 운율, 운율) 장환은 허리와 발운을 사용한다.
4, 겹치는 문장과 쌍관어를 충분히 사용하세요. 예를 들면: "27 돈은 3 주, 9 문 9 문, 9 문 (구문); 거미 매듭 네트워크 sanjiangkou, 물 충동은 끊임없이 실크 (생각) 입니다. 클릭합니다
5, 격법화는 매우 엄격하다. 유주산가는 비록 민간 구두문학이지만 가수도 민간에서 왔고, 대부분 한 글자도 알지 못하지만, 사승관계로 인해 언어의 엄격한 요구도 대대로 계승되어 왔으며, 그중에서도 유주산가 언어의 평정은 매우 규범적이다. 유주산가는 인민 군중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사회적 가치는 주로 그 기능에 반영된다.
1, 친구 선택: < P > 유주산가는 현지 전통결혼 방식과 물젖이 어우러지는 관계이자 가장 뚜렷한 사회전통 기능 중 하나다. 옛날에는 유주 민간에서 산가로 사랑을 나누고 배우자를 선택하는 풍습이 있었다. 수천 년 동안 유주 인민은 대대로 이어져 산가로 행복한 결혼에 대한 추구를 표현하고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며 매력적이고 회자되는 유주 발라드를 창조했다. 발라드에는 면회가, 찬미가, 탐구가, 선물가, 데이트가, 그리운 노래, 별가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사건을 절절하게 하는 멋진 문장들이 있다. 젊은 남녀가 처음 만났을 때 수줍어하는 심정을 표현한' 새로 치는 낫은 모퉁이를 돌기 어렵고, 초회 연매는 입을 열기가 어렵다. 마음은 전고를 치는 것과 같고, 얼굴은 불타는 산과 같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상대방을 칭찬하는' 누이는 연근처럼 희고, 열 손가락 끝은 솜볼처럼 뾰족하다. 거리로 나가 기침을 하고, 후생은 침의 흐름을 들었다. "서로 정을 떠보는" 별은 밝고 밝지 않고, 달은 떨어지고 떨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형은 사랑도 하지 않고, 찬물은 닭털을 데워도 벗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리움의 정을 하소연하는' 팔짱을 깨고 팥을 숨기고, 육상그리움에 들어가면 가슴이 아프다. 형이 병을 생각해 내고 싶어, 얼굴이 대나무 잎보다 더 푸르다. 클릭합니다 이별의 고통을 표현한' 형님을 모죽산으로 보내고, 손에 대나무를 잡고 마음이 시큼하다. 눈물이 대나무로 흐르고, 6 월 해가 햇볕에 쬐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맹세의 "생사를 가리지 않고 생사를 가리지 않고, 생장작은 사차이 뿌리를 떠나지 않는다. 우리 둘 * * * * 밥그릇으로 태어나고, 우리 둘 * * * * 무덤을 쌓는다." ... 이 민요는 적절하고, 과장되고 대담하며, 언어가 소박하고 감정이 풍부하며, 내용은 평이하지만 의미심장하고, 차분하고 재치 있고 유머러스하며, 풍부한 생활 분위기와 낭만주의 색채로 가득 차 있으며,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을 지니고 있다.
2, 역사 전승: < P > 유주 사람들은 노래로 대변하는 풍습이 있고 가수들은 역사노래로 역사를 전승한다. 그 중에서도 고대 민족 역사를 다룬 이름은 고곡이고, 고가는 역사 이야기와 민간 신화 전설과 관련이 있다. 류강현에 전해져 내려오는 장족 창세고가' 세상 만물이 어디서 오는가'' ...... 부농이 쌀을 심고 쌀이 천하를 가득 뿌린다. 복의가 와서 사람을 만들고, 인생은 6 개국으로 가득하다. Haitun 에 기초, 메뚜기 가 그를 끌고; 천하 백성들의 집, 우리는 건장한 사람이다. "(부농: 장어, 즉 신농. 복기: 장어, 옛날 홍수가 세상을 침수했다고 합니다. 복의남매가 레이왕이 이빨을 하나 주고, 조롱박을 심고, 두 남매가 조롱박에 앉아 살아남았다고 합니다. 그 후 그 두 사람은 부부가 되어 자손을 낳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이 고대 노래는 장족 판가의 방식으로, 일문일답, 옷감 종미, 복의가 사람을 만든 장족 신화 기이한 창조설을 이야기했다. 융수 묘족의 고가' 이동가' 는 산가의 형식으로 융수 묘족이 장거리 여행을 거쳐 융수로 이주한 역사를 묘사한다. 노래 중: "대중은 전체 바다에서 온다 (전체 바다: 동정호) ... 공공에서 뇌공산 (뇌공산: 구이저우 레이산 참조) ... 공순청강 아래 ... 공순청강 아래 ... 구메체 (구메체: 강일대에서) ... 뛰쳐나가다 주목할 만하게도, 장씨, 모종 등 소수민족은 원래 글이 없었고, 많은 역사가 산가를 통해 전해지고 있다. 현재, 비슷한 고가는 이미 드물다. 더 많은 것은 혁명역사를 전하는 산가이다. 21 년 열린 유주 추석 어봉가곡에서 류성 가수 주명생은 "역사의 장강이 굽고 굽어지며 파도가 세차게 앞으로 달려간다" 는 산가를 불렀다. 중국에는 * * * 산당이 있어 암초를 지나 험난한 여울을 건넜다. /1927 년 주요 개발, 호남에서 제동 리더십; 팔일남창이 또 봉기하여 주모가 정강산에 합류하였다. /제동은 공농병을 이끌고 정강산을 중심으로 한다. 강서 봉기 방지민, 백색봉기 등소평. ○선배 혁명은 고생이 많으며 산을 오르고 산을 넘고 강을 건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얼마나 많은 피와 땀을 흘려서야 오늘 신중국이 되었다. /1 월 16 일 장정을 걷고, 8 만 홍군이 용감하게 앞다투어 나서다. 4 도 봉쇄선을 돌파하여 용감하게 적의 승전보를 죽이다. ○만리장정은 몇 가지 어려움을 겪고 만수와 천산을 거쳤다. 홍군은 용감하게 강을 건넜는데, 몇 가지 사적을 다 말할 수 없었다. ○설산과 잔디밭을 기어오르고, 물 한 발에 진흙이 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정 2 만 5 천 리, 승리가 산시로 합류하다. /기원 1948 년, 리아 쉔 전투 4 월 사이; 적의 4 만 명을 소멸하고 쌍방이 15 일 동안 결전을 벌이다. /화이하이 전투 명령, 첸 yibo 쳉 덩 샤오핑; 적 5 만 명을 없애고 사령관인 두야밍을 생포하라. "이 산가 편찬은 소박하고 세련되며, 문장이 유창하고 자연스럽고 단숨에 이루어져서 가수의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와 그들의 깊은 산가공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3, 지식 전수: < P > 유주산가는 유주 민간에서 생산과 생활지식을 전수하는 수단으로 널리 쓰이며, 그중에서도 판가와' 수수께끼의 노래' 가 가장 두드러진다. 판가는 전통 산가를 합창할 때 서로 심사숙고하는 방식이며, 농촌에서는 후손들에게 생산, 생활 및 각 방면의 지식을 전수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보통 직설적으로 대답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언제 갈퀴를 갈퀴할 때 심을까?" 라고 물어본다. 언제 득곡꽃이 피기를 기다리나요? 언제 곡식을 베어 햇볕을 쬐어야 합니까? 언제 여동생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나요? " 답: "3 월에는 밭을 갈고 4 월에 심고, 6 월에는 득곡꽃이 피기를 기다린다. 7 월 등 계곡을 베어 햇볕을 쬐고, 8 월 15 일에 여동생이 돌아온다. " 판가는 대부분 의인화된 수법을 채택하여, 노래에 대해 유난히 생동감 있고, 생활의 정취가 매우 풍부하다. 이렇게 묻습니다. "어느 분이 태어날 때부터 엄마가 없었나요? 어느 태어날 때부터 집이 없었습니까? 어느 건물이 거꾸로 걸려 있습니까? 어느 이사가 거꾸로 당길까? " A: "오리는 어머니없이 태어 났으며 원숭이는 집이 없었습니다. 말벌은 집을 만들고, 개미는 이사를 거꾸로 당긴다. " 또 융수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접시' 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