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도연명의 산수전원시와 인생관
도연명의 산수전원시와 인생관
고대 중국 전통문화에서 사람들은 강제 노동을 보편적으로 경멸하고 농업노동을 업신여겼으며, 농업생산에서 시적인 정서를 발견하고 노동에 참여한 후의 감정과 체험은 말할 것도 없었다. 위진 시대에는 말투 스타일이 성행하고, 말투자는 무염사무를 야아로 삼고, 노동에서 벗어나는 것을 패션으로 삼았다. 위진 남북조, 산수시가 성행하고, 노래하는 전원시장은 크게 손색이 없다. 어떤 사람들은' 산수시' 를 도연명의 포지셔닝으로 삼아 그 자신의 독특한 가치를 소홀히 했다. Zhu ziqing 은 목가적 인 것이 Tao Yuanming 의 독창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연명의 자연과 산수는 사령운 등과 다르다. 이곳의 자연은 아름다운 산과 자연의 생활방식일 뿐만 아니라 심미와 문화의 제 2 자연이기도 하다. 심미 기능은 도연명이 개인의 정신을 조용하고 분리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도연명의 전원시는 시를 확대하는 분야일 뿐만 아니라, 문화가 있는 사람의 선반을 내려놓고 무라노 민간과 교제하는 문제도 아니다. 문화가 있는 사람의 특징을 구현했다. 진정한 농민들은 황토를 향해서 하늘을 향하는 것을 일종의 즐거움으로 여기지 않는다. 도연명의 눈에 보이는 농촌은 더 이상 담반자크의 눈에는 공자 제자, 레인저 검객, 야족, 농부, 야생 노인의 생활권이 아니다. 그의 눈에는 농촌이 전쟁으로 인한 황량함과 폐허를 걸러내고, 쟁기질하고 괭이를 갈는 고난, 간단한 음식과 수수한 옷의 빈곤, 옷감의 갈색 옷의 초라한 아름다운 농촌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나는 미나미노에서 황무지를 열고 들에 대한 나의 겸손을 유지하고 싶다. 집 주위에는 10 무 안팎의 토지, 초가집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웃 마을의 이웃 마을이 어렴풋이 보이자, 마을에 모락모락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뜰에는 먼지 잡동사니가 없어 조용한 방 안이 좀 편안하고 한가하다. 얼마나 아름다운 경치인가! 전원생활은 단순하고 실용적인 시적인 생활로 변했다. 이런 심리건설만이 그를 의연하게 관직을 위한 육체적 안일함과 정신 질식 ('오랫동안 우리 속에 갇혀 있다',' 마음을 병역으로 삼는다' 의 한 형태) 에서 벗어나 농촌의 고난과 고난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풀이 콩모종으로 가득하다') 에 뛰어들게 할 수 있다. 아침에 나는 폐기물을 다스려 월련을 집으로 가져갈 것이다. ") 그리고 정신은 즐겁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물론 이곳의 자연은 이미 심미적 의미의 자연이다. 글에서 말했듯이). 셋째, 문학은 도연명에 대한 의미의 도연명이 독서와 작문 속에 살고 있다. 문학은 도연명의 일생에 큰 의미가 있다. 도연명 이후 문학적 심미는 개인의 정신적 평온과 초탈의 방식으로 후세 문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오육선생전" 에는 "조용하고 말이 적으니, 이용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 독서에 능하고, 해답을 구하지 않고, 무언가를 알 때마다 밥을 먹는 것을 잊는다. 나는 종종 문장 쓰기로 스스로 즐겁게 지내는데, 나의 야망을 알 수 있다. 득실을 따지지 않고 그로 인해 죽다. "나는 내 포부를 즐기기 위해 시를 열심히 쓴다" 는 말은 문학 의식의 시대적 특징을 적절하고 교묘하게 반영하며 후대 문인들의 문학적 심금을 감동시켰다. 도연명은 더 이상 새장의 고통을 받고 싶지 않아 벼슬을 하고 농촌으로 물러났다. 순결, 단순함, 진실 추구, 현실 추구, 자연 통합, 시골에 녹아들면 정신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아이들에 대한 교육은 훨씬 간단해져 가장 자연스럽고 원시적인 생활방식에 이끌릴 수 있다. 그러나 도연명은 그렇게 초연하지 않아 자녀의 교육 문제가 그를 괴롭히고 있다. "책임" 시를 보십시오. "흰머리가 귀밑머리를 감싸고, 가죽은 이미 굳지 않았습니다. 18 세 남자 다섯 명, 글씨를 쓰는 것은 항상 좋지 않다. 슈 28 세, 게으른, 말 없음. 문숙이 아니라 별현지학. 단용은 열세 살인데, 여섯 살인지 일곱 살인지 모르겠다. 퉁자는 아홉 살을 불었지만 배 밤을 찾았다. 하늘이 이렇게 운이 좋다면 반드시 컵에 있을 것이다. " 그것의 단순함은 지식에 대한 배척이 아니라, 그의' 진의와 허심' 이 심미가공을 거쳤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예의 삶은 도연명의 심령계탕이다. 따라서 도연명이 아들이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독서와 글씨가 도연명에서 이미 생활방식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아이가 정말로 "바보"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물론 그도 자신의 아이가 미학을 이해하기를 바란다. Tao Yuanming 의 삶의 미적 태도는 미래 세대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백 두보 백거이 등 시인들은 도연명의 그림자를 찾을 수 있고, 수시는 도연명의 숭배자로 일종의 심미 태도로 생활하는 전형이다. 수시는 심지어 자신을 심미 대상으로 여기고 끊임없이 비하되고 있는 불행한 경험이 그의 작품에서 풍부한 문학 소재가 되어 그도 이를 주제로 삼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우리는 심미의 관점에서 도연명의 일생을 이해함으로써 문학의 심미 기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중학생에 대한 심미 교육과 문학 교육을 더욱 용이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