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아침 독서 (129): 물은 달처럼 고요하다

아침 독서 (129): 물은 달처럼 고요하다

돈을 읽고' 승려 일본 보내기' 를 시작하다.

현재 매일 나와 함께 아침 공부하는 동창은 3 명, 1 학년 2 명, 5 학년 1 명입니다. 오늘 아침에 이 시를 다 보고 나는 그들과 불교에 대해 이야기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어린 아이가 무슨 부처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이해하시나요? 사실 이것은 인생에 대한 부정확한 이해이다.

사실, 나는 초등학교 1 학년 때 이런 것들을 접하기 시작했는데, 이미 아주 늦은 시작이었다. 사실 모두가 엄마의 자궁에 있을 때, 그는 이미 의식이 있고, 의식이 있고, 많은 깊은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소위' 태교' 가 있는 것이 정말 유용하다. 사료에 따르면 주문왕의 어머니는 임신할 때 악가의 장면을 보지 않고, 음탕하고 무례한 소리를 듣지 않고, 오만한 말을 하지 않는다. 나는 심지어 비스듬히 잠을 자지도 않고, 비스듬히 앉지도 않고, 절뚝거리지도 않는다. 더욱이, 나는 부적절하게 썰어 비린내가 나는 음식도 먹지 않는다. 나는 돗자리에 앉아 악사들에게 밤에 시를 외우게 하지 않을 것이다. 태아에게 전달하는 모든 정보가 순수하고 고상하며 유익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희창천생은 매우 총명하다. 만약 그에게 너무 많이 가르치면, 그는 열 개를 알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너무 인자한 태교 때문이라고 감탄했다.

따라서 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부모가 교육을 이해한다면, 태교 때 태아와 함께 순수하고 고아한 고전을 많이 듣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대부분 천성적으로 총명하고 이해력도 높다. 이것은 내가 직접 목격한 것이다. 나는 매우 총명하고 민감한 아이들 몇 명을 접촉한 적이 있다.

그와는 반대로, 많은 성인들은 태어날 때부터 후천적인 환경과 관념의 영향을 받아 편협하고 독선적으로 변해 지혜와 이해력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아이는 순진하지만, 생각은 더 간단하고 개방적이며, 무엇이든 받아들일 수 있고, 편견 없는 관찰 사고를 할 수 있다. 이때, 만약 네가 각종 비리사설을 주입한다면, 후천적인 관념을 형성하기 쉬우며, 갈수록 완고해지게 된다. 이럴 때, 그들이 광범위하고 광범위하게 읽도록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면, 넓은 사상 시야와 인생 구도를 확립하기 쉽다.

나는 한 글자에 중점을 두었다: 수월. 불교도의 눈에는 세상 만물이 거울 속의 꽃, 물 속의 달이다. 매우 밝고, 밝고, 사실적으로 보이지만, 그렇게 사실적이지는 않지만, 실제로는 반사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Zou Jiahui (그들 중 하나) 는 지난 밤에 시 한 수를 외웠고, 등 뒤가 어지러워 눈에 눈물이 가득했다. 그는 심지어 가장 간단한 단어도 모른다. 그때 그는 틀림없이 매우 화가 났을 것이다. 그러나 그때는 실감이 났다. 지금 돌이켜보면 아직도 그렇게 진실한가? 눈앞에 또 보이나요? 어젯밤에 눈물을 흘린 자신을 직접 볼 수 있습니까? 그 자아, 그리고 당시의 심정, 당시 선생님이 하신 말, 지금 보니 신기루, 판타지 거품 같지 않나요? 사실 이 순간, 당신은 마지막 순간에 자신을 만질 수 없습니다. 지금 아침을 먹고 책을 읽고 있습니다. 아침을 먹어도 자신을 만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생각으로 눈앞의 일을 바라볼 수 있다면, 당신의 마음은 훨씬 평온해질 것입니다. 공부의 압력과 선생님의 비판에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더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자신이 가야 할 길을 걷고, 해야 할 일을 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런 마음가짐으로 공부하고 생활한다면, 당신의 머리는 훨씬 간단해질 것이고, 당신의 머리는 훨씬 똑똑해질 것이며, 당신의 몸과 마음은 훨씬 홀가분해질 것입니다 ...

-응? 사실, 이 시가 말한 것처럼, "수월은 너의 신앙처럼 고요하고, 어룡은 너의 낭독을 따른다.", "수월은 그들과 교류할 수 있고, 어룡은 범천을들을 수 있다." 불교의 무한한 지혜는 자비로운 소나기와 같아서 모든 중생을 동등하게 축축하게 할 수 있다. 옛날에 한 스님이 석두 한 무더기를 향해 말을 했는데, 한 쌍의 새가 불교를 들었고, 인간, 만물의 영만이 원래의 본성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여 달려가서 죽고, 환생하고, 불교를 들었다. 물론, 우리는 출가나 출가를 제창하지 않는다. 지금 불교는 이미 끝에 이르렀고, 어지러운 코끼리가 너무 많아 쉽게 잘못된 길로 들어서고 자각하지 않는다. 우리 교육은 고대와 현대의 유교, 해석, 도, 서쪽을 융합하여 더 넓은 시각으로 우주와 인생의 운명을 더 깊이 통찰함으로써 현실 생활에 더 현명하게 맞서는 것을 제창한다.

너는 어린아이가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중요한 것은 잠변묵화, 조금씩 훈도, 오랜 공로, 자기슬기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때때로 나는 흥미진진하게 듣고, 웃는 얼굴로 활짝 웃는다. 때로는 천서, 운산안개를 듣고 있는 것처럼 들린다. 때때로 나는 눈살을 찌푸린다. 때때로 놀라서 덩실덩실 춤을 추는 것도 정상이다. 그것이 그들의 마음과 사상을 계속 교란하고, 공정한 방향으로 이끌고 관통할 수 있다면, 그것은 좋은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여섯 살 때 사마광은 아버지를 따라 어른들의 토론을 들었다. 처음에 그는 얼마나 많은 단어를 알아들었니? 결국 그는 역사학자의 대가가 되었다. 이택거와 이택서가 8 살 때 이가성은 아들을 특수 의자에 앉혀 고위층 회의에 참석하게 했다. 처음에 그들은 얼마나 많은 단어를 이해했습니까? 처음에는 두 형제가 신기함과 재미에 더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한번은 아버지와 감독들이 일을 토론하는 것을 보고, 모두들 얼굴이 붉어져서 눈을 부릅뜨고 있었다. 두 형제는 놀라서 울었다. 이때 이가성이 말했다. "겁내지 마, 얘들아, 우리는 일을 위해 싸우고 있어. 아주 정상적이어서, 우리는 나무를 지나갈 수 없고, 변명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이러한 훈도가 오늘날 두 아들의 비범한 업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상상할 수 있다. 문화의 훈도, 지식의 축적, 지혜의 개방, 사고의 단련, 왜 그렇지 않은가?

20 18.3.30

원시 시:

스님을 일본으로 돌려보내다

돈 키안 치

기회가 있으면 언제든지 중국에 올 수 있다. 길은 안개가 자욱하여 배가 꿈속에서 항행한다.

천해가 다시 떠오르자 작은 배는 먼 곳의 가장자리로 향했다. 세속을 초월하면 자연히 법주의 빛을 느낄 수 있다.

마음이 고요하고 고요하며, 모든 것이 물달처럼 허황되다. 석국의 내부는 나와서 네가 경을 낭독하는 것을 들을 것이다.

가장 귀여운 것은 마음을 밝히는 불등이 있다는 것이다. 원항 만리, 눈은 영원히 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