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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가 되기를 꿈꾸는 시 낭송
생년월일: 1694- 1778
제목: 시인, 극작가, 수필가, 소설가, 역사학자, 철학자.
국가: 프랑스
관련 소개:
프랑수아 메리 아루에, 필명 볼테르는 프랑스 계몽 운동의 중요한 인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지식이 해박하여 시인, 극작가, 산문가, 소설가, 역사학자, 철학자 등 100 명이다. 그는 자유사상과 자유주의의 주창자이다.
볼테르 1694 는 파리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는 변호사였다. 볼테르는 예수회가 설립한 대루이 대학에서 공부하고 한동안 법을 배웠지만 곧 포기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제임스 성경」,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젊었을 때 파리에서 그는 빠르게 유명해졌다. 그는 사유가 민첩하고, 즐거움이 넘치고, 웃음과 욕설이 있어 시가 되었다. 그러나, 오래된 프랑스 제도 하에서, 이런 사람들은 위험에 처할 것이다. 볼테르는 정치시를 썼기 때문에 버스 저옥에 투입되었다. 그는 거의 1 년 동안 감옥에 있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서사시' 헨리에트' 를 써서 많은 찬사를 받았다. 볼테르는 17 18 년 개봉 직후 그의 연극' 오이디푸스' 가 파리에서 상연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볼테르는 스물네 살에 세상에 알려졌으며, 앞으로 60 년 동안 그는 프랑스 문학의 주요 인물이다.
볼테르는 언어의 대가일 뿐만 아니라 돈을 버는 방법도 안다. 그는 점차 외로운 부자가 되었다. 그러나 1762 에서 그는 약간의 번거로움을 만났다. 볼테르는 그 시대 (아마도 시공간을 초월한 시대) 에서 가장 기민하고 유명한 연설가가 되었지만, 일부 프랑스 귀족들은 그가 민간인으로서 마땅히 받아야 할 겸손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이로 인해 볼테르와 이렇게 고귀한 루앙 기사 사이의 공개 토론이 이어졌다. 볼테르는 논쟁에서 지승하여 상대방을 어안이 벙벙하게 하고, 부끄러워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기사는 폭도들에게 갑자기 볼테르를 구타하도록 부추겼고, 나중에는 그를 버스 밑에 있는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볼테르는 프랑스를 떠나기로 동의했고 곧 감옥에서 풀려났다. 그래서 그는 영국에 가서 약 2 년 반 동안 살았습니다.
볼테르의 영국에서의 생활은 그의 일생의 중대한 전환점이다. 그는 영어를 배우고 존을 읽습니까?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로크, 프란시스 베이컨, 아이작 뉴턴, 윌리엄 셰익스피어 등 영국 유명인들의 작품. 그는 당시 대부분의 주요 영국 사상가들을 만났다. 셰익스피어, 영국 과학, 경험주의는 모두 볼테르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영국의 정치 제도였다. 영국의 민주주의와 개인의 자유는 프랑스 볼테르의 정국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영국 귀족은 볼테르를 감옥으로 몰아넣는 밀령을 내릴 수 없다. 볼테르가 어떤 부당한 이유로 구속되면 인신보호령이 그를 즉시 석방시킬 수 있다.
볼테르는 프랑스로 돌아와 그의 첫 번째 중요한 철학 저서인' 철학 통신' 을 썼는데, 이 책은 흔히' 영국인의 편지' 라고 불린다. 이 책은 1734 년에 출판되어 프랑스 계몽 운동의 진정한 시작을 상징한다. 볼테르는' 영국인의 편지' 라는 책에서 영국 정치제도와 존 F 에 대한 그의 표현을 표현했습니까?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로크와 다른 영국 사상가들은 전반적으로 유리한 묘사를 했다. 그 책의 출판은 프랑스 당국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볼테르는 어쩔 수 없이 파리를 떠나야 했다.
볼테르는 프랑스 동부의 실르에서 다음 15 년의 대부분을 보냈다. 그곳에서 그는 후작의 총명하고 우아한 아내 채탈레 부인의 연인이 되었다. 그녀가 죽은 후 1750 년에 볼테르는 프러시아 왕 프리드리히 왕의 개인 초청으로 독일로 갔다. 볼테르는 프리드리히 관저 포츠탄에서 3 년을 보냈다. 처음에 그는 프레드릭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는데, 프레드릭은 재능 있고 지혜로운 사람이었지만 결국 분쟁이 일어났다. 볼테르는 1753 년에 독일을 떠났다.
독일을 떠난 후 볼테르는 제네바 근처의 한 정원에 정착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프랑스 왕과 프러시아 왕의 박해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자유 관점은 심지어 그를 스위스에서 약간의 위험에 빠뜨렸다. 그래서 1758 년에 그는 파레 국경 근처의 풀니의 새 장원으로 이사했다. 그곳에서 당국이 그에게 폐를 끼치면, 그는 두 개의 탈출 노선을 가질 수 있다. 그는 그곳에서 20 년을 살았고, 많은 문학과 철학 작품을 쓰고, 유럽 각지의 문화 지도자들과 통신하고, 관광객을 접대했다.
요 몇 년 동안 볼테르의 문학 작품 수는 줄어들지 않았다. 그는 믿을 수 없는 다작작가인데, 아마도 이 책 인물 중 작품 수가 가장 많은 작가일 것이다. 그의 작품집에는 모두 3 만여 페이지가 있다. 여기에는 서사시, 서정시, 편지, 산문, 소설, 단편 이야기, 연극, 중요한 역사와 철학 저서가 포함된다.
볼테르는 종교의 자유에 대한 확고한 신앙자였지만, 그가 70 세에 가까워지자 프랑스에서 충격적인 박해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분노로 그는 종교에 대한 열광적인 지식 토벌에 몸을 던졌다. 그는 많은 정치 팜플렛을 써서 종교적 편협을 비난했다. 그는 또한 악명 높은 것을 파괴하는 것을 의미하는' ErasezI infame' 으로 그의 개인 편지 한 통을 끝내는 것을 좋아한다. 볼테르에게 이 악명 높은 것은 종교적 편협과 열광이다.
1778 년 83 세의 볼테르가 파리로 돌아와 그의 새 드라마' 평화의 여신' 첫 공연에 참석했다. 많은 관중들이 그를 환호하며 그를 프랑스 계몽 운동의' 위대한 노인' 이라고 불렀다. 벤자민을 포함한 수백 명의 숭배자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프랭클린은 일찍이 그의 집에 가본 적이 있다. 하지만 볼테르의 생명은 곧 끝났다. 그는 1778 년 5 월 30 일 파리에서 사망했다. 그는 교권주의를 기탄없이 반대했기 때문에 파리에서 기독교 장례식을 거행할 수 없었다. 하지만 13 년 후, 승리한 프랑스 혁명가들은 그의 시체를 파내어 파리의 대회당에 다시 안장했다.
볼테르의 작품은 헤아릴 수 없이 많아서, 한 편의 짧은 글에서 그의 주요 작품을 열거하기가 매우 어렵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일생 동안 내놓은 기본 사상이다. 그의 가장 확고한 신념 중 하나는 언론과 언론의 자유가 반드시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종종 그가 "나는 너의 말에 동의하지 않지만, 나는 네가 이 말을 할 권리를 지키겠다고 맹세한다" 고 말하는 말이 있다. 볼테르는 실제로 이렇게 명확한 입장을 표명한 적이 없지만,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의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볼테르의 또 다른 원칙은 종교의 자유에 대한 그의 신앙이다. 평생 동안 그는 종교의 자유와 종교적 박해에 반대해 왔다. 볼테르는 하느님을 믿었지만, 대부분의 종교 교리를 단호히 반대하며 조직된 종교가 근본적으로 위선적이라고 끊임없이 지적했다.
당연히 볼테르는 작위가 있는 프랑스 귀족이 그보다 총명하거나 착하다는 것을 결코 믿지 않았고, 그의 청중도 이른바' 왕권 신수' 가 허튼소리라는 것을 완전히 이해했다. 볼테르 본인은 현대 민주주의자와는 거리가 멀지만 (그는 강대하고 개명한 군주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그의 주요 사상은 어떤 형태의 세습 제도에도 명확하고 두드러지게 반대한다. 그러므로, 그의 추종자들 대부분이 민주주의에 동의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의 정치와 종교 사상은 프랑스 계몽운동의 주류에 처해 있으며 프랑스 1789 대혁명에 실질적인 공헌을 했다.
볼테르 본인은 과학자가 아니지만, 그는 과학에 관심이 있다. 프란시스야?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베이컨과 존?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로크 실험관의 확고한 지지자. 그는 중요하고 재능 있는 역사학자이며, 가장 중요한 저작 중 하나는 그의 세계통사' 민족풍속과 민족정신' 이다. 이 책은 과거 대부분의 역사책과는 크게 다르다. 첫째, 볼테르는 유럽이 세계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에 이 책의 상당 부분은 아시아의 역사에 관한 것이다. 둘째, 볼테르는 문화사가 일반적으로 정치사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의 책은 주로 왕과 그들 사이의 전쟁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상황과 예술 발전에 관한 것이다.
철학자로서 볼테르는 이 책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혁신적이다. 대부분의 경우, 그는 존 로크와 프란시스 베이컨과 같은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흡수하고 서술하여 유행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 로크, 프란시스 베이컨, 프랜시스 베이컨, 프랜시스 베이컨, 프랜시스 베이컨, 프랜시스 베이컨, 프랜시스 베이컨, 프랜시스 베이컨) 바로 볼테르의 작품 (누구보다도 많은 작품) 을 통해 민주 정치, 종교의 자유, 사상의 자유의 개념이 프랑스와 유럽의 많은 다른 곳에 퍼졌다. 프랑스 계몽운동에는 다른 많은 중요한 작가 (디드로, 알랑벨, 루소, 멘데스비둘기 등) 가 있지만. ), 볼테르는 이 운동의 걸출한 지도자라고 말해야 한다. 우선, 그의 신랄한 문학 풍격, 긴 경력, 수많은 작품들이 그로 하여금 다른 어떤 작가보다 더 많은 관중을 갖게 했다. 둘째, 그의 사상은 계몽 사상 전체를 대표한다. 셋째, 시간상으로 볼 때, 그는 다른 모든 중요한 인물 앞에 나타났다. Montesquieu 의 걸작 "쉬운 머리" 는 1748 까지 나오지 않았다. 유명한 백과사전 제 1 권은 175 1 에 출판되었다. 루소의 첫 번째 논문은 175 1 에 적혀 있다. 하지만 볼테르의 영국인에 대한 편지는 1734 년에 출판되었는데, 이 책이 출판되었을 때 그는 이미 유명해졌다 16 년이 되었다.
볼테르의 작품은 단편 소설' 성실한 사람' 을 제외하고는 오늘날 독자가 많지 않지만 18 세기에는 매우 광범위한 관객이 있다. 따라서 볼테르는 결국 프랑스 대혁명을 초래한 여론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영향은 프랑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토머스 제퍼슨, 제임스 매디슨, 벤자민 프랭클린 같은 미국인들도 그의 작품에 익숙하다.
볼테르를 동시대의 저명한 작가 장 자크 로소와 비교하는 것은 재미있다. 볼테르의 세계관은 강한 이성주의로, 그는 다정다감한 루소보다 계몽 운동의 주류에 서 있다. 18 세기에 볼테르는 두 사람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루소는 좀 더 창의적인 사람이고, 그의 작품은 오늘 큰 영향을 미친다.
휴고 소개
빅토르 우고는 프랑스 낭만주의 운동의 지도자이자 프랑스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이다. 그의 일생은 거의 19 세기를 넘겼고, 문학 생애는 60 년 동안 지속되어 창작이 시들지 않았다. 그의 낭만주의
소설은 흥미진진하고, 창력이 강하며, 독자에게 영구적인 매력이 있다.
우고 1802 는 프랑스 남부의 쇼상송시에서 태어났다. 나의 할아버지는 목수이고, 나의 아버지는 중국군의 장교이다. 그는 스페인 왕 나폴레옹의 형제 조셉 보나바에게 장군의 계급을 수여받아 왕의 절친한 친구이다.
우고는 재능이 넘쳐 아홉 살 때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다. 15 세에 쓴' 음악 읽기' 가 프랑스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다. 스무 살 때 루이 18 왕은 그에게 시집' 찬송시와 잡시' 를 출판하기 위한 연금을 주었다.
1827 년 우고는 극본' 크롬웰' 과 서문을 출판했다. 극본은 공연하지 못했지만 서문은
프랑스 낭만주의의 선언으로 여겨지는 문학사상 획기적인 문헌이다. 그것은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65438 년부터 0830 년까지 우고의 연극' 오나니' 가 프랑스 대학 대극장에서 상연되면서 영향이 크며 프랑스 문학에서 낭만주의의 주도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오나니' 는 스페인에서 온 강도 오나니가 16 세기에 왕에게 반항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고는 강도의 기사 정신과 귀족 기질을 칭찬하며 강한 반봉건 경향을 보였다.
1830 년 7 월, 프랑스에서' 7 월 혁명' 이 발생하여 봉건 회복 왕조가 전복되었다. 우고는 열정적으로 혁명을 찬양하고, 혁명가를 찬양하며, 시가전에서 희생된 영웅을 애도하는 시를 썼다.
183 1 에 출판된' 파리성모원' 은 우고의 가장 로맨틱한 소설이다. 이 소설의 줄거리는 우여곡절이 기이하다.
이런 장력은 생동감 있고, 예측할 수 없고, 극적이고, 전설적이다.
이 이야기는 중세 시대에 일어났다. 만우절에 방랑하는 집시 예술가들이 광장에서 가무를 공연했다. 에스멜라다라는 집시 소녀가 행인을 끌어들였다. 그녀는 춤 자태가 아름답다.
이때 성모원의 부주교인 클로드 플로로는 갑자기 아름다운 멜라다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의 마음은 욕망의 불에 타 미친 듯이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교회에 종을 두드리라고 명령했고, 못생긴 카시모도는 에스멜라다를 잡아갔다. 결국 법왕 활과 화살대장 파비는 에스멜라다를 구하고 카시모도를 포로로 잡았다. 그는 종을 치는 사람을 광장으로 데리고 가서 그를 채찍질했지만, 착한 집시 소녀는 카시모도에게 물을 주었다.
종을 치는 사람은 외모는 추하지만 마음은 순수하고 고상하다. 그는 에스멜라다에 매우 감사하고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다. 순진한 에스멜라다가 파비에 첫눈에 반했다. 그들이 데이트할 때 플로는 조용히 따라갔다. 질투로 그는 칼로 파비를 찔러 도망갔다. 헤르메스 라다는 살인으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카시모도는 교수대 밑에서 에스메라다를 잡아서 성모원에 숨겼다. 플로로는 기회를 틈타 집시 소녀를 위협하여 자신의 정욕을 만족시켰다. 거절당한 후, 그는 그녀를 국왕의 군대에 넘겨주었고, 무고한 여자아이는 교수형에 처해졌다. 카시모도는 화가 나서 플로로를 교회에서 밀어내고 죽었다. 그는 에스멜라다의 시체를 안고 죽었다.
소설은 우고의 봉건 정부와 교회에 대한 강한 증오와 하층 사회에 대한 깊은 동정을 나타냈다.
7 월 혁명 이후 프랑스는 금융가 루이 필립을 비롯한 대자산계급 통치의' 7 월' 을 세웠다.
왕조. "7 월 왕조는 줄곧 우고를 끌어들이고 있다. 184 1 년, 우고는 프랑스 학원에 선출되었다. 1845 년 루이 필립은 그를 프랑스 귀족으로 봉하여 프랑스 학원 회원이 되었다. 우고의 창작 중의 분투 열정이 약해졌다. 1843 년, 그는 신비주의 극본' 수비대관' 을 썼는데, 관중들에게 야유당해 실패했다. 우고는 거의 10 년 동안 글을 쓰지 않았다.
1848 년 6 월, 파리 사람들은 혁명을 일으켜 7 월 왕조를 전복시키고 중화민국을 건립했다. 우고는 처음에는 혁명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대자산계급이 공화국을 파괴하려고 음모를 꾸몄을 때 우고는 확고한 평화주의자가 되었다. 185 1 65438 년 2 월 루이 보나바가 쿠데타를 일으켰고 우고는 * * * 당원 조직의 반쿠데타 봉기에 참가했다. 루이 보나바가 무대에 오른 후 프랑스 제 2 제국을 세웠다. 그는 테러 정책을 봉행하여 반군을 무자비하게 진압했다. 우고는 박해를 받아 망명할 수밖에 없었다.
망명 기간 동안 우고는 나폴레옹 3 세와의 투쟁을 견지했다. 그는 정치 풍자 팜플렛과 시를 쓰고 나폴레옹 3 세의 독재 통치를 맹렬히 비난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소설' 비참한 세계',' 해양노동자',' 웃는 사람' 을 출판했다.
비참한 세계' 는 우고의 대표작이다. 소설의 줄거리는 대략 이렇다. 농민 출신의 가난한 노동자 아장 () 이 언니의 아이가 배가 고파서 울다가 빵을 훔치러 간 적이 있다. 불행히도, 그는 붙잡혀 5 년 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여러 차례 탈옥하여 체포되어 14 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결국 그는 빵 한 조각을 위해 감옥에서 19 년을 보냈다. 출소 후, 아장 () 은 곳곳에서 무시당하고, 직업도 없고, 밥도 먹지 않았다. 그는 사회에 보복하겠다고 맹세했다. 이때 밀리안이라는 주교가 그에게 영향을 주었고, 그는 선을 행하고 덕을 쌓고 좋은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
그는 마들린으로 개명되어 한 도시에 공장을 설립하여 부자가 되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음식과 집을 주었다. 그는 항상 남을 돕는 것을 좋아하여 시민들에 의해 시장 후보로 뽑혔다. 이때 산정이라는 소녀가 이 도시에 왔다. 그녀는 농촌 처녀로, 시내에 가서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속아 딸을 낳았다. 그녀는 딸 코젯을 한 호텔의 주인 집에 맡겼다. 사장은 악당이어서 기회를 틈타 그녀를 협박했다. Munting 은 그녀의 아름다운 머리카락과 이빨을 팔아서 창녀가 되도록 강요당했다. 결국 그녀는 가난해서 숨이 멎었다. 아장 () 은 듣자마자 즉시 그녀를 돌보고, 그녀가 죽은 후에 그녀를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녀의 딸 코젯을 키운다. 이때, 경찰 샤웨이는 실종된 지 여러 해 된 고역범인 아장을 쫓고 있다. 마들랜드에서 그는 가난한 노동자를 붙잡았는데, 그가 아장 () 인 줄 알고 그를 감옥에 보낼 준비를 했다. 무고한 노동자를 구하기 위해, 장 () 은 나서서 자발적으로 자신의 신분을 인정했다. 그는 또 경찰의 손에 떨어졌다. 감옥으로 가는 길에 그는 탈출할 방법을 강구했다.
아장 () 은 즉시 코세이트 () 를 찾아 한적한 수도원에 숨겼다. 지난 몇 년 동안 코젯은 공화주의자 마리우스와 사랑에 빠진 아름다운 아가씨로 성장했다. 1832 년 파리에서 당 지도자의 봉기가 발발하여 7 월 왕조에 의해 잔혹하게 진압되었다. 마리우스는 중상을 입었고, 아장은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지하 도랑에서 그를 구했다. 이때 사위는 봉기군 내부 정찰에 잠입해 붙잡혀 사형을 선고받았다. 아장 () 은 명령을 집행하여 사위 () 를 총살했지만, 아장 () 은 사위 () 를 놓아주었다. 샤웨이는 아장 () 의 고상한 인격 앞에서 부끄러움을 당하며 강에 뛰어들어 자살했다.
코젯은 마리우스와 결혼했는데, 이 젊은이는 매우 행복하다. 아장은 고독한 생활을 남겼고, 결국 그는 코젯의 품에서 죽었다.
비참한 세계' 는 자본주의 사회의 첨예한 갈등과 빈부 격차를 폭로하고 하층 사회의 고통스러운 운명을 묘사하며 당시 사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세 가지 문제를 제기했다.' 가난은 남자를 가난하게 하고, 굶주림은 여자를 타락시키고, 어둠은 아이를 약하게 한다' 며 자산계급 법률의 위선을 맹렬히 비난했다. 19 세기 상반기 프랑스의 사회정치생활을 충분히 반영했다.
이에 따라 소설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20 세기에, 그것은 여러 차례 영화로 개편되었고, 또한 수많은 관중을 끌어들였다.
1870 년 보법전쟁이 발발했고, 프랑스가 색당에서 패한 후 프러시아 군대는 파리로 곧장 갔다. 국가가 위태로운 결정적인 순간에 우고는 망명 19 년 만에 조국으로 돌아왔다. 그는 도처에서 연설을 해서 프랑스 국민들에게 일어나 독일 침략자에 반항하고 조국을 지키라고 호소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일과 시를 읽는 보수로 대포 두 문을 사서 그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보여 주었다.
파리 코뮌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우고는 아직 혁명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공사가 실패하고 반동정부가 코뮌 사원을 미친 듯이 진압했을 때 우고는 분노하여 반동파의 잔혹함을 비난했다. 그는 모든 공사 사원들의 사면을 호소하고,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그의 거처가 망명 사원의 피난처가 될 것이라고 신문에 발표했다. 이를 위해 그의 집은 반동 폭도의 습격을 받아 거의 목숨을 잃었지만, 그는 여전히 진지를 고수했다.
우고는 1885 로 죽었다. 프랑스 사람들은 이 위대한 시인을 위해 국장을 거행했다. 그의 시신은 위인을 안장하기 위해 지은 선현사에 안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