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백화이경 전자책
백화이경 전자책
1, 남허백화 <역경> 순서.
이경은 중국 문화에서 가장 오래된 책이다. 역대 정통 학자들은 많은 다른 언어로 그것을 찬양했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그것을' 군경의 우두머리' 라고 칭찬하고, 그것을 매우 존중한다. 반대로, 그것은 단지 고대 부점 책일 뿐, 무당이 축원하는 위선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만 공자의' 주역전' 과 역대 많은 학자들이 도착한 후에야 후인재가 맹목적으로 추앙했다. 더구나 근대 이래 비슷한 경박한 조롱이 많다.
물론, <역경>, 고 대 점 학술 했지만, 상 주 시대에, "왕 웬" 의 정렬 및 주석을 통해, 그것은 점 범주에서 "천국" 학술 분야로 포함 되어 <역경> 중국 인문 문화의 기초가 되었다. 동주 이래 공자가 연구하고 서술한 동시에 백가의 학술사상의 원천으로 흩어졌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중국 문화를 연구해야 한다. 춘추전국시대의 유석도 제자백가, 심지어 당송 이후의 유석도 <역경> 탐구를 하지 않으면 조상을 잊게 된다.
이경과 <역경>
보통 우리는 이경을 언급하는데, 당연히 그것이 이경을 가리킨다는 것을 안다. 중국 문화 때문에 공자는 시를 삭제하고 예락을 정한 후' 주역' 이라는 이름을 지어 육경이라고 불렀다. 고전은 천지의 큰 준선이자 인생의 큰 통로이다. <역경> 등을 육경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 육경이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중국 전통문화' 천인의 행사' 의 모든 지식을 담고 있는 이치, 대법칙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역경> 명칭은 다르다.
첫째,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의 정통 유교에 속한다. 치즐의 개념에 따르면,' 쉬운' 의 내포는 세 가지 의미를 포함한다.
(1) 단순성. 간단하고 쉽다는 뜻입니다. 하늘과 땅의 자연 법칙이 이렇게 간단하기 때문이다.
(2) 변경. 자연계의 모든 사물과 인사가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여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변화의 법칙은 무작위적인 변화가 아니라 그 필연적인 규범을 따라야 한다.
(3) 쉽지 않다. 천지만물, 그리고 인사는 언제 어디서나 복잡하고 서로 인과적인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변화하는 것은 그 현상이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쉽지는 않지만 간단하다.
둘째,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의 유교와 도교의 공통된 개념에 속한다. 대보편' 에서' 삼변' 의 의미는 상고부터 주초까지의 이경 학술사상을 세 가지 체계로 나누는 것을 가리킨다: (1) 연산이. (2)' 숨어 있다'. (3) 주역.
복희시대의 이학은' 연이산' 이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점술로 시작하여' 모든 것이 그 안에 숨어 있다' 는 것을 상징한다고 한다. 인간의 문화와 문명은 주로 지구를 기반으로 하고, 모든 것이 지구에서 태어나고, 결국 지구에 숨어 있다는 뜻이다.
주대 인문문화 초창기에는 현재 전해지고 있는 <역경> () 를 보전으로 삼았다. 처음에는 건곤의 점술로 시작하여 하늘과 땅 사이, 천인 사이의 지식을 나타냈다.
동한 대유 정현은 하조이학이 연산이고, 은조이학이 귀신장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주역' 은' 주역' 이다.
또 다른 견해는 고대 신농의 족보 이름이 "연산" 또는 "열산" 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연산' 이란 바로' 열산' 의 음이다. 황제의 가계는 "귀장" 이라고도 불린다.
따라서이 두 이론은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하조가 제창한 이학이 연이라고 생각한다면, 은조가 제창한 이학은 귀장용이고, 주조에서는' 주역' 체계의 이학이 통과된 교정을 거쳐 형성된 것이라면, 이 두 가지 다른 의견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학자 고증의 관점에서 보면 쉽게 화해할 수 있습니까? 이 두 가지 증명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고증파 학자들은' 이정도' 등의 책이 순전히 한말이나 위진 시대의 위작이며, 위칭은 상고의 전승이라고 줄곧 믿었다. 이 개념은 완전히 불합리한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연구하고 고려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한대 이후의 학자들은 강건하게' 이주' 를 포기했다. 우리는' 대보편' 의 개념을 받아들일 수 없고, 좀 더 문제가 있는' 이간웨이자 읽기' 이론을 채택해야 한다.' 제인, 변화, 어려움' 은 학습의 자연스러운 내포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후세 유설의 근거가 된다. 고증을 고려하지 않고 이른바' 삼변' 원리의 내재적 의미로만 이학 요점을 설명하는 것이다.
또 한위 이후 도교 학술사상 중 연산과 귀장, 주역 3 변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1) 연산, 귀장 양계는 이미 배우기 쉽다고 생각한다.
(2) 한위 이후의 상수 역학이 연산, 귀장의 유풍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이치에 맞는다. 그리고' 연산',' 귀장' 의 이학 에센스는 확실히 진한후 도가 학술 사상의 주역이 되었다. 예를 들어 12 괘 이론은' 귀장' 의 곤괘를 기초로 한다. 부윤이 노여움에 복복하여, 부윤의 반상을 기초로 한다. (공자, 논어, 논어, 자기관리명언)
이름이 바뀐 정의
후대에는 용, 말, 코끼리, 용, 사슴 등 <역경> 예시의 동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 선조 복희가 점괘를 그리기 시작했을 때' 만물을 멀리 가져간다' 는 말을 채택했고, 원래의' 쉬운' 글자는 상형새의 사상을 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이 진술은 주목을 끌지 못했습니다.
현대에 이르러 어떤 사람들은' 쉬운' 이 도마뱀의 단순화라고 생각한다. 도마뱀은 언제 어디서나 색이 변하는 생물이다. 그것이 하나의 물체에 부착되면, 그것의 색깔은 물체와 같은 색조로 변한다. 이경은 하늘과 땅 사이의 사물의 필연적인 변화를 설명하므로, 성구에 나오는 용과 코끼리처럼 도마뱀을 상징한다. 그러나 이경이라고 부를 수 없어 이름을 쉽게 지을 수 있다. 이런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일본 학자다. 이는 제 2 차 세계대전 전에 야오가 향로, 순은 촛대, 우는 파충류, 경박한 악의적인 중상, 식견이 없는 사람들이 웃어넘긴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역경> 속' 쉽게' 라는 단어는 무슨 뜻인가요? 도가이학자의 전통에 따르면 동한 위버양의' 삼' 을 상징하며' 일월' 의 정의가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이" 라는 단어는 도가 전통과 위버양의 "일월이 쉽다" 는 정의의 정확성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현재, 이경의 학술 사상은 서방 국가와 구미에서 점차 유행하기 시작했다. 우리 자신의 민족 조상 문화에 대한 정확한 명명과 해석은 다른 사람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면 문화 정통의 존엄성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경의 저자
강의삼생' 은 진한 () 이후의 작가로, 고대에 이학 전통을 형성한 사람들이 인정한 것으로, 우리가 이학 전문가가 먼저 알아야 할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유가학자들은 우리 조상인 푸가 점괘를 그리기 시작했다고 입을 모은다. 가십 해석, 물론 Zhou wenwang; 공자가 이학의 정수를 발양하였다. 따라서 "Geng yisan sheng" 은 복시, 점쟁이, 문왕, 공자를 가리킨다. 사실, 문왕은 점을 치고' 부사' 를 썼고, 그의 외아들 주공도 그의 사상을 발전시키고 확장함으로써' 부사' 를 썼다. 왜 삼성중은 주공을 언급하지 않았습니까? 한유의 여러 가지 징후에 따르면 고대 종법 관념에 따라 부자는 함께 따라다녔기 때문에 삼성중은 주공을 언급하지 않았다. 이 문제에 있어서, 지금도 이런 종결이 공평하고 합리적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복희가 당연히 점괘를 그리기 시작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문왕 부점 후, 주공 선인들은 공자가 광대를 발양하고, 체례상 주공의 학술 공헌에 의존한다고 기술했다. 공자가 주공을 꿈에서 봤을 때 마음이 불안할까 봐 걱정이다. 동시에,' 더 거룩한' 이라는 단어에서 쉽게 빠져나가서는 안 된다. 고대 중국어의' 더' 글자도 같은 뜻을 가지고 있었다. 이른바' 강의삼성' 인재란 이학이 삼성삼사의 정리를 거쳐 비로소 빛을 발할 수 있다는 뜻이다.
복희의 팔괘도에서 상주에 이르기까지 문왕, 주공, 공자 삼현의 연구와 저술을 거쳐' 주역' 의 학술사상 체계를 세웠다. 따라서' 강의삼생' 이라는 단어는 엄밀히 말하면' 주역' 의 책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이학 체계가 억지로 복희를 끌어내어 삼성을 보충하는 것은 좀 억지인 것 같다. 이 문제와 관련된 것은' 왕문이안' 의 문제와 64 괘로서의 반복적인 해석이다.
복희가 점괘를 그리는 것은 고금에 공인된 사실이다. 팔괘에서 64 괘로 해석했지만, 네 가지 의견이 있다: (1) 64 괘도 복희가 마련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어떤 사람들은 64 괘도 문왕의 해석이라고 생각한다. (3) 신농은 가십을 반복해서 64 괘로 연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4) 우샤는 점괘를 반복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왕필 (보조상속인) 은 가장 유력한 옹호자, 사마천이 2 위, 정현이 3 위, 손승이 4 위다.
이 네 가지 주장을 중국어 고시에 추가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거의 불가능하다. 점괘를 반복하는 사람이 주문왕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왕문이안' 의' 연기' 라는 글자로 볼 때 64 점괘의 해석이라고 할 수 없다. 다만' 주역' 64 점괘의 순서와 방식,' 주역' 점괘사의 해석이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고, 왕문의 걸작이다. 복희가 그린 점괘사의 경우, 왜' 귀장하기 쉬운' 배열이 곤괘를 비롯한 것이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왕부지는 64 괘를 반복해서 리허설하는 것이 여전히 복희의 창작이라고 생각하는데, 가장 합리적이다.
"10 날개" 의 저자와 기타
연구는 배우기 쉬우니, 한대 유생 정현이 제기한' 10 익' 중 한 마디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날개" 는 당연히 날개라는 뜻이다. 주역' 내용에 관한 논저로는 10 가지가 있는데,' 주역' 의 학습과 발양을 보조하는 주요 저작이다. 이것은: ① 경전의 하이쿠입니다. (2) 고전적인 하이쿠. (3) 고전적인 영상학. (4) 고전적인 이미지. ⑤ "응집력 업로드". ⑥ "응집력이 떨어진다." ⑦ 고전 중국어. ⑧ 돌아서다. ⑨ 순서. ⑩ 《잡괘전》. 이는' 주역' 내용에 대한 정 분류 범위다.' 이순신' 을 연구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먼저 알아야 한다.
"10 익" 의 저자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10 익' 은 공자가 쓴 것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관념으로, 완전히 존공의식에 속한다.
둘째, 왕문이 점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당연히 문제가 없다. 그러나' 항사' 도 주공의 작품이다.' 좌전' 에서' 한자유루' 에 따르면' 주공의 덕도 알고 있다' 는 설이 더욱 유력한 증거다. 한말 학자, 예를 들면 마융, 육기 등은 모두 이런 관점을 제창하는 것에 찬성한다.
사실, 상형 문자와 하이쿠의 판단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사람인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시 한 번, 코끼리와 하이쿠 외에도' Xi 전',' 서괘',' 화괘' 등도 용어와 사상적으로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엄밀히 말하면, 그것들은 영원히 공자가 쓴 전부로 여겨질 수 없다. 이런 사상들 중 상당수는 공자의 후손들의 작품일 가능성이 높다. 아니면 공자 제자의 작품은 모두 대사의 이름으로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도 고대 저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