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에는 어떻게 인쇄했습니까
고대에는 어떻게 인쇄했습니까
수당 5 대는 379 년 (기원 58 1-960 년) 에 걸쳐 조각판 인쇄의 초기 단계였다. 출토 문화재와 문헌 기록에 따르면 당대의 판화는 주로 불경, 불상, 역서, 언어 공구서, 어음 등과 같은 독서물, 일상, 종교용품이다. 순수한 문자 독서 외에도 그림과 그림이 무성한 책이 있다. 이 인쇄물들은 당시 사회에서 수요량이 매우 많았다.
5 대 10 국 (10 세기) 의 인쇄술이 당대의 기초 위에서 발전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얻었다. 정부가 인쇄하고 새긴 유교 구경은 인쇄업의 창작이다. 이후 인쇄 범위가 크게 넓어져 성현서 출판에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조각판 인쇄의 유행은 송대 인쇄의 황금시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송원 인쇄
송나라 시대에는 조각판 인쇄 기술이 더욱 성숙해졌고, 북송은 활자 인쇄 기술을 발명했다. 원대에 이르러 왕진은 활자 인쇄를 보완하고 회전판을 만들어 문자를 저장함으로써 글자 채취 속도를 높였다. 단색 인쇄 외에도 다색 인쇄, 인쇄물 바인딩 및 바인딩에도 새로운 돌파구가 있습니다.
송대 인쇄물의 내용은 유석도 제자백가의 각 분야로 확대되어 문사, 철학, 지리, 시, 소설, 연극, 성점, 음악 등 각종 간행물이 등장했다. 특히, 더 많은 과학과 의학 저서가 출판되었다. 책과 인쇄물의 인쇄 외에도 지폐의 인쇄와 발행이 있다.
송원 이후 출판센터는 전국에 널리 퍼져 있으며 인쇄지의 품질과 품종이 역대를 넘어 관각, 작업장각, 사각의 인쇄망을 형성하고 있다. 인쇄술의 보급과 진보로, 이 시기의 인쇄물은 완벽해지며 후세의 본보기가 되어 명청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요대 인쇄술 (기원 907- 1 125)
체단족이 세운 요국은 10 세기에 절정에 달했다. 그들은 불교를 매우 중시하여 많은 중원 문화를 흡수했다. 그들은 불경을 대량으로 인쇄하는 것 외에도 유교 고전, 각종 사서, 시집, 각종 공구서를 인쇄한다.
요대 인쇄업이 가장 발달한 것은 연경 (베이징), 범양 (여주), 허베이 (), 산시 북부 등이다. 당시 연경에는 많은 민간 작업장이 있었는데, 당시 북경의 인쇄가 매우 번영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요대 대형 인본은' 거란 티베트' (약칭' 요장') 로 약 5 천 권이다.
산시응현의 목탑에서 몇 폭의 인화불화도 발견됐는데, 흑백음영으로 인쇄한 후 손으로 그린 것이다.
진나라 인쇄술 (기원1115-1234)
북송 혜종 5 년 (서기 1 1 15), 김세조는 아름다운 얼굴로 황제를 부르며 금왕국을 정식으로 건립하고 천혜 3 년 (서기/Kloc-;
김조는 인쇄를 매우 중시하고 국자감을 설립하여 책 인쇄를 전담하고 있다. 김국자감에서 인쇄한 책은 육경 17 사 등 30 여 종이라고 한다.
김민간 인쇄업은 하남, 산둥, 허베이, 산시, 산시 등 북방 지역, 특히 평양 지역에 널리 퍼졌다.
평양 () 과 그 부근에는 많은 인쇄공방이 있어 수량과 품질면에서 건양과 견줄 만하다. 흑수성에서 출토된' 사미도' 는 평양의 유명한 인쇄공장 기가에서 나왔다. 평양 민간에서 인쇄한' 김궁요요' 는 거대한 공사로 30 여 년이 걸려서야 약 4000 권이 새겨져 있다. 이는 당시 평양 지역에 우수한 조각공들이 집중되어 있었음을 증명한다.
삼장
여실인은 한족, 거란 사람들처럼 불교를 믿는다. 전국 각지의 사찰에는 모두 인불경이 있고, 어떤 사찰은 스스로 자금을 모아 인불경을 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금도금 대장경으로, 하동 (산서운성 서남) 천령사에 새겨져 1 1438+073 에서 새겨져 있다. 6900 여 권의 불경을 모아 두루마리를 만들었다. 서기 1933 년, 이 금판 장경은 산서조성 광승사에서 발견되어' 조성집' 이라고도 불린다.
서하 인쇄 (기원 1032- 1227)
당항을 주체로 세운 서하 () 는 오늘날의 닝하 () 에 거주하고 있다. 그들은 부처를 믿고, 한자를 쓰고, 자신의 한자를 사용한다.
서하 건국 후 책을 새기기 시작했고, 대량의 인쇄였다. 정부 기관에는 제지 공업원과 각서서가 있어 서하 정부의 인쇄술 중시를 알 수 있다.
서하 인쇄물 중 불경이 가장 많아 비종교 저작에는 서예서, 유교 고전, 사서, 정치서, 병서, 역서, 서하, 한문이 모두 있다. 목판판뿐만 아니라 12 부터 13 세기의 목활판, 예를 들면 199 1 닝샤에서 발견된 서하 활판' 길조
명청 인쇄
명청 인쇄는 수량, 제재, 산지 분포에서 전대를 능가할 뿐만 아니라, 인쇄품의 예술성도 전대와 비교가 되지 않아 기술적으로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명청 시대에는 목각 인쇄 기술이 더욱 성숙하여 삽화가 급격히 증가했다. 다색 맞춰찍기의 발전으로 예술 작품 전체가 인쇄로 표현될 수 있다. 역사상의 진흙 활자와 금속 활자가 전면적으로 부흥하면서 목활자와 구리 활자의 대규모 인쇄의 고조가 나타났다.
명청 시대에는 수평수직, 가로세로로 무거운 정사각형 표준 인쇄체가 인쇄 진보의 상징이었다. 책 바인딩 프레임에서 북복과 실룩은 이미 주류가 되었다. 역사상에는 명청처럼 다양한 제재를 출판하는 통속적인 책, 특히 삽화 희곡, 소설, 그림책이 한 대도 없다. 또한 고전과 역사, 불교, 과학기술, 지방지, 족보, 총서, 책, 서방 저작, 각종 소수민족 언어의 하위 집합도 사용되었다.
편작, 심지어 천주교 서적까지 모두 포괄하는 출판이다.
첨부:
서양식 인쇄가 동쪽으로 퍼지다
청말, 서구 인쇄 기술과 설비가 중국에 도입되어 점차 조각판 기술을 대체하였다. 일부 평면 작품들은 석판화로 바뀌었다. 그러나 목판화의 기예는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청정각의 일부 판화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때의 인쇄 기예는 기법과 내용 모두에서 서구의 영향을 받았다.
서양인쇄술
15 세기 말 16 세기 초 인쇄술의 전파는 서구 사상과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의 출현을 불러일으켰다. 이 두 번의 운동은 오히려 인쇄술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켰다. 서방 학자들은 "서구 세계 현대 문명 과정의 거의 모든 성과는 인쇄술의 도입과 발전과 서로 다른 방식으로 관련되어 있다" 고 지적했다. 첫째, 인쇄는 책을 널리 퍼뜨릴 수 있는데, 이는 교회의 지식에 대한 독점이 깨지면서 새로운 지식의 발전을 위한 길을 열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인쇄는 유럽 민족 문학의 발전을 촉진시켜 민족주의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당시 책은 대부분 유럽의 다른 민족 언어로 출판되었기 때문에, 다른 민족의 언어 어휘, 문법, 구조, 철자, 발음은 모두 인쇄물을 통해 고정될 수 있으며, 대중문학의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유럽 각국의 민족의식 확인을 촉진시켰다.
종교 개혁과 인쇄
유럽 인쇄술의 발전은 종교 개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5 17 마틴 루터가 종교 개혁 성명을 발표하기 전에 이미 일정한 수의 대중성서를 출판했다. 종교 개혁의 도화선 중 하나는 교회의 권력 남용, 특히' 속죄서' 를 팔아 이윤을 챙기는 것이다. 한편, 인쇄는 종교 개혁에 대한 생각을 팜플렛과 전단지로 널리 퍼뜨렸습니다. 그래서 유럽의 종교 개혁가들은
마틴 루터가 인쇄를 언급했을 때, 그는 "이것은 하느님의 최고의 은혜로 복음을 전파할 수 있다" 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