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첫 번째 처방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첫 번째 처방

진쿠이선기약(Jinkui Shenqi Pill)은 신장의 기를 따뜻하게 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고대 처방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다른 질병은 같은 치료법으로 치료한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치료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임상에 정확하게 적용하기 위한 관점에서 군주, 장관, 조수, 처방 및 증후군의 원리를 탐구합니다.

처방명 유래

장중경(張忠亭)이 지은 『진귀신기약』에 처음으로 기록된 처방은 8가지 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름은 Bawei Shenqi Pills입니다. 주요 기능은 신장기를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 공식이 "Jingui Synopsis"에 발표되었기 때문에 후세 의사들은 그것을 Jingui Shenqi Pills와 Guifu Dihuang Pills라고 불렀습니다. 『황금방의 개요: 중풍 및 리지병과 맥박증후군의 다섯 번째 치료법』에는 “무좀과 하복부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추이의 팔위약”이라는 처방이 첨부되어 있다. 처방은 중경의 팔위심기와 같다. 의사. 일본 의사 Tanba Motokan 등은 『Jingui Yaoluo』에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습니다. ""Waitai Mi Yao: Beriberi Burenmen"에는 Cui의 Fangfan의 5개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항목에는 무좀이 하복부로 올라가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하복부 의지가 자비롭지 않다면 중경팔위약을 복용하세요. "고당정기지"에는 최지디가 쓴 "최석의 필수 처방" 10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들은 중경이 최의 처방을 기록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

<황금방 개요> 원문에서 발췌

<혈마비, 허혈, 맥박증후군의 6차 병용치료> 제15조 : "소모와 저혈압 허리 통증이 있고 배뇨가 어려운 사람에게는 Bawei Shenqi 알약이 적합합니다. "가래, 음주, 기침 및 맥박 증후군의 병용 치료"제 17조: "숨이 차고 술을 조금 마시는 경우. 영귀(靈桂)를 주된 치료법으로 하며, 심기약(興治精)도 주된 치료법이다. "설사 및 임질의 치료" 제13조: "목이 마르고 소변이 너무 많은 남성의 경우." , 한 양동이를 마시고 한 양동이를 소변으로 삼으십시오. "여성 질병과 맥박 및 증후군의 병용 치료"제 22조: "묻습니다: 여성이 아프면 식단은 동일하며 열로 인해 고통받습니다. , 누워있을 수 없지만 숨을 쉬고 있는데 주인의 이름은 세포를 옮기고 익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배뇨를 촉진하는 경우 Shenqi Pills의 치료에 적합합니다. "뇌졸중과 Lijie 질병 및 맥박 증후군의 복합 치료를 위한 다섯 번째 처방". 기사: "Cui의 Bawei Wan은 무좀, 상복부 및 하복부를 치료합니다."

위 기사 외에 "혈액 마비, 결핍 및 맥박 증후군의 여섯 번째 복합 치료"의 다음 기사를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세 번째 기사에서 Bawei Shenqi Pills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남자라면 맥박이 크고 피곤하며, 약한 맥박도 피곤할 것이다.", 제4조, "안색이 얇은 남자라면 다음과 같이 갈증과 출혈을 겪게 된다. 제5조: "부동맥박이 있는 사람은 맥박이 약하고 실직하며, 추위나 더위가 없고, 숨이 가빠지고 기운이 없고, 배뇨곤란이 있고, 안색이 창백하며, 때로는 눈이 흐리고 코피가 나며, 제6조: “일은 병이며 맥박이 뜨거워지고 손발이 쑤시며 봄과 여름에는 괴로움이 있고 가을과 겨울에는 흉터가 생기고 차갑고 찬 기운이 나오며 쓰라리고 움직이지 못함.” 제7조: “맥이 뜨고 떫은 사람은 아이가 없고, 성은 냉하다.” 제9조: “보통 나이의 남자. 맥이 약하고 가늘고 밤에 땀이 나기 쉽다." 제10조, "맥박이 큰 50~60세의 남자는 허리가 마비되고 장백혈병에 걸리게 된다. 사바오하 담즙이 있는 사람은 모두 과로로 인한 것이다. .” 제11조 “맥박이 느리고 느린 것을 탈기라고 한다. 빨리 걸을 때 숨이 차고, 손발이 차며, 복부가 차며 설사가 심해지고, 음식물을 먹을 수 없게 된다.” 제12조. 맥이 실 같고 크다면 실이 쇠약한 것이고, 크면 부드러우면 냉한 것이고, 부드러우면 허한 것이고, 허기와 냉이 합치면 이를 부분누설이라 한다. , 남성의 경우 사망이 발생합니다." 혈액 손실." 또 여덟 번째 증후군이 있는데 계지 플러스 용곡 굴 달임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팔위신기약으로도 치료할 수 있다. 맑은 곡물, 혈액 손실 및 여성의 경우 "Mengjiao" 결핍 증후군의 발병 기전 분석은 Bawei Shenqi 알약의 주요 기능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과거 임상문헌 요약

"천진처방": "바웨이선기약은 피로로 인한 결핍, 심한 물에 대한 갈증, 요통, 하복부 압박감을 치료한다" , 배뇨곤란." "태평회민허지주처방": "팔미신기환은 신장기허허, 하원의 냉증, 배꼽과 복통, 밤에 빈뇨, 허리와 무릎의 허약, 사지의 피로를 치료한다. , 짙은 안색, 식사 불능. "설의 진료 기록": "팔 웨이 신치 약은 토를 생성하지 못하여 비장과 위의 허기와 냉증, 출혈, 학무릎 등을 일으키는 병을 치료합니다. 궤양과 수렴을 해결할 수 없으며, 적게 먹고, 적게 생각하고, 적게 마시느니라." 형질전환되지 않으면 신장수 부족, 허화로 인한 염증, 발열과 갈증, 종기 등의 증상도 치료할 수 있다. 혀나 잇몸에 궤양이 생기고, 목이 아프고, 몸이 초췌해지고, 잠잘 때 땀이 난다.

『오의 진찰』: “요즘에는 사람의 양이 미리 방에 들어오면 명문의 불이 약해진다. 이것은 유위제황약에 계피를 첨가하여 명문의 불을 높이는 처방이다. 강력한 관리들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팔꿈치 뒤에": "바웨이 선기 약은 피로, 물 부족, 요통, 하복부 압박감, 배뇨 곤란을 치료합니다." "지즈 팡": "바웨이 선기" 알약은 감기증후군 치통을 치료한다." "왕소경상": "하원의 한랭소진, 심장화염, 신장기의 자양불능, 과도한 타액분비와 가래를 치료한다." "공적": "남자가 아래에 마비가 있다. 허리, 차가운 통증, 손과 발, 혀의 과민성과 열기 검은 코팅은 Bawei Shenqi 약을 사용하여 실제와 같았습니다. ""치료하기 위해. 천식을 앓는 성품이 생각하기 쉬우며 추운 날씨에 병이 생기는 귀부백위지황달임과 흑주석환은 밋밋하고 한 번 복용하면 효과가 없으며 철분은 팔미달임에 들어간다. 1회 복용하면 완치됩니다."

조제법 구성, 제형 및 용법

말린 지황 8량, 디스코레아 4량, 산딸나무 4량, 산딸나무 3량 모란나무껍질, 알리마 3량, 복령 3량, 계피 1량, 백수 1량. 8가지 맛이 끝나면 꿀을 만들어 플라타너스씨만큼 큰 알약을 만들어 술과 함께 15알씩 마시고 매일 복용한다.

작용과 효능

물에서 불을 일으키고 음에서 양기를 구하며 물을 끓여 기를 변하게 하고 신장과 비장을 보양하며 심장과 신장을 조화롭게 한다. 효능 : 주로 피로로 인한 요통, 하복부가 답답하고 따뜻함, 음과 냉약의 자연 배출, 배뇨 곤란, 갈증으로 인한 잦은 배뇨, 한 통의 소변 마시기, 여성의 배뇨 곤란에 사용됩니다. 이주 후 가래로 인한 기침, 찬물에 젖은 무좀이 하복부로 올라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처방의 의의

Bawei Shenqi Pills는 정확한 약초 선택, 엄격한 처방, 좋은 의도 및 탁월한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Zhao Xianke의 "Yiguan", Yu Changzhi의 "의학법", Cheng Linzhi의 "Golden Chamber 개요에 대한 직접 해석", Xu Binzhi의 "Golden Chamber 개요에 대한 메모", Ke Qin의 " 금실개요' 등에서는 치밀하게 준비했다고 할 수 있지만 군주와 대신, 사신의 궁합에는 거의 관심이 없다. 황원우는 보부자를 왕약으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만약 신장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면 지황이 아닌 지황보다 더 강한 약이 될 것입니다. 회음병이 많을수록 좋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주요 장군 "( "장사 의학 설명"). 고설산(高雪山)은 지황을 말려서 왕약으로 삼는 것을 주장하면서 “중경의 뜻은 모든 기의 허함은 명문의 화(화)가 약함으로 인한 것이고 명문허는 정혈(精血)이 고갈됨으로 인한 것임을 뜻한다. 지황을 익히면 신장의 정을 보양하고, 산수유는 간과 혈을 보양하는 보약으로 쓴다. 보복과 계지의 정과 보혈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먼저 음(陰)에서 채취하여 내린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것을 물에 증기를 가하여 기를 변화시키는 데 사용합니다." ("Gao Zhu Jin Gui Synopsis" 》). 당대 의사 왕잔희(王張熙)는 “이 처방은 계부(樂富)와 부(富)를 주된 약으로 하므로 계부제황완(絲富皇廣萬)이라고도 한다. 이 처방의 목적은 물속의 화(熱)와 진양(眞陽)을 따뜻하게 하고 보충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소위 '불의 근원을 보충하고 음 성운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 "장중경의 약학 연구")

요약하면, 어떤 사람들은 파오푸자를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왕약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말린 지황을 왕약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귀와 복을 왕약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고대의 현자와 최근의 철학자들은 모두 의학에 대해 각자의 견해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군주약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처방에 있어서 군주, 장관, 보조자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군주약은 전체 처방의 선두로서 전체 처방의 기능과 적응증과 관련이 있다. 대륜(大輪)은 "왕이 2위이고 신하가 6위"라고 말했다. "거리가 성공의 기회다"라고도 한다. 이 처방은 8가지 약재로 구성되어 있어 고른 처방으로 보아야 한다고 저자는 백부지와 지황을 보약으로, 계피와 산딸나무를 보약으로, 마와 복령을 보조제로 써야 한다고 본다. 나무 껍질과 알리스마를 메신저 약물로 사용합니다.

파푸자는 성질이 맵고 짠맛이 있으며 양약의 대명사이다. 장수들을 붙잡고 음양을 회복하며, 죽은 자를 되살리는 힘, 신룡으로 변하여 푸른 하늘로 솟아올라 저승에 두루 닿는다. 여섯과 여덟 극, 떠 있으면 가라앉고, 걸을 때는 지켜준다. 중궁을 거닐며 비장과 위를 따뜻하게 하고, 소음으로 들어가 죽어가는 불을 보충하고, 잃어버린 원양을 회복하고, 원해에 숨어 있는 상화를 불러내고, 귀수를 따뜻하게 하여 신장기를 활성화하고, 기진을 도입한다. 12경맥을 통과하여 계속하는 약 양근이 끊어질 때에는 혈액에 보혈약을 넣어 곧 마르려는 진음(眞陰)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손발이 차갑고 맥이 깊고 가늘다. 신장의 양기를 보충하는 약으로는 이를 해소할 수 없다. 말린 지황은 달고 약간 쓰며 맛이 진하고 기가 엷으며 성질이 무거우며 음양(陰血)이 있어 혈(血)을 크게 자양하고 신장(腎臟)을 보양(臟臟)할 수 있다. 골수를 채우고 진음을 보충합니다. 중주의 비옥한 토양에서 생산되어 흙의 맛이 가장 진하고 맛이 순하며 흙의 모든 미덕을 다 갖추고 있으며 성질이 평하고 비장에 이롭다. 다섯 개의 내장과 혈액이 풍부한 내장.

부인의 성기 기(血)는 혈(血)과 관련이 있고 기(氣)는 양(陽)을 주관하여 따뜻하게 하며, 혈(血)은 음(陰)에 속하여 진정하고 촉촉하게 하는 약이다. Kanzhong의 Qi. 모든 경락에 양기가 약한 사람은 백수(結頭)이고, 모든 장기에 음혈이 허한 사람은 지황이다.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은 둘의 외면과 내면으로, 형태와 기가 서로 생기고, 몸과 기능이 서로 보완하고, 아래에서 양이 생기고 '결과'가 없으면 이다. "qian"이 될 수 없습니다. Zhongsheng은 "Yi"와 "Tao"의 원리에 정통하며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행은 하늘이 모든 종류의 물건을 운반하기 위해 마련한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5가지 상수가 있으므로 5가지 상수가 있습니다. 내장에는 경락이 있고 음양은 연결되어 있고 현명(玄命)은 미묘하여 변화하기 어렵다. "보부자와 감제황은 하나가 강하고 하나가 부드러우며 합치면 천성이 되고 태극권이 된다. 소위 도(道)는 하나로 확립되고, 분리되면 획득한 두 가지 의식이기도 하며, 줄기 중 하나가 "곤"의 배에 떨어지기도 한다. "간(趙)"은 "군자(君子)는 간(官)의 현상을 관찰하고 신장의 물과 불의 길을 안다"고 말했다. 감제황8. 소위 천포 석궁을 쏠 수 있는 사람은 한 치의 기회도 쓸 수 있고, 덴드로비움 만 개의 배를 돌리는 사람도 나무 한 그루를 쓸 수 있다. 몸의 허기를 치료하고 병을 지탱하는 데 적합한 약으로, 불을 약간만 켜면 됩니다. 말린 생강과 생 아코나이트를 사용하면 음의 기운을 단숨에 쫓아내고 양을 되돌릴 수 있으므로 건조된 지황을 사용하는데 그 양은 아코나이트의 8배에 이른다. 여러 번 사용하지 않는 한 효과적입니다. 또한 화재 및 가스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Aconite 준비를 감독해야합니다. 음과 양이 하나인 것을 도(道)라 하고, 음과 양이 부분적인 것을 병이라 한다. ***양기는 신장의 기를 일으키려면 신장의 정수가 있어야 한다. 본질은 기(氣)로 변화된다. 음이 없으면 양이 변할 수 없고 지황이 없으면 마치 물이 없는 가마솥과 같아서 가마솥 바닥에 마른 연료와 강한 불만 있으면 결국 장화기가 된다. 바닥에 불이 없다면 어떻게 물과 불이 같을 수 있겠습니까? 이 약의 대도는 천지를 창조하는 데로 통하므로 백수와 지황은 모두 제왕의 약으로 여겨진다.

계피는 맵고 달고 따뜻하며 진정작용이 있으며 간기의 정체를 해소하는데 좋고 산수유는 산성이고 따뜻하며 수렴성이 있고 떫은 질 분비물을 강화시키며 설사를 멈추게 한다. 간과 조화를 이룹니다. 귀지는 간기를 진정시키고 간기를 촉진하며 간과 비장을 조화시킵니다. 산수유는 간 음에 영양을 공급하고 간과 신장에 영양을 공급하며 음 성운을 제거합니다. 지황은 렌귀(Rengui) 동면의 순서를 도와 질을 모아 흡수하고 양뿌리를 분비한다. 의귀(伊求)는 어원이 같으며 신장과 간이 상생하며 활력을 보양하고 번영을 도모하는 보약이므로 보약이다.

마는 달고 밋밋하며 겉은 노란색이고 속은 흰색이며 흙과 금을 닮았으며 비장과 위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정수를 띱니다. 오토(吳地)를 보양하여 음식물 섭취를 줄이며 신금(腐臟)을 보양하여 수렴작용을 하며 풍건(偽病)을 치료하고 특히 설사를 다스리는 데 좋은 약이다. 땅과 나무의 결핍, 피로, 피로로 인한 각종 질병을 자양하는 좋은 약. 복령은 종(Chong)과 단당(Dandang)에 사용될 수 있으며, 체토에 들어가 이동을 돕고, 비장과 위장을 활성화하고, 렌수이(Renshui)를 열어 물을 맑게 하고, 이뇨제와 흙을 건조시키며, 음료를 제거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조제로 사용됩니다. 선천적인 신장기를 얻으려면 획득한 수곡에 의지해야 한다. 획득한 수곡을 얻으려면 비장과 위를 빌려야 한다. 비와 위는 음양(陰陽)을 올리고 내리는 기관이며, 물과 불의 중개자이다. 도교에서는 이를 황포(黃寶)라 부르는데, 그 의로움이 가장 고상하다. 비장은 태음이 주관하는 기토이고, 위는 양명이 주관하는 오토이며, 상승과 하강의 메커니즘은 음양의 교차점에 있는데, 이를 중기라고 하며, 무지의 경계는 태어날 몸의 조상기, 태아 변화의 영혼, 음양의 관문, 천지의 뿌리입니다. 따라서 Bawei Shenqi Pills는 선천적인 신장 생명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도록 고안되었지만 후천적인 비장 및 위장 변환 소스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 변환을 조정하는 것은 질병을 치료하는 Zhongsheng의 핵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에 대해 깊이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란은 곡우제 기간에 기념하기 때문에 곡우꽃이라고도 불리며 소양의 초기기를 품고 있으며 매운 맛이 있고 서늘하며 바람과 건조함을 자양합니다. , 응고와 어혈을 해결하고 만성질환을 파괴하며, 알리스마는 짠맛이 있고 찬 성질을 갖고 침투하여 이뇨를 촉진하며 스트랭뇨를 완화하고 신속히 분포하여 수동을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경락을 이끌어 증상을 보고하게 한다.

Lingze는 상류의 습기와 탁도를 Renshui로 안내하는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Danguiqi Fang은 Jiamu에서 Guishui로 왕과 총리의 불을 인도합니다. 의술은 개성의 전문성이 있어야 집단의 묘한 효과를 낼 수 있고, 왕은 지혜롭고 신하는 선하며, 보좌는 다스려지고, 양은 따뜻해지며 기운을 잃지 않고, 음은 자양될 수 있다 응고를 잃지 않고 물을 희석시켜 건조함을 잃지 않으며, 물에서 불을 끌어내어 음과 양, 물과 불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가장 귀한 보물이다. 생명을 지탱하고 기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법의 비약입니다. 태초 이래 최초로 신장의 기를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