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대학" 에 관한 논문
"대학" 에 관한 논문
각종 지각의 이유는 모두 성립될 수 없다. "대학" 은 증자나 그의 제자가 쓴 것이어야 한다. 실크 서적을 연구함으로써
오행 고전과 전기를 비교함으로써 전통적인' 대학' 고전과 전기의 구분은 성립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학습은 독립적인 문장 이어야 한다. 정호 개정된' 대학' 은 진실에 가장 가깝다.
곽점 초제인의 발견으로 학자들은 증자 (자유 포함), 자사, 맹자 발전에 대한 흥미를 재검토하고, 증자 등의 사상을 토론하는 것은' 대학' 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전통에 따르면,' 대학' 은 증자와 그의 제자들이 쓴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 이래 많은 학자들은 이에 대해' 대학' 이 진한시대, 심지어 한무제 이후까지 기록되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렇다면 실제 상황은 어떤가? "대학" 은 조기 출판입니까, 아니면 늦게 완성됩니까? 이 글은 선인 연구를 기초로 새로 출토된 간사 자료와 결합해 이 장기적이고 미해결 문제에 대해 새로운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타당하지 않은 점이 있으면 당사자에게 시정해 주십시오.
(1)
"대학" 의 저자와 연대는 학술사에서 줄곧 논란이 있었다. 송대 학자들은 그것이 더 일찍 쓰여졌으며 공자와 증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호 () 가' 대학은 공자의 유서, 초보자가 도덕에 들어가는 대문',' 주 () 의' 대구' 를 인용해' 대학' 종권을 만들어 본판' 대학' 장을 조정했다. [66] 이후 주씨는 또' 대학 장문' 을 썼다. (같은 책) Zhu Cheng 의 위의 견해는 상세한 논증 [2] 을 얻지 못했지만 송 밍 (Song Ming) 세대의 학자들로부터 보편적 인 반응을 얻었다. 왕양명과 같은 일부 학자들은' 스타일' 과 같은 문제에서 주와 큰 차이가 있지만, 그들은 모두' 대학' 이 선현이 물려받은 것이라고 인정한다. 당시 유학생들이 불도에 대항하기 위해 도학의식을 강화하는 현실적 필요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청대 이래' 대학' 이 공자를 위해 썼던 관점이 광범위하게 의문을 받았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대학' 이 진한 () 한 () 한 () 나라 이후에 기록되었다고 생각하며, 여러 가지 이유를 제시하여 증명하였다. 대학' 은 원래' 예기' 의 문장 중 한 편으로, 문헌에는 그 작가와 연대가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다. 예기' 도 서한 초년에 수집하고 발견한 유교 저작의 집필로 출처가 복잡하다. "대부분 진 () 이전의 고문 () 이고, 일부는 한초 쓴 것이다. "[3] 이에 따라 구체적인 연대는 아직 확정할 수 없고, 논쟁이 있는 것도 정상이다. 그러나 후기 이론가들의 각종 논술을 살펴보면 그 논거는 설득력이 없고 임의성이 크다. 그들은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사상에 혼란을 가져왔기 때문에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대학' 이 늦게 나왔다고 생각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대학' 이' 예기' 의' 학기' 와 관련이 있고, 고대 학교 제도의 반영이며, 대학 제도가 늦게 나왔기 때문에' 대학' 도 늦게 나왔다. 청대 학자 진봉은' 대학' 과' 학기' 의 한 구절이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모두' 대학의 길' 을 말하는데, 관계가 밀접하다. 설희의 이 말은:
고사가에는 학파가 있고, 당에는 난국이 있고, 술에는 질서가 있고, 국유학이 있다. 이듬해에 입학하고 중년에 시험을 보다. 1 년간의 분별경 연구. 3 년, 경악군, 5 년은 스승, 7 년은 친구, 그것은 작은 성취라고 불린다. 9 년 동안 계급을 잘 알고 있고, 입장이 확고하고 반대하지 않는 것은 큰 성과이다. 남편은 풍속을 바꾸기에 충분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은 그것을 권하고, 멀리 있는 사람은 품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이것도 대학의 길이다.
진봉은' 지식류 통달'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일은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다. 입장이 확고하고 반대하지 않는다' 는 뜻은 진실하고 정직하다는 뜻이다. 풍속을 바꾸고, 가까이 있는 자를 권하고, 멀리 있는 자를 아끼라', 집안 천하. 그' 분별경, 존악군, 사단, 친구' 도 지사의 길이다. " [4] 진단풍은' 대학' 이 대학 제도와 관련이 있으며 주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씨는 "대학 편서" 에서 "대학" 의 책은 고대 대학이 가르치는 법이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대학 제도가 형성된 시간이 더 이르다고 생각한다. \ "번영 3 세대, 준비 법, 그리고 궁전, 수도, 골목은 모두 배운다. 10 년 5 년, 천자의 아들, 자손부터 관의자, 원사의 아들, 준수한 선비는 모두 대학사에 들어가 청빈함, 성실, 슬림함, 치국을 가르쳤다. " 그래서 그는 여전히' 대학' 을 선진 고서로 삼을 수 있다. 진봉 이후의 학자들은 맹자, 학파, 서, 주요를 이용한다. 학문이 3 대 공적이라는 말에 따르면 주조 이전에는 학파, 순서, 대학, 대학 제도가 실제로 진한 이후에야 형성되었기 때문에' 대학' 이라는 책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 청대 학자 노규훈 [5] 과 일본 학자 죽내의웅은' 대학' 이 한무제 이후 쓴 것이라고 생각하기까지 했다.
진봉 등의 관점은 사실 두 가지 전제조건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첫째, 대학 시스템은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에 나타났습니다. 둘째, 대학은 학문의 책과 마찬가지로 고대 학술 체계의 반영이다. 사실 이 두 가지 전제는 전혀 성립될 수 없다. 위의 추론은 잘못된 전제에 근거한 것이다. 우선, 대학 제도가 진나라와 한 () 에 출현한 후, 이것은 그 자체로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학자들은 대학 제도가 적어도 주조에는 이미 나타났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고대 학교 제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있는 양폭 선생은 "중국 고대 학교 교육의 기원은 매우 이르다" 고 생각한다. 상조 귀족에 학교가 있는 것 같아요. " "서주 귀족 교육의 학교는 비교적 완비되어 있어 소위 초등학교와 대학이 있다." 그는 또 "서주대는 귀족 자제들이 공부하는 곳일 뿐만 아니라 귀족 멤버들이 단체경례, 모임, 회식, 습무, 음악을 연주하는 곳이기도 하다" 고 덧붙였다. 강당, 회의실, 클럽, 운동장, 학교의 성격을 지녔는데, 실제로는 당시 귀족 공공행사의 장소였다. " [6] 양 씨의 관점은 문헌을 근거로 고대 학교의 실제에 부합한다. 예기':' 은인은 우등교를 대학으로, 좌학교는 초등학교로, 악교로 삼았다. " "Dai Dai Liji Fubao": "고대인들은 8 살 때 집을 떠났고, 작은 예술을 배우고, 작은 일을 했다. 나는 머리카락 한 다발을 가지고 대학에 입학했고, 위대한 예술을 배우고, 위대한 명절을 공연했다. " "의식": "천자의 가르침, 이어서 배우다. 초등학교는 공공 남왼쪽에 있고, 대학은 교외에 있다. 황제는 "벽용" 이라고 말했고 제후는 "반공" 이라고 말했다. " 더 중요한 것은, 갑골문에 이미' 이주한 아이들이 많고 큰비도 돌아오지 않는다' ('거북갑골자' 권 2) 는 청동기 비문에도' 초등학교' (대정),' 공설' (계정),' 비용' 이 있다는 기록이다 후세 학자들은 희망 등 문장 신뢰성을 의심할 수 있지만 갑골, 비각, 출토 약지의 재료는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대학의 후기 학자들이 부정되면 그들의 결론은 자연히 지지할 수 없게 된다.
한 걸음 물러서서 진한 이후 실제로 대학 제도가 나타나더라도 앞으로 대학이 반드시 나올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소위' 대학' 과' 설직' 은 내용상 비슷하기 때문에 모두 대학 제도의 반영이며, 모두 후세 사람들의 연상이기 때문에 많은 사실적 근거가 없다. 반대로, 우리가 비교해 보면, 양자가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설직이 말한' 대학' 은 문맥에서 보면 구체적인 대학 시설을 가리켜야 하며,' 이탈 (주: 분석) 고전' 을 전제로 한 것, 즉 고전을 가르치는 것을 중점적으로 한다. "대학" 이라는 문장 (university) 는 구체적인 학제를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정현의' 예기' 는 "명문' 대학사' 는 그 박학으로 정치가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현의 해석은 주씨의 해석보다 더 합리적이며' 대학' 의 중심 내용과 일치한다. 이는' 대학' 의 본의여야 한다. 따라서' 대학' 과' 학기' 는 모두' 대학의 길' 을 말하지만, 같은 일은 아니다. 이 점은' 대학' 이 늦게 나왔다고 주장하는 허 선생도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는' 대학' 과' 학기' 는 완전히 다르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들의 가르침은 고전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의 학과는 유가의 이상을 충분히 대표한다. 즉,' 대학' 이 반영한 학습 내용은 서한 경학을 학습 센터로 삼은 적이 없다. ...... "학기" 에는 소위 발명된 것이 없다. 그리고 두 책의 내용, 규모, 기상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7] 사실' 대학' 에서' 수리, 평균, 통치, 평등' 의 유래는 일찍이 대학 제도가 형성될 때까지 나타나지 않았다. 공자의 사상으로 볼 때, 그는'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라는 개념과 언어를 직접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슬림제가',' 슬림제민',' 슬림제민' 을 주장하며 이 사상과 대체로 일치한다 ('논어') 후자의 논리는 대학 제도가 형성되고 보완된 후에만 유교의' 수리, 평균, 통치, 평등' 사상이 나타나고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수리, 평균, 통치, 평등' 이 유교의 인생 이상과 실천 원칙으로 대학 제도와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이런 이상은 학교 체계와는 별개여야 그 생기와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점은 공맹 등 유생과 한대 이후의 유생을 간단히 비교해 보면 잘 볼 수 있다.
만론자의 또 다른 이유는' 대학' 이라는 관념이 관련 문헌에 늦게 등장해' 대학' 이라는 책도 늦게 형성됐기 때문이다. "대학" 의 기본 이념은 이른바' 3 강령',' 8 항' 인데, 그중에서도'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가 핵심이다. 일부 학자들은 공자가' 대학' 에서' 수리, 평균, 통치, 평' 을 말한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그것의 끝만 만들었다. [8] 허씨도 "대학은 개인이 세계 각국과 직접 접촉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다. 이는 세계가 공적이라는 강한 관념 하에서만 나타난다" 고 말했다. [9] 소위' 맹자' 는' 맹자 이로우' 의 한 구절을 가리킨다.' 맹자' 는' 사람은 항언이 있다. 모두' 천하의 나라도' 라고 말한다. \ "세계의 본국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 자체는 그 안에 있다. 그들은 맹자가 몸, 가족, 국가, 세계를 연결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학' 이라는 책은 최초로 맹자 뒤에 쓴 것이다. 맹자가 이 말에서 "인민이 항언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기 때문에 이전 사람들의 발언에 대한 본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견해는 분명히 더 일찍 생겨나고 더 널리 퍼지기 때문에' 민항언' 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아비 안에도 관련 발언이 있어 맹자보다 이르다. " \ "노자 \" 제 54 장 구름:
수행이 몸에 있는 덕행은 사실이다. 독일 의 집 수리, 이 일거수일투족; 농촌에서 배양된 미덕은 오래간다. 주에서 재배하면 그 덕이 풍부하다. 세상에서 그것을 키우는 것은 일종의 미덕이다. 그래서, 자신을 봐, 집을 봐, 나라를 봐, 나라를 봐, 세상을 봐. 세상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거에요.
이것은 대학의' 수리, 평균, 통치, 평' 사상의 가장 빠른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이 책의 기록 날짜에 대해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이 자료의 신뢰성에도 의문이 제기되었다. 곽점 죽간' 노자' 의 발굴은' 노자' 가 노자가 쓴 것, 특히' 노자' 의 조기 출판임을 증명했다. 이 자료는 마침 초간' 노자' 제 2 판에서 조사' 의' 그것' 을 생략하고' 체중경',' 집중경',' 향중경' 으로 썼다. 현재 학계는 초간인 노자에 대해' 노자' 가' 노자' [10] 의 삭제본이지만 여전히 약간의 논란이 있지만, 상술한 자료가 원래' 노자' 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것은 후자를 강력하게 반박하고 대학의 조기 출판에 방증을 제공했다. 또한 "중용" 에는 "수리, 평균, 통치, 평" 과 비슷한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장소는 얻을 수 없고, 인민은 얻을 수 없고, 통치할 수 없다. 게인' 에는 친구를 믿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너의 친구를 믿어라: 너의 친구를 믿지 마라. 친척을 따르는 방법이 있다: 반대로 진실하지 않고, 친척을 따르지 않는다. 한 가지 방법은 진실하다: 나는 무엇이 좋은지 모르지만, 나는 내 몸에 진실하지 않다. 성실한 사람, 천도도. 성실한 사람, 사람의 도리. 성실한 사람은 노력하기를 원하지 않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얻고, 우연히 안무하고, 성인이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진실한 자는 선을 택하고 고집을 부린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제 20 장)
성실은 수양에 가깝고, 친척에게 복종하고, 가족 질서를 유지하고, 친구를 신뢰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데 성공하고, 국민을 다스리는 것은 평평한 세계에 가깝다. 전자는 둘 사이의 조건으로 성실에서 치민에 이르는 외삽으로 표현된다. 그럼' 대학' 과' 중용' 두 단어 중 어느 것이 더 빠를까요? 우리는 중용이 아니라 대학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의' 성실' 에 대한 논술에서 알 수 있다. "대학" 의 "성실" 이라는 단어는 "성실" 만을 의미하며, 내포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중용" 의 "성실" 이라는 단어는 타고난 "생각하지 않는" 실천 능력을 의미하며, "성한 사람" 과 "성한 사람" 을 가리킨다 "대학" 의 "성실" 에서 "중용" 의 "성실" 에 이르기까지 사상인식의 발전 과정을 반영한다. 따라서' 중용' 이라는 말은' 대학' 의 영향을 받아 철학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다. 중용' 은 자사 [1 1] 가 쓴 것이기 때문에' 대학' 이라는 책은 적어도 자사 이전에 쓴 것이다. 과거 학자들은' 대학' 출판이 늦어진 것은 주로' 수리, 평균, 통치, 평' 의 역사적 뿌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무관한 대학 제도와 잘못 연계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라는 사상은 사실 고대 종법사회의' 가국동형' 의 사회조직 형태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런 특수한 사회조직 형식이 사람들의 관념에 반영된 것이다. 사회적 존재가 사회 의식을 결정한다. 고대 종법 사회가 일찍 출현함에 따라 이런 사회 조직 형식에 적합한'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사회적 이상도 일찍 나타났다. 이것은 그 자체로 자연스럽고, 이상할 것이 없다.
게다가,' 대학' 의 다른 사상들도 더 일찍 나타난 것으로 증명되었다. 과거에는' 대학' 의' 지선까지' 가' 순자 해모' 의' 지선까지' 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총서 3' 곽점 초간중 한 마디가 있다. "좋은 날 보내고, 날 살고, 성현이 여기까지만." "인간성이 또 있을까? 그 효도에 그치다. " "중지" 는 선진시대의 고의이며, 순자가 나서야 나타난다는 것을 설명하다. "대학" 의 "지식 정지" 는 이것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대학' 의' 정적' 은 종종' 순자 정명' 의' 허정' 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는' 노자' 가 늦게 출판된 것을 의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곽점 죽간' 성척' 은 "조용히 하고 싶다" 고 말했다. 초간' 노자' 의 A, B, C 에서도' 정적' 을 많이 언급했다.' 누가 정탁할 수 있는지, 누가 허청이다.' " ("노자" 갑) "지정, 만물이 정해졌다." (같은 책) "조용한 자는 천하다." ("노자" 을) "정적" 을 설명하는 사상도 비교적 일찍 나타났다. 후발자들은' 대학' 사상이 늦게 나타난 것은 중요한 자료를 보거나 소홀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결론은 당연히 근거가 없는 것이다.
(2)
이후' 대학' 출판이 성립될 수 없기 때문에 저자와 연대는 다시 생각해 볼 가치가 있다. 그러나, 그 전에, 우리는 대학의 본문을 토론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주씨가' 대학' 을 경전과 전전 두 부분으로 나누었고, 전기를 보충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주신판' 대학' 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대학' 을 고전과 전기로 나누는 관점은 이미 대다수 학자들이 인정하고' 대학' 을 토론하는 기본 전제가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대학' 을 고전과 전기 두 부분으로 나누는 데는 많은 의문점이 있어 더 논의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균일하지 않습니다. 주전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시, 책, 자설이다. 예를 들면 고강 () 과 같다. 그중에서 코밍드 () 라고 한다. "시운: 주는 옛 나라지만 생생하지만 새롭다." "자말: 소송을 듣고, 나는 여전히 사람됨이니, 반드시 소송을 하지 않을 것이다!" " 주씨는' 열전' 에 나오는' 명덕',' 친민',' 이를 지행기초' 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저자의 직접적인 논술이다. 예를 들면' 성실자 ...',' 이른바 수련이 정념에 있다 ...',' 이른바 수련이 정체에 있다 ...',' 성실',' 정념',' 수련' 의 전기로 여겨진다. 주씨가 이 두 가지 다른 문체를 일반적으로' 전기' 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사실 전자는 전기가 아니라 인용이고, 후자는 경전에 대한 해석과 발휘이며, 역시 전기가 아니다.
둘째, 전경과 경경은 통일할 수 없다. "대학" 은 고전과 전기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전기는 경서와 통일되어야 하지만, 사실' 대학' 의 장은 아무리 다시 편성해도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시품" 에서는 "그를 보고, 똑바로 서 있고, 똑바로 서 있고, 똑바로 서 있다" 고 말합니다. 필군자가 있는데, 썰듯 썰고, 맷돌처럼, 정말 어색하고 어색하다. 피지 신사가 있으면 소란을 피울 수 없다! "그' 원래 조치' 들은 모두 도사이다. "맷돌처럼 날카롭다" 는 사람들은 독학을 연습한다. 슬픈' 사람도 미안합니다. "호 Xi 선 Xi" 의 사람은 존엄하다. 군자가 있으니 시끄럽게 해서는 안 된다' 는 자는 덕을 위업하고, 백성은 잊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시」 (poetry) 는' 연극에서 전 왕은 잊지 않는다!' 군자 현혜 프로, 소인의 쾌락 이익, 즉 천하를 잊지 않는다는 뜻이다. 원래' 군자는 반드시 적자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는 조건 하에서 주씨는 이를 앞쪽으로 조정해 이 장을' 지선까지' 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장은 주로' 슬림함',' 존엄성',' 지덕애친' 에 관한 것으로,' 지선까지' 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일부 학자들은 이 점을 알아차리고 이 장을' 인민 해석' [12] 으로 새로 고쳤지만 설명할 수 없었다. 또한, "그러므로 군자는 먼저 도덕을 신중히 한다", "그래서 군자가 도리를 잘 한다" 등의 단락에서도 이런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대학 분경이 반성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대학' 의 문체는 일관성이 있어 고전이나 전기와는 다르다. 지금까지 주고시 잔권 중 한 편 [13] 은 편찬되지 않았다는 것이 지적되었다. 그는 주씨가 대학을 경전으로 나누고 전전 두 부분으로 나누는 것을 반대하며 "전편은 연주해야 하고, 앞뒤는 이어져야 하며, 문체는 앞뒤를 호응해야 한다" 고 말했다. 최서의 견해는 실제와 일치하므로 진지하게 고려할 만하다. 위의 분석을 보면' 대학' 은 고전과 전기 두 부분이 없는 것 같고, 하나의 전체인 것 같다.
텍스트에 대한 분석이 아직 문제를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면, 우리는' 대학' 과 오행고전, 열전을 비교해서 출토방증으로' 대학' 을 고전으로 분류하고 열전하는 것은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을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1973 마왕두한묘에서 출토된 비단서' 오행' 은' 경' 과' 전' 두 부분이 있다. 곽점 죽간 중 오행은 경전이 없다.' 전' 과' 경' 이 같은 시기에 형성되지 않을 수도 있고 후세 사람들이' 경' 에 대한 해석과 서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비단서' 오행' 은 전전 전후를 베껴 쓰며 2 14 로' 경' 을 한 뒤 2 15 로' 전전' 했다. 오행전' 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많은 특징이' 대학' 과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비교적 통일되어 있습니다. 오행각 장은 저자가 경서에 대한 해독으로, 시서를 직접 인용하거나 양자를 공존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성자의 사상은 빛이고, 모양만.", 수필은 "성인의 생각도 빛이다.": 사고자도 하늘을 생각한다. 더 가벼운 것은 아직 살아 있다. "모양만": 모양, 그들이 생각하는 모양. 특히 (리우) 는 이순신 보다 덜 생각하고, 행인은 잘라 냈다. 너 (유) 는 그것을 참수처럼 보고, 행인은 유류처럼 보인다. 너무 가벼워서 말을 할 수 없다 ... "그 중' 성사가 너무 가볍다' 와' 광즉형' 은 경전에 대한 인용이고, 다음은 경전에 대한 해석으로' 전' 의 전 과정을 관통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오행' 성구에는' 시' 와 같은' 시' 가 여러 곳에서 인용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무정하다, 알 수 없다' 는 것이다. 지혜가 없으면 오랫동안 생각할 수 없다. 무정하지 않고, 군자를 만나지 않고, 근심은 정밀할 수 없다. 만약 네가 너무 오래 원하지 않는다면, 너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시" 는 말했다:' 신사를 보지 않으면 걱정한다. 내가 그를 보고 그를 보면 나는 매우 기쁠 것이다. 이것도 부른다. 또 다른 예는 "보고 알고, 지혜도" 입니다. 냄새를 맡으면 알 수 있어, 성아. 명백히 이성적이다. 허허, 엽성. 분명히, 다음은 휘황찬란하다' (주:' 시 야 대명' 기사) 도 불린다. "'이것도 불린다' 는 관점에서 인용한 시구는 앞의 문자에 대한 해석과 발전이지만, 그것은 전기가 아니라 고전이며, 우리가 대학을 이해하는 데 큰 영감을 주었다.
둘째, 전승은 고전에 해당하며, 고전이 없으면 전승이 없다. 앞의 몇 장을 제외하고, 비단서' 오행' 의 각 절에는 전세작이 있는데, 왕왕 본문을 먼저 인용한 다음 해석하고, 매 문장마다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주 즐겁지 않고, 즐겁지 않고, 슬프고, 정, 정, 좋지 않다" 라는 장에서, 짧은 글에는 "늘 즐겁지 않다" 라고 쓰여 있다. 변화자도 고무되고, 인자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변경, 그럼 당신은 행복 할 수 있습니다. 불행하지만 슬프지 않다': 행복하면 슬퍼할 수 있다. 신경 쓰지 않고 키스하지 않는다': 관심을 갖고 입맞추다. 키스하지 않으면 사랑하지 않는다': 키스하면 사랑할 수 있다. 무정함을 사랑하지 않는다': 선애후인. "확실히 해석할 필요가 없는 문장에 대해서도' 끝' 이라는 글자를 더해서, 뜻은 자명하고, 말할 필요도 없다. 예를 들어, "오디 비둘기": 직선. 오행이 매 문장마다 먼저 인용해야 하는 이유는 앞뒤 부분이 모두 필사하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경전을 인용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전기의 출처를 알지 못하고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대학" 에서 소위 "경전" 이라고 부르는 것은 앞뒤 부분도 베껴 쓴 것이다. 전기의 예를 들어, 설명해야 할 성구는 본문이 통과되기 전에 인용해야 하는데,' 대학' 의 몇 글자는 본문과 경전의 관계를 명확하게 지적하지 않아' 전기' 로 보는 것은 분명히 타당하지 않다. 그럼' 시경' 외의' 이른바 슬림하고 정념 ...' 과' 이른바 슬림한 체체 ...' 라는 말은 경전의 주석인가요? 우리는 "자기 재배" 라는 말이 "자기 재배, 자기 재배, 자기 재배" 와 "자기 재배, 자기 재배" 라는 두 문장의 요약이기 때문에, 원문에는 "자기 재배" 라는 말이 없기 때문에 "자기 재배" 라는 말은 전기보다 확장과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오행전은 기본적으로 경서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경서 이외의 토론은 없다. 대학의 전기는 경서와 직접 대응하기 어렵고 오행과는 매우 다르다. 만약' 경' 이 있고' 전' 이 없다면' 전' 이 있고' 경' 이 없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 이것은 이해하기 어렵고 전기의 풍격에 맞지 않기 때문에' 대학' 의 몇 글자를' 전' 으로 생각하는 것은 분명히 타당하지 않다.
또 다섯 줄의 경전과 열전은 큰 차이가 있어 두 부분으로 쉽게 알 수 있다. 오행 언어는 유창하고, 스스로 하나가 된다. 전기는 산산조각 나고, 어이가 없고, 어떤 것은 순전히 고전을 해석하기 위한 것이고, 매우 불필요하며,' 대학' 의 스타일과는 크게 다르고, 시종일관 일관되며, 위아래로 호응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행전기는 반드시 고서의 통례는 아니지만, 그것이 반영하는 기본 원리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부터 우리는' 대학' 이 고전적인 두 부분이 아니라 원래 독립의 일부라는 결론을 내렸다.
대학' 은 독립 문장, 그렇다면 주씨는 왜 그것을 고전과 전기 두 부분으로 나누어 대부분의 학자들의 인정을 받았을까? 우리는 이것이 당시 학자들의 고전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송대의 일부 학자들은 불로와의 정통 지위를 쟁탈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종종 어떤 고전이 공자에서 나왔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여 자신의 지위를 높이고 자신의 권위를 높인다. 정호는' 대학' 이 아마도 이 목적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주씨는 정호 () 가 공자대학을 실시하는 방법에 찬성한다. 한편 그는 공자가' 대학' 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고' 경' 이 공자의 말을 포괄하고' 전' 과' 증자의 뜻은 다른 사람이 기억하고 있다' 는 말을 묘사해' 대학' 을 둘로 나누었다. 주씨의 관점이 성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대학' 은 결국' 대학' 을 이해하는 데 아무런 가치가 없었다. 오히려 정호 개정된' 대학질문' 이 주목된다. 모두 알다시피, 주전에 정호, 정이형제는 이미' 대학' 텍스트를 정리했는데, 그중에서도 정호의 정리가 가장 뛰어나다. 주씨는' 대학 장문' 에서 "구본은 꽤 틀렸고, 지금은 정해졌지만, 시험을 보는 것보다 시험을 더 많이 본다" 고 말했다. 이는 그가 쳉 형제 두 사람과 어느 정도 전승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대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대학명언) 그러나 주보다 정호의' 대학 교정' 에도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우선 정호는 대학을 두 편이 아닌 문장 한 편으로 여긴다. 그는' 명덕',' 지중지후' 세 가지 강령을 제 1 항으로,' 고욕명덕게세자' 8 조를 제 2 항으로,' 성심자',' 마음 수련자',' 소지자',' 치국이 먼저 집해야 한다' 를 차례로 꼽았다. 둘째, 이에 맞게 그는' 대학' 의 시, 책, 공자를 전기가 아닌 어록으로 삼았다. 예를 들어, 그는' 코명덕' 을 제 1 항에 배치한 후, 상술한 내용에 대한 전시로 여겨졌으며, 논란이 있는' 희망 호주' 를' 이른바 평천하치국' 에 두고' 노민흥효, 민흥그 동생' 에 대한 전시로 간주했다. 정호는' 대학' 이' 공자의 유서' 라는 관점이 일방적이라고 생각했지만' 고전' 의 방해를 피해 정호를 더 실감나게 반영한' 대학' 을 얻을 수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토론을 참조하십시오)
(3)
우리는' 대학' 이 늦게 기록되었다는 것을 부정했고,' 대학' 이 고전적인 두 부분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라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대학' 은 증자와 그의 제자가 만든 전통적 관점이다. 우선' 대학' 이라는 글에서 증자의 말을 인용한 것을 보면 증자학파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학" "이른바 청렴자" 섹션에는 증자의 말이 있다. "증자가 말했다: 10 목으로 본 것, 10 손이 가리키는 것은 엄하다고 한다!" " 이학근 선생은 고대인이나 그 제자가 자신의 발언을 기록할 때 종종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는 것이 당시 책을 쓰는 보편적인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맹자' 는 맹자와 그의 제자 공손추 만장이 쓴 것으로, 글은 맹자,' 묵자' 는 자묵,' 사기' 는 태사공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대학' 에는' 증자' 가 있어' 주자' 가' 대학' 이 증자 () 가 한 짓이라고 말하는 것은 결코 이치에 맞지 않는다. " 이 선생의 관점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대학" 의 "증자" 가 유일한 표현이지만, 증자로 볼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그것은 증자와 일정한 관계가 있다. 또한' 예기 제사의' 에서' 효, 그래서 물건도 중요하다' 는 말은 증자가 똑똑히 말했다.
쩡 지 (Zeng zi) 는 "네가 죽으면 부모님의 몸도 죽는다. 너는 감히 부모의 유골을 존중하지 않느냐? 누추한 곳에 사는 것은 효성이 없다. 불충실 은 효도 하지 않습니다; 벼슬은 불경이고, 불효하다. 친구가 믿지 않는 것은 효성이 없는 것이다. 전쟁에서 용기가 없는 것은 효성이 없는 것이다. 만약 5 가 성공하지 못하면, 재난은 친족에게 파급될 것이다. 감히 무례하니? ""
공자는' 효를 충심으로 바꾸다' 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자가 말했다:' 효는 효만을 위한 것이고, 형제의 우의, 행정의 일이다. "정부도 아니고 정부인가? 클릭합니다 ("논어") 증자의 "효, 고물도 중요하다" 는 것은 이 사상의 발전일 수 있으며 증자의 효도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다. 이 자료는 과거에 학자들에게 무시당했지만, 증자와 이 대학 관계의 중요한 방증이다.
둘째,' 대학' 사상은 증자의 사상과 일치한다. 증자는' 충용' 으로 공자의' 일관적인 길' 을 발명한 것은 그 사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 은 "충용" 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바로 이렇습니다. 군자는 자신의 자아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요구하고, 자신은 자신의 자아가 없고, 다시 가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닙니다. 숨겨진 것은 용서할 수 없지만 사람을 묘사하는 데 쓸 수 있다. " 예를 들어, "악은 위에 있고, 아래는 없고, 악은 아래에 있고, 위에는 없다. 악은 앞에 있고, 뒤에 있지 않다. 미래의 악이란 무엇인가, 과거의 악이 아니다. 오른쪽 악, 왼쪽 을 지불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좌악이라면, 우악에게 넘겨주지 마라. 이것이 바로 이른바 순간의 길이다. " 일부 학자들은 "증자가' 대사의 길, 오직 충성과 용서' 라고 말했다" 고 지적했다. ......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이미 서서 사람됨이 되고 싶어, 이미 되고 싶어 한다. 비교적 가까운 비유를 할 수 있다면 인면이 이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대학" 이라는 문장 목적은 여기서 끝난다. " [15] 따라서' 대학' 은 증자 또는 그 제자가 쓴 것일 가능성이 높다.
마찬가지로 학술전승으로 볼 때 이 대학은 증자 학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학" 과 "중용" 은 일정한 사상 연계가 있어 일종의 연속적인 관계로 표현된다. 중용' 은' 슬림함' 을 매우 중시하며 이로부터' 치국' 으로 미루어 대학의' 수리, 화, 통치, 평' 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앞서 인용한 자료 외에 다음 두 편의 문장:
세계 각국에는 수련, 존현, 뽀뽀, 경신, 운동 신하, 서민 봉사, 분발 강함, 유원, 제후를 아끼는 9 경이 있다. 자기 재배 방법, zunxian 불혹, 아버지 형제 불평 키스, zunchen 현기증, 몸 첸 보상, 아들과 서민 은 발, 부드러움, 멀리 반환, 와이 왕자 두려움 세계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용" 제 20 장
공자는 학문이 지식에 가깝다고 말했다. 근인을 수행하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 세 가지를 알면 자신이 왜 수련을 했는지 알 수 있다. 자신을 수양하는 방법을 알면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만약 네가 국민을 어떻게 통치해야 하는지 안다면, 너는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것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같은 책)
앞서 언급했듯이 중용은 대학보다 더 성숙하기 때문에 대학은 중용보다 앞서야 한다. 일부 학자들은' 대학' 글이 비교적 단정하다는 것을 보고' 대학' 이 늦게 완성된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문자의 정돈 정도는 종종 문자의 성질과 관련이 있지만, 시간과 관계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전통에 따르면, 증자와 자사가 일맥상통하여 같은 학파에 속한다. 중용' 이' 자사' 에서 나왔기 때문에' 대학' 은 증자나 그의 제자에서 나온 것 같다. 결론적으로' 대학' 은 일찍 출판되었는데, 아마도 증자나 그의 제자들이 출판한 것 같다. 이는 전통적 관점과 같지만 신소재의 재논증과 지지를 받아' 신증'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