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베이징대 교수 왕우광은 한 민족의 정신 경지가 독서 수준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베이징대 교수 왕우광은 한 민족의 정신 경지가 독서 수준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도서 전달체 형식의 모든 변화는 사람들의 독서 습관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텍스트의 변화가 독서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사실이다. 독서의 열정과 독서의 습관은 한 민족의 특성과 관련이 있다.

나는 몇몇 문장 중에서 이 화제를 토론한 적이 있다. 책 전달체 형식의 모든 변화는 갑골문에서 간으로, 간판에서 종이책으로, 손글씨에서 조각판, 조각판에서 기계 인쇄, 종이책에서 전자책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독서 습관을 크게 바꾸었다. 텍스트의 변화가 독서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사실이다. 지난 1000 년 동안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독서 변화에 직면했다.

1 1 세기 전 베끼는 것은 반초와 같은 직업이었다. 한대에는 전문적인' 서서서관' 이 있었는데, 나중에는 역대 모두 책을 베끼는 행사가 있었다. 많은 서당서, 관청서, 절당서, 서원서에는 모두 전문 필사가 있다. 인쇄술이 발명된 후에도 우리는' 영락대전',' 사쿠전서' 와 같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유명한 원고를 볼 수 있다. 명나라 정부 도서관 장서가 백만 권에 육박하는데, 그 중 3 분의 1 만이 인쇄되고, 3 분의 2 는 모사 ('명사예문지 서서' 참조) 로 모사가 인쇄술의 발명으로 인해 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많은 도서관, 수도원, 학교에 전문문안이 있다. 8 세기에 프랑스는 필사자들에게 필사한 글자들 사이에 경박한 습성을 퍼뜨리지 말고, 급하게 필사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요구했다. 당시에는 책을 베껴 쓰는 것이 포도를 재배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으로 여겨졌다. 후자는 식욕을 만족시킬 수밖에 없었고 전자는 영혼에 봉사하는 것이 신성했기 때문이다. 16 세기가 되어서야 서방의 필사자들은 점차 실직하게 되었다. 직업으로서 문안이 사라졌다. 행사로서 베끼는 것은 그리 멀지 않았고, 나 자신도 베끼는 경험이 있었다.

고대에 베끼는 것은 베끼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독서 방법이었다. 북송 시대에는 조각판 인쇄의 보급기였다. 수시 (1037-1101) 그는 \ "이 비서의 산거 \" 기사에서 말했다:

진한 () 이래 작가는 많은 유익을 얻었고, 종이와 서화는 점점 간단해졌고, 책은 많은 유익을 얻었다. 하지만 학자들은 단순함 덕분에 유익을 얻었습니다. 그래서요? 나는 아직도 노유 선생을 만나고 싶다. 내가 적게 말할 때 사기, 한서를 원하지만 얻을 수 없다. 다행히도, 나는 그것을 얻었고, 밤낮없이 보았고, 나는 그것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두려워했다. 나이가 고희에 가까운 도시인들은 백가의 책을 베껴 매일 수천 편을 전한다. 학자들이 책을 숙독하면 쉽게 할 수 있다. 그들의 글과 표현은 모두 학원파로 과거보다 손색이 없다. 과거 출신들은 모두 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이야기도 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게 뭐가 나쁜가요?

수시의 선배는 주로 필독이다. 수시가 되었을 때 인쇄술은 이미 보급되어 책이 풍부하고 쉽게 구할 수 있었지만, 그는 학교가 끝난 후 공부를 중단하여 이 대문호를 한탄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후 800 년 동안 중국 학자들은 책의 세계에서 큰 변화를 겪지 않았다. 그들의 행복한 학습 생활은 사람을 동경하게 한다. 난세에도 나는 책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이청조의 예를 들다. 송대 조명성, 이청조 초년생 안일함, 중년 정강의 변화, 명성의 죽음, 청조의 실향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부부의 장서 독서 생활은 사서에 실려 후대의 독자들을 감동시켰다. 이청조는 조명성의' 금석록' 을 위한 서열에서 그들의 장서와 독서 상황을 묘사했다.

후평은 마을에서 10 년을 살았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음식과 옷에 근심이 없었다. 두 현을 함께 가두고 월급을 다 써 일을 이끌다. 책 한 권을 받을 때마다 * *, 전체 에피소드에 서명해야 한다. 서화 삼각대를 받았을 때, 너는 책과 함께 놀고, 결함을 비판하고, 저녁에 촛불을 켤 수도 있다. 그래서 종이는 정교하고, 글자는 다 그렸고, 장서가는 왕관을 썼다. 매번 식사 후에 차를 끓이는 것을 기억하세요. 책사의 축적을 말합니다. 책의 첫 페이지 첫 줄에 무엇이 있는지, 이기는지, 차를 마시는 순서입니다. 한 잔을 들어 차를 돌려 팔을 뒤집을 때까지 웃었지만, 마실 수가 없었다. 영원히 집이 그립다! 그래서 나는 곤경에 처해 있고 가난했지만 불요불굴했다.

장서가 완성되면 나는 도서관으로 돌아가서 큰 궤짝, 책 한 권, 책 한 권, 책 한 권을 세울 것이다. 말하고 읽으려면 책을 입력하고 종이를 닫으십시오. 오염이 적으면 손상을 입으면 벌을 받고, 닦고, 고치면 더 이상 어색하지 않게 된다. 안일함에 대한 갈망, 질투에 대한 갈망입니다. 나는 과량을 참을 수 없어 고기를 많이 먹고 옷을 많이 입기 시작했다. 첫 무진주는 옥으로 장식되어 있고 방에는 금도금된 자수가 없습니다. 만약 책 역사에 수백 글자가 있다면, 그들은 그로부터 배워서 복사본으로 보존할 것이다. 주역' 과' 좌열전' 은 모두 가전이기 때문에 두 집의 문자자료가 가장 좋다. 그래서 몇 가지 사례를 열거하고 베갯잇을 빌렸고, 나는 그것에 흥미를 느꼈고, 그 안에서 즐거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시인 이청조는 그녀의 독특하고 완곡한 필치로 부부의 독서 생활의 행복을 재현했다. 재미도 있어요. 개와 말에게 재미있다.

중국 학자들의 독서 생활은 19 세기 말에 조용히 변했다. 인쇄술의 변화 때문만이 아니라 서학의 도입과 신식 교육의 보급으로 인한 것이다.

기계 인쇄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책의 출판 속도가 빨라지고, 일부 신문잡지 등 대중도서도 많아지면서 전통독서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서학의 도입과 새로운 교육의 발전에 따라 독서의 내용은 이전보다 더욱 풍부하고 다양해졌다. 독서의 형태로 볼 때, 과거에는 큰 소리로 낭독하고 큰 소리로 낭독하는 것을 강조했는데,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묵묵히 읽고, 일반적으로 훑어보는 것에 불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100 년도 채 안 되어, 기술 혁명과 도서 전달체의 변화는 우리를 눈코 뜰 새 없이 만들었다. 오늘날, TV 화면에서 컴퓨터 화면, 휴대폰 화면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한 화면의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스크린에 대고 말하고, 게임을 하고, 일하고, 쇼핑하거나, 채팅하고, 화면을 보고 읽습니다!

이런 변화의 영향은 거의 모든 학자와 관련이 있다. 1990 년대부터 나는 학생들과 독서나 독서의 변화에 대해 여러 차례 토론한 적이 있다. 1995 기간 동안 저와 제 대학원생은 고적 번역과 읽기, 주말 읽기, 스크린 시대 독서의 필담 형식으로 광명일보에 문장 발표를 발표하여 독서에 대한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그 당시 인터넷은 아직 보급되지 않았다. 우리가 말하는 화면은 주로 텔레비전, 노래방 등을 가리킨다. 사실 독서는 중요하지 않고, 독서는 재미있고 재미없는 등의 화제는 예로부터 분야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우리가 스크린 시대의 독서에 대해 토론하고 있을 때, 당시 한 대학원생이 말하기를, 왜 독서를 위해 elegy 를 불러야 하는가? 그녀는 말했다:

중국은 예로부터' 이름을 위해 배우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학업이나 수요를 위해 여전히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독서에 대한 흥미도 보장되고 문화적 소양이 높은 소수의 사람들의 일이기 때문에 일반인과 기회가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책을 집어 들고 졸거나, 읽을 수 없거나 글이 애매해서 고민하는 사람도 있다. 하필 그럴 필요가 있는가? 영화와 텔레비전은 다르다. 그것은 직관적이고 목소리와 감정으로 가득 차 있어 긴장된 일 후에 휴식을 취하고 긴장을 풀 수 있게 한다. 생생한 내용과 풍부한 색채는 확실히 재미있고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그것의 새로운 지식, 정보 전달은 말할 것도 없고, 사람의 시야를 넓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시대가 우리에게 독서보다 더 사람을 매료시키는 새로운 것을 제공했는데, 왜 점점 소외되는 독서에 elegy 를 불러야 하는가? 시대의 변천과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영화매체는 반드시 그 거대한 우월성과 거부할 수 없는 유혹으로 전 인류를 정복할 것이다. 그때가 되면 사람들은 더 이상' TV 킬러' 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진실한 느낌이며, 여전히 우리가 오늘 직면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감정이다.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독서인이 혼잣말을 하는 것입니까?

독서의 열정과 독서의 습관은 한 민족의 특성과 관련이 있다. 인터넷의 보급은 점차 사람들의 고유한 독서 습관을 변화시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독서 열정부터 독서 인구 감소, 종이 책 읽기부터 인터넷 읽기에 이르기까지, 또 무엇을 보는지, 대중독서 등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등) 최근 10 년 동안 고전 독서와 선택, 추천서, 정보화 시대와 독서, 독서 문화, 사회독서 등에 관한 문장 발표로 고전 독서나 독서에 대한 나의 중시를 표명했다. 사실, 책을 읽든지, 인터넷을 하든,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네가 무엇을 읽었느냐 하는 것이다. 독서 습관의 변화는 막을 수 없는 역사의 흐름이다.

이제 질문은: 우리는 독서를 옹호합니까?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다. 사회와 가정이 필요한 독서 조건을 제공하는지 여부.

한 사람의 정신 발전사는 독서사이다. 한 민족의 정신적 경지는 독서의 수준에 달려 있다. 독서가 없는 학교는 결코 진정한 교육을 받을 수 없다. 책이 가득한 도시는 분명 아름다운 도시일 것이다.

2006 년 중국 도서관학회 코프 및 독서지도위원회가 동관에서 성립대회를 열었다. 회의에서, 나는' 독서를 우리 삶의 일부로 만들자' 는 보고를 했다. 독서가 국민의 자질을 제고하고 독립인격을 보완하는 데 있어서의 의의를 진술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은 전 국민 독서절 설립을 호소하고 독서를 제창하여 많은 학자들의 찬성을 얻었다. 2007 년 주영신은' 독서를 중국인으로 만드는 일상습관' 에서 독서의 의미를 4 시로 요약했다. 한 사람의 정신발전사는 독서사이다. 한 민족의 정신적 경지는 독서의 수준에 달려 있다. 독서가 없는 학교는 결코 진정한 교육을 받을 수 없다. 책이 가득한 도시는 분명 아름다운 도시일 것이다. 그는 CPPCC 와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여러 차례 건의안을 내놓고 전국 독서절을 설립하여 국민 독서를 국가 전략으로 끌어올렸다.

2009 년에 나는 문장' 전민 독서절 설립: 서향 사회 건설, 지혜 시민 육성' 을 썼는데, 나는 그의 제의와 관점에 찬성한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왜 중국인의 독서절이나 독서일이 있어야 하는가?

우선, 중국은 세계에서 서문화가 가장 발달한 나라로, 매우 큰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책은 운반체, 잉크, 인쇄에서 쓰기에 이르기까지 모두 스스로 발명한 것으로, 매우 민족적인 특색을 지닌 책 문화를 형성하여 세계서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자신의 독서일을 설립하면 민족적 특색을 더 잘 보여줄 수 있다.

둘째, 고전 독서에 중점을 둔다. 중화민족은 고법존법을 중시하는 민족이며, 선현을 중시하는 큰 도리이다. 이런 민족 사회의 맥락에서 선인의 사상을 응결시킨 책은 편협한 학술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 사상, 문화에도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고전의 출판, 독서, 전파는 특히 중시되고, 고전과 정사의 출판과 각인은 대대로 전해진다. 자신의 독서일을 설립하면 민족 문화를 더 잘 발양할 수 있다.

셋째, 문자를 존중한다. 고전뿐만 아니라 책도 독자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나는 책이 없는 독서인의 생활이 어떤 것인지 상상할 수 없다. 비록 우리도 이런 시대를 살았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재 안팎 환경, 도서 구매, 장서, 도서 대출, 필서, 독서 등이 독자가 텍스트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한 개인 독서 공간은 중국 독서사에서 가장 특색 있고 감동적인 장이다. 자신의 독서일을 설립하면 민족 개성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넷째, 중국의 독서 전통은 독서가 배움의 주된 의미를 강조하며, 수련성과 숭고한 도덕의 경지를 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하다. 독서는' 사고',' 학습',' 행' 과 결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중용' 이 요약한' 박학, 심문, 신중심, 분별력, 독행' 과 같다. 중국 독서사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감동적인 사례는 수없이 많다. 예를 들면' 현량가시주',' 벽광택',' 반딧불 비설',' 변방 삼절대' 등 이런 이야기들이 수천 년 동안 학자들에게 진취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영향은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그러나 이와 함께' 배우고 우측시',' 책 속의 황금집' 도 중국 독서 전통과 가치관의 중요한 부분이다. 자신의 독서일을 설립하면 우수한 독서 전통을 더 잘 전승하여 건강한 독서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

양력 9 월 28 일, 우리는 습관적으로 이 날을 공자의 생일로 정했다. 이 날을 중국 국민 독서절이나 독서일로 정할 것을 건의하는 사람도 있다. (이 날을' 크리스마스' 나 스승의 날로 정할 것을 제안하는 사람도 있다.) 현재 쑤저우 도서관 동관도서관과 같은 국내 일부 도서관은 매년 9 월 28 일을 표지로 독서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이 날은 법적으로 명절이 아니지만, 실제로 소주와 동관은 이 날을 자신의 독서일로 여긴다.

자연의 관점에서 볼 때, 축제는 다른 날보다 더 의미가 없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의 생활, 생활, 종교, 신앙과 관련이 있다. 중국이 독서절이나 독서일을 설립하는 것은 바로 책에 대한 존중, 지식에 대한 사랑, 독서에 대한 경모를 확립하기 위해서이다.

중국의 가정 독서에 전통이 있다면 농사, 독서, 가보, 시사서예입니다. 오늘날, 어느 정도의 경제 기반이 있어서, 우리는 가족 도서관을 재건할 능력이 있다.

하지만 중국에는 아직 많은 지역의 도서관 건설이 아직 빠르지 않기 때문에 가족 수집과 독서를 제창해야 한다.

중국의 가정 독서에 전통이 있다면 농사, 독서, 가보, 시사서예입니다. "농업" 은 농업 문명을 주체로 하는 이 사회의 물질적 필요이다. 독서는 윤리도덕을 확립하고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한대 이래 중국 고대에는' 경작읽기' 관념이 가족 가치관의 핵심이었다. 오늘날 일부 오래된 집에서는' 경작독서 전가',' 시서 대승' 의 대련을 자주 볼 수 있으며, 이 서향 형제들과 독서가의 휘황찬란함을 엿볼 수 있다.

전통 가정이 해체됨에 따라' 농사 독서' 의 전통이 현대 사회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TV, 인터넷, 휴대폰 등 현대매체가 보편화되면서 사람들의 주의를 더욱 돌리고, 제한된 여가시간을 나누면서 전국민족의 독서율이 더욱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2 1 세기 중국 가정도서와 독자의 비율은 계속 하락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독서를 장려하고, 독서를 장려하고, 가족책을 재건하고, 책을 모든 가정에 들여보내고, 아이들을 위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경작읽기' 의 전통을 새로운 시대에 더욱 풍요롭게 하고,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고, 의미도 있다.

오늘날, 어느 정도의 경제 기반이 있어서, 우리는 가족 도서관을 재건할 능력이 있다. 집안의 독서 환경은 아이의 학습 흥미와 학습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독서를 좋아하고 아이들과 자주 대화를 나누는 가정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가정 문화 환경 건설에서 매우 의미 있는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나는 책을 가계 지출에 포함시키고 가정에 꼭 필요한 기본책을 세우는 것을 주장한다. 가족 도서관 수집의 주요 목적은 이중이다. 한편, 가족들은 필요한 책을 가질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집에서 책을 읽지 않는다. 현재 도서관이 아직 보편화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우리는 가정 독서를 제창하고, 전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 구석구석 누구나 책을 볼 수 있게 하고, 가족책은 현재 도서관의 중요한 보완책이 될 수 있다. 한편 가족책은 가족 구성원을 위한 읽기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수양이 있는 어머니 육성, 친자 독서 촉진 등 국제적으로 유행하는 행사를 펼칠 수 있다. 만약 한 아이가 어릴 때부터 독서 습관을 길렀다면, 그는 평생 이득을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