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예술의 안목으로 다문을 감상하다
예술의 안목으로 다문을 감상하다
진정한 찻사람의 눈에는 차에 무한한 아름다움이 있다. 육우는 차를' 남방 최고의 목재' 라고 부르고, 육통은 다과를' 달그룹' 이라고 부르고, 황정견은 차를' 구름' 이라고 부르고, 소동파는 차를' 미인' 에 비하고, 건륭황제는 차를' 연꽃 한 송이' 에 비유한다. 물론, 다인은 차를 맛볼 때 연상 외에 구체적인 방법이 있다. 이 방법들은' 오미' 와' 세 번 보고 세 번 맛보다' 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 또는 다섯 개의 제품
오품' 은 인체의 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정성껏 차를 맛보고 차를 시음하는 것을 가리킨다.
"귀 제품"-마스터 소개에 중점을 둡니다.
"품목"-눈으로 찻잎의 외관 모양, 찻잎의 탕색 등을 관찰한다.
"코" ─ 코로 차 냄새를 맡다
"맛" ──────────────── 입과 혀로 차국의 맛과 매력을 맛보다
"심질"-차를 시음하는 것은 물질적 관점에서 문화적 차원으로 승화된다.
벽라춘과 같은 차의 이름만으로도 과거,' 경혼살인' 의 속명, 강희황제 어필이 명명한 장면을 떠올리게 할 수 있다. 차의 색깔, 향의 연상을 더하면 반드시 동정호 다향의' 동정이 날아다니고 벽라춘향이 사람을 취하게 한다' 는 경지에 이를 것이다.
둘째, 세 번 봐, 세 번 듣고, 세 가지 제품, 세 가지 뒷맛
삼관, 삼문, 삼맛, 삼운맛은 모두 차를 맛보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이런 방법들은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서로 보충해야 차의 전모를 감상할 수 있다.
1, 세 번 봐
언뜻 보면, 마른 차의 외관 형태, 즉 새싹차, 잎차, 진주차, 줄무늬 차, 건차의 색깔, 질감, 균일성, 단단함이 뚜렷한지 보아야 한다.
두 번째는 차탕의 색깔을 보는 것이다. 즉, 차탕이 맑고 밝은지, 품종이 있어야 할 빛깔이 있는지 보는 것이다.
셋째, 잎밑을 보세요. 즉, 거품을 낸 후 충분히 펼쳐진 잎이나 싹이 부드럽고 균일하며 완전한지, 꽃, 초점점, 붉은 힘줄, 붉은 줄기 등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우롱 차는 "녹색 잎 붉은 가장자리" 인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2, 3 가지 냄새
마른 냄새, 뜨거운 냄새, 차가운 냄새. 건맛은 주로 건차의 향기 유형, 그리고 진미, 곰팡이 등 냄새가 흡착되는지 여부 등을 맡는다. 뜨거운 냄새는 찻잎이 담근 후의 향기를 맡는 것을 말한다. 차는 달콤한 향, 화향, 향향, 꽃향기, 밤향, 과일향 등 다양한 향형을 가지고 있으며, 각 향형은 진한, 청고, 상큼함, 단아, 첨예, 순수함, 담백함, 평화 등으로 나뉜다. 차가운 냄새는 온도가 낮아진 후 차 뚜껑이나 컵 밑바닥의 향기를 맡는 것을 말한다. 이때 고온에서 대량의 차향에 가려진 다른 냄새를 맡을 수 있다.
3, 3 가지 제품
조심스럽게 차를 마시다. 제 1 품은 불 위주이며 춘차의 가공공예는 오래된 불, 전불, 청록색, 햇볕이다. 두 번째 제품은 맛입니다. 이때 차탕이 입에서 흐르게 하고, 혀뿌리, 면, 옆, 꼬리의 미각과 충분히 접촉하여 차 맛이 진하고, 신선하고, 달콤하고, 알코올, 알코올, 쓴맛, 싱겁거나, 떫다. 세 번째 제품은 차를 맛보는 매력이다. 청대 대재자 원기는 "차는 맛이 있어야 하고, 사람의 뜻을 잘 이해해야 한다" 고 말했다. 차국을 입에 넣고, 꽃을 씹는 것처럼 천천히 씹고, 세심하게 음미하며, 삼킬 때 차국이 매끄럽지 않은지 주의하는 것이다. 위안 메이는 "사려 깊음" 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려 깊음" 이라는 단어를 다 써 버렸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배려해야' 천천히 차를 배려' 할 수 있다. 감정이 깊을 뿐이다. 대재자처럼 차에 대한 깊은 감정을 가지고 차를 시음해야 좋은 차' 향, 청청, 단맛, 살아있는' 묘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4, 세 가지 뒷맛
세 번째 뒷맛은 찻사람이 차를 시음한 후의 느낌이다. 진짜 좋은 차를 맛본 적이 있는데, 첫 번째는 혀뿌리 여운이 달콤하고 침이 가득한 것이다. 둘째, 치아 뺨은 부드럽고 순하며 향기는 하루 종일 남아 있습니다. 셋째, 목구멍의 뒷맛이 달콤하고, 맥박이 원활하며, 오장육부가 윤택해 마음을 후련하게 한다.
차, 일상생활의 음료.
문인은' 치친, 서화, 시, 술차' 칠보가 있고, 일반인들도' 쌀소금장초차' 칠보가 있다. 그래서 차는 서민이든 문인 묵객이든 절대 없어서는 안 된다. 오늘날 세계에서 50 여 개국이 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 소비자들은 거의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뿌리를 추적하는데, 어떤 유럽인들은 차가 인도에서 기원했다고 말하고, 인도인들은 차가 중국에서 기원했다고 말한다. 중국 사적고증에 따르면, 중국의 차는 신농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주 () 에서 유래하여 당송 () 에 널리 퍼져 있다. 중국의 고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차에 대한 연구와 기록이 매우 상세하다. 수천 년의 침전을 거쳐 후박이라는' 차 문화' 가 형성되었다. 좁은' 차 문화' 는 차의 인문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주로 차의 정신기능과 사회기능을 가리킨다. 그러나 필자는 차라는' 담담하고, 적당하고, 순수하고, 지적인' 제품을 이런 단조로운 정의로 묶고 묶는다면, 큰 광경이 될 것이며, 차의 임의성과 평온을 잃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의 한 선승이 "차의 길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노신이 말한' 다도' 의 의미와 통속적인 말로 말하면' 휴가, 고생중 즐거움' 이라고 불릴 수 있다. 불완전한 현실에서 약간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즐기고, 한순간에 영원을 경험하는 것은 상당히 비슷하다. 오늘날 명리를 겸비한 시장경제의 조류에서 우리는 잠시' 돈과 욕망' 에 대한 추구를 멈추고, 휴식을 취하고, 친구와 한자리에 모이고, 몇 잔을 마시는 것은 인생을 실현하고 즐기는 방식이다.
차가 중국에서 발전할 수 있는 것은 주로 중국의 고대 문명 때문이다. 바로 수천 년 전, 차의 약용 가치가 개발되어 차가 사람들의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차 산업에 대한 연구가 멈춘 적이 없으며, 차 산업의 의료 기능이 점점 더 많이 발견되었다. 예를 들어 찻잎에는 망간, 아연, 셀레늄, 비타민, 차 폴리 페놀과 같은 미량 원소가 함유되어 있어 안티에이징, 미용을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의 해석에 따르면, 차맛이 달콤하고, 약간 차갑고 독이 없다. 심장, 폐, 위경, 피로 제거, 청심명목; 생진 갈증, 이뇨 설사; 기침을 치료하고, 열을 식히고, 해독하고, 식히고, 살을 빼다.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관심병, 소화불량, 설사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력이 부족하고 사유가 둔하다. 부종 소변이 적고 물이 좋지 않습니다. 가래, 천식, 기침 등. 현대차도 방사선 손상을 예방하고 저항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동시에, 찻잎에는 풍부한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천연 건강미음료이다. 차를 자주 마시면 피부를 매끄럽고 보드랍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소자유기반을 제거하고 지질과산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은 확실히 장수작용이 있다. 차 안의 차 타닌은 정상적인 세포 대사를 유지하고 세포 돌연변이와 암세포 분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차를 마시면 항암작용이 있다. 찻잎에 들어 있는 지방다당은 방사선 손상을 방지하고 조혈 기능을 높이며 혈관을 보호한다. 미세 혈관의 인성을 향상시키고 상부 파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지를 낮추고 동맥죽 경화를 예방한다. 신농 《식경》은 한때 "오래 입는 것이 강하고 즐겁다" 고 말했고, 잡기에서도 "쓴 차는 사람을 건강하게 하고 뼈를 바꾸게 한다" 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차가 쓰촨 동부와 호북 서부에서 기원한다. 신농은' 삼모' 와' 구리' 부족의 수장이다. "사기-오기열전" 에서 고서는 "삼묘씨, 남쪽에는 항산, 북쪽에는 기산, 왼쪽에는 동정파, 오른쪽에는 밤붕하" 라고 기록하며 신농씨 부족이 쓰촨, 즉 오늘날의 대신농가 지역에서 기원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농본초경" 이라는 책에서 "신농이 백초를 맛보면 매일 일흔두독의 경우 차로 나눈다" 고 썼다. 역사 연구에 따르면 신농은 기원전 2737 년부터 2697 년까지의 인물이다. 이 두 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차는 신농이 쓰촨 속에서 발견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찻잎 문헌 기록이기도 하다.
신농의 차는 사실 약용이다. 차는 사람들의 가정에 도입되어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최초의 문자기록은 오늘 사람들이 서한선제 시대에 발견한 것이다. 왕보는 시험을 보고 죽은 친구 집에 살고, 죽은 친구의 아내 양휘와 왕보는 다리가 있다. 남자아이는 바람을 피우는 것을 싫어했고, 양휘는 화가 나서 그것을 왕보에게 노예로 팔았고, 계약서가 있었다. 이 계약은 현재 널리 인용되고 있다. 통악은 "생선을 삶아 거북이를 태우고, 차를 만드는 힘, 무양이 차를 산다" 고 기록했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서한 시대에 차는 이미 원래의 약용에서 일상적인 음주로 바뀌었다.
동한 화투는 이렇게 썼습니다. "쓴 차는 오래 좋다. 클릭합니다 제과차의 제작과 음주 방법은 삼국위' 광야' 에 최초로 기재되어 있다.' 경바 간 잎제전, 노엽제전, 쌀가루를 먹이로 한다.' 중국 차성육우의' 다경' 은 당대 차 문화 형성의 상징이다. 차물지',' 차 따기',' 16 탕',' 다물화' 등 그 시대의 작품들은 모두 중국의 차 문화가 당대에 얼마나 번영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 준다. 당나라 이후 송대는 차 문화의 발전을 적극 추진하면서 문인 중 전문품차사, 관원으로 구성된' 당사' 와 불교도로 구성된' 천인사' 가 등장했다. 다도는 이미 의식 제도가 되었는데, 궁정에는 이미' 차' 라는 말이 있다. 하층 서민 사회에 관해서는 차 문화가 더욱 시끌벅적하다. 사람이 이웃을 옮기려면' 차를 바치라',' 차를 바치라',' 차를 마시라',' 차를 주문하라',' 합차',' 동방' 합차' 를 약혼.
명대에 이르러 찜, 볶기, 볶기 등 차를 만드는 방법이 생겨 차를 마시는 것이' 끓이다' 에서' 거품' 으로 바뀌었다. 명대에 많은 학자들이 당백호의' 차지도', 문징명의' 혜산다과회' 와 같은 단청의 저서를 남겼다. 청나라에 이르러 중국의 찻잎 수출은 이미 정식 산업으로 발전했다. 찻집의 경우, 당대의 펭 《 문건기 》 에는 이미 조우, 치, 창고, 이부터 경읍까지, 시정은 가게를 많이 열고, 차를 요리하고 팔고, 풍속자를 묻지 않고, 돈을 던지고 마신다. 중국의 상업 번영이 당대부터 어느 정도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청대에 이르러 민간 곡예가 찻집에 들어와 찻집을' 문화 오락과 휴식' 의 장소로 만들어 찻집의 기능을 풍부하게 했다. "찻집" 이라는 단어는 현재 명말 장대의 "도안몽" 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숭정은 찻집이 있고, 봄에는 옥대, 다청설, 탕선요리, 노탕이 없다. 그릇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탁하고 더럽지 않다. 그것의 열과 수프는 때때로 조화롭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그 왕조의 사람들이 찻집을 열어 생계를 꾸릴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