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왕 웨이에 관한 작은 문제
왕 웨이에 관한 작은 문제
왕위는 십 대 때 매우 문채가 있었다. 개원 9 년 (72 1) 제 1 수재, 대락성. 웬일인지, 나는 제주에서 군대에 입대했다. 장안으로 돌아온 후. 개원 22 년, 장구령 임도사. 왕위는 우파로 강등되었다. 당시 그는' 헌시흥대중' 이라는 시를 한 편 썼고, 장구령이 장구령이 장구령의 장장장장장당원의 사리사욕을 반대하고 작위를 남용하는 정견을 찬양하며 당시 요구한 심정을 반영했다. 24 년 (736 년), 장 jiuling babing. 이듬해 경주는 장사로 강등되었다. 이 재임도사는 현종 시대의 전환점으로, 정치는 상대적 명랑에서 어둠으로 바뀌었다. 왕위는 장구령의 강직에 대해 매우 우울하지만, 그는 관직을 그만두지 않았다. 개원 25 년, 그는 하서 절도사 최를 방문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나중에 그는 사사에서 왕위의 관직이 점차 승진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안사의 혼란 이전에 관직자는 당시 관직에 대한 지겨움과 걱정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스택에 붙어 과감하게 떠날 수 없었다. 그래서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며 오랫동안 반공식 반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과거에 불교를 믿었다. 이때 부정적인 사상이 날로 늘어남에 따라 그의 불교 신앙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그가 젊었을 때, 그는 일찍이 산림에서 살았다. 중년 이후 그는 종남산에 살았었다. 나중에 그는 또 지천, 램 틴, 송에서 일자리를 찾았다. 그래서 그는 그의 친한 친구 배디와 함께 그들 사이를 여행하며 시를 즐겨 쓴다. 천보 15 년 (756), 안사 반군이 장안을 함락시키고 현종이 촉에 입촉하고 왕위가 반군에게 포로가 되었다. 약을 먹고 꾀병을 부리다가 낙양에 배속되어 가짜 관리가 되었다. 둘 다 광복 후, 가직의 고통을 받는 자는 등급별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그는 당나라 를 그리워하는 시 \ "닝 bichi \" 가 소종의 칭찬을 받았고, 그의 형 왕진과 관위가 높아서 중운태자로 강등되고, 나중에 물건을 기증하고, 결국 고위 관리를 했다.
왕위의 시는 400 곡도 안 된다. 그중 창작 특색을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은 산수전원과 같은 자연풍광과 영화의 은둔한 시를 묘사하는 것이다. 왕위는 자연 경관을 묘사하는 데 있어서의 높은 성취로, 그는 성당시단에서 독보적으로 산수전원시파의 대표가 되었다. 그는 사령운이 개척한 산수시를 쓰는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고, 도연명 산수전원시의 싱그러운 자연을 흡수하여 산수전원시의 성과가 최고조에 달하게 하여 중국시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는 맹호연과 함께 당대의 산수전원시파의 대표 인물이다. 왕금은' 구당왕위전' 에 왕웨이시 400 여 곡을 수록했다. 한편 왕진의' 입왕우승집표' 는 10 권으로 편성됐다. 촉고당' 은 원래 남송마사' 왕우승문집' 10 권을 싣고 육신원 □ 송루로 돌려주었다. 베이징 도서관에는 10 권' 왕머송촉각본집' 이 있는데, 상하이 고서출판사가 1982 년에 복사출판했다. 원대에는 유 평론의' 왕우승집' 6 권이 있고, 복사한 돈, 여상, 최흥종 등 4 부가 있다. 명대에는 당대의 왕우승시 10 권이 있는데, 그중' 시선' 4 권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왕웨이시 주석이다. 조전성' 청대 왕 우승집주' 는 지금까지 비교적 좋은 집주이다. 모든 시를 해석하는 것 외에, 저자의 의심스러운 시를 설명하고, 간혹 고증도 있다. 왕위의 생애 자료와 시화 평론을 부록으로 수집했다. 196 1 년, 중화서국 상하이 편집소가 조주를 개정해 출판했다. 또한 정진탁은 4 부 시리즈를 기초로 조전성주 등 4 개 버전과의 교정을 진행해 세계문고에 수입을 올리고 있다. 사적은 《당서 신구열전》을 참조하십시오. 구 주석과 조전성의 주석에는 주석자가 쓴 왕위 연보가 첨부되어 있다. 오늘 진의가 □ 왕위의 생애 사적논문 한 편, 왕위 연표 한 부 (당시로) 가 첨부되어 있다.
왕위의 산수전원시는 대부분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동시에 한가한 생활 속에서 한가하고 한가한 정취를 드러낸다. 시인은 특히 고요하고 담담한 경지를 표현하기를 좋아하며, 어떤 작품들은 처량하거나 외롭고, 현실과 선종 사상 감정에 대한 무관심을 드러낸다. 중년 이후 왕위는 나날이 의기소침해져서 불교와 산수에서 기탁을 찾았다. 그는 자신이 "침묵을 깨닫고 행복했고, 이 생에는 더 많은 여가가 있었다" ("부산행승밥") 고 주장했다. 이런 심경은 그의 시가 창작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예전에 많은 사람들이 왕위의 시를 추앙했는데, 한편으로는 그의 예술적 공력이 높기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한가함과 사상이 소극적이었기 때문이다. 명대 호응린은 왕위의 오절시를' 그럼 입선' 이라고 불렀고, 새명계와 오신이의 두 시는' 신세를 잊고, 생각이 적막하다' (시) 는 명백한 증거라고 말했다. 설경전설' 은 왕위의 이별, 여행 등의 제재의 작품으로, 흔히' 원나무가 견인되고, 원성이 낙양홍' ('돈을 주고 집으로 돌아오다'),' 반산반비, 만골짜기는 폭포에서 온다' ('치자주 이사') 등의 묘사가 있다 조수는 하늘과 땅 ('송흥구이저우') 과' 사막의 고독한 연기' 에 떨어진다.
Su Shi 는 한 번 말했다: "시에 그림이 있고, 매혹적이다;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 " (동파글씨 서예' 란천연우') 왕위는 문채가 출중하고 훌륭한 화가로 음악에 능하다. 그의 두터운 예술적 수양, 자연에 대한 사랑, 산림에서의 오랜 생활 경험은 그로 하여금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예리하고 독특하며 섬세한 느낌을 갖게 했다. 그래서 그의 작품 속의 산수경은 특히 정취가 풍부하여, 왕왕 약간 과장되어 깊고 긴 의경을 표현하여 흥미를 자아낸다. 그의 시는 그림 같고, 색채가 밝고, 움직임이 결합되어 있으며, 특히 자연계에서 빛과 소리의 변화를 세밀하게 표현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어, 급류가 쌓여 있는 바위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나지만, 빛은 무성한 소나무에서 어둡게 변하고, 시냇물은 구불한 바위에서 노래하고, 태양은 푸른 소나무에 의해 조화를 이루고 (계절비상사를 가로질러), 관조계, 차이루, 목란채 등이 된다. , 미묘한 작품이 있습니다. 왕위의 산수시는 보통 오율오문의 형식으로 편폭이 짧고, 언어가 섬세하며, 음절이 완화되어 산수를 표현하는 고요함과 시인의 한가한 심경에 적합하다. 왕위는 자연 경관을 묘사하는 데 있어서의 높은 성취로, 그는 성당시단에서 독보적으로 산수전원시파의 대표가 되었다. 그는 사령운이 개척한 산수시를 쓰는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고, 도연명 산수전원시의 싱그러운 자연을 흡수하여 산수전원시의 성과가 최고조에 달하게 하여 중국시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왕위' 산거휴일사 산둥 형제' 삽화는 청대 광서 명가 판화에서 뽑혔다.
왕위는 다른 방면에서도 훌륭한 시를 많이 가지고 있다. 군기',' 산시 여행기',' 연분과기',' 사냥 관찰기',' 징벌변경기',' 징벌변경기' 는 모두 파란만장한 작품이다. "수도꼭지음" 과 "노장군행" 은 장군의 공로가 보상되지 않는 슬픔을 표현하며 봉건 통치계급 내 갈등의 한 측면을 반영한다. 이문은 역사 인물의 협의정신을 노래했다. 한 소년의 여정' 중 네 편의 시는 협의의 호방함과 대담함, 생생한 이미지, 필법이 유창함을 표현했다. 이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왕위가 일찍 지은 것으로 여겨진다. 또' 노상 사현부',' 풍유부',' 불행한 조부' 등 내시가 제주를 비하할 때 지은' 육우연' 의 5' 조녀연아' 는 부서귀족이 벼슬길을 주재하고 인재가 실의에 빠진 불합리한 현상에 대한 분개를 표현했다 낙양갈란' 과' Xi 석영' 은 대조적인 방식으로 강자에 대한 감정과 풍자를 표현했다. 여성의 고난을 묘사한 것은' 시 부인' 과' 반수련' 이다. 그들은 슬프고 사회적 의의가 있다. "고인을 배웅하다", "나는 일찍이 너를 하산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씨를 임고대에 보내어 영유하다", "두 사신을 안시로 보내라", "심자부를 강동으로 보내라", "산일은 내 산둥 형제를 생각한다", "그리움", "잡시", " 송원 20 안시',' 아카시아' 는 당시 음악으로 방송되어 널리 전해졌다. 이 시들은 모두 오언절구 혹은 칠언절구, 감정이 진지하고, 언어가 청려하고 자연스럽고, 소박하고 심오하며, 이백, 왕창령의 절구와 견줄 수 있어, 성당절문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왕위의 초상화는' 삼십육시선' 에서 뽑혔다.
왕위의 집중력이 가장 부족한 것은 노래와 찬양의 시, 아첨하는 합창시, 불교를 직접 선전하는 작품들이다. 그들의 내용은 충분하지 않고, 언어는 상투적인 어조나 지루함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봄비가 하늘을 가리는 나뭇잎이 운리 황성의 쌍풍 속에서' ('선산궁과 황시가 정자를 늘리는 과정에서 봄비에서 내려다보는 것') 과 같은 유명한 주장도 있다. 고도의 날씨와 섬세한 실물로 칭찬을 받고 있다. 왕비세의' 한 소년의 여정' 삽화는 명대 만력집 야재각본에서 뽑혔다.
왕위의 창작 재능은 다방면이다. 그의 오율과 오칠언은 조예가 가장 높고, 다른 각 과목도 매우 뛰어나 당대의 시단에서 상당히 두드러진다. 그의 칠율이나 훈후한 화려함, 혹은 청려함과 청려함이 명대 칠자가 배운 것이다. 복숭아꽃',' 노장군',' 최부답우형' 7 수의 고시가 성당 7 대 고시 중 상위권에 올랐는데, 그 형식이 엇갈리고 기세가 휘날리고 있다. 산문에도 가작이 있다. "산의 책 배수재의 요리" 는 아름답고 영영, 시적인 화의는 산수시 스타일과 비슷하다.
왕위는 생전에 죽은 후에 모두 명성을 누렸다. 역사는 "개원 천보 귀인 호걸은 허황하게 영영영하고, 닝 설제왕은 스승으로 대한다" ("신당서") 라고 말했다. 당대종은 일찍이 그것을' 천하문종' ('대왕금조 왕위집') 이라고 칭찬했다. 두보는 그를' 만첩의 가장 아름다운 말' ('답답함' 12 편의 시 8) 이라고 불렀다. 윤 □ 는 말했다: "빅토리아 시는 청아하고 우아하며 참신하다. 봄 속의 진주 한 알, 벽의 한 폭의 그림이다. 한 글자마다 다르다. " 당말 사공도는' 재미와 청청' ('왕갑과 시 평론') 을 짱 했다. 과거에 사람들은 왕위를' 시불' 이라고 부르며 그를 시성 두보, 시선 이백과 비교했다. 사상 내용으로 볼 때, 왕위의 시는 이 두보보다 훨씬 낫다. 예술 방면에서 왕위는 확실히 그의 독특한 성취와 공헌을 가지고 있다. 당대의 유장경, 대력 10 재자, 요합, 자도 등의 시가는 모두 왕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청대까지만 해도 왕석의 운율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사실 그의 시는 사람들에게 숭시로 추앙되었다. 그러나, 이런 시가 유파는 왕왕 다정다감하고 사회적 내용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