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건축에 관한 고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건축에 관한 고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문이 하나 없어졌다" 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 루반은 루반의 책에 근거하여 나무로 만든 연을 만들었다고 한다. 루반의 아내는 신기하게 말을 타고 천국에 갔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하늘에 도착하자 그녀는 갑자기 태어났다. 목연에 피가 묻었을 때, 즉시 영성을 잃고 하늘에서 내려왔다. 루반의 아내와 그의 갓 태어난 아들이 모두 넘어져 죽었다. 그래서 루반은 주문을 했고, 앞으로 이 책을 배우는 사람은 모두' 한 문이 모자란다' 고 했다. 이 경우 누가 감히 볼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민간 건축에 관한 책 한 권이 왜 이렇게 무서운가? 나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루반서와 같은 문헌은 정통으로는 허용되지 않는다. 중국 고대의 정통은 유교 사상이었다. 유가와 루반 (공립학교) 의 묵가가 조상이 되는 것은 물과 불이다. 유가는 줄곧 주나라의 등급질서를 수호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모든 사람에게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라고 호소하고, 스스로 공직을 받들어 왔다. 솔직히 유가는 권세 있는 사람의 이익을 수호하는 것이다. 묵가 회원은 주로 하층 상인이다. 그들은 줄곧 사회의 밑바닥에 있었고, 그들의' 상업' 산업은 사회에 의해 멸시되었다. 사농공상은 농사를 짓는 농민보다 지위가 더 낮다. 분명히, 그들은 자신의 지위에 대해 매우 불만이다. 유묵 갈등은 처음부터 컸다.
나중에 한무제부터 유학은 권세의 이익을 수호하여 통치자에 의해 정통이나' 민족미학' 으로 진급되었다. 이런 식으로, 상공업자의 의견과 지위는 완전히 보호되지 않는다. 중국에는 많은 고대 과학자와 엔지니어가 있지만, 이 사람들은 당대 세계에서 매우 중시되는 경우는 드물다. 장형, 조충지, 송, 이 사람들, 그들은 어떤 중용을 받았습니까? 아니요, 인재 선발에 있어서, 우리는 결코 과학기술 인재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전의 과거제도, 9 품 중정제, 이후의 과거는 모두 경학을 시험 내용으로 하여 경학에서 문제를 찾고 경학에서 답을 찾는다. 나는' 무의사' 의 고전을 시험 내용으로 사용한 적이 없다. 나는' 주술사' 의 고전을 시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주술사' 의 고전도 거저 경멸할 것이다. 공자는 "무도괴력이 신을 현혹시킨다" 며 유가는 "무의사가 모든 것을 다 한다" 고 생각하는 것은 괴력이 신을 현혹시키는 것, 즉 그녀의 기묘한 계략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루반서' 는 엄격한 의미의 과학 문헌이 아니다. 만약' 루반서' 가 매우 심각한 과학 문헌이거나 매우 심각한 기술 문헌이라면 주류 고전이 될 수 없더라도 잘 인정받을 것이다. 결국 중국 고대에는' 무의사의 술' 을 중시하지 않아도 필요하다. 역법을 계산하고 집을 수리해야 하기 때문에 실용적이다. 진시황은 책을 불태워 유교를 구웠으며, 모두 유교 고전이었지만, 그는' 무의사' 의 책을 불태우지 않았다. 몽골 사람들은 서쪽으로 도살성을 징발할 때 장인을 보호한다.
그러나' 루반서' 는 실증정신을 지닌 과학 저서가 아니다. 사실 루반의 책뿐만 아니라,' 주술사 전능' 의 고서들이 모두 가십에 붙어 과학정신이 결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그 나무 연은 주문이 내려졌기 때문에 하늘을 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결국 피를 묻혀서 하늘에서 내려왔다. 이 모든 것은 과학적인 해석이 없다. 현대 외국의 항공기 연구는 뉴턴의 3 차원 역학과 과학 실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가능하다. 루반서는 과학적 태도가 부족하여 존경을 받지 못한다.
먼저' 주술사 전능' 이라는 명사를 말하는데, 왜' 주술사' 를' 의술' 에 두기 전에 이들 업종의 이론적 기초가' 주술사' 라는 것을 설명한다. 만약 네가 엄격하지 않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