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수양은 어디에서 오는가?

수양은 어디에서 오는가?

원문은 고욕이 분명히 천하보다 우월하고, 먼저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너는 먼저 너의 가정을 단결시켜야 한다. 만약 네가 너의 가족을 함께 하고 싶다면, 너는 먼저 너의 몸을 다듬어야 한다. 슬림하고 싶으면 먼저 마음을 가다듬어라. 옳으려면 먼저 성실해야 한다. 당신이 진실하고 싶다면 먼저 그에게 알려 주세요. 지식은 사물 속에 존재한다.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고 진실하며, 진실하고, 정직하고, 정직하고, 잘 훈련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잘 다스린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백화문 번역:

지식은 만물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지식을 얻은 후에야 마음이 진정할 수 있다. 마음이 성실하고 마음이 바르다. 올바른 마음가짐이 있어야 심신을 수련할 수 있다. 몸과 마음을 수련한 후에야 자신의 가정과 가정을 잘 운영할 수 있다.

가족과 일족을 잘 다스려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다. 나라를 잘 다스려야 천하가 태평할 수 있다. 한 나라의 군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은 슬림함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이 말은 고서' 예기 대학' 에서 나온 것이다.

확장 데이터:

예기 대학' 은 남송 이전에 단독으로 출판된 적이 없다. 공자제자 증삼 (기원전 505-434 년) 으로 전해진다. 당대에 이르러 한유 () 이오 () 는' 대학 ()',' 중용 ()' 을' 맹자 ()',' <역경> ()' 와 똑같이 중요한' 경 ()' 으로 여겼다. 송대 2 정과 주희조는 이 관점을 천명하여 경학에서의 지위를 극력 표창하여 이학을 발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주씨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를' 사서' 라고 부르며 남송 원년 (1 190) 에' 사서' 로 새겼다 논어는 공자의 언행을 기록하기 때문에' 대학' 은 증자가 쓴' 중용' 이다. 위안 이순신 년, \ "4 권의 책 문장 읽기 노트 \" 시험 사, 이후 4 권의 책이 사서의 필독 고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