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공자의 철학 사상은 무엇입니까?
공자의 철학 사상은 무엇입니까?
공자철학은 공자를 중국 고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로 여겼다. 그는' 언행이 없다' 고 자칭했지만 실제로 백가쟁명 전야에 천도관, 인간성관, 인식론, 방법론을 포함한 철학 사상 체계를 창조적으로 세웠다. 그의 주요 철학 범주의 논리에 따르면, 그의 철학 사상 체계는' 생-의식-인-지식-중용'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응?
천도관에서 공자는 천도 문제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자공은 말했다: "공자의 말의 성, 천도의 성은 들을 수 없다." ("논어". 총독) 공자가 은상주 이후 종교천명론은 존경과 의심을 동시에 하는 갈등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논어' 에는' 하늘' 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고 22 개밖에 없다. 공자가 "하늘" 이라고 부르는 것은 때때로 모든 것을 지배하는 하늘을 가리킨다. 그는' 천명을 두려워하는 것' 과' 죄의 천리, 바라는 것이 없다' (바촉) 를 제시했다. 때로는 광대한 자연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그는 "하늘은 뭐라고 말합니까? 4 시에 무슨 일이 있었나요? 만물이 다 태어난다. " (양품) 춘추시기가' 하늘' 관념의 전환 시기, 즉' 통치천' 이 점차' 자연천' 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공자는' 생명' 에 대해 긍정적이다. 그는 "천명을 모르고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야오악) 고 생각했고, 그는 스스로 "오십을 알고 천명을 안다" (정치인을 위해) 라고 자칭했다. 그러나 공자가 말하는' 생명' 은 하늘의 절대의지와 명령이 아니라 인적자원이 구속할 수 없는 역사적 필연성이다. 아들은 말했다: "타오 욕망, 그 삶; "도는 폐지되고 생명은" ("현문") 이 필연성이다. 그러나 공자는 사람이 아무것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신, 그는 사람들이' 운명' 앞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그를' 할 수 없는 것을 아는 자' (현문) 로 여기고, 그 자신도' 노여움, 음식 잊기, 즐거움, 근심 잊기' (숙아) 라고 자칭한다. 이런 천도관 때문에 그가 귀신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갖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는 "기물, 권술, 혼돈, 신령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같은 책), "신에게 제사" (바촉), "생도 모르고 죽음도 안다" (고급) 를 강조했다.
인간성관에서 공자는 예의의 입립과 복복, 인의 수용, 인과 예의 합을 주장한다. "의식" 은 공자 사상 체계의 중요한 범주이다. 수양 방면에서 그는 먼저 예의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노씨), "예의로 약속하라" (영업), "자신을 억누르라" (안연). 치국에 관한 한, 그는 "치지가 이성으로 치국하다" 고 주장했다. "선물은 국가 (고급)" 입니다. "의식" 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공자의 창조가 아니다. 선인들은 이미 토론했다. 예를 들어 출산은 "남편의 의식, 하늘의 경전, 땅의 의미, 백성의 여행" 이라고 말했다 ('좌전 소공 25 년')' 리브' 는 춘추 말기에 조류에 순응하는 새로운 사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공자의 독창성의 공헌은 인과 의식의 결합에 있다. 그가 말하길, "불친절은 무슨 예의가 있습니까?" 무정하게 무슨 재미가 있습니까? "("바슈 ") 또" 이려운운, 옥보운? "행복한 구름, 행복한 구름, 종고? 클릭합니다 (양품)' 인' 의 개념은 예로부터 있었지만 공자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 는 말로 인을 해석할 뿐만 아니라' 인' 의 원칙, 즉 충용서의 도를 제시했다. 그 원칙은 "사람을 세우려면 할 수 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안원) 이다. 공자는 인을 예의로 받아들이고,' 의식' 을 외적 강제성 물질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내면의 이성과 자각의 힘으로' 인' 의 지지를 받는다. "인" 을 최고 정신 경지로 삼는 것은 신비로움을 피할 수 없다. 공자도 인심을 얻기 위해 제안했다. 그는' 지식' 을 인달인을 구하는 데 필요한 조건으로 삼았다. 그가 말하길, "몰라, 어떻게 인자할 수 있어?" 공자의 지식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윤리관계를 이해하는 것, 즉' 선' 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지식의 획득을 토론하는 것은 결국' 참' 을 구하는 분야에 들어선 것이다.
인식론에서 공자는' 생으로 알다' 는 선험적 관점을 버리지 않고' 생으로 알다' 를 인지능력의' 맨 위' 로 꼽았다. 그러나 그는 강조하지 않았다. 공자의 인식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것은 그가' 배워서 아는 것' 에 대한 반복적인 서술이다. 그는 "태어나지 않고 아는 자, 고대와 구구" ("촉 2") 라고 자칭한다. 그는 "성선은 배우기 어렵고, 그 덮개도 어리석다" 고 강조했다. 잘 배우면 볼 수 없다. " 공자는 인식 과정에서 많이 듣고 많이 보고 지식이' 많이 듣다',' 많이 보다' 를 통해 얻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들은 지식은 전부 믿을 수 없으니, 반드시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그는 "모든 악은 지켜야 한다. "모두가 잘하면, 그는 꼭 봐야 한다. 클릭합니다 (위령공) 그는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인지, 무엇이 안전한지 보라" 는 세 단계의 진보적인 관찰 순서를 제시했다. (정치의 경우) 공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성적 인식 단계에 해당하는' 생각' 을 제시했다. 그는 학습과 사고의 결합을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같은 책) 그리고' 심사숙고' (공야장),' 심사숙고' (순자 법흥) 와' 구사' (구제세) 를 제창한다. 학습, 지식, 전파 방면에서 그의' 일치' 경지는 학사의 결합을 통해 이루어졌다. 공자는 또한' 생각' 과정에서' 반' 방법, 즉 끊임없이 비유하고 연역추리를 하여' 반삼'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 귀퉁이를 취하고, 삼각형을 취하지 않으면 없다" 고 말했다. 아는 과정에서 공자는' 생각' 에 그치지 않고, 생각의 기초 위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시대를 배우고 배우는 것이 좋다! 클릭합니다 그는' 급행' ('입인') 을 주장하며' 군자가 언외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현문') 라고 주장했다. 공자가 말하는' 학습' 과' 행' 은 도덕적 실천, 즉 이른바' 행의를 그 길로 삼는다' (제세)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자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았다. 그가 말한 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그 말을 듣고 그 행보를 보는 것' 인데, 언행 일치를 판단의 기준으로 주장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는 또한' 인간과 비교할 수 있다' 와' 자신과 타인을 인자한 쪽에 놓아라' 는 관점을 제시했다. 즉, 그는 모든 군자가 이성적이고 이성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후 유가학자들은 더욱 발전하여' 인',' 의' 등 도덕 원칙을 제시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가장 높은 기준으로 삼았다.
방법론적으로 공자는 서주와 춘추시대의' 중화' 관념을 흡수하여' 중용' 사상으로 발전시켰다. 중용은 세계관일 뿐만 아니라 자연, 사회, 인생을 대하는 기본 방법이기도 하다. 방법론 원칙으로서' 중용의 길' 은 다음을 포함한다.
(1) "양쪽 두드림". 공자는 어떤 것이든 양끝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물을 잡으려면 반드시 "양끝을 두드려야" 한다. 공자가 말한' 양끝' 은 사물의 시작과 끝, 위와 아래, 진입과 정지, 이익과 손실, 광범위하게 일치, 논증, 용기와 소심함, 장치 등이다. ""
(2)'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공자는 "중용" 에서 "양끝을 집행하고 국민을 위해 사용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군자는 다르다,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다" 고 말했다. " 자신이 사물에서 시종 중도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다. 공자는' 중국' 을 지키는 것처럼 보이지만 원칙이 없는' 고향' 을 극도로 증오한다.
(3) "과유불급". 공자는 사물의 어떤 경계를 뛰어넘고 어떤 경계에 도달하지 못한 것도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공자의 중용 사상은 사물의 반대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전환되는 변증적 요소임을 인정하고, 사물의 전환을 피하기 위해 한계를 유지하는 부정적인 면도 포함하고 있다.
공자의' 생-례-인-지식-중용' 의 철학 사상 체계는' 인' 을 핵심으로 한다. 하지만 시스템의 각 부분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각은 다른 부분을 관통하는' 하나' 로 볼 수 있다. 공자의 철학 사상 체계에도 모순이 있다. 나중에 유교 학자나 다른 학파의 학자들은 긍정적인 면을 발전시키거나 부정적인 성분을 과장하여 다른 역사적시기에 변화를 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