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한유, 류종원이 주창한 고문 운동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한유, 류종원이 주창한 고문 운동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제 1 절 고문운동
중당문학의 내용은 성당보다 풍부하다.
첫째, 산문, 고문, 고문 운동
투쟁의 대상은 산문, 즉 산문이다. 두 마리의 말이 평행하여 짝수라고 한다.
특징:
1, 연사육, 이둘 상대, 보통 사육구. 예를 들어, "왕 탱 파빌리온 순서".
2, 플랫 및 수평 상대
3. 고전조류로 장식합니다.
고문-산문 (위진 남북조)
고대시-율시 (심송 정형)
한자의 특징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대구 형식을 형성하여 일정한 심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중국 문학의 표현 수법과 표현 기교를 풍부하게 하고 향상시키는 데는 일정한 가치가 있지만, 음률, 대결, 수사, 용전을 지나치게 중시하는 것은 구어와는 거리가 멀다. 위진 남북조 시대는 동맹을 장려하는 시기로 관귀세를 옮기는 역할을 했다. 문 밸브는 나날이 증가하여, 그 쇠퇴에 따라 쇠퇴한다.
당대의 공식 문고는 기본적으로 산문을 사용하지만, 유한은 중당 시대에 그것과 투쟁하여 산문을 고문으로 대체할 것을 요구하였다.
한유가 제기한 고문은 사실 진나라 산문으로, 산문과는 달리 운치가 없다.
고문운동의 창도자들은 선진 양한 시대의 산문 전통 회복을 주장하여 고문운동이라고 불린다.
실질: 좌학을 제창하고, 불도를 반대하고, 산문을 제창하고, 산문을 반대하고, 문체, 스타일, 문학어 등에서 변화를 진행하는 산문 혁신 운동이다.
이 운동은 지배 계급이 직접 이끄는 것이 아니라, 뜻이 맞는 문학가들이 내놓은 것이다. 한월을 감독으로 하고, 류종원을 부감독으로, 기타 이오, 황보적합 등 한가의 자식들도 있다.
《신당서 문예전》은 한유 () 가 창시한 류종원 (), 이오 (), 황보 () 등의 조화가 이루어졌다.
둘째, 고대 중국 운동의 선구자와 고대 중국 운동의 역사:
작은 석영, 이화, 양수, 류관
파이오니아
한유, 류종원, 이오, 황부탁-피일휴
리더십과 전승
한유 "추천사" 시: "나라가 흥성하고 아들이 춤을 추기 시작했다." 천자앙의 고시' 수죽서' 는 고문 운동의 선구자이자 문학 이론 저작이다. 한 () 유 () 는 이론과 실천을 고문운동으로 기초를 다지고, 한국의 고문운동은 더욱 큰 성과를 거두었다. 만당 시대에 피일휴는' 사슴문 윤슈' 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모두 고문으로, 사상은 고문운동을 따르는 것이다. 고문운동은 당대 정관년 사이에 일어났다. 당나라가 쇠퇴에서 흥으로 바뀐 것은 안사의 혼란 이후였다. 당나라의 정치경제의 안정은 중소지주,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었다. 고문운동도 당나라 중흥 통치에 적응하기 위해 이뤄졌다. 유한 본인로서도' 정진 분리주의' 에 반대하고 국가 통일을 수호하는 것이다. 이 정치적 주장은 문과생에게 어느 정도 나타난다. 고문운동과 백거이의 신악부 운동과 전반적인 정치 방향은 일치한다. 이 두 동작이 같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셋째, 고대 중국 운동 이론:
1, 텍스트는 밍따오, 문도 결합:
그것은 고문운동의 이론 강령이자 기초이다. 도가는 유교, 공맹의 도를 가리키며, 밍따오 () 는 유가 () 의 문학적 반성으로 도가 () 를 천명하며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통일되어 있다. 류종원이 제기한 문학가 밍따오 한유: "저는 고문을 좋아합니다. 제가 그 길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도가는 공맹의 길입니다." 그래야 낡은 불교 이론에 대항할 수 있다.
목적: 유교 사상, 봉건 이론, 도덕규범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조율하고, 유도사상으로 고문 운동을 결합해 일거양득이다.
고대 문학 운동
산문 운동-산문
이 산문 혁신 운동과 유자각은 도가 색채를 띠며 목적성을 가지고 통치계급의 이익을 지키는 인문주의자와 핵심 지위에 있는 인사와 지지자가 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2, 소리가 고르지 않음:
맹동야를 위해 배웅하다
"모든 것이 평평하지 않으면 소리가 납니다. 초목의 적막, 바람이 부는 소리, 물의 적막, 바람이 부는 소리. 점프하거나 휘저을 수 있고, * * * 움직이거나 줄기를 잡을 수 있다. * * * 끓이거나 저어줍니다. 석두 고요함, 혹은 타격의 소리는 사람에게 똑같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침묵명언) 말을 해야 하는 사람들. 그들의 노래도 생각이 있어서 우는 사람들은 모두 임신했다. 그의 입에서 말하는 모든 것은 공평합니다. 클릭합니다
그것은 사회 현실을 반성하고 비판하는 이론적 근거이다. 선진제자를 맹교로 불러 좋은 가수가 되는 것은 유물주의 반영론에 부합하는 것이다.
한국의 공헌은 좀 더 형상적인 비유로 반영론을 드러내는 데 있다. 작가가 현실에 불만을 품고 있을 때, 노래는 더욱 격렬해지고, 작가는 바로 이런 모순과 투쟁을 반영하는 데 있다.
"그래서 문장 일은 항상 황야에 있다."
감정이 완벽한 작품은 사람을 감동시키기 쉽지만, 벼슬길에서 만나지 못한 사람들은 잇달아 써낸다. 한국의' 불공평한 칙명' 은 사마천의' 시 가스' 를 물려받았다고 말했다. 시는 일정한 흔들림을 거쳐야 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견해는 후세 중외 인사들의 인정을 받은 것 같다.
노신 선생은 "말과 문장 쓰기는 모두 실패자의 상징인 것 같고 운명과 싸우는 사람은 주의하지 않을 것 같다" 고 말했다.
이 점을 고려하다. ""
프랑스 시인 묘전은' 5 월의 밤' 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는 가장 절망적이고, 일부는 불후의 시" 라고 말했다.
장순은 눈물이다. ""
영국 작가 키츠는 사라 제이 프라이에게 보낸 편지에서 "영국이 세계 최고의 작가를 배출한 이유 중 하나는 영국 사회가 생전에 그들을 학대했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전종서: 7 팩)
3, 작가의 도덕적 재배 강조:
유한은 이 점을 중시하고 강조했다. 글쓰기는 한 사람과 같고, 사람의 도덕적 수양은 문장 속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한이 고문 운동을 제창할 때, 그는 문장 발표로 이 점을 강조하고 유가 사상을 제창했다. 그의 도덕적 수양은 봉건도학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고문운동의 건강한 발전과 새로운 시인의 양성에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4, 문체 혁신의 구체적인 기준:
(1) 산문 전통 계승, 혁신 창조, 표절 모방을 주장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하자,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것을 생각하지 마라." " 。
(2) 문법의 경우, 용어는 순서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술은 화려한 형식이 아니라 혁신을 숭상한다. 즉, 색조는 내용에 복종해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3)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제창하다. 주의하지 않으면 독자가 지체될 수 있다.
유한의 현존하는 800 여 편의 산문은 모두 그의 실천이며, 그의 작문 기교는 이미 난롯불의 경지에 이르렀다.
5, 젊은 작가를 양성하여 창작 경험을 전수하다.
유한의 뛰어난 창작 기교는 그의 노동의 결과이다. 현존하는 많은 소장품들은 젊은 작가들과의 서신으로 왕래하며, 그들의 창작 방법을 지도하고, 자신의 창작 경험을 전수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문운동이 보편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성공의 원인이다.
넷째, 고대 중국 운동의 성취와 영향
성취:
1, 이전 사람들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당시의 사회적 필요와 결합해 비교적 정확하고 체계적인 문학 사상을 제시하여 이론적으로 산문 발전의 정확한 방향을 밝혀냈다.
산문 장르의 범위를 넓히고 새로운 산문 스타일을 수립하십시오.
훌륭한 고대 작가 그룹을 양성하고 창조했습니다.
4. 산문의 주도적 지위를 크게 흔들고 충격을 주어 중당문학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영향:
고문운동은 아름다운 문풍에 힘차게 충격을 주고 산문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산문의 표현 수법을 풍부하게 발전시켜 당송 8 인이 대표하는 산문 전통을 확립하여 북송의' 시혁신' 운동, 명대의' 당송시파' 와 청대의' 동성파' 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한의 후계자는 그 방향으로 발전하지 못했고, 고문운동은 당말에서 완전히 쇠락했고, 산문은 다시 일어섰다. 북송 구양수가 즉위할 때까지 수시는 시가 운동의 승리를 거두었다.
제 2 절 한유와 그의 산문
첫째, 한유 (760-824) 의 생애와 사상
중소지주의 관료 가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는 세 살 때 돌아가셨고, 그는 형수님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의 아버지는 무창 현령이고 이백은 아버지를 위해 묘비를 썼다. 그의 삼촌은 두보와 친분이 있어 문학적으로도 성과를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1) 그들의 정치적 지위가 낮고, 경제적 지위가 낮고, 권력이 작기 때문에, 그들의 자녀는 뒷문으로 벼슬길을 갈 수 없고, 반드시 자신의 성적을 내야 한다.
(2) 가족은 일정한 문학적 연원이 있어 그가 순조롭게 성장하여 문학 수필가가 되는 데 도움이 된다.
1, 읽기 시간 (19 이전)
그는 어려서부터 고전을 배우고 읽는 것을 갈망한다. 그는 일곱 살 때부터 책을 읽기 시작했고, 많은 명작을 읽고, 매우 정통하다. 따라서 그의 명성은 자신의 근면한 공부에 달려 있는데, 주로 경학과 백가의 산문을 배우는 것이다. 그는 벼슬길에 들어서서 국자감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
2, 공식 기간 찾기 (19-28 세)
19 세, 안후이선성을 떠나 장안고사로 갑니다. 이후 그는 고문운동의 조류에 투신하여 이 운동을 이끌었다. 집을 떠날 때, 그는 호정이 만장하여 명리가 쉽게 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시를 한 편 써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열여덟 살, 열아홉 살, 가슴에 호정이 만장했다. 나는 책을 한 권 썼기 때문에 사직했다. " 그는 장안에 도착한 후 이미 입사한 진사를 만나 다른 사람을 읽었는데 나는 관직이 없다. 나는 공식 부서를 선택할 수 없다. 나는 수상으로부터 마지막 세 통의 편지를 받지 못했다. 제가 28 살, 10 년, 하루처럼 두보 장안, 한유는 양숙, 류종원, 유우석 등 뜻이 맞는 시인들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3, 공식 시간 (29-57 세)
벼슬이 절망적인 상황에서 당대의 진사와 낙제자의 또 다른 출로는 우리 시대에 막료로 일하며 이력과 사회적 지위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당시 실의에 빠진 사람들에게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상적인 출로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한유는 29 세 때 하남 개봉 공식 (변주 절도사 동근) 으로, 동근은 한우를 법원 관원으로 추천하고 학교 비서로 임명했다. 맹교, 사람은 개봉 3 년 동안 수재로 등록되어 있다. 맹교의 벼슬길은 결코 좋지 않다.
정관년 (12- 18) 은 그의 첫 번째 관직기의 중대한 문학 업적이다. 그는' 원도',' 원성',' 원인',' 원전',' 원귀' 5 편의 유명한 논문을 써서 풍부한 문학성과 지각성을 지닌 우수한 작품을 많이 썼다.
입조 후 사망할 때까지 20 여 년간 벼슬을 하며 20 여 차례 벼슬을 바꿨다. 두 가지:
둘째, 한유의 산문
한유의 성과는 주로 여기에 있고, 사상은 전반적으로 진보한 것이다. 한유의 좋은 산문은 대부분 그의 진보사상과 관련이 있다.
1, 산문: 산문은 광범위하게 섭렵되고 내용이 풍부하여 그 사상을 반영한다. 이것은 실제 상황에 따라 발표된 것이다. 예를 들어,' 세설' 은 당시의 풍조에 대한 도전이다. 동연과 책상 위의 불골은 모두 도교를 공격하는 선언이다. 잡설' 은 통치자가 인재를 매몰시키는 것에 대한 항의이다. 관점이 뚜렷하고, 예봉이 드러나고, 이성이 매우 강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서사:' 장중승전 서술 후' 장훈은 50 년 전 루산에 맞서 싸운 영웅이다. 한유는 그를 위해 서서 칭찬을 표했다.
유자후의 묘비명은 유종원의 일생을 요약하고, 그의 불행한 처지를 동정하며, 고문작가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는데, 왕왕 서사와 현실, 서술과 의론, 서정이 결합된 경우가 많다. 임무 이미지가 생동감 있게 드러나다.
3. 서정적 산문: 한유의 서정적 산문은 매우 특색이 있다. 예를 들면' 12 랑송',' 맹동우서 보내기' 등 감정이 풍부하고 세상 물정을 불공한다.
예술적 특징: 추리, 서사, 서정적 산문을 모두 쓴다.
(1) 관점이 명확하고 자신감이 있다.
(2) 감정이 강하고 감정이 말로 넘쳐난다.
(3) 창장 홍수의 파란만장하고 우여곡절, 부드럽고 명쾌한 스타일과 같은 풍격이 분방하다.
(4) 언어는 간결하고 정확하며 생동감 있고 표현력이 풍부하다.
고급 연구의 해석
학술 진보: 학술 진보를 장려하다.
해결 방법: 문체명, 논증의 한 형태.
국자감: 1, 곽자학교; 제국 공과 대학; 3. 광문관 4. 법률 도서 축제; 6. 수학 7, 4 과
각 도서관은 10-20 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지도 교사: 박사, 강사, 조교.
리더십: 희생, 산업 분업
중심: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하고 통치자를 풍자하여 사람을 부적절하게 사용한다.
예술적 특징: 1, 집빈주가 하나로 합쳐져 스타일이 독특하다. 문장 디자인이 교묘하다는 뜻이다. 비슷한 문장' 코영난' 과' 모두 조류' 가 있고 한유의 문장 역시 심미적 특색이 있다.
2, 음운과 산문의 결합, 획이 과장되고 조화롭고 유창한' 장중승전 후서' 입니다
예술적 특징: 1, 자신감 웅변;
내러티브 이론과 묘사에 능숙합니다.
3, 명확한 수준, 명확한 맥락.
섹션 iii Liu Zongyuan 과 그의 산문
첫째, 삶, 생각
생애: 류종원 (773-8 19) 뛰어난 산문가, 개혁가, 유물주의 철학자. 그는 중하지주 계급 가정에 속하며 한유 가정보다 약간 좋아 산시 하동에 살고 있어 유합동이라고도 불린다. 유주 도사로 강등되었기 때문에 유류주라고도 한다.
조기 (33 세 이전)
265,438+0 세 이전에는 수재였고, 265,438+0-33 세는 조정에서 일했다. 그의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옹정 시대에는 865,438+05 년 옹정변법에 참여해 왕을 발기인 류종원 유우석 등이 참여했다. 중앙집권이 강화되고 대세가 호전되어 전후 몇 달밖에 되지 않았다.
류종원 후기에 류주 (34-47 세) 를 비하하는 것은 그의 인생에서 큰 전환점이다. 사마는 살 곳도 없고, 어머니와 함께 낡은 절에 살고 있다. 이 때문에 류종원은 모든 정력을 학술 연구와 문학 창작에 쏟았다. 그가 비하된 10 년 동안 대량의 문학 작품과 논술을 썼다. 한유는 한 사람이 비하되어야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상: 그는 비교적 진보한 지주계급 정치가이자 이데올로기 개혁가이다. 그는 소박한 유물주의 사상과 유물주의의 진보적 세계관을 모두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정치 사상은 유가의 민본인정 사상이다. 그는 관리들이 국민을 억압하고, 임의로 권력을 빼앗고, 징수를 비판하고, 정사 할거에 반대하고, 국가 통일을 지키는 것을 반대한다. 그는' 임인유현' 을 주장하고' 임인유친' 을 반대하며' 비도덕적인 자는 남보다 우월하다' 고 비판했다.
물론 이상주의적인 면도 있다. 후신불을 폄하하고 불교사상상의 사상적 억압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하다. 류종원은 민변에 반대하며' 근면자는 타인을 다스리고 근면자는 타인을 다스린다' 는 봉건적 관점을 주장했다.
둘째, Liu Zongyuan 의 산문:
1, 정치 논문:
그는 자신의 진보적인 정치적 관점과 소박한 유물주의 사상을 강조했다. 봉건론' 은 두드러진 대표작이다. 군현제가 봉건주의의 진보를 대표하고 봉건주의를 조장하는 오류를 비판하며 봉건분리주의 사상을 반대하고 반봉건의 역사적 사실에 대해 반박했다.
또 다른' 뱀잡이자' 는 구체적인 사실로 호랑이에 대한 폭정을 비판하고, 뱀잡이의 입으로 인민의 고통을 기록하며, 전방위적으로 귀신을 폭로한다.
2, 우화 스케치:
비하된 후 많은 잡문을 써서 총을 던지는 것처럼 당시의 부패한 정치를 폭로하고 비난했다. 예를 들어, 구이저우의 당나귀, 임강의 사슴, 영씨의 쥐, 생생한 이미지, 통찰력, 진실을 믿게 한다. 그리고' 애도의 수필', 돈 욕심으로 죽은 사람을 풍자하는 것은 모두 강한 현실 비판정신을 가지고 있다.
허구의 인물과 이야기는 종종 사물의 기본 특징을 포착하고 과장하고 상상하여 진실하고 생동감 있는 예술 이미지로 빚기 위해서이다. 그것들은 종종 현실 생활의 전형적 요약으로, 깊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언어는 날카롭고 간결하며, 풍격이 심각하고 음울하며, 구상이 정교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추리가 투철하다. 그것은 중국 우화전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우화를 역사와 철학 저작에서 석방하여 종속적 지위에서 벗어나 우화를 일종의 독립된 산문 문체로 만들다.
3, 풍경 여행:
더 중요한 것은 류종원의 산문은 산수여행기이다. 현존하는 수필 30 편은 모두 그가 강등되었을 때 쓴 것이고, 십중팔구는 호남 영주로 강등되었을 때 쓴 것이다. 영주는 외진 곳에 있고 산천이 수려하여 유명한 영주 8 기를 썼다.' 서산 초연 여행기',' 코발트지 노트',' 코발트지 서산노트',' 산거노트'.
처음 네 편은 류종원의' 영주 서교 푸' 이고, 마지막 네 편은' 영주 남교 푸' 이다. 8 편의 여행기는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내용이 일관되고, 문필이 신선하고 아름답고, 시적인 그림이 사물로, 의수필로 움직인다.
유종원 산수여행기의 묘사는 종종 자신의 불행과 슬픔을 풍경에 담는다. 산수에 대한 묘사는 단순한 문학 묘사가 아니다. 왕왕 작가의 사상이 스며들고, 사람을 매료시키고, 정확하게 특징을 파악하며, 왕왕 정이 풍경에 어우러지고, 곳곳에 산수를 쓰고, 곳곳에서 자신과 다른 산수를 비교한다. 눈앞의 풍경은 가슴의 억압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류종원의 이전' 수경주' 는 산수에 대한 묘사가 아름다웠지만, 이것은 학술적 저작의 한 주석일 뿐, 독립된 문장 한 편이 되지 않았다. 진정으로 산수여행기 스타일을 형성한 것은 류종원으로,' 여행기의 조상' 이라고 불린다. 그가 송대의 구양수, 명대의 수시, 서홍조, 청대의 요추에 이르기까지 모두 그를 연구해 많은 산수여행기를 써서 중국 고대 문학의 발전에 기여했다.
4, "전기 산문":
최근 15 편이 있는데,' 동구전',' 나무 낙타전' 등과 같이 영주를 위해 많이 하는 것은 곽의 입으로 치국의 이치를 설명하고 역사와 현실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자인전" 에는 도급업자의 이야기도 있다.
모욕과 상처를 입은 하층 인물에 근거하여' 사기' 전기의 발전으로 류종원 산문의 현실주의가 높은 사상성과 예술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물과 사건을 골라 빗질하고, 인물의 중요한 측면을 강조하고, 모든 방면의 묘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인물은 자신의 이미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류종원의 산문은 고통과 외로움의 이미지를 드러낸다. 그는 중국의 유명한 수필가이다. 그는 뛰어난 성과로 고문운동의 기세를 키우고 고문의 기초를 다져 고문에서 한유에 버금갔지만, 문학적 성취에서 한유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희덕서산 연회 여행기
특징: 1, 측면에서 출발하여 서산이 높고 아름답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그것은 단순한 산수 작품이 아니라 강렬한 감정적 색채를 띠고 있다.
스시의' 적벽부' 는' 호연해' 로, 허풍에 기대면 그 뜻을 알 수 없고, 하늘하늘하늘하늘하늘 독립하고, 깃털은 요정에 이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그것은 버드나무에서 온다. 네가 산속을 여행할 때, 너는 나의 교감을 이룰 수 있고, 나의 자리가 없다.
문제를 생각하다:
1. 작은 석당과 코발트연못을 예로 들어 류종원 산수여행기의 예술적 특징을 설명한다.
류종원 산수여행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정취와 정취가 충만해 자신의 생활경험과 열정을 산수에 녹여 산수를 개인화하고 개인화하는 것이다. 그는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정교한 조각을 통해 자신의 억울함을 드러내며 강한 경향성을 보였다.
또 다른 특징은 섬세하고 섬세하며, 묘사가 생동감 있고, 배치가 교묘하다는 것이다.
멀리서 가깝고, 작은 석당의 이야기 수준은 분명하고, 맥락은 분명하며, 문장 마지막 몇 마디에는 풍경의 정서가 담겨 있다.
2, 고전 중국어 운동 이론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영향은 무엇입니까?
참고서:
당나라와 송 왕조의 고대 중국 운동 상하이 고대 도서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