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불면증과 꿈에 대한 한의학의 해석
불면증과 꿈에 대한 한의학의 해석
"영추대미론" 이 말했듯이, "지웨이는 음음, 상거양에 들어갈 수 없다. 양안에 머물면 양은 가득 차고, 양은 가득 차고, 양은 왕성하다. 음침한 곳에 들어갈 수 없다면, 약하기 때문에 눈이 쉴 틈이 없다. " 「링셰슈코 편」 (ling Xie shuke) 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가스가 오장 () 에 얽매여 있다면, 가스는 독수하고, 양은 하고, 음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양속을 걸으면 해가 가득 차고, 해가 가득 차면 해가 졸린다. 음음 결핍에 들어가면 안 된다. 그래야 어색하지 않을 것이다. " 음과 양의 불화가 불면증과 다몽의 관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의사의 불면증과 꿈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황제내경》에서 《본초강목》에 이르기까지 모두 관련 약과 처방제의 기록이 있다. 서양 의학에 비해 한의사가 불면증 다몽을 치료하는 가장 큰 장점은 병리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약은 불면증을 개선하고 더 나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불면증에 관한 한의학의 이론은 주로 음양성장 이론, 영위운동 이론, 심주신 이론, 뇌주신 이론 등 네 가지가 있다. 임상적으로는' 뇌주신' 과' 심주신' 이라는 말이 있지만, 많은 의학자들은 종종 임상적으로 중점적으로 논술하며, 현대 한의사가 불면증 메커니즘에 대한 논의도 이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한의학 수면 이론은 음양 수면 이론, 위기 수면 이론, 신권 수면 이론을 총결하였다. 음양 수면 이론을 바탕으로 수면과 각성의 기본 원리를 밝혀냈다. 위기 운행 수면 이론은 음양학설의 구현으로 수면의 운동의 본질을 드러낸다. 신주 수면 이론은 한의사의 전반적인 수면관을 부각시켜 수면이 인체의 전체 생명활동 형태라는 것을 보여준다. 불면증은 음허불면증, 위와 불면증, 양허불면증, 습졸불면증으로 요약된다. 수면에 대한 그의 이해에서도 음양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사람의 감정 활동은 뇌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반영이며, 심뇌 활동의 범위에 속한다. 그리고 간주가 소실되어 정신감정을 조절하기 때문에 심장, 뇌, 간, 수면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의사 불면증
한의사는 불면증에 대해 풍부한 신드롬 분화를 가지고 있다. 많은 의사들이 임상 실습에서 불면증의 이치를 탐구하여 새로운 변증적 관점을 제시했다.
1. 오장으로부터 불면증을 치료하는 일부 학자들은 불면증의 병인병기가 주로 간에 나타나 오장에 영향을 미치고 오장의 고증을 돌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오장모두 불면증' 이라는 전체관을 제창하고, 간에서 치료하고, 다른 장기들을 병행하며, 변증치료 체계를 만들고, 이로 인해 불면증에 대한 변증치료 방안을 마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면증, 불면증, 불면증, 불면증, 불면증)
2. 정신정서의 치료는 불면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을 걱정형, 의심형, 긴장형, 우울증형으로 나누고, 각각 청열설사, 소간 하역, 음청열, 이기해유, 청심안신, 간비장 조절 등의 방법으로 치료해 좋은 효능을 얻었다.
3. 심장과 신장의 교차에서 볼 때 모든 불면증은' 불불불불불불뿌리' 이며, 모든 치료법은' 불인용, 심장과 신장교차' 문제로 돌아가야 한다. 불면증은 간기울결, 신장정결손, 심화왕성, 경락차단, 가래습차단 5 형으로 나뉜다.
4. 주야 리듬으로 사람의 수면을 바라보는 것은 주야 리듬이 있는 생리활동이다. 불면증은 이런 정상적인 수면-각성 리듬 장애의 결과다. 이 법칙에 따라 저자는 불면증 치료를 시급히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5. 간 비장치료 불면증의 많은 병인 병기는 간 비장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 불면증 한약의 선택은 신드롬 분화의 기초 위에 간비조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면증, 불면증, 불면증, 불면증, 불면증, 한약명언)
임상에서는 잠을 잘 수 없고, 자고 나면 깨어나기 쉬우며, 깨어나면 더 이상 잠을 잘 수 없고, 때로는 잠에서 깨어나거나, 밤새워 잠을 못 자거나, 낮에 풀이 죽어 있고, 반응이 둔하고, 몸이 피로하고, 심지어 심란까지 수반하며, 심신 건강과 일, 학습,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역대 의사들은 불면증의 주요 원인은 7 정 내상으로, 심장, 비장, 간, 담, 신장 이외의 내장과 관련이 있으며, 그 병기는 줄곧 영위불화, 음양 불균형이 병의 뿌리이거나 음허가 태양을 빨아들일 수 없거나 양성이 음리에 들어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영추대미론" 이 말했듯이, "지웨이는 음음, 상거양에 들어갈 수 없다. 양안에 머물면 양은 가득 차고, 양은 가득 차고, 양은 왕성하다. 음침한 곳에 들어갈 수 없다면, 약하기 때문에 눈코 뜰 새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오늘 오장육부에 노여움이 있다면, 위풍당당하게 양으로, 음으로는 안 된다" 고 「링추 셰코 편」은 지적한다. 양속을 걸으면 해가 가득 차고, 해가 가득 차면 해가 졸린다. 음음 결핍에 들어가면 안 된다. 그래야 어색하지 않을 것이다. " 음과 양의 불화가 불면증의 관건임을 알 수 있다. 불면증과 음양의 이해는 다음과 같다.
수면은 음양의 균형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불면증의 원인은 매우 많은데, 《내경》에는 세 가지 원인이 기록되어 있다.
(1) 기침, 복부 팽만 등과 같은 기타 질병. , 그래서 사람들은 편안하게 누워 수 없습니다;
(2) 사기가 내장을 침범한 탓으로, 위기가 음침할 수 없다.
(3) 내장부 부상, 음양 불화, 밤잠을 잘 수 없다. 예를 들어, "수문병능" 에서 "사람이 누워서 착실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라고 말했다. " 더러운 고통, 안심할 수 있습니다. 오랜 친구는 병이 나면 안 된다. "'졸음' 은 인체영위기가 자연의 낮과 밤의 변화에 적응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즉, 위기는 "낮에는 양 25 주, 밤에는 음 25 주, 오장중" 으로, 바로 영위조화로 오부의 평온과 피로를 실현하였다.
사람의 정상적인 수면은 음산하고 자연스럽고 규칙적인 전환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법칙을 깨면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법칙이 깨진 주된 원인은 불, 열, 기혈 등 외사들이 위기의 정상적인 운행을 방해하고, 내상이 오장 실기, 기혈불화, 음양 불화로 불면증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병리 요인은 대부분 기혈가래이다. 장경악은' 경악전서권 18 불면증' 에서 "잠을 못 자는 덮개는 음위주이고 수건도 위주이다" 고 말했다. 하나님이 평안하시면 잠을 자고, 신이 불안하면 잠을 자지 않는다. " 이런 신성은 마음, 즉 인간의 생리와 심리활동의 주재를 가리킨다. 마음은 인간의 감정의 장소이자 주인이다. 심주의 의식, 간주의 감정, 비장주의 사상. 감정이 불편하면 과도한 사고는 간 배설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간울기 침체, 심신 교란, 슬픈 피를 더 소모하고 비장의 운화를 손상시킬 수 있다. 결국 신장이 지치고 마음이 불안하여 오장허손, 병세가 허실접착되어 완쾌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