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원신(Wen Xin)': 실제 문학 거장들이 협력하여 '성경적' 글쓰기 지도 제공
'원신(Wen Xin)': 실제 문학 거장들이 협력하여 '성경적' 글쓰기 지도 제공
다양한 플랫폼에서 평생 꼭 읽어야 할 추천도서 중 '문신'이라는 책이 꼭 자리잡고 있다. 원래 중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글쓰기 지도를 위해 쓴 이 책이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업계와 연령을 막론하고 독자들에게 사랑과 추천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신'은 중국의 교육자이자 문필가인 하추준(夏濱忠)과 예성타오(象聖濤)가 공동 집필했으며 1934년에 출판되었다. 당시 두 분은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었는데 마땅한 중학교 중국어 교재가 없다고 느껴 읽기와 쓰기에 초점을 맞춘 책을 공동 집필하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 중학생과 중학교 선생님.
중학교 교사와 학생을 위한 책이지만 모든 독자의 눈에는 이 책의 의미가 단순히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책이 아닌 우선 창의성을 알려준다. 오늘날의 글쓰기 지도서는 여전히 "전례가 없고 전례가 없는" 책입니다. 둘째, 이해하기 쉽고 실용적인 글쓰기 지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나누고, 합치고, 반복해서 씹어먹을 수 있는 살아있는 글쓰기 템플릿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책에 담긴 삶의 철학은 마치 '만주한잔'과 같아서 글쓰기를 배우면서 영적인 향연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이 책을 스토리텔링, 문학적 예, 문학적 문해력과 글쓰기의 향연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겠습니다.
『문신』은 일반적인 읽기 쓰기 설명서와 가장 큰 차이점은 실용적인 읽기 쓰기 지식을 장편소설 형식으로 쓴다는 점이다. 마치 요리사가 요리를 음악으로 해석하는 것과 같다. 요리 기술은 감동적이고 즐겁습니다. 기계는 요리의 요령을 배우며 마치 정원사가 재배를 설명하는 것처럼 아름답고 그림 같은 이미지를 통해 요점을 하나씩 보여줍니다. 믿을 수 없을 만큼 들리지만 펼치기만 하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사흘 동안 여운을 남기는 노래를 듣고, 매혹적인 모험 영화를 보고, 우여곡절과 우여곡절이 얽힌 재미있는 소설을 읽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멈추고 싶어합니다.
책을 쓰는 것도 지루하고, 설명서를 쓰는 것도 더 지루하다. 하지만 두 명의 문학 거장이 내레이션하는 장장 '소설'에는 읽기, 쓰기, 그리고... 지식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작품은 흥미롭거나 심오한 이야기 속에 담겨 있으며, 단순한 지식의 모든 점은 독자의 마음 속에 살아 있고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것과 같습니다. 『원신』은 이야기와 삶, 따뜻함이 담긴 글쓰기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총 3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읽기와 쓰기에 관한 지식 포인트입니다. 이 32가지 지식 포인트는 Xia Chuzun 씨와 Ye Shengtao 씨가 독자들에게 주저 없이 조금씩 가르친 내부 기술 및 정신적 방법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보아온 무협소설의 장명처럼, 『원신』의 32개 장의 제목도 꽤 스토리텔링적이다. 1장 "갑자기 어른이 되고 고대인이 되었다", 9장 "기사병원", 18장 "양면", 19장 "아직도 말 없이 쓴 책을 읽고 싶다"처럼... 아직 열어보지도 않았는데, 일단 본문을 보면 이야기를 담고 있는 제목들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이드북답게 스토리텔링을 담은 제목은 기존 '가이드북'의 경직되고 진지하고 직설적인 '진지함'을 가장 먼저 깨고 독자들의 시선을 확고히 끌어당긴다. 중학생이 이렇게 파격적이고 흥미로운 '사용설명서'라는 제목을 읽었다면 놀라고 궁금하지 않을까요? 수백만 마리의 벌레가 나를 긁고 있는 것 같아서 가렵고 참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텍스트를 펼치면 '마른 것들'이라는 글이 가득 담긴 이야기 두루마리가 눈앞에 펼쳐지고, 독자들은 그 안에 발을 들이는 순간부터 쫓아다닐 수 없게 된다.
'갑자기 어른과 고대인이 되었다'의 첫 장은 저우러화(周樂樂)와 장다원(張大文)이 중국어 선생님 왕루쉰(陸迅)의 모국어 '가을밤'과 중국어 고전 '태산 등반'이 내준 숙제를 미리 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루쉰의 글은 비록 몇 마디로 쓰여져 있지만, 성숙한 성인 독자라도 그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중학교 1학년의 입장에서 보면 루쉰의 글은 '천연 틈의 작품'과 다름없다.
첫 번째 장은 짧지만 독자들을 차근차근 이야기 속으로 이끌어갈 수 있고, 이야기 속 인물들의 생각을 따라갈 수 있다. 토론부터 지도, 의심 해결까지, 두 신사는 저우를 활용했다. Lehua의 아버지는 개인적으로 독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문학 작품은 연령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작품을 이해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경험 축적과 시간 축적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 이는 루쉰의 작품뿐만 아니라 좀 더 먼 시와 책인 오경(五智)에도 해당됩니다.
이해하지 못하는데 왜 읽어야 하나요? 이 문제는 중학생뿐만 아니라 독서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이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두 신사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해하지 못하는 책을 읽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말에서 경험을 얻고 경험의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야기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이 책의 여러 장에서 매우 두드러집니다.
6장 "지식, 감정 및 의도": "9월 1일 '8' 동북사변 이후 5 Zhou Lehua, Zhang Dawen을 포함한 학생들은 "반일 주간"의 논평란에 반일 기사를 준비했으며 왕 선생님의 지도와 다섯 명의 학생들의 제안을 통해 마침내 성공적으로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시사 문제와 결합하여 지식, 감정, 의도의 세 가지 측면에서 기사를 쓰는 방법과 각도를 알려줍니다.
7장 '일기'에서는 저우락화와 그의 아버지가 사업차 상하이로 가서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전쟁의 우여곡절을 경험하면서 서사 에세이 작성 방법을 안내하고 시연한다.
10장 '인상'에서는 장다원(張大文), 저우러화(周樂华)와 그들의 아버지가 하이킹을 하면서 보고 들은 것을 사용하여 두 가지 여행 기록 방식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현실을 통해 설명합니다. 소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서사'와 '감동의 묘사'를 특정 이미지에서 분석해 독자들이 이 두 가지 글쓰기 방식을 가장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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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담긴 각각의 이야기는 적절하고 흥미롭습니다. 지면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두 신사는 엄격한 지침과 규정을 너무나 쉽고 매끄럽게 엮어 훌륭하고 일관된 이야기를 만들어냈고, 이는 그들의 글쓰기의 힘과 깊이를 보여줍니다! 반면에, 이야기와 소설의 형태로 지도가 제공된다는 사실은 이 강력하고 심오한 기술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내면의 힘만이 우리 마음 속에 "전례 없는 그리고 눈부신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전례 없는"!
실용적인 학습 방법은 적은 노력으로 더 효과적인 글쓰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흥미롭고 구체적인 지도 방법은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좋은 영화처럼 멋진 스토리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모든 프레임과 모든 사운드트랙이 사진 애호가와 음악 애호가에게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Wenxin"은 수집할 가치가 있는 그런 "영화"입니다. 당신은 중학생도, 교사도, 글쓰기 지도가 필요한 사람도 아닐 수도 있지만, 독자라면 확실히 수집할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유일한 사본".
템플릿이란 무엇입니까? 복사할 수 있는 샘플입니다. 글쓰기를 지도하는 매뉴얼이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글쓰기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므로 그 자체로 문학적 모델이 되어야 한다. 뷰티 블로거답게 팬들에게 메이크업을 하면서 자신의 실력을 뽐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티칭 영상의 최종 결과물은 성공적인 뷰티 메이크업임에 틀림없다.
다른 글쓰기 가이드북에서는 이 점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침을 가르치는 데만 초점을 맞추고 독자들에게 자신의 역할을 제시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Wen Xin"은 이것을 달성했습니다. 이 책은 매력적이고 흥미롭고 읽기 쉽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독자들이 따라할 수 있는 최고의 글쓰기 예입니다. 지도하는 역할을 하며 장기적인 독서 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운 글쓰기에 대해 오해를 갖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단어, 모호하고 심오한 단어, 문체만이 아름다운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Xia Chuzun 씨와 Ye Shengtao 씨가 우리에게 전합니다. 가장 좋은 예는 텍스트의 아름다움은 그것의 외양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텍스트가 적절하다면 몇 가지 간단한 단어라도 너무 아름다워서 사람들은 계속해서 읽을 수밖에 없습니다.
책에서 Lehua와 Dawen ***이 함께 편지를 쓰는 모습을 묘사할 때 다음과 같은 환경이 강조됩니다.
겉으로는 간단해 보이는 문장이 갑자기 책에 담겨집니다. 북적임과 아이들의 집중력 속에서 더욱 조용한 환경을 느낍니다.
8장 '시'에 이런 문장이 있습니다.
당시 Lehua와 Dawen은 Tao Yuanming의 시를 토론하고 있었습니다. Zhou 가족은 실업과 수입의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저우메이 삼촌은 책과 시에 자신의 감정을 담을 수 있었기 때문에 그의 아들 저우러화는 가족의 영향을 받아 도연명을 모방하고 시골에 사는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문장의 환경 묘사는 매우 영리합니다. 지는 해, 반창, 버드나무 그림자, 유리창, 도자기 시 등은 사람들에게 고요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독자들에게도 다채로운 그림을 그려줍니다. 영화. 아름다운 프레임. 동시에 저우메이 삼촌의 불만족스럽고 우울한 기분도 강조됩니다.
중복되는 단어는 없습니다. "그는 방금 80도 햇빛을 벗어났습니다."라는 단어만으로도 독자에게 김이 나고 땀에 젖은 소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신』 전체에는 화려한 수사가 없고, 모든 단어가 이해하기 쉽지만, 사람들이 가끔씩 멈춰 서서 아름다운 문장을 하나씩 낭송하게 만든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빨간색과 검은색 펜을 사용하여 가로선, 물결선, 이중선 등 다양한 기호로 표시했습니다. 단지 표시할 만한 구절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Wenxin"은 글쓰기를 지도할 뿐만 아니라 매우 높은 문학적 소양을 제공하는 동시에 글쓰기를 지도하면서 독자의 문학적 소양, 개인 기질 및 영혼을 키울 수 있습니다. 문학적 능력 측면에서 두 신사는 독서, 서예, 글쓰기 및 생활 분야에서 남다른 의견, 이해 및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5장 '작은 책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복잡한 책을 많이 읽을수록 좋은 것은 아니지만 중학생에 비해 그렇습니다. , 빠르게 진행되는 삶을 살고 시간이 제한된 우리에게도 매우 적용 가능합니다. 이 책은 글쓰기 초보나 중학생에게 매우 유용한 참고서, 중국 및 외국 소설과 이야기, 고대시 등의 매우 실용적이고 고전적인 목록을 제공합니다.
둘째, 이 책은 독자들이 손으로 글을 쓰기 전에 삶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능숙하도록 격려합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인상』과 『트리거』 두 장이었습니다. 『인상』에는 작가가 유종원의 『작은 돌』에 직접 보고 생각한 구체적인 것들을 결합한 내용이 있습니다. "웅덩이의 남서쪽을 바라보면 싸우고 뒤틀고 있는 뱀들이 걷고 있고, 빛과 죽음이 보인다"라는 문장에서 독자들은 단번에 뱀들이 싸우고 뒤틀고 있는 아름다운 풍경을 보는 것 같고, 유종원의 정확하고 꼼꼼함을 느끼는 것 같다. "빛과 죽음이 보인다"라는 적절한 표현.
소위 트리거는 하나의 것에서 다른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글쓰기의 예술은 말뿐만 아니라 삶에도 있습니다. 속담처럼 예술은 삶에서 나오며 삶보다 높습니다. 삶의 계기는 작가에게 영감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Lehua가 기록한 몇 가지 계기는: 지도자는 옷깃과 소매로 생각되고, 혁명가의 호출 부호는 한밤중에 우는 닭으로 생각됩니다. .삶을 마음으로 이해하는 것이 글을 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말이 있는 책에 더해, 말이 없는 책을 읽는 것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눈앞의 무수한 사물에서 새로운 계기를 얻으세요." 외부 사물을 통해 삶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글을 다듬고, 이는 조설근이 말한 '세상을 통찰하는 것이 지식이고,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모두 글을 쓰는 것'이라는 말을 확증하는 것이 아닌가?
여기에는 전쟁 중에도 배우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열정적인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가족의 변화로 인해 학교에 계속 다닐 수 없지만 여전히 한 번도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철공소 훈련생들도 있습니다. 학업을 포기하고, 의도하지 않은 말 한마디로 다툼과 냉전도 벌어지고, 반년 동안 서로 말을 하지 않은 젊은 부부도... 인생의 맛은 의외지만, 이 글쓰기 가이드에서 정말 다채로운 색을 띠고 있다. .
이야기에는 스승의 영적 수양과 젊은 세대의 캐스팅이라는 삶에 대한 생각도 담겨 있습니다.
6장에서 5인의 편집팀이 반일 기사를 성공적으로 작성해 왕씨에게 건네준 뒤 왕씨는 이렇게 말했다. “외국인들이 우리를 '문자의 나라'라고 비웃었어요. ; 우리는 말로만 적과 싸울 수 있는데, 모두들 얼마나 부끄러운지!" 다섯 사람은 등에 찬물을 부은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문장을 보고 찬물을 끼얹었다는 느낌을 받은 사람은 그들만이 아니었다. 모든 독자는 이것을 등에 업고 있어야 합니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그 시대에 지식을 배우는 것은 확실히 필요했지만 정신적, 사상적 건설은 느슨하거나 무시될 수 없었습니다. 가르치는 일을 담당하는 두 선생님은 글쓰기를 지도할 때에도 학생들에게 어떻게 국가에 공헌하고 조국에 봉사할 것인지 명확하게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잊지 않으십니다.
아버지가 실직하고 재정적 제약이 있기 때문에 Zhou Lehua는 더 이상 학교에 갈 수 없으며 좋은 친구 ***를 떠나 공장에서 철제 훈련생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공장. 레화는 처음에는 억울하고 서운했지만, "정말 배우고 싶은 사람이 반드시 학교에 갈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마침내 그는 낮에는 공장에서 일하면서 그림, 계산 공식, 수학에 대한 지식을 배웠습니다. 그는 여가 시간에도 계속해서 동급생들에게 배웠고, 나는 나에게 보내진 유인물을 통해 학교 지식을 배웠고 점차적으로 동료들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생 시절 레화의 특별한 만남에 대한 묘사는 사실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에게 독서와 사회에 대한 교훈을 가르치는 두 신사의 모습이다. 결국 그 시대에는 사회가 어지러웠고, 국민들은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실제로 무사히 대학에 갈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레후아는 신사들이 만든 이미지입니다. 비록 삶이 반드시 안정적이지는 않더라도 삶은 확장 가능하고 회복력이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진보적인 태도를 갖는 한 삶은 결국 당신에 의해 통제될 것입니다.
기사에 떫은 첫사랑이 등장하면 마치 커피 한잔에서 상큼한 레몬향이 나는 것 같아 보는 이들에게 놀라움과 새로움을 선사한다. 두 사부는 10대들의 '사랑의 시작'과 청춘 특유의 순박함과 발랄함을 마다하지 않았다.
기사에는 다원과 진화가 반년 동안 어색한 냉전을 벌이다가 신시를 통해 화해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상한 점은 중학생의 사랑을 대하는 모든 사람의 태도가 너무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두 신사는 십대의 사랑을 '강아지 사랑'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강아지 사랑이라는 단어가 생각 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의 이해에 따르면, 십대들의 첫사랑은 정서적 발달의 자연스러운 상태이며, 억압되거나 비판될 필요가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사랑은 나이와 상관없이 자연스러운 감정을 존중해야 합니다.
이는 현대의 부모와 교사가 직시하고 배워야 할 점이다. 이런 관점에서 이 책은 학생과 교사뿐 아니라 부모이거나 앞으로 부모가 될 모든 독자를 위한 책이다.
글을 영화에 비유한다면 '원신'은 영화 제작에 대한 지식을 전해주는 영화 같다. '감독'과 '배우들'이 너무 훌륭해서 오스카 영화로 만들었다. 아니, 아니, 단지 오스카상을 받은 영화 중 하나가 아니라, 오스카 그 자체이고, 사람들이 갈망할 수 없는 최고 수준이며, 사람들이 존경할 절대적인 모델이다. 괜히 '가장 아름다운 한문서'로 불리는 이 책은 대가 수준의 글쓰기 지도와 더불어 이야기 속의 문학과 인생철학의 향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