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박물관 해설자는 어떤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까?
박물관 해설자는 어떤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까?
1. 해설자 업무의 중요성 박물관은 역사 문화 지식을 전파하는 전당으로서 교육에 좋은 교류 플랫폼을 제공한다. 박물관 홍보, 교육 및 사회서비스의 주요 대상은 관광객이며, 박물관과 관광객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박물관의 해설자이다. 박물관과 관람객에게 연락하는 효과적인 전달체로서 해설자 업무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어떤 사람들은 "설명은 지식과 언어가 고도로 융합된 예술이다. 그 직업적 특징은 관광단의 가이드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고 생각한다. 교사, 방송, 연설, 연극, 공연 등 전문 기술 수단을 하나로 모으는 것은 전문성, 지식성, 예술성의 결합이다. " 쇼관웅: 박물관과 기념관 해설원의 선발과 훈련, 중국 문화재보, 2005 년 7 월 3 일. 해설자의 직위 성질은 매우 특별하고 중요하다. 그들은 지식 수준, 소득, 나이, 국적이 다른 특수한 집단에 직면해 있다. 해설자는 교육 홍보 기능뿐만 아니라 관객을 안내하고 다른 일을 조율하는 조직의 책임도 맡고 있다. 해설자는 한 단위, 한 지역, 한 나라의 이미지 대변인이다. 해설자의 일은 그 날부터 사회적 필요와 인간의 발전 사이를 배회하며 자신의 속성과 가치를 확인한다. 그것은 사회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자신의 발전 의지를 강화하는 도구이자 사회 문명을 촉진하는 방법이다. 훌륭한 해설자는 박물관 전문 지식과 문화재가 축적한 역사적 문화적 내포를 드러내고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래야만 박물관의 교육 기능을 발휘하고 박물관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박물관 업무에서 해설자의 지위는 무시할 수 없다. 둘째, 통역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 1. 심리적 소질이 좋다. 해설자가 직접 방문한 관중과 대면하여 강한 현장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청중은 해설 내용을 듣는 동시에 항상 내레이터가 보여준 마음가짐과 기질을 느끼고 있다. 이상적인 해설 효과를 얻기 위해 해설자는 높은 문화적 소양과 강한 표현력뿐만 아니라 자신감, 성실, 투입의 좋은 심리적 품질도 세워야 한다. 2. 인품이 고상하다. 해설자는 박물관 사업을 사랑하고 설명을 해야만 해설 작업을 잘 할 수 있다. 둘째, 우리는 겸손하고 우호적이어야 하며, 방문객의 문화 정도에 관계없이 우리는 존중과 인문적 배려를 해야 한다. 현혜재일, 인격력은 무시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3. 관중을 찬양하는 습관. 방문객은 고객이고, 바로 신이다. 참관하러 온 사람을 만나면 해설자는 교육자인 그들을 대면할 수 없다. 관중의 교육 수준, 성별, 민족, 국가에 따라 방문자에게 다른 이해를 가져다 줄 수 있다. 훌륭한 해설자는 생각을 넓히고, 자신의 지식 구조의 부족을 심화시키고 보완하며, 관객을 찬양하는 좋은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청중에 대한 칭찬이란 청중과 자신의 설명을 하나로 융합시켜 청중이 듣고, 편안하게 듣고, 즐겁게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통역사의 업무는 대부분 자신의 직업을 반복하는 것이고, 장기간의 해설 업무는 직업 권태와 열정 부족을 일으키기 쉽다. 훌륭한 해설자는 반드시 이런 감정을 극복하고, 자신을 조정하고, 자신을 즐겁게 하고, 발언을 즐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맹자 공손추" 는 "나는 성할 수 없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지혜도 있어야 한다. ":가르치는 것을 싫어하지 않고, 인도 그렇다. 인자하면 지혜가 있고, 주칙은 성스럽다. 통역사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는 것을 평생해석 작업의 이론으로 삼아야 한다. 셋째, 통역사 능력 배양 및 훈련 1. 자원 개발 이용 능력의 배양과 훈련을 설명하다. 내용을 설명하는 것, 즉 통상적으로 말하는 해설원고. 일반적으로 박물관은 전시된 기본 재료에 대해 비교적 상세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좋은 해설 원고는 해설자가 초안을 기초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더 많은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해설 내용을 풍부하게 할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2. 정보 기술 및 설명 콘텐츠 통합 능력 배양 및 훈련. 전자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박물관 정보 전파 기술도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다. 좋은 해설자는 반드시 해설한 내용과 결합해서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법을 배워서 자신의 해설을 더욱 상세하고 생동감 있게 해야 한다. 3. 상황 해석 능력의 배양과 훈련을 창조하다. 설명의 궁극적인 목적은 참관하러 온 관중들에게 박물관 전시의 내포를 이해하고 지식을 배워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고 도덕정서를 도야시키는 것이다. 해설자는 내용의 역사적 배경과 참관 분위기를 결합하여 적절한 해설 상황을 만들어 자신의 해설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술 훈련 및 훈련을 탐구하고 설명하십시오. 탐구란 서술자가' 해석 기교 향상' 의 연구 능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실천 경험 외에 이론을 끊임없이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도 있어야 한다. 5. 자기 반성 능력의 배양과 훈련. 자기 반성의 능력은 한 평론가에게 매우 중요하다. 원고의 기본 내용은 기본적으로 일치하지만, 실제 해설 과정에서 참관하러 온 관중의 각 방면의 차이로 인해 강의의 방식, 방법, 내용을 바꿀 때, 좋은 해설자는 매번 해설한 후에 총결산하여 해설의 세부 처리가 적절한지 반성한다. 끊임없는 반성을 통해, 나는 나의 해설 수준을 높일 수 있다. 6. 역할 적응력의 배양과 훈련. 해설 과정에서 해설자는 종종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이를테면 강의를 하는 선생님, 참을성 있게 경청하는 사람, 마음과 소통하는 친구, 겸허하게 공부하는 학생 등이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종종 하나의 해석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좋은 해설자는 이러한 역할 변화에 신속하게 조정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7. 혁신 능력 배양 및 훈련. 혁신이란 내용 설명, 기술 설명, 상황 설명, 역할 설명, 사고의 혁신을 포함한다. 이런 능력을 갖추려면 우선 위의 6 가지 기본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지 못하고, 정보기술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자신을 총결하고 반성할 줄 모르기 때문에, 전혀 혁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8. 평가 능력의 배양과 훈련을 설명한다. 날카로운 도구는 일을 잘 할 수 있다. 해설자의 일은 실제 해설 과정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훌륭한 해설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막후 작업이 왕왕 더욱 중요하다. 훌륭한 해설자는 자신의 해설과 평가 능력을 길러야 하며, 다른 해설자의 우열과 자신의 해설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해설 기교를 높여야 한다. 9. 협력과 의사 소통 능력의 배양과 훈련. "학기" 는 "혼자 공부하면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과문하다" 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훌륭한 해설자는 겸허하게 다른 해설자로부터 배우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배우고 흡수하며, 관객과 함께 끊임없이 자신을 개선하고 개선해야 한다. 넷째, 설명하는 기본 방법 및 단계 1. 설명의 목적. 해석이 시작되기 전에 서술자는 먼저 설명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해설의 목적은 관광객들에게 좋은 느낌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역사를 배우고, 현실을 생각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다. 게다가 전시마다 구체적인 목적이 다르다. 예를 들어, 고대 매실병의 전시회는 주로 우수한 고대 문화를 이해하고, 대중의 문화재 보호 의식을 높이고, 도자기의 제조 기술을 배우고 차용하기 위한 것이다. 박물관 생태 환경 전시회라면 고대 자연 생태 환경을 이해하고 대중의 환경 의식을 높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해설 목적이 달성되었는지 여부는 해설 효과를 평가하는 딱딱한 지표 중 하나이다. 설명의 목표. 일반적으로 해석의 목표는 사상윤리 목표와 사회 실천 목표를 포함한다.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목표는 애국주의와 같은 청중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질을 의미합니다. 사회 실천의 목표는 전시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구체적인 목표이다. 전시에 따라 관람객의 학력, 성별, 국적, 국가, 구체적인 목표가 다르다. 서술자의 기본 자질 외에 해석 목적을 실현하는 핵심 요소는 교류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소통' 이라는 단어를' 의사 소통이란 행위자가 효과적인 언어와 합리적인 협력을 통해 진정한 이해나 * * * 지식을 얻는 행위다' 라고 정의한다. 구체적인 행동자의 경험지계 간의 정보 전달, 상호 대화 (비판적 사고 포함), 의미 이해와 구성이다. 그가 찾는 것은 개인과 주체 사이의 의미와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여기서 사람들은 자질과 의사 소통 능력이 있는 배우로 여겨진다. 그들은 적극적으로 성장하고, 사회 세계를 창조하거나 건설한다. 클릭합니다 동교:' 교육전파', 27~36 쪽, 산시 교육출판사, 2003 년. 이 정의에서, 우리는 더 과학적이고 통속적인 해석 전파의 의미를 요약할 수 있다. 즉, 해설자와 참관하러 온 관중 사이에 효과적인 언어와 합리적인 조화를 통해 진행되는 일종의 인간관계 전파를 요약할 수 있다. 해설자 본인과 해설문 사이의 전파와 해설자, 관객 사이의 전파를 포함한다. 즉, 내레이터는 텍스트에 담긴 정보를 자신의 경험과 융합한 후 청중에게 전달하여 청중의 체험 과정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3. 해석한 내용. 해설 내용은 서로 다른 전시와 연계하여 만들어졌으며, 해설 콘텐츠 자원의 개발 능력은 해설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 중 하나이다. 좋은 해석은 풍부하고, 정보가 풍부하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이에 기초하여 해설자는 방문자의 차이에 따라 원본 해설원고의 기초 위에서 즉흥적으로 발휘하고, 증감하고, 요점을 파악하여 해설 내용이 딱 알맞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해설자) 공룡 화석전을 예로 들다. 관람객이 초중고생인 경우, 해설자는 공룡의 종류나 멸종 원인 등 기초지식을 중점적으로 해설해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코프의 목적을 달성해야 하며, 공룡의 몸, 골격 구조 등 심오한 지식을 너무 많이 설명해서는 안 된다. 초중고생의 이해와 사고력과의 단절을 피하다. 결론적으로, 해설한 내용은 상세하고 적절하며, 초점이 두드러지고, 사람마다 다르고, 어떤 것은 화살을 놓아야 한다. 4. 설명 단계 및 방법. 구체적인 단계는 정보 통합, 언어 조직, 원활한 상호 작용, 연습, 피드백입니다. 해석하는 과정은 지식과 언어의 유기적 결합이다. 지식의 전수자로서 서술자는 각 방면의 지식을 배우고 습득해야 하며, 여러 언어를 유연하게 운용하여 효과적인 표현을 해야 한다. 일방적으로 지식을 독점하는 대신, 관중 앞에서 선생님이자 학생이 되어 그들에게 더 많은 존경을 주는 것이 낫다. 해설자의 해설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대화형 해설이란 해설자와 방문객이 서로 토론하여 좋은 상호 작용 해설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2) 포용성 해설이란 방문객의 문화 수준, 사상도덕적 자질, 사고력 등 소질이 낮을 때 내레이터가 포용성 심리를 갖고 주입식 해설을 하는 것을 말한다. (3) 계발성 해설이란 내레이터가 방문자의 자동질문, 독립사고, 새로운 지식을 얻는 해설 방법을 잘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4) 상상공간형 해설이란 해설자가 해설 과정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관람객의 상상력을 유도하여 관람객이 자신의 상상 속에서 전시에 대한 인상을 깊게 하고 지식을 재구성하는 해설 방법을 말한다. 위의 네 가지 해석 방식은 실제 해석에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융통성 있게 운용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절차와 방법을 따라야 내레이터가 축적한 지식을 방문객의 지식으로 전환하여 쌍방이 감정적 융합과 심신 즐거움을 형성할 수 있다. * * * 비로소 몸, 지식, 지혜의 열매를 거둘 수 있다. 5. 효과 평가를 설명하십시오. 객체마다 목적, 목표, 내용 및 해석 방법이 다르면 예상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석 목표의 실현은 해석 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해석의 효과는 유효와 무효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교류 과정에서 내레이터와 관객은 지식 도킹, 아름다움, 심신 쾌락이 있다면 효과적인 해설로 간주된다. 해석 방법이 부적절하면 효과가 낮은 해석은 무효이다. 잘못된 해석을 초래하는 핵심 요소는 잘못된 해석 소통 방식, 즉 해석자가 해석 과정에서 수동적이고, 정보가 반복되며, 해석 방식이 단방향 상호 작용이 부족하여 해석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점이다. 다섯째, 해설할 때 주의해야 할 문제 1. 평등, 민주주의, 협력 관계를 수립하다. 증신 씨는' 박물관 내레이터 해설서비스 만족도 연구' 에서 "조사 자료에 따르면 관광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내레이터의 해설서비스 만족도이고, 그 다음은 내용 표현과 해설 기술이다" 고 밝혔다. 쩡신: 박물관 내레이터에 대한 관광객의 서비스 만족도 해설 연구,' 중국 학술지' (시디판), 90 페이지, 전자잡지, 2007 년. 서술자와 관중 사이에 평등, 민주주의, 협력의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관광객에게 즐거운 참관 경험을 해야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박물관의 홍보 및 교육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2. 심리교육을 관통하다. 성별, 나이, 학력, 직업, 민족, 국적에 따라 박물관을 방문하는 동기가 다르다. 네덜란드 라이튼 국립인종학 박물관 관장은 사람들이 박물관을 방문하는 동기를' 심미를 추구하는 동기' 로 나누었다. 낭만을 추구하거나 현실을 도피하는 동기; 지식탐구의 동기' 조병무: 기억유적과 문화의 전당-우리 시대의 박물관, 18~ 19, 학원출판사, 2005 년. 세 가지 유형. 어떤 동기든 서술자는 반드시 해설 과정에서 시종 심리교육을 관통해야 한다. 세계에서 가장 넓은 것은 바다이고, 바다보다 넓은 것은 하늘이고, 하늘보다 넓은 것은 인심이다. 청중에 대한 심리교육의 성공은 강사가 해설하는 일의 가장 큰 성공이다. 3. 해석 전략에 주의하세요. "해석 과정은 상호 작용 과정이다. 내레이터는 특정 맥락에서 관중의 의도를 잘 헤아려 그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적절한 해석은 무엇이고, 내용의 순서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John J'? P23· 강페즈,' 말전략',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사, 1982. 정확한 해설 전략은 방문객들이 존중받고 목표 달성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설명의 목적을 달성해야만 박물관의 사명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6. 해설자의 경지는 해설자로서 일반인보다 더 높은 경지를 가져야 하며, 기교의 지위와 역할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해석 과정에서 사람은 해석의 주체이다. 훌륭한 해설자는 해설 기교로 자신의 개성을 감추어서는 안 된다. 대신, 우리는 해석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의 개성을 보여줘야 한다. 개성이 없는 해석은 지루하다. 모든 기교와 수단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형식적인 해석을 추구하며, 가장 중요한 내면부분을 소홀히 하고 현재를 희생하는 대가로 종점을 추구하는 것은 보편적이고 유사해질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 Guowei 씨는 1908 에서 출판 된 "인간의 전설" 에서 "고대와 현대의 위대한 원인, 대학 질문자는 반드시 3 계를 거쳐야 한다:' 어젯밤 서풍이 푸른 나무를 떨어뜨렸다. 혼자 고층 빌딩에 올라가 세상의 끝을 보다. \ "이 첫 번째 장면 도; 허리띠가 점점 넓어지고, 이가 초췌해져서 나도 후회하지 않는다. 이 두 번째 환경도 마찬가지입니다. 뭇사람이 그를 찾아 천바이두를 찾다가 문득 돌아보니, 그 사람은 희미한 불빛 아래 있었다. ♫ 세 번째 장면도 마찬가지다. "통역사의 업무도 이 세 가지 경지를 응용할 수 있지만, 훌륭한 해설자가 되려면 세 번째 경지에 도달해야 높은 경지의 구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통역사, 통역사, 통역사, 통역사, 통역사, 통역사) 일곱. 결론적으로 흥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다. 진정한 사랑만이 가장 큰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따라서 훌륭한 해설자는 먼저 자신의 설명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설명을 하나의 직업, 생계 수단으로만 생각한다면, 그것은 해석의 두 번째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뿐, 향상시킬 수 없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둘째, 멋진 해설을 통해 관중의 흥미를 키우고, 관람객에게 박물관 방문의 장점을 알리고, 인민 군중의 입관 적극성과 주동성을 동원하고, 박물관의 교육 기능을 발휘하고, 박물관이 현실에 가깝고, 생활에 가깝고, 대중에게 접근하는 목적을 진정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