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송명리학의 역사적 지위와 당대의 의의를 논하다.

송명리학의 역사적 지위와 당대의 의의를 논하다.

송명리학은 일명 도교라고도 한다.

송명 시대 (원, 청 포함) 가 주도적인 유교 철학 체계를 가리킨다.

송명유학의 철학 사상.

한대 유생은 명물 훈고를 매우 중시하지만, 송대는 주로 의리를 설명하고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므로 이를 부른다.

북송 왕조 초에는 후원 손복 석경이' 이학 삼걸' 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이학의 실제 창시자는 주돈이, 소옹, 장재, 쳉 형제로 남송에서 주로부터 함께 왔다.

비교적 완전한 객관적 관념주의 체계를 세웠다.

이성' 을 내세워 천지보다 먼저 존재하면 일반적인 입장을 취할 것이다.

그는' 즉 사물이 가난하다' 는 것을 배움으로 주장한다.

주와는 반대로 육구연의 주관적 유심주의는' 우주, 즉 내 마음' 이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명대 수인은 육구연의 학설을 한층 더 발전시켜' 심외무물',' 심외불합리' 이라고 생각하며, 마음의' 청명' 이 우주 만물의 근본이라고 단언했다.

학패에게는 "몸과 마음", "양심" 이 있다.

또한 북송 장재가 제기한 기일원론은 정2 의 기일원론과 완전히 다르다.

명대의 왕정상과 청초의 왕부지, 안원은 모두 주성과 왕루를 반대한다.

다이 젠 (Dai Zhen) 의 "맹자 (Menzi)" 에 이르기까지 "이성의 욕망" 이라는 결론을 얻어 "후유 (후유) 가 사람을 죽이다" 고 지적하고 "신유학 ()" 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송명리학은 최초로 남송에서 이름을 지었다. 주씨는 일찍이 "이학이 가장 어렵다" 고 말했고, 육구연도 "본조이학이 한당보다 훨씬 낫다" 고 말했다.

명대에 이르러 이학은 송대 이래 형성된 학술체계의 개념이 되었다.

이학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넓은 의미의 이학은 송명 이후 형성된 지배적인 유교 철학 사상 체계를 가리킨다. (1) 송대는 나학을 주도하는 도가,' 리' 를 가장 높은 범주의 사상 체계로, 남송주희다가 최고봉에 이르러 나중에' 이학' 으로 그의 사상 체계를 지칭하는 데 익숙해졌다.

(2)' 마음' 을 가장 높은 범주로 하는 사상체계는 송대에서 생겨나 명대 중후기를 주도하고 있다.

육구연, 수인을 대표하는' 심성론' 입니다.

좁은 이학은 특히 주성학파를 가리킨다.

대표 인물: 북송: 주돈이, 장재, 정호, 정이, 소옹.

즉 북송 오자; 남송: 주, 육구연; 명나라: 왕양명.

주도적 사조로 볼 때 이학의 대표 인물은' 주성 왕루' 로 요약할 수 있다.

주요 유파: 현대학술계의 통상적인 관행에 따르면 송명리학 체계는 가스 (장재를 대표하는 것), 수 (소옹을 대표하는 것), 이학 (대표로 생각하는 것), 심리학학 (대표로 생각하는 것) 4 대 유파로 나눌 수 있다.

송명리학이 토론한 문제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학파가 다르다.

이학과 당 전 유학의 중요한 차이점은 4 서가 존신의 주요 경전이 되었다는 것이다.

가치 체계와 쿵푸 체계는 모두 네 권의 책에 있다.

육경은 잡곡이고, 사서는 숙식이다.

이학의 주요 근거와 토론한 문제는 모두' 논어',' 맹자',' 대학' 과' 중용'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학에서 토론하는 주요 문제는 일반적으로 이성, 심성, 경물, 지식, 경경, 정적, 함양, 지행, 발전 없이 발전, 덕과 마음, 천명의 성이다.

송원명 시대는 중국 문화와 철학 발전의 또 다른 최고봉이었다.

송명 시대 중국 철학의 주요 대표 형태는 이학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학의 개념으로 이 시기의 철학을 지칭하는 데 익숙해졌다.

송명리학은 유학의 역사 진술이며, 위진 현학이 변화한 후 유학이 부처에서 도로로 바뀌는 것이다. 송명리학은 유학의 유력한 부흥으로, 수당 이후 점차 쇠퇴하고 있다.

이 유학 부흥 운동은 수당 시대의 왕통으로 시작되었고, 중당 이후의 한유, 이오, 류종원이 잇따라 시작되어 송대 울대관에 이르러 기세가 크고 영향력이 깊은 유학 운동을 형성했다.

시간상으로 볼 때, 이 유학 운동은 명청까지 계속되었고, 그 영향은 당대까지 계속되었다. 공간적으로, 이 유학 운동은 유학의 고향에 국한되지 않고, 유학의 영향을 받는 동아시아 국가들도 관련되어 있으며, 이들 국가에서는 이른바 유학이 주로 신유학 (또는 이학) 이다. 송명리학은 당시 중국의 포부와 사상이 있는 학술단체가 현실 사회 문제와 외래불교, 본토도교문화 도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었다. 그들은 불도 사상의 소화를 바탕으로 불도에 맹자' 묵' 과 같은 이른바 문화 공세를 발동해 한말 이후 중국 사회의 극심한 신앙과 도덕적 위기를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송명리학은 중국 고대 사회의 후기 사상과 지식이 있는 중국인의 철학적 지혜를 반영해 중국 고대 사회의 후기 사회 발전과 문명 흐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현대 중국인들은 여전히 그것이 초래한 사회와 문화적 결과에 직면해야 한다.

그러나, 바로 이런 지적 성취로 부처의 만년에 성공적으로 응답하여 유학을 정통의 지위로 되돌려 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신유가의 철학적 지혜를 연구하는데, 그 당시 사회문화 문제를 어떻게 대답하고 해결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정신이 무엇인가',' 외래문화에 어떻게 적절히 대처할 것인가',' 사회 구성원들의 보편적인 신앙과 도덕적 위기를 어떻게 올바르게 다루고 처리할 것인가' 와 같은 당대에 여전히 중요한 철학적 문제를 생각하도록 돕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인의 신앙을 재확립하는 것은 이학 지혜의 의의가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