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당황하게 하는 것이 정당한가?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당황하게 하는 것이 정당한가?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1 진시황은 유교인을 당황하게 하기 위해 책을 불태웠다
진시황은 유교인을 당황하게 하기 위해 책을 불태웠다
책을 불태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유교인들을 당황하게 합니까? 기원전 221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면서 전국시대의 분란시대가 끝나고 진나라가 건국되었습니다. 진시황은 전쟁 중에 법률주의를 믿고 주술정책을 시행함으로써 국력이 발전하고 확대되었으며, 마침내 염원했던 중국통일을 실현하게 되었다.
기원전 213년 유학자 춘위웨(春玉絵) 박사는 과거로부터의 배움(고대 회귀) 사상을 제시하며 진시황이 현과 군 제도를 버리고 천하를 복원하자고 제안했다. 봉건제도. 반면 이시는 현재를 따르기를 주장하고 회고에 반대했다. 리시는 진시황이 유교 서적의 개인 소장을 금지하고, 현대가 아닌 고대 유자들을 단호히 탄압할 것을 제안했다. 진시황은 이시의 제안을 받아들여 책을 불태우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듬해 진시황은 유학자들이 정부를 비방하자 460명의 유학자를 처형했다.
책을 불태우는 것과 유학자들을 함정에 빠뜨리는 것에 대해서는 항상 매우 다른 견해가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시황의 조치가 매우 현명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문화대혁명 당시 많은 사람들은 유학자들의 행위를 질책하고 진시황의 위대한 정신을 칭찬했습니다. 한나라 무제는 유교만을 존중한다고 주장했지만, 유교를 경멸하는 상홍양을 자신의 오른팔로 여기고 재무장관을 역임했다.
상홍양은 대면하여 유학자들을 질책하며 "야! 모든 생명체는 무능하고, 말을 너무 많이 하되 쓰지 말며, 감정과 외모가 일치하지 않는다. 도둑이여, 당신은 예로부터 괴로움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공자입니다. 여왕은 계략과 교활함으로 쫓겨났고, 진왕은 그것을 사용하지 않았으니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책을 불태워 유학자들을 당황하게 만들다니.
진시황이 잔인했다는 이유로 정반대의 의견을 갖고 있는 이들도 있다. 예를 들어 당나라 말기 사공도는 『진경비』에서 “진서(秦書)는 유교를 잔인하게 대하고 백성은 잔인하고, 진유학은 움푹 들어가고, 유교 숭배는 무너졌다”고 말했다. 진은 유교를 속이고 유교는 "진을 속인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교를 모욕한 조치에 대한 평가는 사뭇 다르지만 이것이 비극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유교 서적을 불태울 필요가 없고, 유학자가 이의를 제기할 때 주전(九泉)을 불태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을 괴롭히는 일이 이런 비극을 낳는 걸까? 말했다: 이것은 봉건 독재 체제 때문입니다. 봉건 독재 사회에서는 다양한 이론이 서로 양립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선진(前秦) 백학파의 논쟁도 일종의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논쟁일 뿐,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만큼 자유롭고 조화롭지는 않았다.
다양한 가족 간의 불일치가 크다. 도교인들은 다른 모든 사람을 무시합니다. 유교는 고대 성왕의 통치 방식을 따른다고 주장하며, 정의보다 이익을 강조하는 율법주의를 공격합니다. 묵가는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독특했습니다. 그들은 어느 정도 책임감을 갖고 원시적인 책임 체계의 시행을 옹호했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유교를 나방으로 여깁니다.
아마도 사상 학파 간의 심각한 차이나 반대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봉건 독재 사회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지만, 상호 악과 살인 현상은 봉건 독재 사회에만 고유할 수 있습니다. 한편, 봉건 사회는 상대적으로 불의했고, 계급 갈등도 상대적으로 심각하여 권력에 의존하지 않고는 장기적인 지배력을 유지하기에는 역부족이었기 때문에 폭력적인 방법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반면 봉건 독재 사회에서는 권력에 대한 제한이 없고, 권력을 사용하는 한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은 불가피하다. 물론 결정이 옳을 때도 있다. 예를 들어 송태주의 군사력 해방을 위해 술을 마시는 행위는 전설이 됐다.
서적을 소각하고 유학자를 함정에 빠뜨리는 행위는 표면적으로는 유학자에 대한 엄중한 탄압이었지만, 사실은 과거 왕조의 이단 퇴치 조치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역사상 이단을 엄중하게 단속하는 현상은 잘못된 의사결정이나 독재정치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봉건사회는 민중중심적일 수 있지만 그 정도는 분명히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봉건 사회는 종종 독재적이고 고압적인 정책을 시행하여 국민을 탄압하고, 감히 말도 안 되는 말을 하거나 정부를 비방하는 사람들을 가혹하게 처벌했습니다.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를 묻어
진시황은 6국을 통일한 후 사상과 문화를 통제하기 위해 두 가지 주요 조치를 취했습니다. 전국시대 사회관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학계는 수많은 사상파와 수백개의 학파가 서로 경쟁하는 새로운 분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통치가 끝날 무렵에는 여러 나라가 분열에서 다시 통일되었고, 그에 따라 다양한 사상을 하나의 용광로로 녹이려는 사상과 문화의 경향도 있었습니다.
진시황은 6개국을 통일한 후 봉건국가의 권력을 이용해 사상과 문화를 통제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서적을 소각하고 유교인을 함정에 빠뜨리는 일이 일어난 것은 바로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였다.
진나라가 권위주의적이고 중앙집권적인 봉건 행정 체제를 확립한 후, 일부 유학자와 여행가들은 시사와 관련된 《시》, 《서적》 및 수백 가지 학파를 인용하면서 과거는 과거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현재와 '경험의 법칙' 마음이 틀리면 거리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34년에 순우월 박사가 제자들의 공신들에게 지부(指富)라는 칭호를 부여해야 한다고 제안한 이유는 "법을 따르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일을 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라고 하였기 때문이다. 고대인." 리시(Li Si) 총리는 "모든 학생들이 현재에서 배우지 않고 과거에서 배우고, 자신들이 현재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구이저우를 혼란스럽게 하는" 현상을 종식시키기 위해 "책을 태워라"는 제안을 내놓았다. 진시황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당시 소각된 책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통일 전 여러 나라의 역사서이고, 다른 하나는 진나라 역사서로서 민간이 수집한 《시》, 《서적》, 백가어이다. , 박사 간부들이 수집한 서적, 민가 소장품, 의학, 점술, 나무 심기 및 기타 기술에 관한 서적은 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금지된 모든 도서는 30일 이내에 지역 공무원에게 넘겨 소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련의 법칙도 제정되었는데, 예를 들어 '시'와 '서적'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시장을 버렸고, 고대를 현대와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근대기에는 그렇게 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있었다. 관리들은 그것이 동일한 범죄에 대해 유죄임을 확인하고 벌금으로 30일 동안 문신을 태우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책을 태우는 것은 고대 문화 고전에 큰 피해를 줍니다. 육국사기의 소실로 인해 전국시대의 연대기는 아직 완전히 명확하지 않습니다.
책을 소각한 다음 해 또다시 유교의 함정에 빠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본질적으로 유학자들의 함정에 빠지는 것은 책을 소각하는 것의 연속이지만 그 원인은 다릅니다. 말년에 진시황은 불멸을 추구하고 연금술사에게 비약을 찾았습니다. 그러므로 연금술사 Hou Sheng과 Lu Sheng은 매우 총애를 받았습니다. 나중에 허우성과 육성은 더 이상 바람을 피울 수 없었기 때문에 시황제가 권력을 탐하고 비약을 구할 수 없다는 이유로 도망치기로 합의했습니다. 진시황은 이 소식을 듣고 화가 나서 유학자들이 악한 말로 구이저우의 수장을 속이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여 검열관에게 모든 학생들을 심문하라고 명령했습니다. 460명이 넘는 유학자들이 연루되어 모두 셴양에 생매장되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 시황제의 장남 후스마저도 이 사건이 너무 잔인하다고 느꼈다. 그는 진시황에게 세상이 이제 막 안정되었고 사람들이 아직 평화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진시황은 이 말을 듣고 부소를 상군으로 강등시켜 맹천의 군대를 감독하게 했습니다. 유교를 함정에 빠뜨리는 것은 유학자들 사이에서 광범위한 저항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진승과 오광의 난이 있은 후, 공자의 후손인 공우(孔皇)가 즉시 제사 도구를 품에 안고 농민 봉기 대열에 합류한 것이 이 점을 잘 보여준다.
책을 불태우고 유자들을 함정에 빠뜨리는 것은 진나라 정부의 폭정은 물론 당시 고조되는 사회적 갈등과 지배계급 내부의 원심주의를 드러냈다. 진시황은 자신의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가혹한 조치를 취하고 싶었지만 결국 예상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국가권력을 이용해 사상통일을 강요하는 것은 사상을 제한하고 학문문화의 발전을 파괴하며 인민들 사이에 광범위한 저항을 불러일으킬 뿐입니다.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함정에 빠뜨린 결과 진나라의 멸망이 가속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