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erya zhoushu" 의 작품 특징
"erya zhoushu" 의 작품 특징
"엘야" 는 "한서 예문지" 에 최초로 기재되었지만 저자의 이름은 수록되지 않았다.
"엘야" 의 글쓰기 연대와 작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주공단이 서주 초에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그것을 보충했다. 공자의 제자가 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모든 주장은 믿을 수 없다. "엘야" 책의 상한선은 전국시대보다 빠르지 않을 것이다. 책에 사용된 자료 중 일부는' 초사',' 장자',' 여춘추' 등의 책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 책들은 모두 전국시대의 작품이다. 책에 언급된 몇몇 동물들, 예를 들면 suān (사자), 전국시대에는 없었다. "엘야" 책의 하한선은 서한 초년보다 늦지 않을 것이다. 한문제가' 엘야 박사' 를 설립했기 때문에 한무제는 문학으로 여겨지는' 엘아주' 가 등장했다.
"엘야" 의 성격으로 볼 때, 그것은 원래 오경을 해석하고 군서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위주로 한 훈고학이었지만, 훈고학은 춘추전국시대에 싹트고 서한시대에 크게 발전했다. 춘추전국국에서 서한에 이르기까지 수백 년 동안 언어문자가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고서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여 전문 학자들이 설명해야 한다. 한대 통치자는 유가 경전으로 통치를 공고히 하려고 시도하자 시, 책, 례, 이, 춘추를 오경으로 삼고 관학에서 오경 박사 교수 경전을 설치하였다. 이것은 훈고학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학자들은 선진시대에 전해 내려온 유교 경전에 주석을 달고, 각종 고전적인 주석을 텍스트와 함께 해석하고, 일정한 체례에 따라 배열한다. "엘야" 는 바로 이런 훈고편집이다. 한 사람이 잠시 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처음에 전국 말기에 쓰여졌는데, 당시의 일부 유생들이 편찬하여 만들었다. 진 화재 후, 이 책은 한초에 재판되어 유학생들이 속속 보충해 오늘의' 아야' 가 되었다.
"엘야" 에는 4300 여 자가 수록돼 209 1 항목으로 나뉜다. 범주에 따라 이 프로그램들은' 해석',' 해석',' 훈련 해석',' 가족 해석',' 궁전 해석',' 음악 해석',' 천국 해석',' 토지 해석',' 구릉 해석' 으로 나뉜다
이 19 편의 처음 세 편과 뒤 16 편은 뚜렷한 차이가 있어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처음 세 가지, 즉' 해석',' 해석',' 해석' 은 일반 단어에 대한 해석으로, 이후의 중국어 사전과 비슷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 예, 예, 결혼, 긴 (c 의), 가, 가. (해석)
G, 괜찮아요. (설명)
분명히, 김금, 차나리. (설명)
그 중 "예" 는 고대를 설명하는 단어이다. 그것은 고대에 이미 존재했던 몇 개의 품사를 한데 모아 당시 유행했던 한 마디로 설명했다. "설문해자" 는 단어를 해석 대상으로 하는데, 대부분의 분사는 한두 개밖에 없다. "해석" 은 사물의 상황을 묘사하는 겹사나 접속사의 해석에 힘쓰고 있다. 중국어 사전으로서 주석이 너무 일반적이어서 많은 단어가 동의어일 뿐이지만, 이런 저작이 기원전 2 세기에 처음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세계사서사에서 처음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중국어명언)
얄아' 의 마지막 16 편은 사물의 범주에 따라 각종 사물의 이름을 해석하는데, 후세 백과사전식 명사사전과 비슷하다. 그중' 석친족',' 석궁',' 석방기',' 석악' 등 네 편은 친족 호칭과 궁물명을 설명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를 삼촌이라고 부르고, 나는 그를 조카라고 부른다. (부모 석방)
문 옆에 있는 홀을 학교라고 합니다. (시공)
고기는 옥보다 두 배, 고기는 옥보다 두 배, 고기는 반지보다 두 배 좋다. (게시자)
큰 북은 복 (fén) 이라고 하고, 작은 북은 응당 (ying) 이라고 부른다. "석악"
석천',' 석지',' 석구',' 석산',' 석수' 등 다섯 편은 천문지리에 관한 단어를 설명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재야, 나이도. 년, 년, 년, 년, 년 (석천)
무덤은 강변의 무덤보다 크다. (토지 석방)
절대적으로 높다, 베이징; 이것은 인위적인, 가을 (석추) 이 아니다
태산은 동악, 화산은 서악, 호산은 남악, 항산은 북악, 송산은 중악이다. "석산"
물은 시냇물에 주입하고, 시냇물은 계곡으로 들어가고, 계곡은 도랑으로 들어가고, 도랑은 도랑으로 들어가고, 도랑을 모독한다. (물 방출)
다음 일곱 편의' 석초',' 석목' 은 동식물에 관한 단어를 설명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무는 꽃이라고 하고, 풀은 영이라고 하며, 영광스럽지 않고 실속이 없는 것은 아름다움이라고 하고, 영광스럽고 실속이 없는 것은 영이라고 부른다. (풀 놓기)
전나무, 소나무, 노송 나무. 노송 나무, 노송 나무 잎. (목재 방출)
충분한 벌레가 있지만 벌레가 충분하지 않다. (곤충 방출)
쿤, 로이 (생어)
얀 슈 거위. 촉부 (f ü), 이순신 (wü). "새가 풀어준다"
나는 곰 한 마리, 황백문 같다. (방사 동물)
네 발 달린 개는 노루견이다. (가축을 놓아주다)
둘째 계집애 이후 16 편의 문장 한 편은 백과사전에 해당한다. 한나라에서 아이들은 문해 교육을 마친 후 반드시' 논어',' 효경' 과' 엘야' 를 읽어야 한다. 엘야를 배우면 "새, 동물, 식물, 곤충, 물고기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된다" 는 지식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두 계집애의 지식 용량은 오늘의 기준으로 보면 상당히 제한적이지만 고대에는 이미 매우 대단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엘야" 가 고대 중국 백과 사전이라고 말합니다.
역사적으로, 엘야는 추앙을 받았다. 이는' 아야' 가 선진 고서 중 많은 고사의 고의를 총결하고 해석하여 유교 학자들이 경전을 읽고 이해하는 중요한 참고서가 되었기 때문이다. "엘야" 는 한나라에서 유교 경전으로 간주되고 송대에서는 13 경 중 하나로 꼽힌다. 사실,' 엘야' 는 고전도 아니고 어떤 고전적인 종속물도 아니다. 이것은 독립적인 사전이다. 이 사전의 도움으로 사람들은 고서를 읽고 고대 어휘를 연구할 수 있다. 고대 사회를 이해하고 각종 지식을 늘릴 수 있다.
"엘야" 는 중국 언어학과 사전 편찬사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얄아' 가 창설한 의분류로 정리한 체례와 각종 석사 방법은 후대명사서와 준대명사서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후세 사람들은' 아야' 를 모방하여' 아야',' 광야',' 일야',' 통야',' 베야' 등' 야' 라는 제목으로 일련의 단어들을 썼다. , shuya 연구는 "ya Xue" 라고 불리는 과학이되었습니다.
한당에서 청대에 이르기까지' 엘야' 에 주석을 단 사람이 많다. 현존하는 가장 초기의 완전한 주석은 김대곽경의' 아주' 이다. 13 경주 중' 엘아주' 는 북송 곽푸의' 엘아주' 와 싱빙의' 이슈아' 를 채택했다. 청대 연구' 엘야' 의 저작은 20 부도 채 안 되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청대의 저명한 학자 사학자, 사학자인 샤오의' 엘야의서' 와 청대 학자, 훈고가의' 엘야의서' 이다. 오늘날 서조화의' 엘김아주' 는 이미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글이 간결하고, 간결하고, 정곡을 찌르며, 획색인이 있어 복습과 공부에 가장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