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백가쟁명

백가쟁명

음양가: 대표 인물: 조염.

음양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학설을 제창하고 사회인사로 해석해 이름을 얻었다. 이 학파는 고대에 천문 역법을 관장했던 통치 계급에서 유래했는데, 대표 인물은 전국 시대 제인조연이었다.

음양학설은 음양이 사물 자체의 대립과 전환력으로 사물 발전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행설은 만물이 나무, 불, 흙, 금, 물의 다섯 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두 가지 상호 승승승의 법칙이 우주 만물의 기원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조연은 양자를 융합하여 오행상상상상의 이론에 근거하여 오행의 속성을' 오덕' 으로 해석하고,' 오덕이 시종일관' 이라는 학설을 창설하여 역대 왕조의 흥망의 법칙으로서 새로운 통일왕조를 세우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한서 예문지" 는 이 학파의 작품 21 종을 기록하여 이미 전부 실전되었다. 전국 말기에 완성된' 예기 월령' 은 음양작이라고 한다. 관관' 의 일부 문장 역시 음양저작에 속하며,' 여춘추 영통',' 이남자기 소경',' 진시황사기' 에도 음양자료가 보존되어 있다.

본래 유휴해야 할 비술수련은 아마 기공과 같은 무공일 뿐이다.

다음은 음양가의 상세한 상황이다.

《사기》의 음양:

사마담

음과 양 기술, 길조 금기 의 제품 비밀 검사, 사람들이 두려움을 체포 할 수 있도록; 하지만 사계절의 순서는 순순해서 잃어버리면 안 됩니다.

* 길조: 길조, 선, 선견지명이 있다.

남편의 음양 4 시, 8 위, 12 도, 24 절기에는 법도가 있다. 순종은 창창 () 이고, 역행 () 은 망하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 아니므로, "사람은 자제하고, 두려움이 있다" 고 말한다. 부춘생하장, 추수겨울. 이것도 천도대경이지만, 부순은 인간세상에 규율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사계절이 원활하고 잃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사계절: 춘하 가을겨울.

* 8: 가십. 즉간, 곤, 제비, 리, 정, 견권, 환전, 부르고뉴.

* 12 도, 즉 12 회. 중국 고대에는 장수가 12 년의 날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날을 12 회로 나누어 연수성의 연위를 나타냈다. 이름은 성령, 수수께끼, 연애, 추락, 대들보, 석신, 메추라기 머리, 메추라기 불, 메추라기 꼬리입니다.

* 24 절기: 즉 24 절기. 고대인들은 달의 교차점을' 절' 이라고 불렀고, * * 12 절기라고 불렀다. 절기와 절기의 중간점을' 중기' 또는' 가스' 라고 부른다. 일 년에 24 개의 절기가 있다.

한나라의 음양:

《한서》역사. 예술과 문학

음양가의 성원은 호호 관원이다. 그들이 하늘을 공경하고 일월성별, 백성을 공경하는 것도 그들의 장점이다. 구금된 사람은 금기를 고수하고, 진흙과 모래는 모두 추락하고, 사람을 대가로 귀신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서강, 허허: 서강, 허허. 전하는 바에 의하면, 요시가 천문 4 시력을 관장하는 관원이라고 한다.

호천: 하늘의 총칭, 지금도 하늘을 부른다.

* 역법 이미지: 역법 계산, 천상 관찰, 역법, 계산에 쓰이는 책, 이미지, 하늘을 관찰하는 기구.

* 백성들을 공경할 때: 백성들에게 정확한 시간 [즉 농사를 제사할 때] 을 알려주며 일, 월, 저녁, 삭, 현, 월, 사계절, 절기를 포함한다.

* 구금자, 완고하고 유연하지 않은 사람.

* 당기고 억제하다.

* 십진수: 작은 마술

* 르네: 그냥 가자.

구성/보정/메이크업/제작/화해/구성/재시험/포장 (침대)

반고는 음양학설이 고대에 천문 역법을 관장했던' Xi 하관' 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중국은 고대에 농업사회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어떤 전문지식과 천문력에 대한 태도가 자연히 매우 중요하다. 이른바' 하늘을 공경하고, 해와 달과 별을 보고, 사람을 공경하라' 는 것이 바로 이런 직업정신의 표현이다. "하늘" (즉 자연) 의 경우, 우리는 "하늘" 의 위대함을 동시에 인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따라서 "호천" 이라는 이름을 붙여야 한다. 한편, 천문을 주관하는 관원들이 자신의 관찰과 기록에 따라 역법을 정한 후에는 마음대로 발표할 수 없고, 공손하게 국민 ("존중") 을 가르치고, 적절한 때 ("시간") 적절한 농업 활동을 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측면은 관원의 직업적 소양을 보여준다.

관리들의 공손한 태도가 왜곡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원래 그것은 그가 한 일의 신성함에서만 유래한 것이다. 농업 생산 활동은 원래 정확한 역법에 의지하여 가장 간결한 행동으로 가장 풍성한 생산 보수를 받는 것이다. 농업 사회에 대한 역법의 중요성은 역법을 만드는 사람들이 자신의 책임을 떠맡을까 봐 신중하고 소심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음양학설을 지닌 민간 학자들의 손에 이런 신성함은 이미' 하늘' 으로 옮겨갔다.

중심의식으로 볼 때 음양론자 입론의 기초는 천지자연운영과 인류생산활동의 필연적인 연관에 초점을 맞춰 인류사회와 자연의' 하늘/사람' 관계를 확립하여 인류문명과 천지만물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식을 구축해야 한다. 그러나,' 하늘' 의 자연적 의미가 성인격신으로 왜곡된 후, 이런 이상 상황은 무자비하게 말살되었다. 그러나 금기를 고수하고 소수를 고수하는 산물이다. 금기든 음양명리든, 그 근원은 자연계에 대한 무지와 두려움일 뿐, 길흉을 피하기 위해서도' 희노무상' 의 천도 뒤의 의식을 탐구하기 위해서이다. 음양가는 자랑스러워해야 할 천인 구도를' 인사, 귀신을 섬기다' 로 바꿔 철학, 종교, 철학을 헛되이 세웠다.

음양가는 조연을 대표한다

조연은 전국 시대 음양가의 대표 인물이다. 그는 제나라 사람이다. 주헌왕 45 년 (기원전 324 년) 에서 태어나 만년 5 년 (기원전 250 년) 에 죽었다. 그는 하학궁에서 공부하고, 유학을 먼저 배우고, 나중에 음양학을 배운다. 만년과 때에, 그는 선생의 의사이며, 제위에 있다. 기원전 288 년경에 그를 교사로 삼았다. 연혜왕에 이르러 감금되었다. 출소 후, 그는 제나라로 돌아와 사직하학궁에서 선생님이 되었다. 제나라 8 년 (기원전 257 년), 그는 조 앞에서 공손룡을 비판하고 폐위시켰다. 염제 Xi 4 년 (기원전 25 1), 그는 염제가 되었다.

조연의 작품은 많지만,' 수서예문지' 는 기록되지 않아 이미 실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은 조연 작품 10 여만자를, "한서 예문지" 에 기재된 49 편의 조자는 조연이 쓴 것으로, "사기" 는 조연이 "주운" 을 썼다고 말하는데, 아마 추자중의 하나일 것이다.

《한서 추자 시종일관》도 56 편이 있다. 사기' 는 선재 () 에 실린' 추자 제자 () 가 오덕 () 을 쓴 것으로, 아마 추연 제자가 편찬한 것 같다. 또 서진대리의 두 가지가 있는데,' 추자담천론' 이라고 한다.

\ "역사 기록 \" Zou 연:

역사 기록. 맹자와 순경의 전기

이 나라가 매춘에 유리하다는 것을 보고 연연은 정결할 수 없다. 우아함이 몸에 적용되면 이수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바로 음양 뉴스 때문에 대성이 십여만 자를 썼다.

조연은 한 나라의 대권을 장악하는 제후들이 점점 더 사치스러워지는 것을 목격하고 덕행을 숭상하지 못하며,' 시경' 과는 달리 먼저 자신을 정리하고 백성들에게 떠넘길 것을 요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래서 그는 만물의 기복을 깊이 관찰하고, 십여만 자의 편폭으로' 말로',' 대성' 등 기이하고 신비로운 변화를 묘사했다.

Zou 연의 는 \ "소금 철 이론 \" 에서 말했다:

"소금철론" 의 추우

추자 후기의 유묵은 천지의 광활함을 모르고 큰길을 넓혔다. 그는 한 곡의 10% 를 알고, 한 구석을 지키고, 만 평방미터를 알고 싶었지만, 그는 여전히 다른 사람과 경쟁할 수 없었다. 그는 규칙이 없는 방원 를 알고 싶었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대성의 운을 떠밀고, 왕공을 상징하기 위해서다.

조연은 근대의 유묵 추종자들을 극도로 증오한다. 그는 천지의 거창함을 모르고, 도덕의 영광과 심원한 이치를 이해하지 못한다. 그는 작은 일을 견지하면서 심오한 이치를 말하고 싶었다. 그는 일방적인 관점을 견지하고, 전방위적으로 사물을 이해하려고 한다. 그것은 기복을 알고 싶은 수준기가 없는 것과 같지만, 원이나 정사각형을 알고 싶은 룰이나 자가 없는 것과 같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래서 그는' 오덕이 시종일관' 이라는 말을 추론하여 왕공 군주를 일깨웠다.

Zou 연의 이론:

전국시대의 음양가는' 환상수' 를 기초로 음양오행을 주장했다. 한대 사람들은' 매직 수' 를 천문, 역법, 오행, 거북 [거북, 식물 이름] 으로 나누었고, 고대인들은 그 줄기로 점을 쳤다. 점술용 거북, 잔디, 거북], 잡직업, 형법 등. 음양사는 많은 과학 지식과 농업 생산 지식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국 시대에는 음양오행학설이 성행하였다. 예기' 와' 노춘추 12 년' 은 모두 음양학설로 계절변화와 작물 성장 법칙을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음양사는 실제 응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각종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은 음양, 심지어 오행이라는 개념 외에도 천문 관찰, 지리 관찰, 역법 계산 기술을 가지고 있다.

Zou Yan 의 이론에 따르면, 음과 양 사상은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a) 천도론:

천문학,' 역법' 등을 포함해서요. 천지 소개' 는 자연이 창조된 이래 역사를 다룬다.' 천지 미생으로 밀고, 귀신의 힘은 시험할 수 없지만, 본원' 은 줄곧 천지로 밀며, 이전에 연구할 수 없었던 혼돈 상태를 만들어 내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이 방면의 문헌은 이미 실전되었다.

[2] 오덕의 시종일관 역사관:

소위 오덕이란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미덕 [신력] 을 가리키며, 오행상승의 이론에 근거하여 조대의 성쇠와 연계되어 있다. 즉, 각 조대마다 오덕 중 하나가 일치하는데, 이런 미덕은 이 조대의 운명을 지배한다. 예를 들어 순은' 흙을 왕으로 삼는다', 나무가 흙을 이기므로 순을 대표하는 것은' 나무를 왕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김승목, 그래서 한여름에 번창하는 것은' 김덕왕' 의 음이다. 불은 금보다 낫기 때문에 은조가 흥성하는 주는' 불의 왕' 이다. 오행의 승리에서 추연은 "불을 대신하는 자는 물이 될 것" 이라고 예언했다. 즉 주치천하를 대신하는 왕조는' 수왕' 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역사는 오행승의 순서에 따라 승부전환의 발전 과정이다. 그것은 흙, 나무, 금, 불, 물이 순차적으로 이긴다는 사실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흙부터 물 끝까지의 순환에 따라 주기가 나뉜다. 추연의 오덕에 따르면 역사는 변화하는 것이지 멈추는 것이 아니다. 이런 변화의 과정은 발전이 아니라 순환이다.

조연은 또한 새로운 왕조가 나타날 때마다 하늘이 먼저 어떤 덕승의 광경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광경을 복영이라고 한다. "모든 황제는 번영하고, 하늘은 선견지명이 있을 것이다." 왕조의 궐기는 필연적으로 하늘의 뜻의 복선이다. 예를 들어 노을이 처음 나타났을 때, 나무풀 가을과 겨울은 시들지 않았다. 이것이 노을의' 덕왕' 의' 부영' 이다. 법령과 의류 색상 제도도 제정됐다. 하조는 목덕에 속하고, 목색은 파란색이기 때문에 하조는 파란색이다. 은금속, 금백, 그래서 은위백입니다. 주조는 불덕에 속하고, 불색은 빨간색이기 때문에 주조는 빨간색이다. 이런 천인의 화합 색채를 지닌 이런 역사 순환론은 봉건질서의 건립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한 후 추연 학파의 학설을 받아들여 진 () 이 () 이라고 여겼다.

추연의' 오덕종시' 론은 당시 그 역사적 의의가 있었지만, 나중에는 봉건 통치자가' 천도에 헌신' 하는 척하는 이론적 기초의 일부가 되었다. 。

[3] 오쿠슈의 지리 이론

조연은 소위' 대큐슈' 론을 제기하여 세계 각지를 하나로 통합하려고 시도했다. 추연은 중국이 세계의 81 명으로 적현 신주로 불린다. 적현 신주는 큐슈로 나뉘며, 공우에서는 큐슈라고 불린다. 적현 신주에 해당하는 8 개 주가 소위 대큐슈를 형성했다. 대큐슈 주변에는' 푸른 바다' 가 둘러싸여 있다.

조연의 지리학설은 중국 전국시대 사람들의 세계지리에 대한 추측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이 이론은 사람들의 시야를 넓혔고, 인류가 세계 지리사를 인식하는 하나의 진보이기도 하다. 물론, 그의 추측은 환상이 현실을 대신하고 상상의 그림을 그려냈다는 것이다. 결국 비과학적이지만 당시 자연과학이 발달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곤두박질쳤다.

추연 학설의 이 세 가지 측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오덕의 종래의 역사관이다. 이는 음양가가 자연과 인류 사회를 하나로 해석하려 한다는 것을 반영하고,' 천인합' 의 사상은 음양가가 자연과 인류 사회를 소통하는 허구의 다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