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한자와 책은 어떻게 나왔나요?

한자와 책은 어떻게 나왔나요?

한자의 근원은 밧줄 매듭, 가십, 사진, 책 약속 등 다양하다. 고서는 황제 사관 창호가 글을 만들었다는 전설을 기록하였다. 제 생각에는 체계적인 저작은 한 사람이 창작한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창호 (만약 그 사람이 있다면) 는 텍스트 주최자나 발행인일 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네가 말한 상형문자, 손가락질 등등. 다만 동한 허신이' 설문해자' 에서 한자형체 구성에 대한 귀납, 즉 이른바' 육서' 에 불과하다.

중국 문자는 5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초기 문자는 이미 없어졌다. 오늘 전해 내려오는 가장 오래된 글은 상대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 (문가) 이다.

갑골문이란 거북이, 소골에 새겨지거나 쓰여진 글이다. 이 글들은 이미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에 더하여, 지하에 많은 상저우 시대의 청동기가 출토되었는데, 그 위에는 종정문이라는 비문이 많이 새겨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이 두 글자는' 고문' 이라고도 불린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지금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문자이기 때문이다.

주선왕태사전은' 온주안' (일명' 대주') 을 쓴 적이 있으며, 문자에 대한 해석에서도' 온주안' 의 일부 형태를 볼 수 있다. 진시황이 전국을 통일한 후 리스가 같은 극본을 내자 소신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설문해자' 라는 책은 소인감 해석을 기초로 한 것이다.

한대 이후 글이 점점 쉬워져서 예서가 한대의 통용 문자가 되었다.

위진 이후 서체는 해서체로 바뀌었고, 쓰기가 편리하고, 전후가 상당히 안정되어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이와 함께 쓰기 편의를 위해 행서와 초서가 등장해 해서체의 변형이다.

도기의 비문

한자의 시조. 중국의 선사 시대와 초기 역사 시대에 한자가 등장하기 전에 문자와 가장 비슷한 부호는 도문이었다. 도문은 많은 재료를 출토했지만 갑골문과 같은 문자 공간은 없고 단 하나의 기호만 있다. 신석기 시대부터 상대 말기까지 가장 먼저 출토된 도문은 도문 반파로 기원전 4800-4300 년경이다. 게다가, 도문은 대문구 문화, 용산 문화, 양주 문화에도 존재한다. 도문도는 도그릇 외곽의 검은 광대역 무늬와 검은색 역삼각형 무늬에 새겨져 있으며, 도자기 그릇의 외벽과 도기 그릇 바닥에 새겨진 경우도 적다. 일반적으로 그릇에는 도문이 하나밖에 없다. 학계는 이 도문의 성격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여어석규는 그것을' 기호' 라고 생각했고, 곽모로는 그것을' 문자 성격의 상징' 이라고 생각했고, 등학자들은 그것이 문자의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했다. 당리안 씨 (란) 는 대문구 문화가 "현존하는 문자의 조상, 약 5500 년의 역사" 라고 말했다. 도문을 해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지금까지 단지 몇 단어만이 그것이 후세의 어떤 단어에 해당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Tao Wen 은 한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은 확실합니다.

갑골문

상조의 갑골문은 중국의 진정한 글이다.

갑골문은 상조 (기원전 1400 년) 에 쓰여졌다. 이 글자들은 갑골문이라고 불리는데, 왜냐하면 그것들은 동물의 뼈나 거북갑에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글자는 칼로 새겼기 때문에' 문기',' 칠각' 이라고도 불린다. 글자의 내용은 소수의 필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당시 왕공 부기의 기록에 속하기 때문에 "갑골문" 또는 "부점" 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갑골문은 하남 안양현 () 에서 출토되어' 은허' 라고도 불린다. 엄밀히 말하면 갑골문에서만 서예라고 부를 수 있다. 갑골문은 이미 중국 서예의 세 가지 기본 요소, 즉 필로, 글자로, 장법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이전 그림 기호에 이 세 가지 요소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대 청동기 비문

고대에는 구리를 금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청동기의 비문을 금문이라고 불렀다. 청동은 상주 시대에 최초로 나타나 중국 역사상 찬란한 청동문화를 형성했다. 청동기는 대략 10 여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주로 식기, 술기, 수기, 병기, 차마, 각종 도구 등이 있다.

서주 중기부터 청동기에 크기가 다른 편종이 등장해 제사와 잔치의 주요 예기였다. 청동기 중의 정도는 요리동물 제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예기로 쓰이다가 나중에는 종정이 국가권력의 상징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종화정은 청동기 중 중요한 예기이기 때문에 청동기 비문도 종정문이라고 합니다.

김문은 중요한 사료이다. 비문의 서예 예술과 청동기의 조형 예술은 하나의 전체이다. 바로 청동기 비문의 서예 예술과 진귀한 조형예술이 어우러져 청동기를 아름다움의 화신으로 만들었다.

상대 중기부터 청동기에 비문이 새겨져 있다. 상대 말기부터 서주 초까지 청동기는 두껍고 정교하게 변했다. 구름, 레이무늬는 종종 배경으로, 무늬와 규문을 돋보이게 하며 깊고 신비롭고 험상궂고 무거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동 비문은 점토 모형으로 주조한 것으로 칼로 새긴 갑골문과 매우 다르다.

"무스무정" 은 상대의 대표작이다. 김문은 사물의 이미지로 만들어졌고, 점화는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사물을 묘사하며, 자주 한두 줄로 객관적인 사물의 특징을 고도로 요약한다. 서주 김문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1976 년, 산시린동은 한무제 모집상국 선물을 발견했다. 비문은 무왕 목엽전의 승리 과정을 묘사하며 서주 초기의 대표작이다. 서주 말년경에는 청동기가 점점 누추해졌지만, 비문이 끊임없이 풍부해, 비문 서예 예술이 새로운 절정에 이르렀고, 서예가 교묘하고 자유로워졌다.

전국 시대 (기원전 475-22 1 년) 드럼 모양의 돌 위의 비문

석고문 선진석각문자. 석고문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대표적인 석각이다. 석고, * * * 10 면 드럼, 각각 4 자 시가 새겨져 있는데, 지름은 약 3 피트이다. 내용은 진의 사냥을 묘사하기 때문에' 사냥' 이라고도 한다. 진창엽운에 버려졌기 때문에' 진창석비' 라고도 불린다. 진시황 통일 문자 앞에 새겨진 대박, 즉 수필이 새겨져 있다. 석원은 당 초천성 (오늘 산시 바오지) 삼갈원에서 발견되었다. 많은 손상된 석조가 있다. 북송 구양수가 기록한 것은 465 자뿐이고, 명대 범인 천일각에서 받은 송대 탁본도 462 자밖에 없다. 이 드럼 중 하나는 이미 글자가 없다. 초당은 "위 추 구양 * * * * *" 고 말했다. ("원과 군첩" 에서 인용됨).

그의 서예 서체는 대부분 직사각형이고, 청려하고, 단정하고, 무겁고, 필법이 듬직하며, 돌과 모양, 시와 단어가 어우러져 고박창력의 아름다움이 충만하다.

작은 드릴

"회전" 은 원래 작은 회전과 큰 회전의 조합이었다. 습관적으로 온주안을 대주라고 부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흔히 온주안이라고 부른다. 소전서 () 는 진전 () 이라고도 하는데, 대주 () 에서 생략한 글자체로, 전국 말기의 진나라에서 기원하여 진나라와 서한 초년에 성행하였다. 전국 시대에 각국은 분가하였고, 각국의 문자는 통일되지 않았고, 글씨체도 상당히 복잡했다. 그래서 진시황은 진 문자로 천하문자를 통일하고, 진 문자와는 다른 육국의 각종 형체를 폐지하고, 진의 원문을 생략하고 삭제하며, 동시에 민간 문자에서 단순화, 유행하는 서체를 흡수하여 규범화하여 새로운 서체 () 를 형성하였다.

중국 문자는 작은 인감 단계로 발전하여 점차 윤곽, 획, 구조를 정형화하기 시작했다. 상형적 의미가 약화되어 문자를 더욱 상징적으로 만들고, 글쓰기와 인간 독서의 혼란과 어려움을 줄였다.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행정수단을 대규모로 사용하여 문자를 규범화한 산물이기도 하다. 진나라는 정리된 전서로 전국 문자를 통일하는데, 기본적으로 각지의 서로 다른 행자 현상을 없앨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어의 서로 다른 서체의 국면을 크게 변화시켜 중국 문자 발전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작은 인감 외에 갑골문과 금문도 포함되며, 통칭하여 한자라고 한다. 고대 문헌학의 발전은 중국 고대 역사, 철학, 경제, 법률, 문화, 과학기술의 연구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예서

작은 인감은 비교적 깔끔한 직사각형이지만, 구조도 균일하고 둥근 선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쓰기는 상당히 불편하고 글씨체도 비교적 복잡하다. 여러 가지 결점 때문에 민간에 빠르게 새로운 글씨체가 등장해 네모난 주름으로 작은 인감의 단정하고 단정하고 둥글고 구부러진 선을 썼다. 이 서체는 당시 하층 관료, 장인, 노예 사이에서 유행했다고 해서' 예서' 라고 불렸다. 한대에 이르러 예서가 소전을 대신하여 주요 서체가 되었고, 중국 문자 발전사는 고서 단계에서 벗어나 예서 단계에 들어섰다. 한대 이후 소전은 주로 도장과 청동기 비문을 조각하는 데 쓰이는 고대 서체가 되었다. 예서의 형성은 물체의 모양을 따르는 문자를 곧은 획으로 구성된 간체자로 바꾸어 쓰기 속도를 크게 높였다. 중국 문자는 전서에서 예서로 바뀌는데, 이를 예서변이라고 한다. 예서 변혁은 중국 문자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고대 문자 단계를 끝내고 중국 문자를 더욱 정형화된 단계로 접어들게 하였다. 예서가 개예된 후, 글은 현행 글과 가까워서, 고대 문자보다 쉽게 식별할 수 있다.

초서

초서는 조잡하고 빠른 서체이다. 초서는 보조 예서의 간단한 서체로, 주로 원고 초안과 통신에 쓰인다. 초서 형성 과정에서 정부의 조수와 역사학자들이 자주 초안 문건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초서의 유통에 영향을 미쳤다. 동한 진입 후 문인 서예가의 가공을 거쳐 초서는 비교적 규칙적이고 엄밀한 형식제를 갖추고 있어 일부 공식 석상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조장' 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예서의 맛을 조금 띠고 예서의 획과 필법을 보존하고 있다. 초서는 너무 간단해서 서로 혼동하기 쉬우므로 예서를 대신하여 주요 서체가 될 수 없다. 해서체가 등장한 후, 초서는 해서체의 기초 위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획은 연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획도 위아래로 연계할 수 있다. 예서 획의 일부 특징도 사라지고 또 다른 초서를 형성하여' 금초' 라고 부른다.

반초서/행서/수서 (중국 서예)

행서는 해서체와 초서 사이에 있는 글자체로, 해서체 정리도 없고, 초서호방도 없다. 해서체가 혼자 앉아 있고, 초서가 달리고 있다면, 행서는 혼자 걷는 것이다. 행서가 해서보다 더 캐주얼하고, 쓰기도 빠르고, 초서처럼 읽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사랑받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행서는 아마 위진 시대부터 민간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것 같다. 동진 대서예가 왕희지는' 서성' 이라고 불리며 대량의 행서 작품을 창작하여 오랫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행서에는 엄격한 쓰기 규칙이 없다. 규칙적으로 써서 해서체에 가까우면 진행 또는 해서라고 한다. 조금만 방종하면 초서 맛이 비교적 짙게 쓴 것을 초서라고 하는데, 해서서보다 빠르며, 초서처럼 사람을 분간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용가치가 높다.

해서체

서체 구조상 해서체는 예서와 비슷하지만 예서 획의 쓰기 방식을 바꿔 평면 예서에서 기본 정사각형으로 바꾼 해서체 () 를' 네모난 글자' 라고 한다. 해서체는 예서 진물이라고도 불리는데, 해서체는 사람들이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해서임을 알 수 있다. 최초의 해서서가는 동한 말년의 시계였다. 그의 전세 작품에서 예서의 필법은 여전히 유보되어 있다. 해서체는 위진 남북조의 여러 차례 변화를 겪었고, 수당 이후에야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해서체로 마무리한 후 획과 구조에 있어서 상당히 정교하고 엄밀하다. 당대의 유명한 서예가 구양문의 작품과 같다.

중국 문자가 해서체 단계에 들어선 후에도 서체는 계속 간소화되었지만 서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인쇄술은 중국 4 대 발명 중 하나로 해서체를 인쇄된 책의 주요 글씨체로 사용한다. 송대 각서, 해서체는 정련을 거쳐 더욱 규칙적이고 아름답게 써서' 송체' 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송체를 모방하여' 모조송체' 라고 불렀다. 우리가 오늘 읽은 책과 신문에 사용된 글씨체는 일반적으로 이런 스타일의 변형이다.

그리고 책의 기원은 매우 길다.

(a) "후투로" 의 전설

중국 서적의 출현에 대해 또 하나의 신화 같은 전설이 있다. 바로' 후투로' 인데, 중국 최초의 고서' 상서' 에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복희의 통치부가 형편없을 때, 일룡일마가 황하에서 나타나' 하도' 를 가지고 나타났다. 거북이 한 마리가 낙수에서 나타나' 낙서' 를 가지고 있다. 복희는 이' 그림' 과' 책' 에 근거하여 여덟 글자를 그렸는데, 바로 나중에' 주역' 의 원천이다. 우리가 오늘 본 하천도, 로서는 일련의 신비한 기호로 구성된 디지털 방진이다. 주 (), 진 (), 한유사 (), 방사 () 를 거쳐 가공한 결과, 본래 모습이 알려지지 않았다. 고대 유목민이 그린 입체성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내몽골 사범대학 학보' 1989 년 6 호); 또 자연의 자연적 흔적인 거북갑이 발전한 추상 기호인 중국 최초의 책 ('대학도서관 통신' 1988 년 4 호) 으로 하도와 낙서가 중국 문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중국 문화의 발원지는' 하로 문화' 라고 할 수 있고,' 하도' 와' 로서' 는 하로 문화의 초기 기초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세운 변증적 사고 방식은 후세의 사상 철학 문학 과학에 모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강은 그림을 그리지 않고, 로는 책을 내지 않는다. 나는 남편이다!" 라고 말했다. ! 전설과 신화 역사는 아니지만, 그들은 역사의 산물이며, 어느 정도 역사를 반영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문자가 발명되기 전에 사진과 몇 가지 간단한 기호가 정보를 전파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중화문명이 가장 먼저 발생한 곳은 황하 낙수 일대의 중원 지역이다.

(b) 책 시대.

글이 있으면 책을 창작하는 기본 조건이 있다. 물론 글쓰기부터 책이 없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글로 생활과 노동 중 언어의 부족을 메우고, 사상감정의 교류와 정보의 전달을 촉진하여 * * * 의 행동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각종 자료에 글자를 새겨 경험을 기록하고, 사상을 설명하고, 장기적으로 전파하기 시작했을 때, 책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중국 책은 언제 처음 나왔습니까? 지금은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다. 지금까지 우리는 아직 하조의 글과 문헌을 발견하지 못했다. 다른 문헌에 따르면, 아마도 하조의 역사 시기, 즉 기원전 2 1 세기부터 기원전 16 세기까지 글에서 문학 고전으로의 역사적 전환이 완료되었을 것이다. 1 의 7 가지 매개 변수가 있습니다. 사기' 와' 죽서기년' 은 모두 하조 황제의 가계표를 담고 있다. 다르긴 하지만 비슷해요. 즉, 둘 다 동일한 원본 문서 레코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리고 은허에서 갑골문을 발견한 후 왕국위는 갑골문의 은상 조상의 가계를 근거로' 사기' 의' 3 대 세표' 가' 충사' 라는 것을 검증했다. 왜냐하면 하조의 왕과 상조의 왕은 정확히 동시대, 모두 4000 년경이기 때문이다. 2.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사서' 상서 토도스' 에는' 은조' 라는 말이 있다. 책과 법전, 그리고' 거지 하명' 도 있습니다. 주공이 오왕이 상조를 멸망시킨 후 상조 귀족들에게 훈화한 것이다. 대의는 당신들의 은근한 조상들이 하조를 전복시킬 때 이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책이 있다는 것입니다. 3. 은허 갑골문은 비교 체계와 성숙한 문자로, 그 수, 규모, 무결성은 역사가 유구한 갑골문과 일맥상통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초기의 원문은 분명 몇 년 동안 발전해 온 것이 틀림없다. 특히 1983 년, Xi 서부 교외의 원시 사회 유적지에서 4500 년에서 5000 년 전의 갑골문 그룹이 발굴되었다. 이 갑골문 서체는 모기발처럼 가늘고, 글씨체가 선명하며, 구조가 견고하고 엄밀하여 사람들의 전통 관념을 새롭게 하였다. 이 초기 갑골문은 은허보다 1200 년, 여름보다 500 여 년 앞선 것으로 밝혀졌다. 4. 하조에서는 농업생산을 발전시키기 위해 천문학력 지식을 총결하고 습득했다. 12 개월을 1 년으로 하면 크고 작은, 큰 달 30 일, 작은 달 29 일이 있다. 그들은 또한 19 년에 7 개의 윤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조의 역법은' 이하' 와' 하정소' 라고 불리며, 하력은 은달부터 시작한다.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여름갈 때' ('논어 위령공') 를 제창했다. 5. 죽서기년 석본 등 고서에는' 여름 7 년, 태산이 진동한다',' 하걸 10 년, 별이 비처럼 떨어진다' 등의 기록이 있으며, 세계 최초의 지진과 운석우에 대한 문자기록이기도 하며, 하대 문헌에 기재된 방증으로 사용될 수 있다. 6. 여씨 춘추통관' 에는 "하태사가 눈물을 흘리게 했다. 상인처럼 도망쳤다" 고 실려 있다. 다 쓴 후. 함양 성문에 게재되어 한 글자를 더 삭제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건돈을 장려하다. 이 사료의 출처는 근거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 국어 위금' 에서 양인은' 하상대의 후예' 라고 하는데 ... 중중 () 이 관원, 호위 () 이다. 국어' 도 심각한 사서이다. 이 몇 가지는 방증이지만, 하조가 고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결코 터무니없는 말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