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칸 노 스트레이트 트리의 확장.

칸 노 스트레이트 트리의 확장.

중국 유학, 중국 공자학원 주최, 이 원을 기탁하여 국내외 유학 연구자를 광범위하게 연합한다. 그것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심오하고 심오한 유교 전통에 대한 전방위적인 연구와 토론을 진행하며, 그 내면의 정신과 독특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하여 인류의 정신생활과 문명 재건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한다. 본 판 앞 두 판은 상무인서관에서 출판되고, 제 3 판은 중국 사회과학출판사에서 출판되며, 일 년에 한 번 출판된다. 현재 * * * 6 개의 시리즈가 출판되었습니다.

칸 노 스트레이트 트리의 공자에 대한 연구: 칸 노 스트레이트 트리 (Shanyo Shishu) 는 유교를 미래 세대에게 물려준 공자를 창설하는 것은 "아들" 이 아니라 주대에서 태어난 입법자의 후손 인 루의 왕자라고 믿는다. 한편으로 공자의 가르침은 한 시대와 한 나라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의 길이라고 불리기 때문이다. 반면에 봉건시대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그 가르침도 봉건시대의 득실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이로 인해 각종 군신의 교로 이어졌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특히 그 가르침이 후세 봉건제도의 변화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을지는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다. 중국 주나라 이후 주나라 이렇게 완전한 봉건 제도는 없었다. 반면 일본의 도천 시대는 유교 고전이 특히 흥성한 시대라고 생각했고, 학자들은 당시 국정이 주대의 봉건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유교 사상의 일부 방면에서 우리는 공자의 가르침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고, 실제로는 그 당시의 인심을 감동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그는 "유가 사상이 중국에서 어떻게 발전하든 일본에서는 더 잘 보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세계를 교육하고 민중을 계몽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간 노 스트레이트 트리의 맹자관. 그는' 맹자' 의 공자의 길은 한당 이후의 경학의 길과 다르지만 공자의 학문의 참뜻을 이해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공자가 말하지 않았거나 상세하게 말한 말은 심도 있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자가 인자하다고 하면 맹자는 인의를 말한다. 공자는 진술적인 선악이 없고 맹자는 성선론 등을 주장한다. 다른 이론들, 이를테면 자양기, 식견, 능력, 능력, 모두 공자가 말하지 않은 것이다. 우리는 그들이 유교 사상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맹자' 의 가치는 송대 이후 보편적으로 인정되었다. 서한문제도 한때 수재였지만 반대 때문에 폐지되었다. 북송신종 () 때 왕안석 () 은 과거시험을 개혁하여 맹자 () 와 논어 () 를 통경 () 으로 지정하였다. 맹자는 송유학의 주목을 받아 정통에 편입되었다. 나오코 스트레이트는 자신의 이상주의 등 성향이 송유 사상과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맹자의 정치 사상과 관련하여 카노직수는 특히 민주가 아닌 민위주의 특징을 지적했다. 특히 다음 세 가지 측면이 주목할 만하다. 첫째, 맹자 민본주의의 배경은 당시 군주가 국민을 욕망과 야망을 만족시키는 도구로 삼았을 뿐, 이대로 가면 인민의 안녕행복과 인민의 책임이 없다면 그들은 하루 동안 자리를 지키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결코 사람과 대신이 도덕적으로 군주를 이탈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군신 관계가 남아 있는 한, 네가 비도덕적인 일을 했더라도 맹자는 내가 너를 배신하도록 허락할 이유가 없다. 맹자의 군주에 대한 민본론을 오해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그가 민권만 중시하고 군주가 민의를 어기면 직접 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맹자의 민본주의가 민의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의를 존중한다고 해서 민의가 정치적으로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민의가 거짓말이라는 의미도 아니다. 무슨 일이 발생하든 옳든 그르든 군주는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맹자의 민본주의는 군주가 국민을 위해 존재하고, 정치가 국민을 위해 행정한다는 것을 강조하지만, 정치가 국민에게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칸노 나오키 나무는 군주나 국가가 국민을 위한 사회정책을 봉행하고 있지만 맹자의 이상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민을 능가하고 인민의 구속을 받지 않는 공고한 군주가 없다면 그의 사업은 실시할 수 없다.

또한, 칸 노 나오키 나무는 맹자를 평화주의자로 간주하고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다른 나라가 복종하게 하는 모든 전쟁에 반대한다. "적어도 그는 군국주의나 제국주의의 친구가 아니다." 또한 맹자는 우물다제에 열중하며 "그 정치사상에는 사회주의 성향이 꽤 있다" 고 지적했다. 즉, "토지는 국가가 소유하고 인민과 동등하게 나눈다. 다시 말해서, 국가가 사회주의를 실시할 때, 강함을 억제하고, 부를 억제하는 것이 가난해야 한다. " 이 방면에 대한 간노 직수의 사상은 작은 섬의 명성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되었다. 간 노 직수의 중국 철학사 연구가 실증주의의 중국 문화관을 반영한다면 중국 문학, 특히 중국 통속문학에 대한 그의 연구는 실증주의의 방법론을 더 잘 반영하고 있다.

문학을 유교 고전의 노예에서 해방시켜 독립적인 학술으로 문화 연구의 범주가 되게 하다. 시가 문학의 버팀목이라는 전통관념에서 문학 연구의 중심이 소설 연극 등 일부 대중문학으로 옮겨가는 것은 근대 일본 중국학이 그 형성 과정에서' 문학 연구' 로 확립된 두 가지 표지이다. 간노 직수는 현대 과학의 의미로 중국 문학을 연구한 최초의 학자이다. 중국 문학 연구 분야에서의 그의 주요 업적은 적어도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한편, 19 10 년, 칸노 직수는 20 년 전 산산 유명 작가들이 발의한' 수호전' 을 재평가했다.

원래 1887 년 유럽 문학사조의 영향으로 다행히 전루, 모리 요시로, 삼남 등 유명 작가들이' 깨어라' 잡지 20 호에서' 수호전' 이라는 책과 저자를 토론했다. 그들은' 수호극' 이 소설' 수호전' 을 각색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소설은 시간상 잡극보다 앞서야 한다. 이 문제는 오늘 상식으로 보이는데, 1 10 년 전 일본 학술계는 여전히 수수께끼였다. 사실, 중국 명청 시대의 학자들은 이에 대해 동의할 수 없었다. 전여성은' 서호노트 유람' 에서 나관중을' 남송인' 이라고 부른다. 1980 년대까지만 해도 국내에는 여전히 "나관중이 관한경 작가를 위한 기초를 만들었다" 는 글을 쓰는 학자들이 있다.

관련 문헌을 열람한 후, 칸야직나무는 19 10 에서' 문이' 잡지에 그의 논문' 물보라와 중국 연극' 을 발표했다. 일본 중국 학자들이 중국 통속문학 연구를 문학사 개념에 넣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실증적 방법을 통해 얻은 조기 연구 성과이기도 하다. 칸노 스트레이트는 드라마 목록에 관련 수호극을 나열해 대략적인 특징을 요약한 뒤' 쌍제' 에 비해 거칠고 유치해 보인다. 이번 판' 수호전' 에는 극 중 채택되지 않은 멋진 줄거리가 많다. 만약 소설이 잡극보다 빠르다면, 이런 상황은 불가사의할 것이다. 그는 소설의 줄거리가 같은 종류의 잡극에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소설의 이 줄거리가 몇 편의 극본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번 판' 수호전' 이 형성되기 전에' 소수호전' 이 많이 있을 것이다. 양산 호걸이를 소재로 한 잡극은' 소수호' 의 한 범주이며, 현재' 수호전' 은 많은' 소수호' 를 기초로 형성된 것이다. "그것은 원나라 이후 명초에 있었던 것 같다." 라노 나오나무의 이런 관점과 그 성과는 이미 중국 문학사를 연구하는 중외 인사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둘째, 돈황문헌의 발견은 야직나무의 중국 통속문학 연구에 새로운 계시를 가져왔다. 19 1 1 가을, 그는 일어나 유럽으로 가서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 국가 탐험가들이 압수한 문헌 자료를 따라갔다. 19 16 년' 문이' 잡지는' 중국 민간문학사 연구자료' 라는 제목으로 유럽에서 보낸 연구보고서를 게재했다. 이 나무는 돈황문헌과 서문문헌 추적, 문학사 연구 방면에서 얻은 최신 성과이다.

이 고증을 바탕으로, 칸노 직나무는 스탠인과 베리오트로부터 추후, 동영, 오자청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그들의 연원과 영향에 대해 초보적인 논증을 하였다. 그래서 칸 노 나오키 () 는 중국에는 원명청 () 의 연극과 소설만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잔존하는 돈황문헌에서 중국 통속문학의 싹이 당말 5 대에 나타나 송대에 점차 전파되어 원대에서도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단언할 수 있다. 칸 노 스트레이트는 당시 그가' 돈황 이야기' 라고 부르는 것이 나중에 학계에서 말한' 변문' 이라는 것을 몰랐다. 그러나 금세기 초 국내외 학자들이' 돈황문헌' 과 중국 통속문학의 관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그는 사료의 개발과 논증에 힘쓰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을 창설한 것은 20 세기 중국 소설사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발견과 통찰력이다.

세 번째 측면, 19 12 년 10 월 20 일, 카노직나무는 러시아 수도 피터부르크에서 중국 간쑤성에서 러시아 탐험가 코즈로프가 발굴한 유물을 발견했다고 보고했다. \ "서하어 중수 문자, 서하문자, 당나라에서 출판된' 대범화엄경', 북송에서 출판된' 열자 단편', 송나라에서 출판된' 노관문' 이 있다. 그 중에서도' 제로판 잡극' 에' 나는 황급히 읽었지만 단언할 수가 없다' 는 주석을 달았다. 송간으로 의심하다. 이것은 원곡의 발원지인 중국의 고본으로, 크게 빛을 발할 것이다. 나의 유일한 아쉬움은 종이가 파손되었다는 것이다. ""

여기서 말하는' 제로판 잡극' 은 원잡극이 아니라 중국 연극사의 보물인 유지원' 주공조' 의 잔본이다. 1907 년 러시아 코즈로프 탐험대가 우리나라 서북지역에서 장계 흑수 고성 유적지를 발굴할 때 얻은 문헌입니다. * * * 총 42 페이지로 현재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주공조' 중 하나이다. 당시 국내외 학술계는' 제궁조' 를' 문학변혁' 과 김원잡극의 출발점으로 중국 문학사에서의 지위를 알지 못했다. 칸노 직수는' 유지원' 의' 제궁조' 를' 원곡의 원천' 으로 보고 눈부신 빛을 발한다. 이는 이해의 정확성과 심도뿐만 아니라 이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1920 년 중국 왕국위는 동방잡지 9 호 17 권에서' 돈황에서 당대까지의 대중시와 대중소설' 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중국 학자들이 돈황문헌 자료와 중국문학 발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왕국위 논문의 많은 자료는 카노직수 등이 제공한다. 교토시나학' 은 일본 근대 학술사, 심지어 사상사에서도 중요한 유파로, 칸노 직나무에 의해 창립되어 팬잡지' 시나학' 에 의해 추진된다. 지나 연구는 1920 년 9 월 1 일 창간, 1947 년 8 월 폐간됐다. * * * 학술 논문 400 여 편을 발표하다. 작은 섬 강예우마, 청목야자, 혼다 성지, 신다희일랑, 죽내의웅 등 교토 지음파의 엘리트 인물들은 모두 칸야직나무에 대해 독보적인 학생들을 직접 강의하며 그들의 대표작품은 거의 모두 여기에 발표됐다. 지나학 휴간 2 년 후 일본 전국적인 중국학 연구기구인' 일본 중국학회' 가 설립되었다. 말할 필요도 없이, 교토지나학의 엄격한 요구와 착실한 학풍이 전후 일본 중국학에 영향을 미쳤다.

지나학의 특징은 첫째, 전통 한학의 낡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고전 텍스트에 대한 동정적인 해독에 국한되지 않고 비판적인 안목과 객관적 착실한 태도를 강조한다는 점이다. 둘째, 지나 연구는 메이지 시대 이후 10 년쯤 태어난 젊은 학자들로 둘러싸여 있다. 그들은 현대 학력교육을 받았고, 중국의 대부분의 지식은 객관적인 지식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자유롭게 연구 각도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학술 연구의 자유가 그들의 공통된 특징이라는 것을 강조할 수 있다. 셋째로, 나는 객관적이고 학술적인 관점에서 중국의 역사와 현실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그들의 눈에는 이상적인 문인의 이미지가 바로 나오코 곧은 나무가 제기한 것이다. 즉, "실사구시, 당당하고 늠름하며, 작은 총명에 의지하지 않고 거짓으로 벽에 오르지 않고, 쉽게 속세를 초청하지 않는다." " 자제력이 강하여 기풍을 들고 기풍에 흔들리지 않는 것이 진짜 선비라고 한다. "교토지나 연구의 이러한 특징들은 야노 직수의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요약하자면, 칸노 직수의 학문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엄격한 고증 방법이다. 그는 청대 고증학 방법을 선양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서구의 실증주의 사상을 일찌감치 받아들였는데, 이는 그가 대학에서 강의한 제목 (1908), 청대 경학 (19/Kloc-) 에서 알 수 있다. 그리고 그의 고증은 문헌 훈고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발견한 신소재에도 힘쓰고 있다. 예를 들어, 둔황 문학에 대한 그의 후속 조사. 둘째, 시야가 넓다. 중국에 대한 그의 연구는 고대부터 청나라까지, 철학에서 법제도에 이르기까지 문학을 포괄한다. 그는 또한 서학에 능통하고, 영어와 프랑스어에 능통하다. 중국 철학의 연구는 시마다 주의고사를 결합한 학술정신을 계승하고, 어떤 순이론으로만 중국의 학술을 해석하는 것에 반대한다. 셋째, 유교 고전의 지위. 칸야가 섭렵하는 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지만 유교 고전의 포지셔닝은 매우 명확하다. 소설 연극 등 문학류 (지나 문학사 1908, 한문학시험 1925, 지나곡 소설사 19 16 넷째, 사상적으로 유가로 돌아간다. 왕 Guowei 는 그를 "유교" 라고 불렀다. 그는 또한' 유신' 이라고 자처하며 여러 차례 황제를 위해 가르치고 패권을 반대하며 덕치를 주장하며 공자의 가르침을 이야기했다.

칸노 스트레이트는 지역과 시대의 제한을 받지 않고' 고유 문화' 에서 지식을 찾는 진정한 정신을 추구하며' 학습에서 보편적인 성격을 지닌 것' 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한학, 송학, 칸노 직수는 한대가 고대에 가깝지만 한대에 대한 해석이 고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모든 시대마다 그것의 주도적 이데올로기가 있다. 사상가들은 반드시 그들의 사상의 시대적 색채를 띠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