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등학교 음악 감상 3 교안
고등학교 음악 감상 3 교안
놀라움의 교향곡을 감상하다
첫째, "놀라운 교향곡 감상"
둘째, 교재 분석
놀라운 교향곡' 은 인교판 고등학교 음악 감상 필수 교육 내용이다. 하이든의 대표작으로, 그 중 두 번째 악장이 가장 유명하다. 이 작품은 변주곡 형식으로 나타났다. 제 1 악장은 매우 빨라서 가볍고 매끄럽다. 제 2 악장의 속도가 느려지고, 시작은 매우 약하고, 가볍고, 변하지 않았다. 순식간에 밴드가 최대 음량으로 열리면서 강렬한 소리가 터져 나왔다. 정음고는 맹렬하게 두드려 천둥소리를 흉내냈다. 음악의 세 번째 악장은 발랄하고 유머러스하며 활력이 넘치는 작은 스텝 댄스곡이다. 제 4 악장이 빨라져서 사람들이 즐겁게 춤을 추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이 교향곡은 학생들의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셋째, 교육 목표
1. 지식과 기술:
(1) 전체 학생이 연주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간단한 악기의 연주 수준과 합주능력을 배양한다.
(2) 학생의 작품에 대한 개인적 표현을 통해 변주 및 변주 창작 수법을 이해한다.
2. 프로세스 및 방법:
(1) 학생들은 자신의 작품을 분석하고, 연습 연주를 모방하고, 교육을 마쳤다.
(2) 특기생의 장점을 발휘하여 그들에게 더 큰 시전 공간을 제공한다.
감정, 태도 및 가치:
(1) 연주에 참여함으로써 실제로 기악 연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키운다.
(2) 연주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은 하이튼의 창작 스타일을 더 잘 이해하고, 그의 작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클래식 음악에 대한 감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넷째, 교육의 어려움
1.' 놀라운 교향곡' 을 세그먼트별로 감상하다
2.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학생들은 하이튼의 창작 스타일을 더 잘 이해하고 클래식 음악에 대한 감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다섯째, 교수법 및 교수 설계 의도
1. 교실 수업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시창, 오디션, 합주 등 음악 활동을 하도록 유도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노래 주제에 익숙해지면서' 바람과 함께 음악에 잠입한다' 는 좋은 효과를 냈다.
2.' 학생 중심의 교실 243' 교육 모드를 실시한다. 지도학 프로그램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 상황에 따라' 선행 보상-새로운 지식 탐구-형성성 검사-후속 보상' 의 네 가지 부분을 유연하게 처리하고, 학생의 주체 역할을 진정으로 발휘하여 생생한 교실, 생본의 화제, 생성된 교실, 성장하는 교실을 만든다.
여섯째, 교육 과정
(1) 가져오기:
이전 과를 복습하다. 선생님의 질문을 통해 지난 수업의 내용을 회상합니다 (칠판 디자인 참조)
(b) 학생들은 작품을 분석하고 악기로 작품을 연주한다.
기존 악기 클라리넷, 피아노, 바이올린, 에후.
1. 주제: 모든 학생들이 클라리넷을 불다. 실력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마지막 음표를 주의해라. ) 을 참조하십시오
2. 4 개의 변주곡과 결어 분석: 학생들이 작품의 의경을 분석하고, 악기를 연주하고, 기존 악기를 선택하여 연주하게 한다.
(1) 변주 1: 학생들에게 어떤 악기를 연주하는지 다시 한 번 감상하게 한다. 우리는 어떤 악기를 연주할 수 있습니까? 작품의 심정은 어떻습니까? 하이든은 왜 이런 마음으로 작품을 연주합니까?
(2) 변주 2: 주음과 같은 A 단조. 이 비디오를 감상하세요.
(3) 변형 3:
(1) 16 분음표는 어떤 악기로 연주합니까?
② 클립을 감상하다. 각각 어떤 악기로 이 두 부분을 연주합니까? 우리는 어떤 악기를 연주할 수 있습니까? 어떤 창작 수법을 사용했습니까?
(4) 변형 4:
(1) 밴드가 힘껏 연주하는데, 현악은 빠른 6 중주에 의해 받쳐진다. 이 부분을 감상하면 어떤 악기를 할 줄 아세요?
② 후반부 감상, 어떤 악기를 사용 했습니까? 우리는 어떤 악기를 연주하고, 작품은 어떻게 변하는가? 마지막으로 강타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5) 끝:
작가는 감정을 어떻게 처리합니까? 왜요 우리 어떻게 놀까?
3. 전적으로 선생님의 지휘 아래 작품을 연주합니다. 단락의 연결성과 다른 악기의 입력에 주의해라.
(3) 변주를 요약하고 다른 변주곡의 단편을 감상하다.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변주형이 무엇인지 알려 주세요. 학생들에게 변주가 있는 두 작품을 감상하고 변주를 더 이해하게 하다. "작은 별 변주곡, 소녀의 기도"
(4) 요약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학생들은 작품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변주에 대해서도 더 많은 인식을 갖게 되었다.
학생 활동
길이 학생은 작품의 의경을 분석하고, 악기를 연주하고, 기존 악기를 선택하여 연주한다.
2. 변주 1: 주제 구조가 완벽하게 유지되고 바이올린은 빠른 16 분음으로 받쳐준다. 테마는 클라리넷으로 연주할 수 있고, 인원수는 반으로 줄일 수 있고, (나머지 반은 반복해서 바꿀 수 있음), 16 분음은 현악으로 연주할 수 있고, 작은 피아노나 이호를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작품의 경지와' 놀라움' 이후의 쾌감을 분석한다.
3. 변주 2: 피아노를 치는 학생이 우리를 위해 파트 a 를 연주합니다. (섹션 b 생략)
변주 3: 16 분 음표는 클라리넷으로 연주할 수 있다. 오보에와 바이올린은 양성부의 멜로디를 연주한다. 너는 플룻과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복조의 창작 수법을 사용하였다. 모든 악기는 함께 연주하고 피아노는 6 중주로 연주한다. 학생들은 모두 놀았다.
작품은 현악으로 연주하고, 이호, 바이올린은 모두 가능합니다. 많은 변화의 리듬을 더해 작품을 풍부하게 했다. 어떤 학생들은 놀고, 다른 사람들은 듣는다. 힘껏 연주할 때, 모든 클라리넷이 들어와서 함께 연주한다.
결론: 기분이 좀 우울하고 우울하다. 충격 후에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클라리넷 연주자 수가 반으로 줄고 실력이 약하다. 모든 학생들이 이 작품을 완벽하게 연주했다. 학생들은 변화를 총결하였다. ) 을 참조하십시오
변주곡: 먼저 자신의 단락이 있는 주제를 연주한 다음, 여러 가지 변주곡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주제를 연주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적어도 서너 번은, 수십 번은 있다.
교수 평가
이 수업의 교수 목표는 명확하고 합리적이다.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변에서 익숙한 악기를 골라 직접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변주가 무엇인지 더 잘 알 수 있고, 무미건조한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실제로 서양 클래식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키울 수 있다.
C 마이너 교향곡 5 번 (운명)
교수 분석
본 수업은 인교판 고 1 음악 감상 제 1 단원 제 5 과의 내용이다. C 단조 5 번 교향곡 (운명) 은 베토벤이 평생 창작한 대표작이다. 베토벤의 작품에서 독특한 서사시성과 영웅주의를 깊이 구현한 것은 전형적인 베토벤 스타일의 고전 교향곡으로, 가치가 매우 높다.
학년: 고 1
강의 내용 1. C 단조 5 번 교향곡 (운명) 제 1 악장을 감상하다.
2, 교향곡 이해, 베토벤의 삶.
교육 목표
1. 감정 목표: 베토벤의' C 단조 5 교향곡 (운명)' 제 1 악장을 감상함으로써 인간과 운명에 대한 베토벤의 항쟁에 대한 사상, 의지, 정신을 이해한다.
2. 지식 목표: 베토벤' C 단조 제 5 운명 교향곡' 제 1 악장 중 두 가지 주제가 멜로디 리듬과 힘면에서 주요 차이점을 이해한다.
3. 능력 목표: 감상과 인식을 통해 음악 요소의 표현 기능을 평가한다. 학생들은 교향악과 작곡가의 생활에 관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하고 정리하고, 교실에서 교류와 보충을 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독립학습과 합작학습을 배우다.
교수 구상
교육 중점: 교향악의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음악이 표현하는 감정을 자발적으로 체험하고,' 운명교향곡' 제 1 악장을 감상하며, 그 제 1, 제 2 의 주제에 익숙해질 수 있다. 심포니 음악에 관심을 갖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다.
교육의 어려움: 감상과 비교를 통해 음악 요소의 표현을 인식하고 평가한다.
교수법: 노래, 토론, 비교, 연습을 따르십시오.
교육 준비:
학생: 각종 채널 (인터넷, 책, 오디오 등) 을 통해 교향음악, 베토벤, 운명교향곡에 관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 이 수업의 교류와 보충을 진행하다.
선생님: 관련 자료, 오디오, 코스웨어 등을 준비하세요.
교육 과정
게임 가져오기
두 학생이 만날 때 악수를 하는 장면을 공연하게 했습니다.
만나다.
천을 덮고 있는 두 사람 (배경 음악: 운명의 주제)
선생님: 학우 여러분, 아까 공연에서 뭐 맛보셨나요?
이 두 학우에게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하다.
네, 신체장애가 사람에게 얼마나 큰 상처와 정신장애를 가져오는지. 오늘 우리가 보러 갈 음악가처럼, 두 귀로 청각을 잃었지만, 청각을 잃은 상황에서 놀라운 끈기로 파란만장한 악장을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나는 모든 학생들이 그의 이름을 알고 있다고 믿는다. 그의 이름인 베토벤을 큰 소리로 말하자.
베토벤 소개
베토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알려주세요.
베토벤의 초상을 전시하고 그의 표정을 통해 그의 성격을 헤아려 보았다.
(학생들은 수업 전 인터넷 서적 자료를 검색함으로써 이미 그에 대해 알고 있어서 서로 보충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코스웨어를 전시하고, 단편 영화를 보고, 베토벤의 생애와 주요 대표 작품을 이해하다.
선생님: 베토벤의 많은 작품들 중에서 그의 생각과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시 제목: C 단조 5 번 교향곡 (운명).
셋째, 음악 단편의 프레젠테이션 감상
1, 주요 테마 감상
A. 감상후 코스웨어에 따르면, 당신은 음악에서 어떤 분위기를 느꼈습니까?
"이상한"
선생님: 이 주도적인 동기에 대해 베토벤은 친구에게 "운명은 이렇게 문을 두드린다" 고 말했습니다. 운명 교향곡의 이름도 나왔다.
이런 음악을 통해 이런 인연이 행운인지 액운인지 느낄 수 있을까?
(불운)
B. 음악 사례를 보고 다른 사람과 함께' 운명의 주제' 를 부른다.
1=be2/4
F0333| 1-|0222|7? -|
(강력한 요구 사항)
2, 부제 감사
희망과 따뜻함이 가득한 서정적 멜로디로 아름다운 이상형으로 나타났다.
1=be2/4
P5 1︱7 1︱26︱65︱
(법에 따라 함께 노래하다)
3 두 주제의 비교
패널 토론: 이 두 가지 주제는 우리에게 같은 인상을 줍니까? (표 비교, 생략)
성능 비교:
남자 동창-운명의 주제: 실력으로 노래를 부르고 문을 두드리며 액운으로 문을 두드리는 모습을 흉내낸다.
여학생-서정적 주제: 미약한 힘으로 노래하고, 손으로 선을 긋고, 아름답고 따뜻한 감정을 표현한다.
의견:
우리는 자신의 노래와 행동으로 서로 다른 음악 감정에 대한 이해를 표현한다. 학생들은 아주 잘 행동했다. 사실, 우리가 방금 한 손짓은 단지 간단한 명령 동작일 뿐이다. 아마도 앞으로 우리 사이에 지휘자가 있을 것이다.
오늘 저는 세계 최고의 지휘자 중 한 명인 오스트리아 지휘자인 카라얀을 데려왔습니다. 그의 선생님이 어떻게 몸짓으로 운명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는지 보세요.
전체 노래를 감상하고, 조를 나누어 토론하다.
감상하는 동시에, 당신이 감상하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것을 메모로 기록해 주세요. 운명과 항쟁하는 과정? 선, 그림, 문자 등으로 가장 진실한 느낌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룹 토론: 감상이 끝난 후 각 그룹 학생들은 감정을 교환하고 대표를 파견하여 발언한다.
선생님은 대표적인 기록에 대해 평론을 진행하였다.
참고: (운명과 희망, 투쟁과 승리, 좌절과 슬픔, 장엄함과 열정. 투쟁을 통해 승리를 얻다. 운명에 대한 반항과 항쟁, 생활에 대한 희망과 갈망, 귀족에 대한 혐오와 버림, 프랑스의 충격과 동요, 미래에 대한 확고함과 열정, 행복에 대한 갈망 등을 느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베토벤이 운명에 맞서 싸우는 심리 과정: 좌절-절망-내키지 않음-발버둥-승리
연장
투쟁으로 이기고 갈등의 대비를 강조하며 주제를 반복적으로 강화하는 것은 베토벤 음악작품의 스타일이다. 우리는 우리가 평소에 공부하고 생활하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강한 의지와 용기와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운명과 싸우는 학생들의 예를 들어 보세요. 그들의 불요불굴의 투쟁 정신을 배우자.
학생이 발언하다.
우리의 혁명 개척자들은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완강하게 적과 투쟁한다. 여기서, 우리 함께 역사를 회고하고, 혁명 선열을 추모하며, 모두 일어나 함께 국가를 부르자.
여섯째, 선생님의 메시지
학우들, 우리의 생활은 곧 출항할 거대한 바퀴와 같다. 미래는 험난할 수도 있고 울퉁불퉁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신념을 확고히 하고 풍랑을 용감하게 싸우는 한, 우리 자신의 청춘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서부 양관을 빠져나갈 이유가 없는 사람.
교재 분석:
까닭 없이 양관을 내다' 는 인성판 새 표준고등학교 음악감상교재 제 14 단원 25 절의 내용으로 주로 중국 고대 노래 두 곡' 양관 삼겹기' 와' 양주 느린' 을 소개했다.
본 수업은' 양관삼기' 교재를 바탕으로 중국 고대시와 음악의 관계를 소개하고 중국어, 역사지식, 팝송, 춤 등 예술 형식을 결합해 중국 고대시의 음악적 매력을 보여준다.
교육 목표:
양관의 세 가지 이야기에 대한 감상과 학습을 통해 우리나라 고대 시와 음악의 관계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우리나라 고대 시의 다른 예술 형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도록 유도하고, 우리나라 고대 시의 예술적 매력을 체험하고,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우수한 민족 문화를 사랑하도록 고무하며, 민족적 자부심을 증강시켰다.
교육 중점 및 어려움:
1. 중점: 교학 활동에서 중국 고시와 음악의 관계를 이해하고 중국 고시의 예술적 매력을 체득한다.
2. 난점: 학생들이 중국 고대 시와 음악이 서로 다른 예술 형식에서 서로 다른 차원의 관계를 탐구하고 발견하도록 영감을 준다.
교구 준비:
1. 오디오 소재:' 양관 3 층' (독창),' 반주';
사람들이 오래 살기를 바랍니다 (팝송);
드라마 노래 "롤링 양쯔강 동쪽 흐름";
우미인 (독주);
아카시아 (새로운 시대 음악);
시간은 내가 그녀를 만나기 오래 전이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더 길다.
시청각 자료 "페달 노래" (댄스)
3. 고 1 국어 교과서.
교육 과정:
먼저 수업 전에' 희망 장수' (팝송) 를 틀어주세요.
둘째, 수업 시간에 선생님과 동창들이 인사를 합니다.
셋째, 질문:
1, 방금 들은 그 노래를 말씀해 주시겠어요?
2. 당신은 전체 노래의 가사를 말할 수 있습니까?
3. 한 학우를 청해서 모두를 위해 이 노래를 불러주세요.
(이것은 송대 수시의 시 한 편인데, 제사는' 물조각가' 이다. 그중에서 "사람이 오래오래 지속되면 천리미도 거두지 못하길 바란다" 는 것은 영원한 문장이다. 팝송으로서, 이 노래는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익숙하며 그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넷째, 화제를 도입하다.
서부 양관을 빠져나갈 이유가 없는 사람.
--고대 중국시의 음악적 매력을 느껴보십시오.
5. 양관 세 이야기의 예술적 매력을 느껴보세요.
1, 한 학우에게' 원아 석안계 보내기' 시를 외워달라고 부탁했다.
2. 이 시의 경지와 작가를 소개해 주세요.
3. 노교사는' 양관 3 층' 을 불러 학생들에게 시 리듬과 노래 리듬의 관계에 주의를 환기시켰다.
4. 녹음에 따라 낮은 소리로 노래를 배운다.
5. 토론: 시' 송원 2 세 안시' 의 리듬과 노래' 양관 삼겹기' 의 리듬에 내재된 연관이 있나요? 설명해 주세요.
양관 세 이야기의 예술적 매력을 느끼다. 학생들은 자신을 참여시키고 동원하여 읽기, 말하기, 노래, 의안을 통해 시와 음악의 관계를 초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여섯째, 소통과 공유.
1. 학생이 수업 전에 수집한 중국 고대시의 다양한 예술 형식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다.
2. 교사가 수집한 정보 표시:
장강 동류를 굴리며 학생들에게 시의 리듬과 음악 멜로디의 관계에 주의를 환기시켰다.
그리움' 의 이지이는 학생들에게 시의 경지와 음악의 경지 사이의 관계에 주의를 환기시켰다.
"나들이 노래" (춤);
"내가 그녀를 만난 것은 아주 오래전 일이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시간이 더 길어졌다." 이상은은
옥매, 이옥.
3. 토론: 시에서' 시' 와' 노래' 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
(이 링크는 주로 학생들의 자율 학습 능력을 충분히 발굴하고, 자료를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자료를 적극적으로 느끼고,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는 것이다.
교사 정보의 표시는 현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많지 않다면, 선생님의 정보는 많이 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Vii. 과외 탐사 및 요약 준비:
길이 과외 탐구: 고 1 국어 교과서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시를 골라 곡을 작곡하려고 합니다.
2. 작곡에 관한 지식을 소개합니다. (단순)
3. 요약:
(1) 학생 요약 (약간)
(2) 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첫째, 시의 리듬과 음악의 리듬 사이의 관계.
B, 시의 리듬과 음악 멜로디의 관계.
C. 시와 음악의 관계. 우리는 종종 시, 시, 시가 노래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경》의 시는 모두 고대 서정시이다. 옛사람들은 듣기 좋은 노래를 부르고, 노래를 배우고, 배우기를 아주 좋아했다. 우리가 송사를 연구할 때, 두 가지 명칭, 즉 품사 이름과 곡표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송사의 품사는 사실 음악이다. 그것은 소리로 쓴 것이다. 즉 먼저 곡조를 연주한 다음 연주한 음악에 따라 가사를 부른다. 원곡, 송립과어, 악보가 있습니다. 한 어패나 곡패의 틀은 고정적이고, 극작가나 성작사, 또는 어작사로서 변화무쌍한 희곡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아쉽게도 대본만 남기고 음악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흩어진 고서에서 음악의 흔적과 단서를 볼 수 있다. 오늘의 수업을 통해 우리는 음악이 각종 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노래에서 시는 음악의 핵심이고 음악은 시의 영혼이다. 우리가 중국의 고시를 공부할 때, 우리는 음악을 이용하여 그들의 리듬과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음악을 배울 때, 시와 같은 문예를 통해 그 의경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음악 공부는 한 학과에만 집중하고 다른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예술은 서로 통한다.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해야만 음악이 더 높은 위치에 들어갈 수 있다.
4.' 오래오래 기원합니다' 를 불러 수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