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삼국연의' 의 주요 내용과 감정
삼국연의' 의 주요 내용과 감정
삼국연의' 가 등장하기 전에, 중국의 소설은 보편적으로 짧고 용맹하며, 어떤 것은 심지어 수십 글자밖에 없었다. 삼국연의' 는 중국 최초의 소설이다. 우리는 중국의 소설이 어떻게 단편에서 장편으로 발전했는지 주목해야 한다. 원래 송대는 평론서가 성행하여, 평론서가 일종의 직업이 되었다. 이야기꾼은 고대 인물의 이야기를 제재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진수의' 삼국지' 는 이야기를 하는 가장 좋은 소재이다. 흩어져 있는 삼국 이야기 단편들도 줄곧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게다가 이야기꾼은 취재 시간이 길어져 내용이 점점 풍부해지고 인물 이미지도 점점 풍만해지고 있다. 결국, 많은 독립된 이야기들이 점차 결합되어 걸작으로 성장했다. 이런 고립된 이야기는 사회에서 오랫동안 입으로 전해지다가 결국 한 권의 책으로 가공되어 중국 최초의 소설이 되었다. 이것은 위대한 집단 창조이다. 그것은 형식상 단일 저자가 쓴 소설과는 달리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걸출한 인재에서 유래한 이 소설은 귀신 이야기 소설' 서유기' 와 또 다른 역사소설' 수호전' 으로 이어졌다. 삼국연의' 는 이후의 소설에 어느 정도 계발 작용을 한다. 역사 문학의 기원, 이 거저 자체의 문학적 가치와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우리가 깊이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첫째,' 삼국연의' 의 사상적 성향: 유반조를 포용하다.
1, 류반조사상을 작품에서 표현한 것;
2. 유반조사상을 포용하는 형성: 4. 그것은 장기적으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형성되고, 나관중이 계승하여 작품에 주조하고, 모종강이 수정될 때 다시 강화되었다.
3. 유반조의 내포를 끌어안는다: 사람들의 덕치, 인정 이상, 폭정에 반대하는 의지를 반영한다. 그것은 민족 사상의 반영이다. 정통 사상의 반영이다.
둘째, 유비와 조조의 이미지.
1, 조조: 간사함, 잔인함, 위선; 위대한 재능과 선견지명 -이것은 복잡한 이미지입니다. 나관중은 그 짧기도 하고 길기도 하여, 그 경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유비: 이상화된 군주 이미지이자 통치계급 대표 특유의 위선면이다.
셋째, 전쟁에 대한 묘사.
3 대 전투: 관두전, 적벽전, 이릉전.
유사점: 모두 약한 대 강한 것으로 모두 화력으로, 결말은 모두 약자가 이긴다.
특징이 다르다: 투쟁 쌍방의 특징이 다르고, 직면한 상황도 다르기 때문에 영원히 다르다.
학습 내용
첫째, 역사 문학의 기원
송대의 말하기 기교는 매우 발달했다. 말하는 공연 장소는 구란와사뿐만 아니라 농촌사찰에도 있다. 도쿄몽' 에 따르면 북송 도성 칭경의 유명 연예인인 호스칼은' 3 점 말하기' 로 유명하다. 즉 삼국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은측에서는 5 대 역사를 판매 포인트로 삼고 있다. 그들 둘은 모두 우수한 역사학자이다.
강연자가 전문가든 아니든, 그는 모두 강연이 필요하다. 당시 연설원고를 전문적으로 쓰는 독서회가 있었다. 서회 사람들이 이야기를 쓰려면 깊은 문학 수양과 광범위한 역사 지식이 있어야 한다. 연사의 원고는 끊임없이 연마하고 삭제하며, 아마도 편폭이 갈수록 길어지는 소설로 변할 것이다.
송대, 나덕옹은' 닭생와사종기' 에 네 가지 이야기를 기록했다.
말은 네 유파로 나뉜다. 하나는 소설이다. 은자, 예를 들면 연분, 귀신, 전설이다. 사건을 해결할 때가 되면 모두 날으는 칼몽둥이로 큰돈을 번다. 우리가 철기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말과 금북의 일을 가리킨다. 경전을 말하는 것은 불경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가 말하는' 삼' 은' 참선 참오' 를 의미한다. 역사책을 이야기하고, 전대 역사를 이야기하고, 흥폐전을 이야기하다. 소설을 가장 두려워하는 사람, 소설을 쓴 사람은 순식간에 대대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그중 네 번째는 "사서를 이야기하고, 전대 사전을 이야기하고, 전쟁의 흥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는 것이다. 삼국에 관한 이야기는 이 범주에 속해야 한다.
소설' 삼국연의' 는 당송 시대에 전해 내려오는 삼국 이야기, 특히 소설가가 전하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강의 자료를 직간접적으로 수집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여러 차례 개정된 작품이다. 아래에서 말하는' 전방평화 삼국지' 는 원대의 산물이지만, 그 시조는 송대의 화자 원고에서 유래한 것일 수 있다.
구어 소재가 어떻게 대본소설이 되는가? 아마도 그 사람은 처음에는 입소문을 전하는 것이지, 글이 아니라 입소문을 퍼뜨리는 것은 잊기 쉽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야기에 식초를 넣을수록 내용이 복잡할수록 기억하기 어렵다. 글로만 기록할 수 있어 말을 할 때 빠뜨리지 않는다. 문자 기록이 끊임없이 정리됨에 따라 편폭이 점점 커지고 있다. 여기에는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원본이 비교적 간단할 수도 있고, 후판 개정판이 복잡할 수도 있고, 삭제판은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둘째, 초안이 전해지면 같은 이야기의 여러 가지 버전이 뒤따를 수 있다. 다른 예술가나 문인들이 윤색하고 해석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두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고지신지 전평화 삼국지' 는 모두 3 권으로 원대 영종부터 (132 1- 1323) 년 건안 (오늘 민북) 까지 이어졌다 각 권에는' 삼국지평화' 전권이 새겨져 있는데, 통칭하여' 삼국지평화' 라고 불린다. 이 책은 현재 일본 도쿄 내각 도서관에 숨겨져 있다. 138 페이지가 있고 페이지당 두 개의 열이 있습니다. 왼쪽 및 오른쪽 페이지가 병합되어 위에 그림이 있고 아래에 텍스트가 있습니다. 강연자가 이 공책을 들고 있으면 그림을 보고 글자를 볼 수 있고, 입에 거품을 뱉을 수 있고, 마음대로 얼버무릴 수 있다. 이것은 반드시 강연자의 첫 원고는 아니지만, 이것은 이전 버전이다. 이것은 그것이 비교적 간단하고 거칠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삼국지략' 은' 삼국연의' 이기도 하고, 상하 3 권으로 저자가 쓴 것도 아니고 건안 서점이기도 하다. 제 1 권 제 1 행에는' 치원 신간 전 3 점 간략' 과' 치원 신간 전 3 점 간략'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지만, 표지에는' 오가신각'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지만 학계는 대부분 원세조 치원 31 년 오가 (1294) 의 각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서상이 현허를 부리는 것은 사실 원부터 정청 14 년 혹은 원명 변화의 산물이다. 제 1 권, 중권, 하권에서는 각 책의 마지막 두 페이지 이전에 의도적으로 두세 페이지의 이야기를 생략했지만 페이지 번호는 일관되어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분명히, 서점은 자재를 훔치고 고객을 속인다. 원가를 낮추기 위해서, 보통 삭제 판을 인쇄한다.
노신은 송 () 나라의 연설가 중 많은 사람이 전문가라고 말했지만, 그는 어떤 작품도 이해하지 못했다. 현존하는 평론 이야기는 대부분 위안인 작품 (1982, 127 면) 이다. 그 중에서도 신간' 전평어 삼국지' 와 치원신간' 전삼국지' 는 모두' 삼국연의' 의 주요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삼국연의' 의 원형이다.
이 절의 내용을 요약하자: 중국의 설서는 기원이 매우 이르고 송대 설서인은 특히 역사를 즐겨 이야기한다. 북송 시대에는 호삼학이' 3 점' 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삼국 이야기의 단편은 매우 일찍 전해지고, 당대에는 기록이 있다. 송인은 꾸밈과 겉치레에 힘쓰고, 내용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줄거리를 더욱 다채롭게 한다. 현존하는' 삼국평화사' 는 원인의 작품으로,' 삼국연의' 의 초기 형태여야 한다.
둘째, "삼국연의" 의 저자, 시대, 버전.
이 절' 저자, 버전, 집필 연도' 가 제공한 정보에는 많은 논란 문제가 있다. 모두들 자료를 암기하지 말고 대강만 알면 된다.
저자
기나긴 황제 독재통치 시절, 이상하게도 중국의 소설과 연극은 줄곧 정통 문인들의 무시와 차별을 받아 왔으며, 이 작품들은 대부분 신비롭고 남몰래 숨어서 못된 짓을 하고 있었다. 유감스럽게도, 그 작가는 항상 가명이나 이름 없이 자신의 삶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본 과정에서 선택한 몇 편의 명작의 저자도 비슷한 상황을 가지고 있다.
삼국연의' 의 저자는 일반적으로 나관중으로 말한다. 그의 본적과 생애 사적에 대한 기록은 매우 다르고 자료도 간략하다.
나관중의 본적에 대해 주로 네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태원, 둘째는 항주, 셋째는 동원 (산둥 동평), 넷은 여릉이다. 수십 년 동안 처음 두 가지 설이 많았지만, 지금까지는 결론이 나지 않았다. 오늘 유지현, 왕계립, 심백균, 주냉갈은 모두 동원론을 고수하고 있다. 기존 자료로 볼 때 동원의 이론은 더욱 믿을 만하다.
-타이 위안 는 말했다
명나라 이름 "유령 책 계속" 구름: "루오 Guanzhong, 타이 위엔 사람들, 번호. 남과 과부가 되다. 악부와 암호문 모두 매우 신선하다. "
둘째, 항주 는 말했다
명랑영' 칠수약고' 는 23 운이다.' 삼국과 송강편, 항주 인로본관. 옛 의에는 반드시 책이 있으니 편찬해라. "
전명 여성' 서호여행기' (볼륨 25) 는 "나관중, 전당인, 남송인, 편소설 수십 편" 이라고 말했다.
명대 왕치' 속문학통시험' 권 177' 고증과 전기' 는 "수호지는 나관작이다" 고 말했다. 글씨 안에 항주 사람. "
셋째, 동원 (동평) 은 말했다
명영옥자 (장대기)' 통속 삼국연서' 는' 나관중원적 동방, 천수평양전, 각국의 역사 연구, 한영제 종평 원년, 진태강 원년까지' 라고 말했다. 득실을 주의하다. 책의 목적은 통속적인 삼국연의, 매우 심오하지 않고 저속하다. 사실, 이것은 거의 역사적인 것이다.
왕계는' 나관중과 삼국연의' (1983, 240-265 면) 원대 조섭' 조보봉선생집' 에 첨부된' 한 대사제보봉씨' 라는 책에 열거된 31 명 중 나본과 고크유가 발견됐다. 이것은 수호전의 저자를 포함한다. 양산포 중 유일한 좋은 관리는 동평 현 진이다. 왜요 원래 자계현령은 본 도시 민 조보봉이 구직을 찾아 제자가 되기 위해 보봉이 민정을 통지했다. 따라서 송원 시대에도 보풍 선생의 제자로 등재된 진이는' 수호전' 중 유일한 좋은 관리가 진의 현기라는 것을 설명하기 어렵지 않다. 《수호전》은 슈나이암이 쓴 것으로 나관중이 편찬한 것이다. 나관중은 분명히 나본이고 동평은 그의 부모의 나라이다. 이 좋은 관원을 동평지사로 묘사하고, 왕계립은' 나관중 정성껏 안배한 것' 이라고 생각한다.
주냉가' 나관중 생애에 관한 새로운 사료' (담로비 편집장, 1992, 1 19- 130); 원나라가 죽은 후, 그는 절강성 자계에 사는 형인 로공자웨이연에 갔다. 나공은 송종실 후예 조보봉의 제자이기 때문에 나본도 조보봉에서 스승을 모시기도 했다. 침투를 두려워하는 것이 또 다른 이름이다.
나관중의 생애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그가 남송인이라고 생각한다. 원말명초에 자신이 있는 것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원말명초의 격동 경력과 작가의 정치적 포부가 삼국연의 창작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다음은 주이, 장, 주냉가 등의 말을 인용한다.
-남송 (주역)
주역 문장' 나관중의' 수호전' 과' 유림외사' 가 본 왕실보의' 서사랑기' (1985, 76-82 면) 는 "나관중이 남송인일 수도 있고 송원 사이일 수도 있다 전절' 역사문학의 기원' 에서 주역의 관점을 참고할 수 있다.
2. 1295 정도 출생 (,장,).
풍치용의' 나관중시대론' (199 1, 80-93 면 귀신서 계속' 에 따르면 나관중은 명나라 정원년 (1295) 전후에 태어나 명나라 홍무년 (1379) 전후로 85 년 정도 살았다.
장의' 나관중생졸년' (1982, 3 호, 120- 126 면) 은 책의 현재 지명으로 이 책의 기록 날짜를 고증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삼국연의' 가 1329 정도에 쓰여져 있고, 작가는 나관중 () 이라고 생각한다.
셋. 1330 에서 태어났습니다
노신의' 간사한 역사' (129 면) 는' 원명 즈음' (약 1330- 1400) 으로 여겨진다.
주냉갈소설 노트 (198 1, 제 4 호, 76-82 면
여러 가지 설법을 결합해서 대략 이렇다: 나관중동평인, 본명 나본, 글자, 별명 관중, 일명 호해 3 명. 그는 원말명 초에 태어났다. 장 Shicheng 막부, 은둔 절강 cixi 쓰기 에 종사 한 후, 명나라 초에 사망했다. 잡극에는' 송태조 용호회' 를 포함한 세 가지가 있다. 그는 또한' 삼국연의',' 진왕꽃가시',' 당연의',' 당오대연의',' 삼이삭평요전',' 분화장루' 등 6 편의 소설을 저술했다. 일반적으로 소설' 수호전' 에도 나관중의 심혈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집필 연도
"삼국연의" 의 기록 날짜에 대해 주로 네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송대 전이다. 둘째, 원나라 중기; 셋째, 명나라 초; 넷째, 명나라 중기. 어쨌든,' 삼국연의' 편집자로서의 나관중의 신분은 부정될 수 없기 때문에, 글쓰기 시간은 나관중 생활의 시대를 뛰어넘을 수 없고, 글쓰기 시간은 나관중의 생졸년과 결합해야 한다.
첫째, 노래 는 종종 말한다
주역' 은' 삼국연의' 가 송대나 북송에 기록되기 전에 우리 앞에서 인용했다고 주장했다 (본 단원, 3 면 참조).
둘째, 원나라 중기의 이론
원석석' 대중삼국연의' 명대 가정인본은 원대 나관중의 원작 (199 1, 94- 108 면) 으로 이 책이 330 여 편의 시를 사용하여 인물을 평가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인용할 때는 당신이나 송선이지 원선이 아니라 정말 원인의 말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송선, 송선, 송선, 송선, 송선, 송선, 송선) 몇 가지 필실을 제외하고, 책 속의 작은 글자 주석에서 언급한 오늘의 지명은 거의 원대의 행정구 이름과 일치한다. 강릉, 건강, 탄주는 모두 원년 2 년 (1329) 이전의 옛 지명이기 때문에 주석을 만드는 시간은 바로 1 년 만에 깨졌고, 이후 10 여 년 연장되었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원대 중반, 약 14 세기 20-40 년대에 기록되었다고 확인할 수 있다. 그는 또한 나관중의 생졸년이 약 1300 부터 1370 까지라고 생각했고, 가정본은 나관중의 원작으로 볼 수 있었다.
셋째, 명나라 초기의 이론
구양의 수필' 대중삼국연의 기록 시기' (쓰촨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1983, 280-295 면) 는' 삼국연의' 가 명초에 기록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책의 각주 날짜가 달력 2 년 전 (1329) 이라는 결론에 동의하지 않고 지명의 상황이 비교적 복잡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나관중이 명초에 시작되었고, 12 권이 홍무 3 년 (1370) 보다 덜 기록되었고, 전체 초안이 137 1 년 후에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거장이 보풍씨에게 경의를 표한다' 는 기록에 따르면 로벤이 8 위 Usdao (13 14) 와 13 위 왕너구리 (/Kloc-에서 태어났다. 로벤 관중은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약 50 세였다.
넷째, 명나라 중엽의 이론
장국광' 통속 삼국연의' 는 명중엽 (1983, 266-279 면) 에서 통속 삼국연의는' 삼국지평화' 를 기초로 쓴 것으로 보고 원대에서 출판된' 삼국지평화' 는 장 Guoguang 따라서, "이 책의 쓰기는 원나라, 명나라 초년이 아니라 명나라 중기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쓰는 어리석은 아들 장대기는 아마도 그것의 저자일 것이다. " 그는 장대기가 서문을 다 쓴 후 책을 새길 돈이 없어서 20 년이 지나서야 수조자가 출판한 것으로 추정된다.
장국광은 나관중이' 삼국연의' 의 저자라면 이 책의 집필 날짜가 나관중의 생졸년과 일치하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나관중의 생애를 결합하면, 2, 3 가지 설이 사실에 더 가깝다. 네 번째 말이 합리적이라면 명나라 중기는 전해지기 시작하는 시간이다.
버전
-지아 징벤
현존하는 명가정 임오 (1522) 본. 스물 네 권, 이백 사십 편, 한 편당 일곱 글자밖에 없다. 이 책의 서명은 "진평양후전, 이후 나본관중 편집장" 이다. 많은 학자들은 그것이 나관중 원작, 심지어 나원작에 가장 가까운 버전이라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둘째, 지방지
명대 만년 (1573- 1620) 에 출판된 판본은 몇 가지가 있는데, 약칭하여' 만력서' 라고 한다. 류룡전 조삼당과 우쌍봉당은 비교적 이르다. 흥미롭게도 내용은 가정판과 약간 다르며 글은 비교적 간단하다. 많은 학자들은' 열전' 의 시조가 가정보다 빠르다고 생각한다.
셋째, 이평본
"선생평론삼국지" 는 만력 이후, 천계년 동안 무계인 엽화에 대한 위선평으로, "이위선평" 이라고도 불린다. 가정서는 두 권마다 120 권으로 합치고, 두루마리를 나누지 않는다. 현존하는 명건양 오관명 간행물은 몇 가지가 있다. 청대 모종강은' 모주' 를 삭제하고 수정했다.
넷째, 마오 벤 (마오 핑 벤)
"모종강평 삼국연의", 청강희년 간행, 60 권 120 회. 모륜과 모종강 부자는 김성탄이라는 이름으로' 위선리 평론' 을 수정하며 전면적인 수정을 했다. 노신은 돌창 부자는 주로 세 가지 임무를 수행한다고 말했다. 하나는 고치고, 하나는 증량하고, 셋은 감량한다. 나머지 각 절은 "하나는 정안, 두 번째는 정사, 세 번째는 짱 삭제, 네 번째는 자잘한 일 추가, 다섯 번째는 시 변경" 이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책은 전대보다 봉건 정통관념을 더 강화했지만 예술처리에서 전대를 크게 능가했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이 네 가지 버전은 세 가지 버전밖에 없다. 하나는 가정이 출판한 통속적인 삼국연의, 하나는 삼국지전, 세 번째는 모평본의 시스템이다. 가지와' 이평본' 은 모종강 교정을 거쳐 이미' 모평본' 에 편입되어 같은 시스템에 속해야 한다. 현재 서점에는 모평체계의 책이 많이 인쇄되어 있지만, 교정할 때 일반적으로 가정본의 다른 버전을 참고하여 약간의 수정을 한다.
셋째, 삼국 이야기의 형성
진대 진수편' 삼국지', 배송지는 유송 400 여종의 책을 참고로 인용했다. 우리는 위진 육조 시대에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유행은 항상 구체적인 사적에 근거하여 인물을 판단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중에' 세설신어' 에는 위진 각종 인물의 멋진 이야기가 많이 수록되었다. 인물을 품평하는 풍조가 한동안 전해지면서 당시 인물의 말과 행동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 말하는 과정에서 재미도 강하고 입소문 사이에 화자의 주관적인 견해와 개인적 색채가 더해져 사람과 일에 대한 묘사도 점점 더 흥미진진해지고 있다.
서술, 묘사, 양진 남북조 3 국의 이야기와 인물을 찬양하는 문헌은 30 여 가지가 있다. 이것은 현존하는 문헌이니, 실제 수량은 분명히 이것만은 아니다.
당대에는 140 여 편의 삼국에 관한 시가 있고, 송대에는 80 곡 정도가 있다. 이것들은 또한 오늘날 알려진 자료로 볼 때, 그때는 분명히 더 많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원대에는 시와 산문 외에도 삼국 이야기를 소재로 한 60 여 편의 원잡극이 있다. 이 점은 더욱 주목할 만하다. 첫째, 삼국 이야기의 개별 단편은 당시 잘 발전하여 극본을 편성할 수 있었다. 둘째, 연극은 시가보다 더 널리 퍼지고, 영향이 더 크며, 소설의 발전과 서로 인과관계가 있다. 송대 이래 줄곧 전해져 온 삼분법이 삼국연의 소설의 기초가 되었다.
삼국연의는 소설이지만 원작 이야기는 산발적이다. 이런 단편적인 소재들이 결국 어떻게 대작으로 조직되었는지는 흥미로운 과정이다. 이 과정은 길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전혀 정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정사와 비슷하다면 삼국지를 다 쓴 후에는 삼국연의를 다시 편찬할 필요가 없다. 물론,' 삼국연의' 소재는' 삼국지' 뿐만 아니라' 삼국지' 의 주석과 다른 육조사료에서 간접적으로 따온 것이며, 후세 사람들이 충분히 개발한 이야기 소재 (이른바' 보재') 가 더 많다. 특히 원잡극 작품은 삼국 이야기를 피와 살결이 있는 생활로 스며들었다. 삼국 이야기의 형성은 다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진수의' 삼국지' 가 기록되기 전의 기록으로, 대부분 역사자료로, 역사인물 출신, 언행 기록, 전설을 포함한다. 진수의' 삼국지' 는 그 중 일부를 정사를 편찬하는 자료로 인정했지만, 더 많은 자료는 문인이나 민간이 남긴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삼국지' 가 출판된 후 초기, 특히 동진 남북조 시대였다. 삼국까지는 그리 멀지 않아 여전히 많은 문헌과 민간 전설이 유행하고 있지만, 이야기의 내용은 불가피하게 증가하거나 변하기 시작했다.
세 번째 단계는 당송 시대 문인의 노래와 이야기꾼의 공연이다. 전자는 이야기와 전설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고, 후자는 단편적인 이야기를 더 긴 단위로 결합할 수 있다.
네 번째 단계는 원잡극 작품이다. 원대의 많은 극작가들은 모두 삼국 이야기를 멋진 극본으로 쓰려고 시도했다. 여포, 가오리 매미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현존하는 극본은 무명의' 김운당 비밀편', 정광조의' 호옥관 3 전 여포', 우한 신하의' 호옥관 3 전 여포' (장애), 나머지' 백의참수 여포' 이 있다. 또한 원남극에는' 시임 딸을 잃은 이야기' (불완전) 도 있다. 우리는 원극 작가가 전체 삼국연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단계는 Luo Guanzhong 의 책입니다. 대중 삼국연의' 라는 책은 정사, 소설 선문, 고증, 통속적인 정도에서 모두 진실이다. 특히 역사, 노트, 전설, 평론, 극본, 시 등을 포함한 각종 경전. 모두 녹아 위대한 작품으로 변했다. 이것은 실제로 수천 명의 사람들의 노력을 모았습니다. 나관중이 되기 전에 이야기 텍스트와 줄거리를 수정해 가공하는 무명 작가도 공을 들일 수 없었다. 나관중후기는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삼국연의' 의 사상 내용
모평' 삼국연의' 앞에' 삼국지 읽기' 가 한 편 있다. 이것은' 삼국연의' 를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문장, 그 내용과 문학 기교에 대한 분석을 포함한다. 모든 관점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깨우침이 있어서 꼭 읽어야 한다.
주제
삼국연의' 는 진수의' 삼국지' 의 역사적 범위를 바탕으로 문학적 관점에서 한말부터 서진 통일의 진화 과정을 재현했다. 역사적 사건은 마음대로 편집하기가 불편하지만 세부 사항은 극한까지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작가는 글을 쓸 때 개인의 주관적 요소에 녹아 사상성이 뚜렷한 문학 작품이 될 수 있다. 삼국연의' 는 정통으로, 곳곳에서 유경조를 존중하며, 진수의' 삼국연의' 와 위진을 정통으로 하는 것과는 다르다. 항상 그것의 주제로 여겨졌다. 유양과 조조는' 삼국연의' 의 주요 선율로, 특히 회자되는 모평이다. 정통을 강조하라' 는 말이 이 책의 주제는 정확해야 한다. 오랜 이별과 오랜 이별이라는 개념도 작가의 명초시대 배경과 관련이 있다.
다섯째, "삼국연의" 의 예술적 업적
첫째, 전쟁을 설명하십시오. 둘째, 캐릭터 이미지를 형성하십시오. 셋째, 구조 예술; 넷째, 언어 특징.
전쟁을 묘사하다
첫 번째 요점은 전쟁의 다양성이다. 책에는 수백 차례의 전쟁이 묘사되어 있으며, 육전, 수전, 수륙 혼합전 (예: 침수 7 군) 으로 나눌 수 있다. 공방전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복격전, 기습전, 또는 위치 전쟁, 게릴라전; 아니면 주께서 겨루거나 양군이 여러 가지 형태로 혼전을 벌이실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두 번째 요점은 군사 행동과 정치 전략의 결합이다. 예를 들어 조조 남정은 목적이 없는 것이 아니라 통일의 대업을 완성하기 위해서이다. 유비 연합 오저항조조는 발붙일 곳을 마련하기 위해 유씨한실을 진흥시켰다. 제갈량의 남정은 남방 소수민족과의 분쟁을 해결하고 후방을 안정시켜 강력한 조위를 전력으로 상대하기 위해서이다.
셋째, 전쟁의 승부는 지모에 달려 있다. 관건은 기획자의 총명함, 부하 직원의 좋은 책을 채택할 수 있는지, 적정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지, 충성과 배신을 객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 냉정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다. 크고 작은 전쟁의 승패는 모두 위트의 운용과 관련이 있다. 만원고' 는 많은 예를 들어 원작을 볼 것을 건의했다.
넷째, 전쟁 과정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십시오. 좌전' 을 흡수하여 전쟁의 경험을 묘사하고, 전략을 매우 상세하게 쓰고, 전투 과정을 간략하게 썼다. 상세하게 우세한 자를 적고, 열세에 처한 자를 약간 써라. 위너 자세히 쓰고 실패자를 간략하게 써내다. 몇 차례의 대항을 통해 점차 인물 형상을 형성하였다.
캐릭터 이미지를 만듭니다
노신은' 간사사' 에서' 삼국연의' 를 비판했기 때문에, "사람을 쓰는 것도 상당히 부족하다. 그래서 유비의 굵기가 가짜처럼 보이고 제갈의 지혜는 요시에 가깝다. 관우에게, 그는 착하고, 용감하며, 그는 줄곧 눈에 띄었다. " 이전에 많은 비평가들이 영향을 받아 자신의 이론을 뒤집을 엄두가 나지 않아 거의 결론을 내렸다. 사실 노신의 관점은 편파적이다. 삼국연의' 는 인물 형성에서 명확한 충간 주관적 의도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흑백이나 흰색이 아니다. 공명은 만사가 신처럼 되기를 바라지만, 만유의 실수가 있는 것도 아니다. 조조는 간사한 사람이라 장점이 없는 것도 아니다. 관우는 충성스럽고 용맹하지만, 자신을 위해 쓰고, 대국을 돌보지 않는다. 예를 들면: 마초와 겨루기 위해서; 손권을 욕하고 결혼을 거절하다. 부끄러움과 황충이 병행하여 오호의 인도를 받지 않는다. 넷째, 노신을 경멸하여 실패를 초래하였다.
구조예술
삼국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위 (), 촉 (), 오 () 의 흥망 () 을 세로선으로 하여 전쟁의 발전과 인물의 활동을 소재로 한다. 90 여 년의 흥망사는 세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황건봉기에서 적벽으로의 전쟁이다. 세 번째 단계는 삼국정립에서 제갈량의 사망에 이르는 것이다. 그동안 위촉오 사이에 복잡하게 얽힌 분쟁, 크고 작은 각종 전쟁, 문신무장의 교묘한 방안으로 하나하나 끌려와 결국 하나의 큰 이야기가 형성되었다. 전통 장훼소설의 구조륜이 서로 호응하여 주선을 따라 발전하여, 시종일관 분산과 일치에 집중해 통일된 소설 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97 년의 역사적 사건을 처리하는 중 처음부터 제갈량의 사망까지 51 년 동안 104 회를 사용했고, 이후 46 년 동안 시간은 사실상 절반에 육박했지만, 역사 진화를 요약하는 데는 16 회밖에 걸리지 않았고, 그 성분은 현저히 불균형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삼국연의' 가 촉한을 정통으로 삼기 때문이다. 처음 50 년 동안, 무에서 유유까지, 약에서 강까지, 연합 오항조 () 로, 이 세상에서의 빛나는 사적은 자연히 대서특서 () 가 될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제갈량이 죽은 후 형세가 급변하자 촉한은 붕괴에 직면하기 시작했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공간이 크게 축소되었다. 구조적으로 처리 시간의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 촉 (), 오 () 에 대한 묘사에서 촉 () 과 위 () 사이에는 전쟁이 있지만, 더 많은 것은 촉 () 과 오 () 사이의 전쟁, 더 많은 것은 오위 () 사이의 전쟁이다 그러나 그동안 관심의 초점은 촉 () 위 () 에 있었고, 오 () 에 대한 묘사는 다소 간과되었다. 이 때문에 삼국 인물을 연구하는 사람들도 무심코 슈와 위군신에 편중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작가는 우선 순위를 정하는 데도 매우 생각이 있다.
삼국연의' 는 전쟁의 주제를 묘사한 전쟁 소설이기 때문에, 우리는 또한 전쟁 이야기를 둘러싸고 형성된 특수한 줄거리에서 구조적인 맥락을 빗어 낼 수 있다. 정철생의' 삼국연의예술감상' 은 그 구조를 이렇게 분석해 관도, 적벽, 이릉의 3 대 전역을 주선으로 삼아, 중간에 부차적인 보조 전역을 꿰뚫고 전서를 관통하여 전쟁체계를 형성하려고 시도했다 (1992, 246-273 면) 모신과 엽욱도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적벽전을 예로 들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 * * * 일련의 단편 소설, 조조의 문필, 제갈량과 유유의 구수전, 장간의 중계, 황게의 용병험수, 공명의 화살, 동풍 차용, 화용도가 조조에 대한 해설을 포함해 모두 큰 것을 형성했다
언어적 특징
삼국연의' 는 평실한 문어문으로 써서 간결하고 말투가 명쾌하다. 봉건 시대에 약간 문화적으로 인정받은 사람들의 보편적인 찬사를 받아 교류에 유리하다.
삼국연의' 라는 책, 특히 모평본은 많은 고대 작가의 시사를 차용했다. 백화문보다 평실한 문어문을 사용하면 언어 스타일에서 이 시와 더욱 통일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삼국연의' 는 많은 성어를 창조하고, 많은 속담을 인용하거나 발명하여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중화민족의 언어를 풍부하게 했다.
삼국연의' 가 후세 문학에 미치는 영향.
삼국연의' 는 이후의 문학에 몇 가지 영향을 미친다. 첫째, 그것은 역사 소설의 원조이며, 이후의 많은 역사 소설은 그것을 본보기로 삼아 그 체제 구조를 모방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둘째, 이 책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하다. 명청과 근대 많은 연극가들이 이를 극본으로 각색했다. 셋째, 후기 시 작품은 전고 또는 노래 제재로 쓰인다. 넷째,' 삼국연의' 언어는 엄격하여 후세 작가의 언어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