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문사류 논문? |? "신화 터미네이터" 공자의 진 전 신화 (제 1 부)

문사류 논문? |? "신화 터미네이터" 공자의 진 전 신화 (제 1 부)

첫째, "공자" 하나님의 전설의 끝

"아들이 말한 것은 괴력이 난잡한 것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공자는' 논어' 에서 요괴와 신선에 관한 것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진나라와 한 왕조의 많은 저서에서 공자는' 괴력 난신' 이라는 소문의 종결자로 여겨져 신 (신과 신선은 선진시대의 다른 전설 체계) 에 대한 익살스러운 해석을 많이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시체편" 에서 자공이 말했다. "너희들 사방은 모두 고대 황제를 믿느냐?" 공자가 말했다: "황제는 자신과 어울리는 네 사람을 취하여, 그 네 사람을 중주를 다스리게 하고, 결합시키며, 고려하지 않고, 약속하였다. 이것을 사면이라고 합니다. "

자공이 물었다. "옛날 사람들은 황제가 네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는데, 사실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황제는 자신의 뜻에 맞는 네 사람을 골라서, 그들로 하여금 자신을 위해 사방 (이른바' 사산' 에 관한 것) 을 다스리게 하여, 그들은 황제의 네 얼굴 같다."

\ "다이 오디 드 \" 도 말했다; 공자에게 물어봤는데 ... 황제는 이미 300 년이 되었다고 한다. 황제가 사악한가? 사악하지 않나요? 왜 300 년일까요? 공자는 말했다: "... 인생은 백년 동안 이득을 보고, 사람은 죽어서 그 신의 백년을 두려워하고, 사람은 죽어서 백 년을 가르치기 때문에 300 년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공자에게 물었다: "황제가 300 년을 살았다고 들었다. 그는 도대체 사람인가? " 공자는 정중하게 대답했다: "황제가 살아 있을 때 인민에게 100 년 동안 복을 주었다. 그가 죽은 후, 그는 백성들에게 그를 100 년 동안 두려워하게 하였고, 그 후 백성은 계속해서 그의 계시를 100 년 동안 따랐다. 그래서 황제는 300 년을 산 것 같다. "

한비자는 공자가 불륜을 끝낸 전설도 담고 있다. 애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들었어, 믿니?" " 왕위: "이봐, 사람, 왜 충분해? 클릭합니다 그는 다른 차이가 없다. 단지 목소리와 관련이 있을 뿐이다. 야오는 말했다: "하나면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옳은 일을 하다. 그래서 선생님은' 나는 발이 하나 있지만 발은 아니다' 라고 말했다. ♫ ""

루 애 공 (Lu aigong) 은 공자에게 물었다: "나는 쿠이 (kui) 가 단 하나의 발 만 가지고 있다고 들었다. 사실입니까? " 공자는 거짓말을 했다. "날뛰기는 사람인데, 어떻게 한 발만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응? 그는 피아노를 잘 쳤기 때문에, "나는 음악가가 한 명만 필요하다." 라고 말했다. 。 이름은 규 러정 (로열 오케스트라의 대장) 입니다. ""

둘째, "황제" 와 "쿠이" 의 원형

중국의 역사는 하상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여름 (대략) 은 서부 (산시) 에서 기원하고, 주도 서부 (산시) 에서 기원한다. 따라서 북서쪽에서 시작된 쿤룬 신화 (Kunlun Foundation) 은 저우 왕조 (Zhou Chao) 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과보의 추일, * * * * 공노로 저우산, 영열신군전 치우, 후사일, 창어 분월 등의 전설은 모두' 쿤룬' 신화 시스템에서 나왔다.

쿤룬' 신화 가운데 신들은 두 명의 우두머리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신들과 인류의 조상이고, 하나는 신들을 통솔하는 천제 (하늘, 황제, 황제라고도 함) 이다. 선진시대의 지리학 저작' 산해경' (진대의' 산해경' 은 원작은 아니지만, 여전히 부분적으로 사실이다) 에는 쿤룬산과 황제에 대한 묘사가 너무 많다.

일반적으로 황제는' 쿤룬 유적' 에 살면서 각종 신, 귀신, 괴괴, 짐승, 기이한 화초를 경영한다. 황제는 고등어 (), 우 (), 전호 () 등의 신 (중원 몇 민족의 조상) 을 낳았고, 잔종 (), 북제 (), 삼묘 () 등 일부 민족의 조상도 낳았다. 황제와 그의 신하들은 또한 자동차, 배, 옷, 집, 수학, 의학을 발명했다. 그래서 초기 황제는 그리스 신화 속 제우스, 북유럽 신화 속 오딘, 인도 신화 속 인드라 (북유럽 신화 속 뇌신과 솔의 동원) 와 매우 흡사해 보였다. 참, 제우스, 솔, 인드라는 모두 뇌신, 그들의 신기 번개, 뇌신의 망치, 공이를 떨어뜨리는 것은 모두 그렇게 비슷하다. 황제와 범천은 사면불인데, 신들의 아버지로 여겨진다. 인도 신화 중 수미산과 천족이 거주하는 쿤룬은 중국과 인도 사이의 끊임없는 설산 사이에 위치해 있다. 이 신화 들은 인류의 더 오래된 기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어야 한다. 언젠가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 을 참조하십시오

"도" 도 "산해경" 에서 나왔다. "동해에는 유파산이 있고, 바다에 들어가면 7 천리에 이른다. 위에 야수 한 마리가 있는데, 소 한 마리처럼 보인다. 그것은 창백하고 뿔이 없다. 네가 수면에 들어서고 나갈 때 폭풍우가 올 것이다. 그 빛은 해와 달과 같고, 그 소리는 천둥과 같다. 그 이름은 규입니다. 황제가 얻은 것은 그 가죽을 북으로 하고, 뇌수의 뼈를 가이드로 하고, 500 리가 천하를 들었다. "

원래' 퀘벡' 은 동해 거수로 나타날 때마다 우레와 같은 소리를 낸다. (나는 그것의 원형이 고래라고 의심하지만, 지금까지 관련 문헌을 발견하지 못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황제는 그 가죽으로 북을 만들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퀘" 는 황제의 악기 (드럼) 에서 요오의 악사로 변했다. 참, 여기서도 진나라 시대의 사람들이 종종 황제, 요 등 전설의 제왕을 혼동한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다. 이런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내일 우리는 진나라 신화 발전을 체계적으로 빗질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