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유교의 의식에 대한 해석
유교의 의식에 대한 해석
공자는' 인' 과' 례' 를 통해 완전한' 도덕과 도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인론은 인간성정신을 구현하고, 예론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의 질서와 제도를 반영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로, 어떤 사회,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되고, 질서와 제도사회는 문명인류 사회를 설립하는 기본 요건이다. 공자의 이런 인도주의와 질서 정신은 중국 고대 사회 정치 사상의 정수이다.
유교 예절에는 세 가지 수준이 있다.
첫째, 선물은 자연의 법칙이다.
공백의' 예기 정의' 는 "제자는 도리를 따져야 한다" 고 말했다. 그것으로 다스리면, 천하와 함께 영광스럽다. (서양속담, 명예속담). " 이곳의 의식은 영원하고 우주의 하늘을 가리키며, 서양인의 말로는 자연법이다.
예의는 자연의 법칙을 반영하는 규칙 체계이다.
"백호통 감정" 은 "례자, 그래, 그래." 라고 말했다. 규칙체계의 관점에서 볼 때, 이곳의 의식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에티켓.
예의는 중국 봉건 시대에 의례는 광범위한 구속력을 지녔으며, 백성들뿐만 아니라 군주도 모두 예의의 제약 안에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절, 예절, 예절, 예절, 예절, 예절, 예절, 예절) 군주가 군주가 아니라면 제후는 출병하여 정복하고 무력으로 예의질서를 회복할 수 있다. 소위 "무군이 그 사람의 길에 있지 않으면 제후가 구걸하고 집행할 것" 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왕, 군왕, 군왕, 군왕, 군왕, 군왕) 군신 관계도 예법 관계다. 설령 네가 군주라 하더라도, 만약 네가 예법을 어기면, 나는 소송을 제기하여 스스로 군신 관계를 해지할 수 있다. 분명히 에티켓은 현대 법치의 본질에 더 가깝습니다.
2, 풍속 습관
예의는 풍속 습관, 즉 습관법과 사회의 자발적인 질서이다. 예의는 왕이 세운 것이 아니라 전통과 풍습, 인정과 상식에 대한 인정, 선현의 자연법칙에 대한 발견에서 비롯된다. 영국 정치학자인 에드먼드 버크는 "시민사회가 관습과 관례의 산물이라면 관습과 관례가 바로 그 법이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법치의 본질을 말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유교도 그렇게 말한 것을 알아야 한다. 남송 철학자 견수드가 말했다. "부정령은 반드시 인신일 것이고, 유대인 정사는 반드시 풍속으로 인한 것이다." 이 언어는 버크의 말과 서로 참고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적절한 법률은' 발명' 이 아니라' 발견' 이다. 유가의 말로 말하자면, 이것은' 제례',' 천건법'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습관법과 자연법에서 인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하이에크의 말로 말하자면,' 법이 입법보다 앞서다' 라고 불린다. 이것은 매우 심오한 헌법 명제이며, 그 본질은 최고 권력을 장악하는 왕이라도 독단적이고 전능한 입법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이다. 법가의' 사람은 주인이고 법지상이다' 는 주장은 군주독재의 도래를 분명히 선언했다.
셋째, 예의는 예의다
천도, 천리, 자연법으로서 의식은 무형이며, 계획체계로서 예도 반유형 반무형이다. 의식에는 표현, 표현, 강화를 위해 완전히 보이는 의식이 필요하다. 이것이 예의다.
유교 예절은 만상을 포괄하고, 곡례로 "도덕인의와 비례도" 라고 말한다. 교훈은 흔히 볼 수 있고, 무례함은 준비하지 않는다. 분쟁 및 소송, 무례한; 군주, 상하, 부자, 형제, 무례한; 공식 학자, 무례한; 반군 치군, 관에게 법을 넘겨주고, 무례와 위엄은 용납할 수 없다. 신사에서 귀신을 제사하는 것은 성실하지 않다. 군자의 존중, 구속, 양보입니다.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