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첸 최근 문장
첸 최근 문장
진
공자의 논어는 중국 사상사에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역대 유가학자들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충실히 기록한 것으로 여겨지는 저작으로서 그것을 상세히 빗고 고증하고 천명하였다. 중국 고대 사상 전통의 발전에는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는데, 바로 해석을 통해 사상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논어" 가 책으로 된 후, 역대 유생들의 정리, 고증, 해석은 종종 각자의 사상 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부분이 되어' 논어' 의 해석 체계를 발전시켰다.
공자가 처한 시대는 정치제도, 사회생활 등에서 역대 해석자와는 달리 전혀 다르다. 공자 이후의 서한 () 은 한무제 () 가 백가 () 를 파면했고, 유술 () 을 독존하는 정책으로 유교 사상이 정치 제도를 통해 사회에 침투하기 시작했다. 유가사상은 제도화를 통해 추진된다. 진인각 씨는 "부정사회의 모든 공적 행위는 법전과 관련이 있다. 법전은 유가사상의 구체적인 현실이다" 고 말했다. 그래서 중화민족은 2000 년 동안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것은 정말 제도 법률 생활의 측면이다. " ⑴ 유교 사상의 정치화와 사회화는 역사적으로 한 세트의 문화 모델로 축적되어 도덕교조를 도출하고 실천에서 상응하는 도덕적 본보기를 만들어 냈다. 바로 역사 환경과 시대문맥의 차이로 고전을 해석하는 학자들은 고전을 해석할 때 불가피하게 시대의 낙인이 찍혀 있다. 고전적인 해석자는 해석을 통해 고전을 부활시키고, 해석에서 새로운 사상을 발전시킨다. 동시에, 해석자와 고전 사이의 격차는 주로 역사적 배경과 로켈의 차이로 인해 필연적으로 고전과 해석 사이의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⑵ 오늘, 우리는 역대 주석을 이용하여' 논어' 를 해석할 때, 항상 이런 긴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한편으로는 해석을 통해 고전을 이해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고전과 해석 사이의 장력을 통해 사상사의 변천을 이해해야 한다. 동시에, 현대 학술 연구자들이 현대의 시각으로 전통 사상을 바라볼 때, 종종 무의식적으로 전통 사상이나 어떤 특정 사상가의 사상을 빈틈없는 사상 체계로 해석하려고 시도하는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전통 사상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심각하게 손상시킨다. 서로 다른 시대의 고전과 전통 관념 해석 사이의 장력을 드러내는 것은 우리가 관념 전승의 풍부함과 다양한 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 사상사에서 군신 관계는' 오륜' 중의 하나이며,' 충성' 은 사상사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이 글은 공자 시대 유가의' 존군' 원칙과' 충성' 의 사상 내용을 고찰하고, 고전적인 해석으로 역대 해석에서 존재할 수 있는 오해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하며,' 논어' 의 여러 해석문에서' 존군' 원칙에 대한 해석을 해석해 고전과 시대해석 사이의 긴장감을 드러낸다.
1. 경전으로-'논어' 에서' 군으로' 내용에 대한 고찰
중국 고전 해석사에는' 경해경' 이라는 해석이 있는데, 곧 비슷한 역사적 사실과 의미로 다른 종류의 고전에 해석될 것이다. 고전적인 내용은 시대에서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권위에서 비교적 믿을 만하고, 사상체계에서 서로 교차하여 서로 증명하기 때문이다. 내용에 많은 인용이 있기 때문에 고전을 해석하고, 고전의 본색을 최대한 복원하고, 시대적 의미 차이로 인한 이해편차를 피할 수 있다. 양수다 선생의' 논어소증' 이 바로 이런 방법의 전범이다. 진인각 씨는' 논어 서순' 에서 "성인의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사실을 증명하지 않으면 목표가 없는 화살이 된다. " 거룩한 회칙 말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동의어를 쓰지 않으면 현기이다. "(3)' 논어' 어록에는 상호 참조할 수 있는 곳이 많다. 이러한 지칭은 같은 텍스트에서 핵심 개념과 어휘가 같은 역사적 환경과 언어 시나리오에서 사용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본보기는 이후의 해석보다 당시 사상의 진면목을 더 잘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논어' 의 내용에 대해' 공부와 시습의' 편은 구름이 있다. "하자가 말했다.' 현자 변색;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말을 하면 그만이다: 나는 배우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이 문장은 다른 인용문과 함께 이해할 수 있습니다. Zeng zi 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방문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논어" 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충성' 이라는 단어는' 편지' 입니다 증자의 자치는 이렇게 진실하여 학습의 기초로 볼 수 있다. 이 세 가지의 순서 중에서 충실함은 뜻을 전파하는 데 사용된다. ⑷
주씨의 논평에서 볼 수 있듯이, 첫째,' 삼성오신' 중 세 편은 학습의 기초이며,' 배우지 못했지만 반드시 배워야 한다' 는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으며, 본질적으로' 학습' 이라고 말하는 내용이다. 둘째, 증자 3 성 3 성,' 충실은 Xi 의 근본이다',' 하자' 와' 부모가 할 수 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라' 는 말은 모두' 충성' 과' 편지' 이다. 이로써' 시군이 그 몸을 이끌 수 있다' 는 것은 본질적으로' 충신' 관념이 군신 관계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임을 알 수 있다. "논어" 에서 또 한 구절을 인용했다. "정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그래서, 봉군은 어때?' ♫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6 월 사신 의식, 신충. 클릭합니다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논어' 에서 신하와 군의 관계는 충절이고, 군신 관계에서의 충절의 구체적인 내용은' 몸을 이끌 수 있다' 는 것이다.
우리는' 불충실한 사람' 의 관점에서' 논어' 에서' 충성' 의 의미를 해석한 후' 군왕' 의 구체적 상황에 넣어' 군으로 이끌 수 있다' 는 의미를 고찰해' 논어' 에서 군신의 기본 관계를 보여준다.
우선, 일반적인 의미에서 "충성" 이라고 말하십시오. 오랜 독재사회에서' 충성' 과' 효' 는 종종 함께 사용되며, 이것은 일종의 군신 사이의 정치적 관계가 되었다. 논어에서 충성은 편지와 마찬가지로 넓은 의미의 사회관계이다. \ "논어 \" 에서 충절을 언급하는 곳은 20 여 곳, 그 중 7 곳이 병용되고 충효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 "편지" 는 거의 복합어가 되었다. 곽점에서 새로 출토된 죽간중, 심지어' 신의 길' 장까지 있어 편지와 편지의 관계를 전문적으로 서술한다. ⑸
한대 허신의' 설문해자' 에서' 충성' 에 대해 비교적 객관적이고 간단명료한 해석을 했다.' 충성, 존경, 정성을 다하다. 마음에서 우러나와 중간 소리로 말하다. " Duan yucai 는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존중, 존중. 클릭합니다 。 성실하지 않고 존중하지 않는 사람들은 신중한 훈련의 대명사이다. ⑹
"충성" 에 대한 적절한 해석은 "전심" 이다. 헌신의 기본 의미는' 성실' 이다. "리인논어" 는 공자의 일관적인 도리를 "충서" 라고 말한다. 주씨는 충용서에 대해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설명을 했다. "최선을 다하는 것은 충용이고, 자신을 채찍질하는 것은 용서다." " (7) "경사 문답" 에서 "일관적인 주장은 주석이나 주석이 필요하지 않다." 중용 "을 읽는 것은 주석과 주석이다. 하나는 진실하다. " 충성심' 은 인간관계에서 타인에 대한 진실성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지, 성실함뿐만 아니라 말과 행동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동시에, 이런 지불은 인간관계 활동에서도' 존중' 으로 밀릴 수 있다. 「예기」에서는 장례식과 제사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례식이 가장 충직하다." "제사의 충성은 사랑하는 사람의 사랑을 보는 것과 같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그런 다음' 충성' 이 정치 분야에 반영된 군신 관계를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양 지안 (yang Ji) 은 "견권 이론 (Xun theory)" 주석에서 "충성도 성실하다. 성실과 본질은 같습니다. 진심으로 사람들이 충성을 구하는 줄 알았기 때문에, 나는 너에게 충실하고 성의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도 충성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공자의' 군왕' 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춘추전국시대의 정치환경으로 돌아가야 하며, 특정 정치환경에서만 구체적인 정치관계를 토론할 수 있다. 좌전' 에는 석경이 위장공에 대한 권고로 당시 정치환경과 사람들의 마음 속에 이상적인 인륜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구절이 있다.
\ "하물며 카디프 싼, 어린 사람 길이, 먼 사람 근처, 새로운 사람 노인, 작은 사람 증가, 음란한 사람 휴식. 이른바 육역도. 군의, 신하, 아버지의 은혜, 아들의 효도, 동생의 사랑, 동생의 존경, 이른바 육순도. " ⒇
육순' 은 예치 안정기의 윤리적 상태다. 이런 상태가 특히 강조되는 것은 예치가 실생활에서 이미 파괴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즉 예붕악악의 시대로 접어들기 때문이다. 육순' 은 군주, 신하, 부자, 형제의 세 가지 윤리를 언급하다가 나중에 중국의 2000 여 년 전통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오륜의 일부로 발전했다. 이 세 가지 윤리에서 부친자효, 형제가 형제를 사랑하는 것은 모두 이후 오륜의 해당 내용과 변하지 않았다. 가장 큰 변화는' 군의의, 신하의 여행' 이다. 후세의 신하와 신하의 관계는' 충성' 뿐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주천자의 고유 권위가 와해되면서 제후가 패권을 다투는 국면이 이어졌다. 모든 제후국의 군주는 절대 권력을 장악할 수 없고, 한 사람의 독재하에 군주가 노발대발하는 권위는 말할 것도 없다. 당시 군신 관계는' 정의' 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공자는' 군자가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는 배후의 감정이 바로' 존중' 이라고 제안했다. 공자논어' 는 "공자는 군자에게 아들이 있다고 말하고, 네 가지를 안다. 그 도경, 그 일은 공경하고, 그 이익은 백성을 부양하고, 그 의민은 알고 있다" 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 위령공은 "군자의 일은 먼저 그 일을 공경하고, 나중에 그 일을 먹는다" 고 말했다. "존경" 은 충성에 대한 해석이다. 공자의 정치적 이상은 예치질서를 회복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가 정치를 제기한 첫 번째 단계는' 정명' 으로' 군신 부자' 를 의미한다. 이런 예치질서에서 군주와 대신은 모두 각자의 독립된 인격을 가진 개인으로 존재한다. 나는 군주를 존중한다. 이것은 예치질서에 대한 존중이다. 이 순서에서 군신은' 정의' 로 일치한다. 따라서 군주는 반드시 좋은 군주의 역할을 해야 하고, 대신은 반드시 좋은 대신의 역할을 해야 전체 예제 질서의 안정성과 합리성을 보장할 수 있다.
이런' 의식' 에 대한 존중도' 도' 의 표현이다. 논어 선진화' 는 "이른바 신하, 도리로 일을 하면 멈출 수 없다" 고 말했다. "도" 는 공자가 제기한 이상주의 정신이다. 여영시 선생은' 사와 중국 문화' 에서 "철학이 돌파되기 전에 선비는 봉건관계에 고정되어 있고, 자신의 책임이 있다" 고 말했다. 그들은 정치 사회를 비판하고 제후에게 반항할 더 높은 정신이 없다. 하지만' 돌파' 이후 학자들은 이런 정신, 즉' 도' 를 발전시켰다. " ⑵' 도' 를 정신적인 버팀목으로 유교의 군신 관계는 새로운 면모를 갖게 되었는데, 이는 공자 이후의 맹자에게는 더욱 통쾌하게 드러난다. 맹자는' 덕' 과' 자리' 를 구분했고, 맹자만장은 이렇게 말했다.
\ "하나, 하위 6 월 도, 나도, 당신과 당신의 친구 는 어떻게 감히; 덕이 있으면 내 친구가 될 수 있다. "
곽점에서 새로 출토된 죽간이에서 공자에서 자사, 맹자에 이르는 사상 전승을 볼 수 있다. "노공이 자사를 묻다" 라는 절은 "노공이 자사를 물었다.' 어떻게 충신을 위해 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자사가 말했다:' 늘 왕을 악한 자로 부르는 것은 충신이라고 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⑿
공자에 따르면 군신 관계는 독립된 인격을 가진 두 개체 사이의 관계이며, 그들의 결합은 질서에 근거한 * * * 동일성; 자사에서' 충신' 은 자신의 내면의 생각으로 군주의 잘못과 단점을 직접 지적하는 것이다. 맹자에게서 대신은 예치국의 질서를 인정하는 것 외에도 "총칭 군을 악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는 덕이 있고 군위와 맞설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군신의 인의가 하나로 인해 대신은 너에게 절대 복종할 수 없다. 그는 너를 선택할 수 있다. 예기' 는 "40 세를 벼슬으로 삼아 특별히 계획을 세웠다" 고 말했다. 화목하면 복종하고, 역행하면 복종한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너는 가라. 클릭합니다 "예기 곡례" 다음 편은 "충고는 나타나지 않고, 듣지 않으면 도망친다" 고 말한다 "맹자 완 장 아래" 는 말했다: "예, 훈계; 재삼 듣지 않고 가다. " 이런 군신 관계는 후세 1 인 독재정치체제 하에서' 군욕신이 죽고, 신하가 죽어야 한다' 는 차이와 다르다.
춘추전국시대에 공자의' 우충군',' 우충군' 의 의미는 구체적으로' 나는 도충군',' 나는 항상 군악을 말한다',' 군이 이미 가지고 있는 나의 간언',' 삼간언' 에 반영됐다. 만약 당신이 "듣지 않는다", "안 된다", "군신의 뜻은 끊어지고, 신하의 충성도 소진되고, 신하는 반드시" 가 "를 선택해야 한다.
둘째, 역대' 논어' 의 해석에서 고전과 해석 사이의 긴장감을 본다
풍우란 씨는 중국 고대 철학의 발전에 대한 이미지 비유를 가지고 있다: 낡은 병에 새 술을 담았다. 중국의 철학사상은 동중서에서 강유웨이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사상이 있든 없든, "반드시 상고의 이름, 즉 공자의 시대를 이용해야 하며, 대부분 유가 경전의 이름으로 자신의 관점을 발표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때 신구 철학자가 빚은 술은 모두 고대 철학으로 포장되어 있는데, 대부분 새 병에 담긴 유교 고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3] 중국 철학 사상 발전사의' 낡은 병장신주' 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사상사에는 해석을 통해 사상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서구 사상사에서는 새 병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새 술이 끊임없이 생겨난다. 중국 사상사는 고유의 사상체계에 대한 층층 해석을 통해 혁신의 특징 (공자는 성인이라고 불리며, 그의 사상은 대부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을 발전시켜 문자교육의 특별한 중요성을 결정하였다. 즉, 중국 전통사상의 발전은 고전적 의미와 개념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연역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사상의 연속성은 주로 문자 그대로의 고정성에서 비롯된다. 동시에, 사상은 발전되고, 사상의 발전과 혁신은 종종 단어의 의미의 풍부함으로 나타난다. 즉, 단어에 포함된 사상 내용이 새로운 시대에 끊임없이 새로운 내포에 주입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공인된 고전 중 하나로 역대 논어에 대한 해독에는 텍스트 자체의 사상적 내포뿐만 아니라 독자가 처한 시대를 이해하는 사상적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사상사에서 중요한 내용이다. 우리는 또한' 논어' 에 대한 해독에서 역대 사상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사상의 발전은 의미의 풍부함에 나타난다. 고전에서 중요한 사상을 담고 있는 단어는 항상 끊임없이 해석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내용을 얻는다. 이로 인해 고전과 해석 사이에 일정한 긴장감이 생기게 된다. 이 긴장은 해석이 고전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해석은 고전과 완전히 동등하지 않고 새로운 시대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전과 해석 사이의 긴장은 시대적 배경의 차이로 인한 것이지만, 언어환경의 차이로 인한 것이다. 눈앞에서 우리는' 논어' 의' 군' 원칙을 예로 들어 역사 석경과 사증경을 통해 시대차이로 인한 고전적인 해석 문제를 피하고 공자의 마음 속에 있는' 군왕' 과' 충성' 을 탐구하려고 노력한다. 이제 우리는 사상사의 발전 과정에 들어가 고전과 해석 사이의 장력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이런 장력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고찰한다.
1, 시대적 배경 아래 충절 고전과 연역 고전의 긴장.
각 단어는 특정 의미 환경에서 특정 지칭 대상을 가지고 있다. 시대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단어의 내포와 의미는 천양지차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고전 해석자는 고전을 해석할 때 종종 고전에서 단어의 구체적인 의미를 직접 해석하고, 이 단어들 뒤의 시대적 배경 내용을 무시하여, 이 단어들에 대한 이해와 고전의 표현에 큰 차이가 있다. 역사와 오늘날의 독자들은 해석자의 해석에서 고전의 진상을 엿볼 수 없다. 이제 주씨의' 논어집주' 를 예로 들어 시대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의미 편차 문제를 설명하겠습니다.
공자의 논어 정치' 는 "애공이 물었다:' 민역이란 무엇인가?' 라고 말했다.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국민들은 너에게 복종할 것이다." 。 만약 네가 잘못된 것을 제기한다면, 국민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공자논어' 에서' 공자와 악상대' 가 나타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씨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가 물었다.' 공자 맞은편' 이라고 했다. ⒁
어의상으로 볼 때, 이 해석은 문제가 없다. 논어' 를 편집한 공자 제자도 공자의' 존군' 을 강조하기 위해' 대설' 을 썼다. 진짜 문제는 공자가 추앙하는 춘추전국시대의 군주와 주가 추앙하는 독재정치시대의 군주가 이미 완전히 다르거나 정반대의 인격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공자 시대에 존군은' 군' 을 존중하는 역할이었고, 뒤에는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예법 질서를 존중하는 역할이었다. 주씨의' 존군' 에 대한 설명 이후 주를 읽어서 공자를 이해하는 사람은 춘추시대의 군주를 송나라의 군주로 옮겨서 사상상의 착오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한편, 주이에 대한' 군일은 그 몸을 이끌 수 있다' 는 해석은' 인용, 지상임명' 이 그에게 위탁한 몸, 즉 몸이 없다는 것이다. 앞서 공자가 말한' 충성' 은' 군욕신이 죽고, 신하가 죽어야 한다' 는 자포자기의 충성이 아니라' 성실' 에 대한 집착과 중시라고 주장했다. 주씨의 두 가지 해석이 결합되면 분명히 독립된 인격을 두드렸다.
중국의 전통 사상은 전통 사회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고전적인 해독이라도 순수한 지식 확장이 아니라 실용적인 해석이다. 따라서 고전과 해석을 이해할 때 고전과 해석의 차이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중국 정치제도사에서 진나라는 분수령이었다. 진나라의 춘추전국시대에 군신은 인격적으로 평등하여 절대 권위와 절대 복종의 관계가 없었다. 진 이후의 정치제도는 허선생이 말했듯이' 한 사람 전제' 이다.' 독재란 조정의 정부권력 운용을 의미하며, 최종 결정권은 황제 한 사람의 손에 달려 있다. 황제의 권력을 제한하는 입법 근거나 구체적인 제도가 없다. " 한 사람 독재의 첫 번째 특징은' 전제 황제의 지위는 지극히 높으며, 거의 지구상에서 가장 높으신 신이다' 는 것이다. " [14] 이런 정치제도에서 군주와 대신의 관계는 일종의 대신이 군주에 대한 완전한 의존이다. 너는 벼락같은 권위로 부장 위에 군림했다. 한대는 전통 독재 정치의 가장 개명한 시기 중 하나였다. 당시 학자인 가선은 황제에 대한 심정을 이렇게 느꼈다. "벼락을 맞으면 반드시 멸망의 재앙을 당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천군만마에 짓밟힌 사람들은 모두 짓밟혔다. 오늘날 고수의 힘은 특히 노발대발하지 않고 잠재력이 매우 크다. " 의심의 여지없이,' 도대로 일을 할 수 없다' 고 여겨지는 시대에' 존군' 을 말하는 것과 군주권위가 매우 강한 시대에' 존군' 을 말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같은' 존군' 뒤에도 완전히 다른 사상적 내포가 있다.
또한 공자의 존군은 당시 정치환경에서 예치질서에 대한 존중이었고, 주씨의 존군은 표면적으로는 의미가 같았지만, 실제로는 역사적 환경과 정치제도의 차이로 인해 한 사람의 독재정치제도에 대한 존중으로 빗나갔다. 적어도 독자가 받아들이는 관점에서 보면 이렇다. "6 월" 이라는 인물이 이미 일종의 권위정치체제로 객관화되었고, 권위정치체제 하에서 존군에 대한 추앙도 1 인 권위정치체제에 대한 수호로 객관화되었기 때문이다. 서 선생의 작품에는 사상 발전과 정치제도의 차이로 인한 긴장감이 자주 나타난다. 허 선생은 위권 사회에서 유가 사상이 위권 정치의 억압과 왜곡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억압과 왜곡은 고전적인 해석에서도 상당히 두드러진다.
2, 고전과 해석 사이의 긴장은 로켈상의 차이다
독재정치제도가 건립된 후 정치환경이 크게 바뀌면서' 군주' 의 역할과 선인들의 마음가짐이 모두 달라졌다. 이런 변화도 역대론자들의' 군왕' 에 대한' 충성' 의 이해에 잠재되어 있다. 역대 주석과 고전 자체의 미묘한 차이는 사상 전승 과정의 거대한 변화를 보여준다.
앞서' 논어' 를 주석한 말과 등은 충성에 대한 새로운 정치적 이해를 갖기 시작했다. "일, 몸을 일으킬 수 있다" 에서 화해하여 말했다.
아들은' 충성스럽고 사랑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⑵
논어' 의' 충성' 은' 성실',' 존경' 의 심리를 강조하고, 화화화주의' 충성' 은 일종의' 절' 이 되어 특히 군신 관계를 가리킨다. 논어' 의' 충성' 은' 헌신' 을 강조하지만, 화해의 주석에서는' 일어나기 싫어' 가 된다. 이것은 중대한 변화를 드러낸다. 진나라는 황제 1 인 독재의 무한한 권력을 확립하여' 군' 의 역할에 중대한 변화가 생겼다. 군신 관계는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군" 과 "신" 사이의 관계는 더 이상 의식의 선후순위로 인한 지위 차이가 아니라 권력 지배와 지배의 관계이다.
이어 송대에 빙빙과 주주, 사서주가 등장했고, 주주의 경로를 답습해 독재정치가 유학정치화를 억압하는 흔적과 형태를 묘사했다. \ "논어 \" 에 대한 주석에서 싱 빙 은 말했다:
군자가 그 몸을 이끌 수 있는 사람' 은 대신이라고 한다. 비록 그 아름다움을 악으로 보존하지는 못했지만, 그는 충성스럽고 자신의 몸을 사랑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아이라면 (놀라움으로 가득 차 있다). ⑶
이 노트에서 싱 빙 (xing bing) 은 정직한 장관의 이미지, 즉 가능한 한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악을 보존하게 하라" 는 충고 신하를 묘사했다. 할 수 없다면 "충성스럽게 몸을 사랑하지 않는다" 고 해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도로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말고, 멈추지 마라. 클릭합니다 춘추전국국의 정치적 관점에서 볼 때,' 멈춤' 은' 멀리 가다' 이고, 병병의 주석에는' 길로 갈 수 있다면 멈출 수 있다' 는 것이다. " ⒇ 공자의' 멈출 수 없다면' 은 은퇴를 강조하고,' 할 말이 있으면 보고, 길이 없으면 숨는다' 는 점을 강조하며, 병병의 주석은 정간으로 바뀌었다. 이에 비해 유보남의 논어 정의는 고전의 원래 모습에 더 가깝다. 유보남의 이 말에 대한 평가는 "도를 따라 일을 하는 사람, 만약 네가 멈출 수 없다면 바른 길로 일을 하겠다고 한다" 는 것이다. 만약 네가 잘못이 있다면, 너는 바른 길로 그들을 훈계해야 한다. 중지' 는 네가 관리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2 1)
주주의' 그 몸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에서 주주의' 그 몸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에 이르기까지' 군으로서 그 몸을 얻을 수 있다' 는 해석은 신하들의 군인격에 대한 더 많은 애착과 고유제도에 대한 인식을 드러낸다. 그러나 송대는 문인에게 가장 느슨한 시대이기 때문에 문인의 담당정신을 보편적으로 불러일으켰다. 쳉 이순신은 공개적으로 말했다: "세계는 혼돈을 치료하기 위해 총리이다", 팬 Zhongyan 은 심지어 "선천하의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 을 제안했다. 주대' 도치군, 멈추지 않으면 안 된다' 는 주석도 주시대의 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씨는 이렇게 지적했다. "'도복군' 은 군의를 따르지 않는다." "멈출 수 없으면 자기 일을 해라." 자기 일을 잘해라' 는 공자라는 말에 대한 적절한 해석이 아닐 수도 있지만, 주씨의 심리적 표현이다.
셋째, 결론: 사상사의 고전과 설명.
논어' 의 해석 전통으로 볼 때' 논어' 와 그 해석 사이의 사상적 긴장은 문자 그대로의 해석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사상의 연속성은 문자 그대로의 상대적 안정성에서 비롯되며, 사상의 발전은 문자 그대로의 의미의 풍부함과 확실성을 나타낸다. 서양 철학에 비해 중국 고대 사상은 해석을 통해 그의 사상을 발전시키는 특징이 있다. 발전사상을 설명하기 위해 문자 설명의 특별한 중요성도 결정된다.' 해석' 은 고전적인 핵심 단어에 대한 해석이기 때문이다. 해석을 통해 고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념을 구축하는 것은 가능하다. 의미의 안정성이 관념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공자와 맹자의' 인' 에 대한 개념은 약간 다를 수 있지만, 기본 내포는 기본적으로 같다. 즉,' 인' 의 경우 공자에서' 사랑', 맹자, 주, 인의 핵심 내용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발전사상을 해석하다' 는 가능성은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문자의 내포가 끊임없이 풍부하고, 문자의 의미는 끊임없이 결정되며, 각 왕조의 고전 해석자는 해석 과정에서 끊임없이 고전에 새로운 역사적 내용을 주입한다는 것이다. 한편, 단어의 내포의 풍부함과 그 의미의 확실성은 후세 사람들이 발전 사고를 설명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한편, 단어의 의미와 내포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고전적인 해석에서는 각 해석자의 시대적 특징과 사상적 배경이 고전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깊은 흔적을 남깁니다. 해석자는 해석을 고전의 원래 의도에 맞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시대적 배경과 언어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고전과 해석 사이에 필연적으로 사상적 착오가 있어 고전과 해석 사이의 시대적 긴장으로 이어졌다. 구체적으로, 이런 긴장은 중국 사상사의 두 가지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첫 번째는 시대의 진보와 문화의 발전으로 인한 의미의 변화이다. 사실, 사회적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단어의 내면적 내포는 끊임없이 풍부하고, 뜻은 끊임없이 확정된다. 모든 새로운 사회 경험에 대해 사람들은 그것을 묘사하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거나, 오래된 단어에 새로운 해석으로 이 새로운 인간 경험을 묘사한다. 저명한 정치학자 한나 아렌트는' 혁명' 에서' 혁명' 의 역사적 의의를 깊이 연구하여 현대인들이 사용하는' 혁명' 이라는 단어가 미국 혁명과 프랑스 대혁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분명히, 인간의 모든 새로운 현상의 설립에는 새로운 단어가 필요하다. 이 새로운 단어가 새로운 경험을 가리키든, 아니면 오래된 단어가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든 간에. (마하트마 간디, 경험명언) (22) 따라서 두 번의 혁명 이후 혁명이라는 단어는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되었다. 두 혁명 전후에 사람들은 같은 단어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 의미는 완전히 다르다.
문화와 역사의 발전이 문자 그대로의 의미 변화에 미치는 영향도 중국의 사상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효' 를 예로 들면,' 효' 라는 글자는 선진시대의 의미로, 한 아들과 부모의 원시 혈연 관계에서' 논어',' 맹자' 에 이르기까지 보편적인 도덕으로 승진되고 확립되었다. 진한 () 이후 이런 보편적 도덕은 사회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고, 심지어 권력에 의해 이익 유도를 통해 대대적으로 제창되었다. 결국 한 무리의 도덕교조 (예:' 부욕자가 죽고, 아들이 죽어야 한다') 가 생겨나서 많은 도덕적 모범이 생겨났다 (예:' 24 효' 의 이야기). 역사의 발전과 문화의 축적으로' 효' 의 도덕적 내포가 크게 풍부해졌다. 동시에,' 효' 의 내포는 선진시대에 이미 상당히 광범위하여 일종의 도덕이 되기 시작했다. 공자의 논어에는 효가 귀신과 거의 관련이 있다는 말이 있다.' 효' 의 대상은 부모가 아니라 귀신이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효' 를 아들의 아버지에 대한 특정한 윤리적 감정으로 정의했다. 효' 라는 단어의 의미의 변화로부터 역사의 진보와 문화의 축적으로 인한 풍부한 단어의 내포와 확정이 가리키는 과정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효용, 효용, 효용, 효용, 효용, 효용, 효용) 아청학자들은' 효' 를 해석할 때 해석의 목적은 실천이고, 독자가 읽는 목적도 실천이기 때문에, 그들의 마음속에는 반드시' 효' 가 2000 년 역사에서 축적한 교조와 사적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에게는 주석자가 처한 시대문화와 사상적 배경이 주석 작업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해야 합니다.
둘째, 중국 전통의 고전적 해석은 실천적 해석이지 순이론적 해석이 아니다. 중국 전통 사상과 전통 사회 사이에는 깊은 상호 작용이 있다. 이것은 서양 철학의 전통과 매우 다르다. 중국의 전통에서 철학자는 이론 체계에 관심이 있고 객관적인 지식을 부지런히 추구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더 관심이 있는 것은, 하지 않고, 하지 않고, 사상으로 직접 사회 진보를 촉진하여 사회를 더욱 합리적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고전을 해석하는 목적은 고전으로 돌아가 아름다운 사회를 건설하는 도덕적 원천을 찾는 것이다. 고전적 해석의 실천성으로 인해 해석자의 고전에 대한 해석은 관념의 연역과 주석뿐만 아니라 풍부한 문화사의 의미도 담고 있다. 즉, 해석자는 그 시대의 고유한 문화형태로부터 고전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의 해석학은 개념적일 뿐만 아니라 역사적이다. 고전적인 해석에서 사상사의 발전을 본다면, 이러한 해석의 근대성을 복원해야 한다. 우리는 역대 해석을 통해 경전을 이해하고, 역대 해석의 근대성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역대의 주석을 통해 경전을 읽어야 경전을 이해할 수 있다. 동시에, 역대 주석 중의 경전은 역대 주석자의 색안경을 쓴 것으로, 이것은 우리가 고전을 읽는 데 있어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고전의 본색을 복원하려면 역대의 주석을 이용해야 하며, 이 주석들 중 특수시대의 요인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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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진인각' 풍우란의 중국 철학사에 대한 평론보고서 3' 은 풍우란' 중국 철학사', 화동사범대학 출판사가 2000 년 6 월 출간해 총 440 페이지다.
(2) 황준승 선생은 동아시아의 유교 해석사를 고찰한 적이 있는데, 동아시아 고전해석사에는 두 가지' 해석의 긴장' 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고전의 보편적 가치와 해석자의 시공간적 특징 사이의 긴장' 이다. ("고전과 해석 사이의 긴장", 진 편집장, 상하이 삼련서점 2003 년 6 월판 5438+00, 28 페이지 참조. 그러나 필자는 이른바' 경전의 보편적 가치' 는 단지 사전 설정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황 선생이 고찰한 어록' 용도 남' 의 주석은' 보편적 가치' 와' 시공간적 특성' 사이의 긴장이라기보다는 다른 정치 사회 환경에서 고전과 해석 사이의 긴장이다.
③ 양수다' 논어', 상하이 고서출판사 2 월 출판, 1986 면.
④ 주' 사서주', 악기루 책자 협회 6 월판 1987, 67 면.
5] 이릉' 곽점 죽간교자기', 베이징대학출판사 2002 년 3 월 출판, 100 페이지.
[6] "설문해자주", 청두 고서점 출판, 532 쪽.
⑺ 주' 사서집주', 102 면.
⑻ 성수덕' 논어집해', 중화서국 8 월 출판 1990, 264 면.
⑼ 류보난' 논어 정의',' 유림외사' 통합, 연대출판사 5 월 출판 1999, 9 면.
⒇ "13 경주", 중화서국 출판, 1724 쪽.
⑵ "여영시 학자와 중국 문화", 88 면.
⑶ 리릉 "곽점교간노트", 85 면.
[13] 풍우란' 중국 철학사', 제 2 권, 3, 4 면.
[14] 주' 사서집주', 82 면.
⑵ 주 "사서집주", 68 면.
⑵ 쑤 "한나라 사상사", 80, 865, 438+0 페이지.
⑵ 지아 산 "연의 지, 다양한 학교의 통합", 연대 출판사 5 월 출판 1999, 페이지 166 페이지.
⑦ 13 경 노트, 2458 면.
열세 경전, 2458 쪽.
⒇ 13 경주, 2500 면.
(2 1) 유보남' 논어 정의', 237 면.
(22) 한나 아렌트,' 혁명', 바이킹 출판사, 뉴욕, P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