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백은 왜 수백 수의 두주시를 써야 합니까?

백은 왜 수백 수의 두주시를 써야 합니까?

"이백두주 시 백수" 를 어떻게 해석합니까?

이백의 인품과 업무 작풍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한 글자는' 호호' 이고, 한 글자는' 일일' 이다. 두보는 번쾌한 전고로 이백의 성격, 특히' 호호' 를 묘사했다. 이백은 시인이자 주선이다. 그는 매일 술을 마셔서 마실 때마다 취한다. 그는 술에 취하면 오랫동안 노래를 부르고, 묘한 말은 구슬을 연다. 술이 시를 호방하게 하고, 시장이다. 두보는 이백의 절친한 친구로 이백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두보는 "이백이 시 한 통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백이 혼자 한 통을 마시며 끝없는 독특한 이미지를 부르기 위해서다. 이백의 호기와 민첩한 사고를 반영한 것이지 이백이 얼마나 술을 마셨는지 설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남창에서 기차를 타고 북경으로 돌아왔을 때, 연일 분주한 피로로 기차가 시작된 후 나는 차창에 머리를 기대었다. 나의 무지함 속에서 두 승객이 이백과 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나는 흥미를 느꼈다. 나는 졸음을 몰아내고 듣고 있다.

하나는 말했다: "예나 지금이나 이백이 제일 맛있다. 이백은 시인일 뿐만 아니라 취성, 주성, 주선이기도 하다. 세계는 그것을' 이백두주 시 백수' 라고 부른다. 술 한 통을 마셔도 백 수의 시를 만들 수 있다. 술 한 통이 아직 취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다른 하나는 "이백애는 술을 좋아한다. 태평광기' 는 이백이 어려서부터 술을 잘 마셨다고 한다. 하지만 술을 좋아한다고 해서 술을 마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백은 몇 편의 시를 남겼는데, 천 곡도 안 남았습니까? 두주가 백종이 있으니 이백은 60 대까지 살았는데, 평생 한 돌도 못 마셨어요. 그는 술에 취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백의 시는 대부분 실전되어 그의 시로 집계할 수 없다."

이백의 숙부 이이는' 초당집' 을 위해 당시 이백의 저작이 십중팔구 실전되었다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이백은 평생 열 돌을 마실 수 없다. "

......

두 승객이 쉴 새 없이 지껄이며, 내가 방청하는 흥미는 점점 희미해졌지만, 한 가지 의문이 내 머릿속을 맴돌고 있다.' 이백두주 100 곡' 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집에 돌아와 한가할 때 책을 뒤적거리며 배비의' 이백십론' (쓰촨 인민출판사, 198 1 판) 에서' 역대 이백에 대한 평가' 라는 글이 "두보는 이백이 수백 곡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쉽게 전고의 출처를 찾을 수 있어서 나는 매우 기쁘다.

두보시선' (산둥 대학 중문과 고전문학 연구실 선집, 인민문학출판사, 1984 판) 에서' 음주 팔선가' 를 빨리 찾았는데, 원문이 배비 씨의 인용문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이백이라는 네 문장의 원문법은 "이백 한 통 100 수의 시" 이다. 장안 은 술집 에 가서 잠을 자고, 천자는 그에게 배를 타지 말라고 했다. 자칭 주선이라고 했다. "인용문에 비해 원문은 다섯 글자가 아니라 일곱 글자이다. 원문은 "싸움" 이지 "술 쟁취" 가 아니다. 나는 청대 추편의' 두보 상세주' 와 양륜주의' 두보경천' 도 조사했다. 둘 다' 두보시선' 과 같다. 배비 선생의 논문은 두보 시의 원래 뜻을 인용한 것이지 원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쟁주' 가 두보시의 본의에 부합하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두보시의 본의에 부합한다면, 왜 두보의 시는' 이백두주 시 100 수' 가 아니라' 이백두주 시 100 수' 라고 직접 말하지 않는가?

이백의' 음주 팔선가' 가 쓴 네 편의 시 중 두 번째 문장은' 장안주루 영면', 네 번째 문장은' 자칭 신하를 주선이라고 부른다' 는 모두' 술' 이라는 글자가 있다. 만약 첫 문장에서' 이백두주 시 수백 수' 라고 한다면, 한 편의 시 중' 술' 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중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세 가지' 술' 을 쓰는 곳을 보세요. 두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의 "와인" 단어는 대체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문장의' 술' 글자만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이백두주시 백수' 라는 뜻은' 이백두주시 백수' 와 같다.

배비씨는' 이백시 백편' 을' 이백두주백편' 으로 생각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다. 예나 지금이나 그 사람이 적지 않다. 두 가지 예를 들어 증명하자.

북송 시인 진사도는 일찍이 "축하절 송송 주호화 이백진" 시를 지은 적이 있다. "자문외한도 아시아, 백편의 술이 하늘을 빌렸다." "

남송문학가 루요는' 감독 이진선 2 상 축하' 라는 시를 썼다.' 식수시 백수, 감호우주가 모두 신선이다.' "

그렇다면' 이백두주시 100 수' 나' 이백두주시 100 수' 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소비' 두보 시선주' 는 "시 한 통, 술 한 통을 마시면 100 수의 시를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백을 쓰는 것은 주흥일 뿐만 아니라 사유도 민첩하다. 클릭합니다

산둥 대학 중문과 고전문학교무실이 선정한' 두보시선' 은 "두: 대주기" 라고 말했다.

이 두 가지 해석은 차이가 매우 크지만, 모두 두보시를 해석하는 유행관점이다. 내 의견으로는, 이전의 해석은 문학을 보고 의미를 창조하는 것이지, 두보의 본의와는 무관하다. 후자의 해석은 두보 시의 본의와 약간 한계가 있지만 매우 부정확하다.

두보는 "만권의 책을 읽고, 붓을 신처럼 쓴다." 산골짜기의 도로 입체교차교는 두보의 시가 글과 지방으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한다. 이런 견해는 좀 지나치지만 시인이 전통문화에 정통하고 융통성 있게 운용하는 특징을 확실히 포착했다. 이백시 백수' 와' 이백두주시 백수' 의' 싸움' 자는 모두' 싸움' 의 줄임말이다. 떠야의 이야기는 서한 사마천의' 사기' 에서 볼 수 있다.

사기 항우본기' 에서 번쾌가 홍문연에 침입한 후' 커튼 서망왕' 이 머리를 날카롭게 갈라졌다. " 샹왕은 칼로 말했다: "손님은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장량 (wan Zuo) 는 "페이공이 번쾌에 참여하는 것도 사실이다. 왕 시앙 (Wang Xiang) 은 말했다:' 전사, 그에게 와인을 줘. 클릭합니다 그럼 술로 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일어나서 바로 마셔요. 왕상이 말했다. "어깨 하나 주세요." 그러면 나는 내 생명으로 이 부담을 감당할 것이다. 번쾌는 방패를 땅에 던져 어깨에 메고 칼을 뽑아 토해냈다. ""

이 이야기는 매우 훌륭하다. 왕상의 부하들은 왕상의 지시로부터 소식을 받았다. 왕상은 "술을 주다" 를 지시하고 부하들은 "술로 싸우다" 고 지시했다. 왕상은 그에게 "그에게 어깨를 하나 주세요" 라고 지시했고, 그의 부하들은 "그에게 생활의 어깨를 주었다" 고 지시했다. 생어깨는 생족발 어깨로 보통 사람이 먹을 수 없는 물건이다. 통주는 돼지의 어깨에 기대어 들어 올린 것으로, 보통 사람이 마실 수 없는 음료임이 분명하다. 이런 선의로 보이는 행위는 사실 일부러 난처하게 하는 것이다. 사마천은 술을 빌려 근심을 달래고, 번쾌를 도외의 영웅적인 용기에 생생하게 묘사했다.

"통" 이란 무엇입니까? 이 () 는 진나라와 한 () 시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음주 기구이다. 나중에' 화' 가 탈락하자, 그 모양에 대한 인상이 점점 흐려지고 심지어 완전히 잊혀졌다. 문화재 1964 제 4 호에서 한 자연과학자 왕진탁 씨가' 한대 음주기의 아름다움과' 문장 한 편을 발표했다. 문헌 기록과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저자는 바닥에 세 개의 짧은 발이 있고 벽에 둥근 손잡이가 있는 원통형 식수기는 고서에서 이른바 식수기라고 결론 내렸다. 이 연구결과는 1968 허베이 만성 중산왕정한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의 확인을 받았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보통 칠기나 도기였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통은 용량이 있는 통이다. 이런 술잔은 당시 가장 컸다.

어쩌면 어떤 사람들은 현재를 과거로 생각하고 물통의 용량이 있는지 의심할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고금의 도량형 차이를 포함한다. 지금은 한 도시가1000ml 로 올랐다. 고고학자들은 진한 () 시대의 계량 기구 () 에 실린 비문에 근거하여 진한시대의 1 리터가 약 200 밀리리터로 현재 도시 상승의 5 분의 1 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이렇게 통의 용량은 오늘 맥주 잔 2 리터의 용량과 맞먹는다. 1972 호 칠기 번호 호남 장사마왕두한묘에서 출토된 135 로 실측 용량은 2 100 ml 입니다. "무덤에서 출토된 부장품지" 에는 "화투" 라는 대나무 간이 잘 기록되어 있다. " 이것은 칠기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 135 는 한나라의 진품이다.

"싸움" 은 단순히 "싸움" 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와인 싸움" 은 단순히 "와인 싸움" 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나는 고시가 증거로 있기 때문에 답이 긍정이라고 생각한다. 남송호방 시인 유태는 한때' 진원춘' 을 한 곡 썼는데, 당시 소흥 지사, 저장동 안복사의 신 포기를 선물했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그는 말했다: "강을 건너기 위해 싸우는 것은 아직 빠르지 않다! 클릭합니다 여기서 작가는' 사기 항우본기' 중 번쾌가 홍문연에 들어가 술을 마시고 어깨를 뱉는 이야기를 직접 인용해 성어 형식으로' 술을 마시고 어깨를 뱉는다' 고 요약해 중원을 되찾고 국가에 보답하려는 원대한 포부를 표현했다.

위에서 언급한 일련의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은 우리가' 이백시 백편' 이나' 이백두주백편' 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백의 인품과 업무 작풍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한 글자는' 호호' 이고, 한 글자는' 일일' 이다. 두보는 번쾌한 전고로 이백의 성격, 특히' 호호' 를 묘사했다. 홍문연에서 번쾌가 술 한 통을 통씩 통쾌하게 마셨고, 주량은 놀라웠지만, 통음할 때 가장 구체적이고, 가장 심오하고, 가장 오래 지속되는, 또는 그가 사용하는 초대형 술잔에 나타난 호기를 떠올려 보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백은 시인이자 주선이다. 그는 매일 술을 마셔서 마실 때마다 취한다. 그는 술에 취하면 오랫동안 노래를 부르고, 묘한 말은 구슬을 연다. 술이 시를 호방하게 하고, 시장이다. 두보는 이백의 절친한 친구로 이백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두보는 "이백이 시 한 통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백이 혼자 한 통을 마시며 끝없는 독특한 이미지를 부르기 위해서다. 이백의 호기와 민첩한 사고를 반영한 것이지 이백이 얼마나 술을 마셨는지 설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다른 사람을 빌려 증거를 찾을 필요가 없다. 우리가 두보의 시를 해석하기만 하면 원래의 의도를 발견할 수 있다. 두보의' 음주 팔선가' 는' 음주' 를 유대로, 술을 좋아하는 8 명의 사람들을 연결시켜 그들의 독특한 술 취한 자세를 묘사하고, 동시에 그들의 호탕함에 구애받지 않는 특징을 그려냈다. 이번에 술을 마신 여덟 명 중 두보는 여양 왕리진이 "여양 삼두가 하늘에서 시작되고, 길이 차각에서 군침을 흘리고, 주천에 봉할 수 없는 것이 한스럽다" 고 말했다. 좌승상 이씨는 "좌측 수천 관, 긴 고래처럼 술을 마시고, 잔곡은 피현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옷감이 급하여 "오두가 출중하고 말재주가 놀랍다" 고 한다. 적어도 이 세 개는 이백보다 더 마실 수 있다. 두보가 "이백은 시가 백 수 있다" 고 말했을 때 이백의 주량을 강조하지 않은 것 같다. 두보는 또' 보이지 않는다' 라는 시를 썼는데, 시는 "이서아가 술을 낳지 않아 정말 슬프다" 고 말했다. 전 세계가 모두 살인을 원하지만, 나는 동정밖에 없다. 영동시 천수, 술향을 다 잃다. Kuangshan 독서실, 머리 흰색 좋은 복귀. 클릭합니다 목걸이 대련은' 천수의 애자일 시, 술 한 병' 에 이어 지금까지 천 수의 시와 연계된 것은 그 초대형 술잔인 삿갓이다.

이 점에서, 이백이 앞으로 무대에서 폭음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이백에게 물통을 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하면 역사의 진실에 더 잘 부합할 것 같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마지빈"

(중국 독서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