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24 효' 는 왜 독서인가?
24 효' 는 왜 독서인가?
"와이국화 유풍" 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삼국 시대에 오국에는 육기라는 사람이 있었다. 여섯 살 때 육기는 아버지와 함께 구강에 가서 원술을 보았다. 원술은 귤을 꺼내 그들을 대접했다. 육기는 원술이 주의하지 않는 틈을 타서 귤 두 개를 품에 숨겼다.
그가 떠날 때 귤이 땅에 떨어졌다. 원술은 웃으며 말했다. "우리 집에 와서 내 귤을 훔쳤어? \ "라고
육기가 대답했다. "우리 엄마는 귤을 좋아해요. 가져가서 먹어보고 싶어요." 원술은 갑자기 육기가 효도하는 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저는 제 성적을 칭찬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소득' 24 효' 에서 근대 전 사람들의 계몽도서가 되었다.
하지만 아무도 육기가 남의 집에 가서 남의 귤을 훔쳤다는 것에 의문을 제기한 적이 없다. 이게 뭐야? 이것은 절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어머니를 위해 도둑질을 한다면, 절도죄는 갑자기 의용, 일종의 쾌거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육기는 다른 사람의 귤을 훔쳐 억만 후대의 칭찬을 받았다. 이것이 바로 우리 고대인들이 받은 계몽 교육이다.
네가 도둑이라도 상관없다. 엄마에게 훔친 것이라면 도둑질이라고 하지 않고 효도라고 한다. 효도만 하면 훔칠 수 있고, 뺏을 수 있고, 죽일 수 있고, 놓을 수 있다.
당신의 동기가' 위대함' 이라면, 당신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세상의 생명과 재산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마음' 이 좋다면, 당신은 세상의 모든 나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여전히 영웅입니다. (존 F. 케네디, 영웅명언)
입실 절도의 이야기는 우리 고대 시민의 계몽 교육이 되었다.
그래서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국민의 자질이 매우 나빴다. 왜요 교육은 근본적으로 틀렸기 때문이다.
너는 이런 교육이 자란 옛사람이 그의 삼관이 건강할 수 있다고 말하니?
또 다른 예로,' 스물 네 효'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머니를 위해 아이를 묻다' 는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진나라에는 곽거라는 사람이 있었다. 곽거생은 남자아이를 낳았다. 곽거씨의 어머니는 이 손자를 매우 사랑하는데, 그녀는 항상 음식을 싫어하고, 유일한 음식을 그녀의 손자에게 물려준다.
곽대는 이 아이를 키우는 것이 반드시 그의 어머니의 부양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여 심히 불안했다. 그래서 곽거와 그의 아내는 이렇게 상의했다. "만약 아들이 죽으면 다시 태어날 수 있지만, 그의 어머니가 죽으면 그는 부활할 수 없다. 차라리 내 아들을 생매장하고, 식량을 절약하고, 우리 어머니를 부양하는 것이 낫다. \ "라고
그래서 곽거가 구덩이를 파고 자기 아들을 생매장했다.
한 남자, 늙은 주황은 모자에게 돈을 벌려고 노력하지 않고 아들을 생매장하기로 했다.
이런 교육은 정말 불가사의하다. 루쉰 (Lu Xun) 이 그의 글에서 쓴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나는 역사를 보고 이 역사가 연대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각 페이지마다 삐뚤삐뚤삐뚤삐뚤삐뚤삐뚤하게' 인의도덕' 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었다. 어차피 나도 잘 수가 없어. 한밤중에 나는 자세히 한 번 읽고 나서야 틈을 통해 글자를 보았다. 책에는' 사람을 먹어라' 라는 두 글자가 가득 적혀 있다. "
신중국이 성립된 후, 우리의 계몽교육은 점차' 24 효' 등 독이 있는 고서적을 버리고, 나는 옳고 현명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