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대학 제 5 장의 원문과 번역
대학 제 5 장의 원문과 번역
원문
저자: 증신
아들이 말했다: "내가 소송을 들었을 때, 나는 여전히 혼자였다. 소송을 제기하지도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마음이 없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것이다. 민중의 뜻을 크게 두려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를 알고 있다고 하는데, 이를 알고 있다고 한다.
번역 및 주석
번역
공자는 "다른 사람들처럼 소송을 듣는 것은 사건을 심리하기 위한 것으로, 소송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뿌리를 잡아서 진실을 숨기는 사람이 감언이설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사람을 두렵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지근지바닥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이해의 극치라고 한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자설" 문장: "논어 안연" 에서 인용했다. 소송을 심리하고, 소송을 심리하면, 바로 사건을 심리한다. 유대인은 다른 사람들과 같다.
(2) 마음이 없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 않을 것이다. 진실을 숨기는 사람은 달콤하게 말할 수 없다.
(3) 민심의 방향: 민심의 방향, 민심의 방향.
대학 소개
"대학" 은 유가 슬림치국 사상을 논술하는 산문이다. 원래' 샤오다이 예기' 제 42 편은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진한시대의 유교 저작으로, 중국 고대 교육 이론을 토론하는 중요한 저작이다. 남송주는 북송정호, 정이의 추앙을 받고' 대학 장문' 을 썼고, 결국' 중용',' 논어','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렸다. 송원 이후' 대학' 은 학교의 공식 교과서와 과거 시험의 필수 독서서가 되어 중국 고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학' 이 제시한' 3 대 강령' 과' 8 가지 요구' 는 수련이 치국평천하의 전제조건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수련의 목적은 치국평천하와 개인도덕수양의 일관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10000.9649696466/Kloc]
"대학" 전문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내포가 깊고 영향이 깊다. 선진유가덕수양 이론, 도덕수양의 기본 원칙과 방법, 유가의 정치철학을 체계적으로 논술하여 사람, 일, 치국에 대해 깊은 계발을 하였다 [2].
집필 연도
대학은' 예기' 에서 나왔는데, 원래는' 예기' 49 편 중 42 편이었다. 예기' 는 본명' 소대예기' 로 불리며' 소대서' 라고도 한다. 그것은 선제 시대의 대승이 역사에 남겨진 이름없는 유교 저작들에 근거하여 편찬한 것이다. 단대사가 반고는' 사기 131 편' 에서' 칠십 후의 사필' 을 주면서' 예기' 가 주로 전국 초기부터 서한 초기까지 기록되었다고 생각한다.
청대 인 최서 () 는 "모든 문장 스타일은 시간 때문에 고갈된 것이다 ..." 라고 말했다. "대학" 은 글자가 많기 때문에 전국 시대에 있어야 한다. 전반적으로 볼 때' 대학' 은 공자와 이후 맹자와 순자 이전의 전국 초기, 즉 기원전 5 세기경에 순수 유가의 증학파 저작이다. 즉,' 대학' 은 전국 초기 작품이어야 하고, 그 작가는' 증씨 유학' 이어야 한다. 즉 현재 학술계가 인정한 전국 초기에 참여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