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의 모든 위대한 사상가들의 생년월일은 무엇입니까?

고대의 모든 위대한 사상가들의 생년월일은 무엇입니까?

밀레니엄 10 대 사상가

중국 부분

첫째, 심괄

(1031-1095)

북송의 과학자와 정치가. 행간은 항주 전당 (현재 절강 항주) 에서 태어났다. 르네 지아 진사 종신 (renzong jiajin Shi Zongshen) 은 만년 왕안석 변법, 거윤주, 맹시공원 (장쑤 진강동 교외) 건설에 참여해 자신의 인생 경험에 따라' 맹시필담' 으로 썼다.

둘째, 주

(1130-1200)

남송 철학자, 교육자. 글자는 어둡고, 글자는 어둡다. 호이안이라고도 하고, 지양이라고도 합니다. Wuyuan, 혜주 (이 장시) 사람들, Jianyang (이 복건) 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고서의 광범위한 주석은 유교 고전, 역사, 문학, 음악, 자연 과학에 모두 다른 공헌을 하였다. 철학적으로 정호 (정호, 정이) 는 가스와 가스의 관계 이론을 발전시켜 완전한 객관적 유심주의 체계를 세웠다. 이 세상은 주성학파로 불린다. 이치와 기가 불가분의 관계라고 여기다. "세상에 도리를 따지지 않는 기운이 없다." "정의" 와 "인욕" 의 대립을 강조하면서 사람들에게 "사욕" 을 포기하고 "정의" 에 복종하도록 요구하다. 그는 50 년 이상 교육에 종사해 왔으며, "배움의 길은 가난하기 전에 있지 않다" 고 생각한다. 빈곤의 열쇠는 독서에 있습니다. 책을 읽는 방법은 순서와 정귀함보다 비싸지 않다. 이것의 정수는 존중과 야망에 있다 ('주온공문집' 권 14' 갑인궁이 삿포로 2 를 연주한다). 그의 이학은 줄곧 봉건 지주 계급이 국민을 통치하는 이론적 도구였으며, 명청 시대에 유학의 정통 지위를 언급하였다. 그의 서술과 정확한 분석의 학풍은 이후의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저작에는' 사서구주',' 주역 본의',' 시전',' 초사주',' 혜안 씨 주문문헌집',' 후세 편집 사이토 유파' 등이 있다.

셋째, 르네

(1472-1528)

명대 철학자, 교육자. 쯔보 안, 여요 (현재 절강) 에서 태어났다. 미루실 고향 양명동에서 세상 사람들은 모두 양명선생이라고 부른다. 일찍이 환관 유근에 반대하여 구이저우 융창 (수문현) 관원으로 강등되었다. 나중에, 그는 농민 봉기를 진압하고' 진호란' 을 평정하며, 또 새로운 보 (), 관우 ()-남경병부 () 를 세웠다. 문성의 죽음. 그는 육구연의 학설을 발전시켜 주성학파에 대항했다. "만물의 이치는 내 마음일 뿐", "마음을 하늘의 이치로 삼는다" 고 단언하다. 그는' 양심' 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는데, 그의 이론은 일종의 반전통으로 나타났다. 명중엽 이후 양명학의 영향은 매우 컸고 일본에서도 유행했다. 그의 저작은 그의 선생님에게 38 권' 왕문성공권서' 에 편입되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철학 저작은 전기와 대학 문제이다.

넷째, 이지

(1527-1602)

명대 사상가 문학가. 호탁우, 호홍복, 호온령거사는 취안저우 진강 (오늘 푸젠) 에서 태어났다. 나는 당시 운남 야오안의 지사였다. 철학적 관점은 왕수인과 선종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공공연히' 이단' 이라고 자처하며' 옷을 입고 밥을 먹는 것은 인륜물리학' 이라는 견해를 내세우며 공리를 중시한다고 주장했다. "세상의 모든 것이 태어나고, 태어나지 않고, 하나" ("부부에 대해") 라고 생각한다. 대담하게 봉건 전통의 교조와 위선을 폭로했다. 수호전' 은' 이분서',' 속분서',' 장서',' 이문령집' 등으로 평가됐다.

동사 (verb 의 약어) 황 종시

(1610-1695)

명청 시대의 사상가이자 역사학자. 글자는 너무 충하고, 이름은 남뢰이며, 학자들은 그것을 이주선생, 저장여요인이라고 부른다. 그는 천문학, 산수, 음악, 리듬, 수백 편의 경전과 역사, 불교와 도교의 책을 연구하는 학식이 매우 깊다. 그는 사학에서 꽤 나무를 세웠고, 명대 유학안은 저장동사학 연구의 기풍을 열었다. 철학적으로 그는 송유가' 기선' 이라는 이론에 반대하며' 이성' 은 실체가 아니라' 기' 의 질서와 질서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천하의 큰 피해자, 정군자" 라는 과감한 논단을 내렸는데, "천자의 행동이 반드시 옳지 않을 수도 있고, 천자의 행동이 반드시 틀린 것은 아니다" 고 생각했다. 토지와 조세 제도의 개혁을 주장하다. 농업에 반대하는 것은 상공업의 기초가 되는 전통적인 관점으로, 공업이 기초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정치사관은 당시 진보적 의의가 있었다. 송원학안',' 명유안',' 이명 방방',' 남뢰문안' 등이 있다.

자동사 고엄무 () 보다 못하다.

(1613-1682)

명청 시대의 사상가와 학자. 첫 번째 이름은 강, 자녕인이다. 그는 장산 장쑤 곤산 사람이었다. 학자들은 임태선생이라고 부른다. 십 대 때 나는 환관과 권세 있는 사람을 반대하는 투쟁에 참가했다. 부거화음 () 은 곡보 () 에서 죽고 향년 () 을 살았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국가전제, 현시의 기문, 천상, 계곡 군민, 백경, 음운, 훈고를 연구한 적이 있다. 만년에 고증을 중시하여 청대 박학 풍조를 개척하여 후세 고증학의 오파 휘파에 영향을 끼쳤다. 일록',' 천하의 국병지',' 조우록',' 오음',' 운학교',' 임태시집' 등이 있다.

일곱째, 왕부지

(1619-1692)

명청 사상가. 단어 레논, 번호 이순신, 헝양 (현재 호남) 사람들. 만년에 형양석선산에 살았는데 학계에서는 선산선생이라고 부른다. 오명은 형산에서 군대를 파견하여 반란을 일으켜 청군의 남하를 막고 몇 차례 감금되었다. 굴곡시에 따라 계림에 가서 계림을 함정으로 되돌리고 순교하는 것은 일종의 피신 결심이다. Xiangxi 을 던지고, 첸, 용인, 리안, 쇼 사이에, 야오 동굴로 도망 깊은 산에 떨어졌다. 하지만 그는 40 년간의 각고의 공부와 근면한 글쓰기를 거쳐 마침내 머리를 깎지 않았다. 그는 학술 방면에서 매우 성과가 있어 천문학, 역법, 수학, 지리, 특히 경학, 사학, 문학을 연구한다. 주요 공헌은 철학적으로 중국 전통의 유물주의를 총결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천지 만물은 기운, 즉 만물이 이치에 맞는다" 고 생각한다. 그의 저작은 후세에 의해 선산 유서로 편성되었는데, 그 중 철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역전',' 상서 이윤',' 사서 읽기',' 장자정주몽',' 사문루 내외편',' 황서',' 악몽' 이다.

여덟째, 노신

(1881-1936)

중국은 위대한 현대 작가, 사상가, 혁명가이다. 육재는 원래 주수인으로 절강 사오싱에서 태어났다. 젊은이들은 진화론의 영향을 받는다. 오사전후에 그는' 신청년' 잡지 일에 참가하여 반제 반봉건신문화 운동의 최전방에 서서, 초기 자본주의 이대천보 () 와 일치하여 자산계급 지식인이 타협하여 항복하는 경향에 단호히 반대하여 오사신문화 운동의 위대한 기수가 되었다. 노신의 일생은 중국의 문화 사업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는' 미명사',' 조화사' 등 진보문학단체를 이끌고 지지한다. "전국 신보 부간 (B)", "무모원", "달리기", "싹", "번역" 등 문학 정기 간행물 편집장 청년 작가에 대한 열정적인 배려와 적극적인 배양; 외국 진보 문학 작품을 대대적으로 번역하여 국내외 명화와 목각을 도입하다. 그는 대량의 고전 문헌을 수집, 연구, 정리하여 조국의 고대 문화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하여' 중국 소설 사략',' 중국 문학사 대강' 을 편찬하고' 기' 를 정리하며' 회지현 잡서',' 고대 소설',' 당송 전설' 을 편찬했다 1936 10 6 월 19 상하이에서 사망했습니다. 노신전집 (20 권) 1938 출판. 신중국이 성립된 후 노신의 저서와 번역본은 이미' 노신전집' (10 권),' 노신번역서' (10 권),' 노신일기' (2 권),' 노신 일기' 로 편성되었다 1956 년 당과 인민정부는 상해에 루쉰묘를 옮겼다. 마오쩌둥은 루쉰의 묘사를 위해 글을 쓴다. 베이징, 상하이, 사오싱에 노신박물관과 기념관을 세웠다.

아홉, 마오 쩌둥 ("밀레니엄 10 대 정치인 참조)

X. 덩 샤오핑 (Deng Xiaoping) ("밀레니엄 10 대 정치인 참조)

외래부분

I.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는 중세의 신학자이자 경원 철학가이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천주교 도미니카인이다. 그의 철학과 신학 체계는 도마주의라고 불리며 19 세기 말 교황 레오 13 세에 의해 공식적으로 로마 교정의 공식 철학으로 지정되었다. 주요 저작은' 반이교 국회' 와' 신학 백과사전' 이다.

둘째, 데카르트

(1596-1650)

프랑스 철학자, 물리학자, 수학자, 생리학자, 분석 기하학의 창시자. 그는 과학의 목적이' 인민을 축복하는 것' 이고 경원철학을 반대하며 모든 일상적인 관점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내가 있다' 는 원칙을 내세우며,' 사고' 를 속성으로 하는 독립된' 정신실체' 의 존재를 강조하는 것은 의심할 수 없는 것이다. 그는 전형적인 이원론자이다. 그는' 기하학적 방법론 부록' 에서 처음으로 점 좌표를 움직이는 개념을 도입하여 평면 분석 형상을 만들었다. 그의 주요 저작에는' 논법',' 형이상학 묵상',' 철학 원리' 및' 세계' 가 포함된다. 그의' 음악 요약' 이라는 책은 18 세기 뮤지션 모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뉴턴

(1642-1727)

영국 물리학자, 그는 갈릴레오 등의 일을 기초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여 뉴턴 운동의 법칙을 역학의 기초로 세웠다. 케플러 등의 작업을 더욱 발전시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그가 고전 역학의 기본 체계를 세웠기 때문에 사람들은 흔히 고전 역학을' 뉴턴역학' 이라고 부른다. 그의 저서' 자연철학의 수학 원리' 는' 물체 운동론' 과' 만유인력론' 을 포함한 1687 년에 출판되었다. 뉴턴의 철학은 기본적으로 자발적인 유물론에 속한다.

넷째, 칸트

(1724-1804)

독일 철학자 칸트는 독일 고전 유심주의의 창시자이다. 그는 동프로이센의 고니스버그에서 태어났는데, 단택에 간 것을 제외하고는 자신의 고향을 떠난 적이 없다. 1755 이후 논리학, 철학, 수학, 물리학, 자연지리, 인류학, 교육학 등을 가르쳤습니다. 고네스버그 대학교에서 27 년간 일했습니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 순수 이성적 비판',' 미래형 등교 도론',' 실천이성 비판',' 영구평화',' 도덕형 등교' 등이 있다.

동사 (verb 의 약자) 다윈

(1809-1882)

찰리 다윈. 영국 박물학자와 진화론의 창시자. 박물학자로서 그는 해군 탐험선 베겔호 (Beagle) 를 타고 세계 5 년 (183 1- 1836) 을 여행하며 동물과 식물에 있다 포괄적 인 토론 끝에 그는 생물학적 진화의 개념을 형성했습니다. 1859 년 당시 학계를 놀라게 한' 종의 기원' 이라는 책은 자연선택에 기반한 진화론을 제시하며, 종이 가변적이고 생물의 적응성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제시하여 각종 유심적 창조론, 목적론, 종의 불변성을 파괴하고 종교에 큰 타격을 주었다.

여섯째, 칼 마르크스

(1818.5.5-1883.3.14)

마르크스는 마르크스주의의 창시자이자 전 세계 무산 계급의 위대한 스승이자 지도자이다. 프러시아 라인 주 트리르에서 태어난 변호사 가족. 그는 본 대학과 베를린 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했지만 주로 역사와 철학 연구에 집중했다. 1843 10 파리로 이주하여 독일과 프랑스의 비밀노동단체 지도자들과 연락을 취해 독일과 프랑스의 노동자와 장인들의 모임에 자주 참석한다. 1847 65438+2 월-1848 65438+ 10 월, 동맹회 제 1 차 대표대회의 의뢰를 받아 엥겔스와 함께 동맹회 강령을 작성했다. 이것은 과학이다 1867 년 불후의 저서' 자본론' 제 1 권이 출판되었다 (제 2 권과 제 3 권은 거스가 사망한 후 편집되었다. 제 4 권' 잉여가치론' 은 엥겔스가 사망한 후 출판되었다. 1883 년 3 월 14 일 마르크스가 사망했다. 거스는 마르크스의 위대한 공적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마르크스는 인류 역사의 발전법칙을 발견했다" 며 마르크스는 "과학의 대가" 라고 지적했다.

일곱 개, 맥스웰

(1831-1879)

제임스 클라크 맥스웰입니다. 영국 물리학자, 고전 전자기 이론의 창시자. 그는' 전기와 자기 이론' (1873 에 발표) 에서 패러데이 작업을 기초로 19 세기 중엽 이전의 전자기 현상에 대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전자기장의 기본 방정식인 맥스웰 방정식을 세웠다. 이 이론은 전자기 과정이 공간에서 일정한 속도 (광속과 동일) 로 전파되어 거리 작용의 잘못된 개념을 완전히 부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빛의 본질을 도출하는 것은 전자파의 결론이다. 그는 열역학, 광학, 분자물리학, 액체 성질 이론 방면에서 모두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187 1 부터 카번디쉬 실험실이 그의 지도 하에 설립되었다. 그는 또한 표준 저항, 전기의 전자기 단위 대 정전기 단위의 비율 등을 지도했다.

여덟, 니체

(1844-1900)

니체, 독일 유심주의 철학자, 의지론자. 그의 사상은 신흥 독점 자산계급의 요구와 소망을 반영한다. 이성주의, 기독교, 인도주의의 영향을 받아 쇠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서구 문명은' 모든 가치를 재평가하다' 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주관적 전투정신과' 적극적' 생활 태도를 제창하다. "슈퍼맨" 철학을 조장하고, "슈퍼맨" 은 역사의 창조자이며, 대중을 노예로 삼을 권리가 있는 반면, 일반인은 단지 "슈퍼맨" 이 권력 의지를 실현하는 도구일 뿐이다. 그는 민주주의, 사회주의, 여성 해방 운동에 반대한다. 주요 작품으로는' 비극의 탄생',' 자라투스라',' 선악의 건너편',' 도덕적 계보학' 등이 있는데, 이들 작품들은 모두 작곡가 바그너의 영감을 받아 초창기에 창작한 것이다.

아홉, 아인슈타인

알버트 아인슈타인 (1879-1955). 물리학자. 독일에서 태어나 나치 정권의 박해를 받아 65438 년부터 0933 년까지 미국으로 이주했다. 그는 물리학의 많은 부문에서 큰 공헌을 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20 세기 초 새로운 발견의 추진으로 협의상대성론 (1905) 을 건립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일반 상대성 이론 (19 16) 으로 확대된다. 빛의 양자 개념도 제시했다. 양자이론으로 광전 효과, 방사선 과정, 고체의 비열을 설명했다. 그는 브라운 운동을 천명하고 양자통계학을 발전시키는 방면에서 성과를 거두었다. 나중에 그는 상대성 이론' 통일장론' 의 건립에 힘쓰고 전자기장과 중력장을 통일하려 했지만 헛수고였다. 아인슈타인의 이론, 특히 상대성 이론은 공간과 시간의 변증관계를 드러내고, 물질과 운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심화시키고, 과학적으로나 철학적으로도 중대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상대성 이론의 개념과 방법은 20 세기 이론 물리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론물리학에 대한 공헌, 특히 광전효과법칙의 발견으로 192 1 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했다.

X. 호킹

(1942-)

영국인 스티븐 호킹은 아인슈타인 이후 가장 위대한 이론 물리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호킹과 그의 협력자들은 우주에 경계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현대 양자 우주학의 초석이다. 호킹과 퍼킨스의 특이점 정리는 우주가 양자물리학으로만 묘사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주의 파동 함수는 시공간의 특이점을 피할 수 있다. 호킹은 현대 우주론의 논란의 여지가 없는 권위자이다.

전자잡지' 룡성 청년' 에서 발췌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