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내몽골 유물이 풍부하다. 문화재 관광 개발을 어떻게 보느냐?

내몽골 유물이 풍부하다. 문화재 관광 개발을 어떻게 보느냐?

내몽골 역사 문화 관광 자원이 풍부하고 민속 문화 자원이 독특하며 개발 가치가 높다. 과학조사에 따르면 내몽고 자치구의 기존 문화재보호단위 1962 1 처에서 전국 중점 문화재보호단위 79 곳 [2006 년 국무원 6 차 비준], 자치구 문화재보호단위 3 13 곳 대량의 문화재, 문서, 문헌 수집과 민간 수집도 있다. 몽골족은 자치구의 주체민족으로, 유구한 역사, 독특한 민속문화와 깊은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이 밖에 다호르족, 오윈크족, 오로춘족 등 민족 (예: 한, 만, 회, 신선) 의 문화와 지역 문화가 모두 특색이 있다. 또한 내몽골 경제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현대도시, 공업문화, 신농촌 목구 문화자원은 관광 개발 가치가 높다. 수십 년간의 발전을 거쳐 내몽골 역사 문화 관광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물론 발전 과정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내몽골 역사 문화 관광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필수일 뿐만 아니라 긴박한 현실 임무이기도 하다. 이 글은 내몽골 서부의 4 개 맹시 (오르도스, 우해시, 바얀나얼 시, 아라선 동맹) 를 통해 이뤄졌다. 이하 서사맹시라고 합니다. ) 관광 발전 현황 조사 과정 중 일부 사례, 내몽골 역사 문화 관광 발전 현황 분석, 우리의 의견과 건의를 제출하다.

첫째, 자원과 개발 가치 평가

서사맹도시의 역사 문화 자원은 상대적으로 풍부하고 밀집되어 있다. 특히 이 지역의 활태민족 문화를 가장 잘 대표하는 몽골족과 다른 부족, 씨족, 문화자원이 특히 풍부하다. 역사, 예술, 과학적 가치를 지닌 움직일 수 없는 문화재1133-고대 유적지, 고묘, 고대 건물, 석굴사, 석각, 벽화, 근현대의 중요한 사적, 대표적 건물 등. * * *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14 곳, 자치구, 현, 시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6544 곳. 그 중에서도 관광개발가치가 높거나 개발된 것은 칭기즈칸릉, 사라어슐러 유적지, 알채석굴, 주개구 유적지, 진도 유적지, 십리성 유적지, 성천성 유적지,' 독귀룡' 운동지 [오르도스시 위] 테이블산암화와 만바라중묘 [우해시] 음산암화, 진장성, 삼정장방고성 유적지, 길루시석성, 사금도해고묘군, 아계사, 삼성성당 거연 유적지, 정원영, 남사, 북사 등 문화재자원. 이 밖에도 역대 중요한 예술품, 문헌, 원고, 서적, 자료, 실물 등 많은 이동식 문화재가 있다.

스몬시는 오르도스, 우라트, 그리고 석트, 투르쿠트 등 몽골족 부족의 집중 지역이다. 이 부족들은 모두 그들만의 독특한 부족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생활 문화에는 몽골족의 유구한 우수한 문화 전통이 남아 있다. 그것의 생산, 생활, 오락, 문화 풍습은 모두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다. 오르도스와 바얀나얼 지역의 몽골족은 주로 반농반목생산 방식을 채택하고, 아라선 지역의 몽골족은 주로 유목 생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부족마다 음식, 결혼 관습, 가무, 게임, 스포츠 활동 등 세부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오르도스 몽골족 문화에서 몽골족 제사문화의 전통은 지금까지 완전히 계승되고 보존되어 왔다. 하늘에 제사, 제사, 제사 가방, 루소 주괴 (검은색, 흰색, 꽃), 조상 제사 (칭기즈칸, 오활대, 토레, 모후후); 우라트 문화는 줄곧 몽골족의 전통 수공예를 계승하고 보존하고 있다. 석트와 투르쿠트와 함께 몽골족은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유목 생산 방식과 낙타 문화 전통을 보존하고 있다.

20 10 년 6 월 말 현재, 오르도스시에는 5 개의 무형문화유산이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 54 개, 자치구급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 86 개 시급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 선정됐다. 3 1 명자치구급 무형문화유산 대표상속인, 시급 무형문화유산 대표상속인 84 명 바얀나얼시는 국가급 무형문화유산명부 1, 자치구급 무형문화유산명부 10, 시급 무형문화유산명부15 로 선정됐다. 아라선연합은 이미 6 개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16 개 자치구급 무형문화유산, 54 개 시급 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됐다. 두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대표프로젝트인 몽골족 장조 민가 전승인이 생겨났다.

이러한 다채로운 역사문화유산은 황하 사막 등 자연경관 외에 가장 우세한 관광자원으로 사회적 가치와 높은 경제개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관광은 경제 범주일 뿐만 아니라 문화 교류의 사회 범주이기도 하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개발을 통해 역사 문화유산의 보호를 촉진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경제와 사회적 가치를 개발할 수 있으며, 우수한 문화적 내포를 촉진하고 더 빠르고 더 나은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개발 현황 및 문제점

편폭의 제한으로, 이 글은 각 관광지의 발전 현황과 직면한 문제를 일일이 논술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면에 대해서만 의견을 제시한다.

(1) 서사맹시 역사문화관광은 무에서 유유, 어려서부터 대, 점진적으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역사 문화 자원의 우세와 뚜렷한 지연이나 불일치를 보이고 있다. 현재 서사동맹 역사문화 관광지 개발은 수량이나 규모 모두 초급 단계에 있다.

우리의 현장 조사에 따르면 서사몽시 역사문화관광의 개발은 역사문화유적이나 인문오락활동을 배경으로 한 관광개발, 농촌목구 농목음악의 관광개발, 자연경관과 현지 인문자원의 결합일 뿐이다. 요약하자면, 첫째, 이 지역에서는 역사 문화 관광 발전이 늦게 시작되고, 규모가 작고, 큰 관광 환경이 없다. 사모시가 개발했거나 개발 중인 관광지는 83 곳 중 역사 문화 관광을 주제로 한 관광지는 32 곳, 총수의 38.5% 를 차지하고 있다. 규모로 보면 오르도스시 칭기즈칸릉 관광지, 아라선맹 하란산 광종사 (남사) 와 복음사 (북사) 생태관광구, 바옌나얼시 인웨이 국제골프리조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소규모이거나 개발 중이다. 각 관광지의 관광 접대 시설과 서비스, 제품 구조 및 관련 산업 체인은 모두 미성숙하다. 예를 들어, 많은 관광지의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 조건 (교통, 숙박, 음식, 쇼핑, 오락, 관광 경로 등) 이 있습니다. ) 모두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칭기즈칸릉관광지, 아라선맹 하란산광종사 (남사) 생태관광지, 복음사 (북사) 관광지를 포함한 이른바 크고 성숙한 3A 급 이상 관광지는 관리체제와 메커니즘이 수년 동안 많은 문제를 정리하거나 해결하지 못했다. 둘째, 서사맹시 각 현의 농목업과 까르르 관광 개발도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오르도스시에는 수백 개의 농목절이 있고, 아라선연맹에는 129 가 있으며, 바얀나얼시에도 산산이 흩어져 있는 농목절이 적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중 소수의 대형 종합농 (목축) 낙가를 제외하고는 이른바 농락가가 사실상 자발적인 작은 음식점 접대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또한 서사몽시의 자연경관 관광지는 모두 자연경관과 인문자원을 결합한 개발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관광지 건설 방면에서 시각적 이미지든 오락 프로젝트든 인문자원과 결합된 사고방식을 따르고 있다. 비교적 유명한 향사만 관광지에서 다른 규모의 자연경관 개발구에 이르기까지. 그러나 구체적인 발굴과 개발 과정에는 서로 비슷하거나, 문화적 내포가 부족하거나, 의식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등 만족스럽지 못한 곳도 있다.

(2) 종교 문화와 제사 문화 자원의 개발 모델 또는 관광지 관리 체제 메커니즘 방면에서 석맹시는 줄곧 탐구하고 점진적으로 보완해 왔다. 하지만 우리의 조사를 통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많은 종교와 제사 문화 관광지가 개발되었거나 곧 개발되고 있으며, 개발 모델이 부적절하거나 관리 체제와 메커니즘이 미비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첫째, 절과 제사식의 종교문화자원을 관광상품으로 직접 포장하고 상업모델로 개발하여 많은 신도와 종교인, 제사식 주최자, 심지어 일반 대중의 불만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제사) 둘째, 개발자와 절 또는 민간 제사 행사 주최지의 종교인들은 이익 분배에 갈등이 있는 경우가 많다. 한편으로는 입장료 비율에 영향을 주는 분쟁이 생기기 쉬우며, 순례자가 제사 장소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갈등을 줄이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한 문제는 성릉 관광지, 준겔기 유송왕 관광지, 아라선 좌치남북사 관광지, 준겔조 관광지, 우심조 관광지 등 조묘 문화 관광 개발 관광지도 다양한 정도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성릉관광지에서 새로 개발한 관광지와 제사문화묘지역 간의 융합발전은 지금까지 합리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개발상, 제사, 성릉관광개발구관위원회, 달후트, 순례자들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서로 모순하며 개발 모델과 관리 체제 메커니즘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했다. 그러나, 아라선 좌치 남북사, 우심조, 준겔이 부른 관광개발에서는 아직 성숙한 규칙과 규범의 관리체제와 매커니즘을 반포하거나 형성하지 못했다.

(3) 역사 문화 자원의 보호와 개발 방면에서 서사연맹은 많은 의미 있는 일을 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지만 인식과 조정에 문제가 있다. 첫째, 문화재 고적의 보호와 개발 방면에 완전한 계획과 실행 가능한 방안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오탁기 알채석굴유 유적, 아라선 동맹기, 서하 흑성 유적지 등 문화재 유적의 관광 개발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계획과 시행 방안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넘을 수 없는 병목에 직면해 있다. 알채석굴 벽화 피해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흑성 유적지가 모래바람에 삼켜져 효과적인 보호를 받지 못했다. 동시에, 그 관광 개발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시종 보호와 사회 경제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개발 통로를 탐구하지 못했다. 둘째, 문화 생태 환경 보호와 문화 자원 개발 방면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대책이 부족하다. 특히 살아 있는 문화와 생태 환경의 보호와 발전 방면에서 많은 신구 문제에 직면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은 자연 생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따라서 많은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고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여러 해 동안 형성된 습관으로 인해 인문생태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 많은 전통문화유산이 점차 희미해지거나 유실되고 있다. 현재, 생태 환경 보호의 필요성과 긴박성을 점차 인식하고 있으며, 무형문화유산 보호 또는 문화생태보호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합리적이고 실행 가능한 보호와 발전 조치를 위에서 아래로 탐구하고 있다. 하지만 인식 부족이나 부적절한 조치로 문화생태보호와 문화자원 개발에 많은 문제가 남아 있다. 구체적인 표현은 전통 민속 문화 생태 환경의 보호와 민속 문화 관광 자원의 개발이 가장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서맹시 초원 민속문화 관광 개발에는 현지 목축업 또는 농민이 전통적인 제 1 산업인 농목업 경제와 생활방식을 완전히 벗어나 새로운 제 3 산업 (관광 개발과 경영) 으로 전환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첫째, 개발 자금을 도입하고, 농촌 목축 지역의 대면적 토지와 초원 자원을 동그라미하여 기존 주민을 완전히 이전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전통적인 생산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서 관광 사업을 개발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개발명언) 실제로 비슷한 형식으로 개발된 관광지는 기껏해야 모조 영화도시와 비슷한 인공민속공연 접대구 (점) 일 뿐, 결코 진정한 민속문화 관광지 (점) 가 아니다. 민속문화 관광지의 주요 지지점은 원주민의 활태 민속문화 자원을 배경으로 해야 한다. 생활문화 생태 환경을 잘 보호해야 민속문화 관광을 발전시킬 수 있어야 민속문화 관광지의 생존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문화자원 보호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문화관광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아 커플들이 살아남기 어려운 참담한 결말을 초래할 수 있다.

칭기즈칸릉 제사 문화의 생태 보호에 관해서는 현재 적어도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첫째, 칭기즈칸제사문화의 내포와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부족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문화를 미신 활동과 혼동한다. 어떤 사람들은 아예 이런 제사 문화를 중원 제왕릉의 제사 풍습과 동일시한다. 이런 문화 현상을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풍습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제사문화를 공연 종목이나 완전히 상용화된 관광 상품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특히 걱정스러운 것은 이런 오래되고 우수한 문화 전통이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그 신성한 내포가 위축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역사와 현실의 이유로 성릉자연보호구역 공간이 축소되고 다른 문화가 침투하면서 칭기즈칸제사문화의 생태환경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공간이 좁기 때문에 제사 문화 종목은 더 이상 회복하고 확장하기가 어렵다. 마찬가지로, 달의 허트 인구가 점점 분산되고 있기 때문에, 성령 부근의 달후트 주민들은 점차 전통적인 생산 방식과 생활 환경에서 벗어나도록 강요당하고 있으며, 달후트 후계자의 지속과 문화 전승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제때에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이에 대해 구조한다면, 희생문화와 생태보호구역의 의의는 가까운 장래에 완전히 상실될 것이다. 셋째, 다문화 충돌의 맥락에서 칭기즈칸제사문화의 전통을 어떻게 보호하고 전승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이 문화자원을 더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는 정말 사람들 앞에 놓이고, 합리적이고 실행 가능한 실시 방안을 내놓아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또 초원 관광이나 민족 문화 관광지 개발 과정에서 문화 생태 환경 보호가 중시되지 않는 현상도 나타났다. 많은 목축 지역은 목축 금지, 산업 이전 또는 도시화 과정에서 구체적인 시행 조치가 부적절하여 문화 생태 환경이 파괴되어 문화 관광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기가 어렵다. 일부 지역에서는 자연 생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맹목적으로 포괄적 인 방목 금지 조치를 취하고, 지역 지형 생태와 생물 사슬의 법칙을 위반하고, 문화 생태 환경을 심각하게 파괴하고, 자연 생태를 보호하고 회복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뿐만 아니라,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여 문화 자원의 보호, 개발 및 이용에 극히 불리한 영향을 미쳤다.

(4) 서사몽시 역사문화관광의 발전은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경험을 쌓았으며, 발전진도는 자치구에서 선두를 차지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역사 문화 자원의 발굴과 통합 개발에 약간의 결함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체화 발전 조치 부족으로 중복 건설이 많고, 제품의 특색이 부족하고, 유형이 단일하며, 등급이 낮아 시장의 좁은 병목을 돌파하기 어렵다. 조사 결과, 첫째, 각 맹시와 각 현 사이의 많은 관광지들은 몽골족의 전체 역사문화의 * * * 특색을 보편적으로 강조하고, 각 지역 역사문화의 다른 특색을 소홀히 하여, 서로 비슷한 반복 건설을 향해 나아가다가 결국 브랜드를 구축하거나 시장을 넓히기 어려운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둘째, 큰 역사 관광지 (또는 초원 민속 문화 관광지) 에서 작은 농목, 까르르 등 관광지까지 관광이나 음식 위주로 레저, 오락, 쇼핑, 체험식 종목이 적다.

셋째, 대책과 제안

(a) 역사 문화 자원 개발 강화, 특히 지역 또는 부족 역사 문화 자원 통합, 중복 건설 방지, 특징 강조, 부티크 구축, 시장 확대 스몽시 관광자원의 가장 큰 장점은 사막 황하 등 자연경관자원 외에 유구한 역사 문화 자원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구사라어구석기 유적지에서 한 훈족 서하 등 민족에 이르기까지 이후 몽골 각 부의 역사 문화 유산 분포는 매우 풍부하고 특색이 있어 통일통합과 심층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오르도스 시는 사라어슐러 고대 인류문화유적, 오르도스 청동문물, 오르도스 제사문화유산, 오르도스 역사, 현대 활태 문화자원에 의지해야 한다. 우해시 (Wuhai City) 는 해당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전통과 현대 산업 발전의 패션 문화, 현대 서예 및 고대 암벽화 예술 문화를 결합하여 문화적 분위기가 풍부한 다기능 현대 도시 및 농촌 관광 집산지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바얀나르는 하투역사문화와 우라트 몽골족 민간문화유산자원에 의지하여 지역 다문화적 특색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아라선연합은 서하 역사문화유산, 실크로드, 고역문화유산, 종교절 문화유산, 몽골족과 석트, 투르쿠트 역사문화자원의 특색을 중점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2) 종교신앙, 민간제사 등과 같은 특수한 문화자원은 민영화 또는 상업화를 통해 완전히 개발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종교 의식과 민간 제사는 헌법이 보호하는 인민 신앙의 자유와 민주적 권리 범위 내의 문제이기 때문에 관광 개발 과정에서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일단 대중의 신앙의 자유에 어느 정도 악영향을 끼치면 부적절한 개발 방식으로 여겨져야 하며 즉시 바로잡아야 한다. 예를 들어, 모든 종교 활동과 제사 활동을 관광지의 입장권 통제 구역에 포함시키면 참배자의 참배나 제사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교 활동이나 민간 제사 활동은 관광 프로젝트의 지역 지사에서 관리해야 한다. 전자는 표제 관리를 실시해서는 안 되며, 민정민족 종교사무부와 종교업계 협회나 제사 사무실에서 관리해야 하며, 이러한 일련의 문제를 피해야 한다.

(3) 역사 문화 자원을 보호하고 개발하는 이념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실제 운영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그것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적어도 무엇을 보호하고 어떻게 보호하고 발전시킬 것인가를 포함한다. 즉, 역사 문화 유산 보호는 단일 유산 보호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더 중요한 것은 전체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역사 문화재의 보호와 개발에 대해 국가는 현재 비교적 완벽한 정책 법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형문화유산, 특히 살아 있는 문화의 보호는 아직 완비된 법률과 구체적인 시행 방안이 없다. 이렇게 초원 역사 문화 관광을 발전시킨다는 명목으로 목축 지역에서 초원을 대량으로 점유하고, 원주민 목축민을 개발구에서 모두 내보내고, 인공경관 시설을 재건하고, 초원 문화 관광 지역을 명명하는 것은 보호와 발전의 취지에 완전히 어긋난다. 따라서 역사 문화 관광 개발 과정에서 문화유산과 생태 환경 보호에 중점을 두어야 문화로 관광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탱하고 관광발전으로 문화보호를 촉진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