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말을 하지 않고 고서를 고치다
말을 하지 않고 고서를 고치다
내가 절에 있을 때, 어느 날 밤 수업이 끝난 후 형제들과 소풍을 가서 불탑 앞에서 만나기로 약속했다.
사람을 기다리는 동안, 나는 관자 앞 큰 나무 아래 나무 의자에 앉아 책을 읽는 묘청을 만났다. 그녀는 당시 사찰의 자원봉사자로, 매일 저녁 일한 후 하루 종일 여기에 와서 책을 읽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별일 없이 이야기를 나누다.
그녀는 멀지 않은 곳에서 큰 소리로 웃고 있는 형제 몇 명을 가리키며 말했다. 너 좀 봐라. 네가 머리를 깎고 사미의 모습이 생기더라도, 너는 여전히 산만하고 승려의 엄격한 자율이 없다.
확실히 이렇다. 당시 함께 출가한 형제는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떠들썩하게 모여들었다. 우리를 인도하는 순선법사는 늘 우리에게 계명을 준수하고, 항상 경각심을 유지하고, 존엄성을 유지하고, 타인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산 스님은 항상 미소를 짓는다, 만약 그녀가 호수처럼 보인다면. 그가 웃을 때 눈썹은 휘어져서 하늘가의 초승달 같다.
묘청은 경산 대사가 너에게 잘해 주지만 자원봉사자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다고 말했다.
그래, 나는 그가 잘못을 저지른 자원봉사자를 엄하게 비판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또 한번은 우리가 불경루에서 경전을 운반할 때 한 노부인이 보온병을 들고 와서 우리에게 물을 보내달라고 고집했다. 경산 대사도 엄하게 거절하고, 얼굴에 노기가 가득 차서, 노부인에게 가능한 한 빨리 떠나라고 요구했다. ...
불경루는 중요한 곳이지 누구나 쉽게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둘째, 고서는 연대가 오래되어 일단 물에 먼지를 묻히면 손실은 헤아릴 수 없다. 경산 대사는 고서를 수리하는 데 능하다. 자연히 곳곳에서 조심하여 파손될까 봐 두려워한다.
자존감 보살의 마음은 금강의 노망을 잃지 않는다.
묘청이 물었다. "세 번 한턱 내라" 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저는 고개를 저었고, 그녀의 말을 들었습니다.
일류 사람들은 지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욕을 할 수 있다. 술을 마시면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때려야 하고, 욕을 하면 욕해야 한다.
3 등 사람들은 욕을 할 수 없고, 반드시 웃는 얼굴로 맞이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마음이 너무 약해서 조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미아오 청 (Miao Qing) 은 물었다: "경산 마스터는 당신에게 친절하고 예의 바르다. 왜 그런지 아세요?
02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친절하고 예의 바르다면, 당신이 훌륭하기 때문이 아니라 상대방이 훌륭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겸손명언)
경산 대사에게 물어봤는데, 우리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시끄러운데, 한 명씩 폐를 끼쳐서 정말 번거로울 것 같아요.
그는 모든 것이 실천이라고 말했다.
나는 금강경을 볼 때 "보리, 보로미를 포용한다. 보로미를 포용하지 않는 것은 바로 폴로미다. "
나는 갑자기 깨달았다.
03
불교는 6 도 만행을 말한다. 6 도는 부시, 반지, 치욕, 정진, 선정, 반야를 가리킨다.
주는 것, 즉 외부 돈, 옷, 재산의 주는 것 (외적인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의 습관을 포기하고 습관과 결별하는 것 (내면의 주는 것) 을 가리킨다. 내려놓는 것도 포기하고 내려놓는 것도 주는 것이다.
반지를 잡는 것은 모든 악을 멀리하는 행위이며, 모든 악은 피해야 하고, 모든 선함은 추구해야 한다.
불경에서 석가모니불은 큰 인연으로 세상에 나타났다고 한다. 마흔아홉년, 지라 쌍림 아래 곧 열반에 들어설 때 아난은 네 가지 질문을 했다고 한다. 두 번째 질문은 "부처가 살아 있을 때 부처를 스승으로, 부처가 열반에 들어갔을 때 누가 그의 스승이었는가?"
부처는 말했다: 반지를 스승으로 삼다.
반지를 잡는 것은 조작을 억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마음이 깨끗하고 깨끗할 때까지 연습하는 것이다. 결국, 반지를 잡는 것은 "경계할 수 없는 것" 이다. 그 자신도 반지가 되었기 때문에, 그의 말과 행동은 모두 반지의 요구에 부합한다.
04
가장 어려운 수행은 사실' 삼키는 소리' 이다. 굴욕은 단순히 모욕을 당하는 것이 아니다. 불교는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은 굴욕이고, 굴욕은 굴욕이며, 생로병사는 굴욕이고, 고민고통은 모두 굴욕이라고 생각한다.
불행을 참는 것은 굴욕을 참는 것이다.
그래서 순수한 좋은 스승도 우리의 숙제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수련으로 여깁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인내심을 가져라.
많은 경우, 우리는 평온한 마음을 자각하고 부지런하게 수행하는데, 아마도' 한가할 때' 에 어떤 일이 생기면 우리의 반응이 누구보다도 격렬하고 노발대발하며 노여움을 억제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이런 조용함은 조용하지 않다.
금강경에서 말하는 인욕은 양명심리학에서 말하는' 수행' 처럼 입세하고, 현실 생활에서 끊임없이 연마하며, 참을 수 없고, 행인은 참을 수 없다.
05
단지 한 친구가 메세지를 보냈을 뿐이다.
자존심을 버리고 매사에 참다.
그는 네가 늘 화를 내면 전심전력으로 일을 처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자존심을 포기하고 인내하는 법을 배우고, 기분이 안 좋아도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내가 한 말은 매우 현실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