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한비자의 43 번 측의 번역과 감상 감사.

한비자의 43 번 측의 번역과 감상 감사.

고정 제 43 조

제목 또는 배경에 대한 주석

이 논문은' 고정방법' 이라고 불리는데, 사실' 기교' 도 그 안에 있다. 신자와 상양의 두 베테랑 마술사에 대한 유해성 분석을 통해 두 가지 마술에 없어서는 안 될 사상을 선보였다. 한비 사상의 연원과 법가 사상이 한비의 손에 있는 창조적 발전을 알 수 있다.

원문

질문자가 말했다. "신불해와 공손양, 이 두 가족 중 어느 것이 나라를 위해 조급해합니까?" 대답: "네, 불가능합니다 [1]. 사람은 먹지 않고 열흘이면 죽는다. 오한 기간에는 옷을 입지 않으면 죽는다. 의식의식이 사람을 갈망하지만, 아무것도 없을 수 없고, 모두 의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오늘 심보해는 예술을 말하고, 공손양은 법률을 강의한다. 시술자, 임관, 이름에서 책임, 살살 손잡이, 교능관. 이 사람의 소행도 사실이다. 법을 개정한 사람에게는 헌법이 정부에 징벌을 국민의 마음속에 두어야 한다고 명령하고, 상은 법률의 신중함에 달려 있으며, 동시에 강간죄를 범한 사람에게도 징벌을 가한다. 이 목사의 사단도 [2] 이다. 만약 네가 기술이 없다면, 너에게 해롭다. 아니요, 어지럽습니다. 이것은 아무것도 없을 수 없다. 모두 황제의 도구이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프로그램: 측정. [2] 선생님: 모방 학습.

번역

질문자가 말했다. "신불해와 공손양, 이 두 학설 중 어느 것이 국가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것입니까?" 대답했다: "이것은 헤아릴 수 없다. 사람은 음식을 먹지 않으면 열흘 동안 굶어 죽을 것이다. 날씨가 추워서 옷이 죽을 것이다. 사람에게 어느 것이 더 절박하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옷과 음식이 없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모두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지금 심보해는 예술을 숭상하고, 공손양은 법률을 숭상한다. 술은 모든 사람의 능력에 따라 관직을 부여하고, 직무실효에 따라 생살대권을 장악하고, 각급 관원의 재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것은 군주가 파악해야 할 것이다. 법은 정부가 명시적으로 공포한 법이며, 상벌 제도는 반드시 백성의 마음속에 시행되어야 하며, 엄격한 법을 준수하는 자를 장려하고, 금지령을 위반한 자를 처벌해야 한다. 이것은 조신이 따라야 할 것이다. 군주는 예술을 장악하지 못하고, 위에는 업신여기고, 신하는 법이 없어, 아래는 소란을 피운다. 법과 술은 모두 황제의 치국에 없어서는 안 된다. "

원문

질문자가 말했다: "무술, 무술, 무술, 무슨 일이야?" 그는 "심부해는 한소후의 조수이다. 조선인, 김의 또 다른 나라 [1]. 진 () 나라의 법률은 쉬지 않았고, 한국의 새로운 법률이 다시 탄생했다. 첫 번째 군주의 명령은 받지 못하고 또 군주의 명령을 내렸다. 신불해가 그 법에 능하지 않고, 그 헌령을 따르지 않으면, 반드시 얼마나 간교할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법명언) 따라서, 이전 법 전에 주문, 새로운 법 후 주문, 새로운 법 후 주문, 신구 차이, 모두 유익하다. 셴 은 자오 허우 조작 에 해를 끼치 지 않지만, 간신 은 여전히 ​​그의 말 에 코웃음을 쳤다 [2]. 따라서 만성의 힘에 의지하여 70 년 동안 왕이라고 불리지 않는 사람들은 실제로 운용되지만 장식관의 고민에 부지런하지 않다 [3]. 공손양이 진나라를 통치하는 것도 고소장을 세우고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사실 오조차도 같은 죄를 지었고, 형벌은 무겁고 필요한 [4] 이다. 그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고, 쉬지 않고, 적의 위험을 따라잡기 때문에, 그 나라는 부민이 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그러나 능력이 없으면 간신을 알 수 있지만, 단지 그 재물에 세력이 있기 때문에 신하이기도 하다. 효, 상군이 죽고, 왕훼가 즉위하고, 진법이 실패하지 않고, 장의가 진한위 () 에 의해 순순당했다. 혜왕은 죽어서 즉위하고, 진 () 과 함께 주 () 로 순국했다. 무왕은 죽고, 항목이 계승되고, 후월한 () 과 위얼동 () 이 제나라 () 를 공격했다. 5 년, 진 불리한 땅, 도시의 봉인. 영후가 한을 공격한 지 8 년 만에 여남의 봉이 되었다. 처음부터 진 () 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평등해야 한다. 그래서 네가 이기면 대신의 존경을 받을 것이다. 이득은 사적으로 봉한다: 주님은 간통을 알 수 없다. 상군주가 그의 법률을 열 번 장식했지만 인민과 장관들은 그들의 자본을 대체했다. 따라서, qiangqin 자본 수십 년 동안 싼 차지, 황제가 되지 않은 사람, 장식 관리 에 부지런하지 않고, 주님은 세상에 기술이 없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진국의 다른 나라: 진국은 나중에 고려, 조국, 위국으로 나뉘었기 때문에 고려는 진국의 또 다른 나라였다. [2] 보: "모순", 위반, 이탈을 전하다. [3] 완성: 만대의 수송병차는 군사력이 강하다는 뜻이다. 장식: "훈련" 을 통해 정류. [4] 보고서: 보고서, 보고서. 앉다: 앉아서 유죄 판결을 내리다. 15: 진나라의 호적 제도에 따르면 왜 10 가구입니까? 다섯 가족은 친구인데, 그들은 간통죄로 고발되었다. 즉, 한 가족은 내간을 당했고, 아홉 집은 함께 고소했다. 상대방을 기소하지 않고 아홉 집이 함께 앉아 있다.

번역

질문자는 "기교만 있고 법만 기교가 없다" 고 말했다. 왜 우리는 국가를 통치할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A: "신불해는 한소후의 시랑이다. 한국은 진나라에서 분리된 한 나라다. 진 () 나라의 원래 법률은 완전히 폐지되지 않았지만, 한국의 새로운 법이 생겨났다. 전임 군주의 법령은 아직 회수되지 않았고, 미래 군주의 법령은 이미 발부되었다. 심보해가 신법을 집행하지 않고 새 법령을 통일하지 않으면 더 험악한 일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간사한 사람은 원래의 법제와 이전의 법령에 이익이 있는 것을 보고, 원래의 법제와 이전의 법령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새로운 법제와 새로운 법령에 이익이 있는 것을 보고, 새로운 법제와 새로운 법령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 그들은 낡은 법과 신법의 갈등에서 이익을 얻었기 때문에, 심보해는 10 번의 노력으로 한소후가 수술을 하게 하려고 노력했지만, 간신은 여전히 말로 궤변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그래서 한국 군주가 의지하는 강력한 한국은 70 년 후에도 패주의 쾌거를 이루지 못했지만, 군주가 위에서 수술을 사용했기 때문에 관원을 정비하는 데 사용되지 않았다. 공손양이 진나라를 다스리면서 의자에 앉아 죄를 신고하고 위법의 실정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는 제도를 세우고, 사무 일가가 함께 벌을 받고, 신용을 중시하고, 중벌은 반드시 징벌을 받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그가 통치하는 인민은 쉬지 않고 열심히 일하며, 추격하며 물러서지 않고, 그래서 그가 다스리는 나라는 부강하다. 하지만 그는 악귀들을 식별할 능력이 없었고, 단지 나라의 부강을 이용하여 악귀들을 지원했습니다. 진효공과 상양이 죽은 후 진혜왕은 즉위했고, 진국의 법률은 부패하지 않았지만, 장의는 남조선과 위국을 상대하기 위해 진국의 힘을 희생했다. 진혜왕이 죽은 후 진무왕은 즉위했고, 감무는 주국에 진출한 전쟁에서 진국의 힘을 희생했다. 진무왕이 죽자 진국의 항목이 즉위하여 남조선을 넘어 제나라를 공격했다. 5 년간의 노력 끝에 진나라는 1 촌의 땅을 늘리지 않고 자신의 땅에 성벽을 세웠다. 범페이가 남조선을 공격한 지 8 년이 되었는데, 이것도 여남에서의 그의 봉지를 실현시켰다. 그 이후로, 진 () 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모두 모후 (), 대후 () 와 같은 사람들이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전투에서 이긴다면, 장관은 영예를 받을 것입니다. 토지를 얻으면 제후가 봉지를 건립한다. 군주가 악귀를 이해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상양은 비록 10 차례 법제를 정돈하려고 노력했지만, 조신들은 여전히 그의 개혁 자본을 이용했다. 그래서 진나라의 군주는 수십 년 동안 강대한 진나라로 황제가 되는 지경에 이르지 못했다. 법이 관원을 정비했지만 군주는 수법으로 재난을 초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원문

질문자가 말했다. "주용신자의 술, 관련상군의 법, 괜찮으세요?" 그는 "심자법은 끝이 없다. 심자연: "만약 당신이 관원을 다스리지 않는다면, 당신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게 될 겁니다." 만약 네가 한 명 이상의 관원을 통치할 수 없다면, 너는 그것을 직책이라고 부를 수 있다. 네가 아는 것을 말하는 것은 결코 지나치지 않다. 주인은 한 나라를 바라보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한 나라의 귀를 들으니, 듣지 마라. 만약 네가 이것을 알고 또 말한다면, 그 차주는 안전한가? \ "상군법 \" 은 말했다:' 한 곡을 자르는 사람, 한 가지 상품을 수여하는 사람, 벼슬을 원하는 사람, 50 석의 벼슬을 위해; 두 수를 베고, 2 등을 수여하고, 벼슬을 하려는 자는 백석의 벼슬이다. \ "공식 순위 이동, 참수 의 공로에 비례한다. 오늘 법조가 있다:' 참수자, 의사장이로 명한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집을 짓지 않으면 병이 난다. 장인은 기교가 있고, 의사는 약을 준비하는 기교가 있고, 참수 기교로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1]. 오늘날의 관리들은 똑똑합니다. 오늘의 단두인에게는 담력도 더해졌다. 용력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현신은 참수술이 있는 의사와 장인이다. 그래서 두 아들은 마법에 완벽하지 않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가스: "제" 를 통하고 조절하다.

번역

질문자는 "군주는 신불해술로 나라를 다스리고, 관원은 상양의 법치를 실시해도 되겠습니까?" 라고 말했다. A: "쉔 하이 법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심보해는 "월권을 넘지 마라, 알더라도 월권 밖의 말을 하지 마라" 고 말했다. "일을 하면 월권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알면 말하지 않고, 잘못도 말할 수 없다. 군주는 전국의 눈으로 보았기 때문에 그보다 더 안목이 있는 것은 없다. 군주는 온 나라의 귀로 듣기 때문에 그보다 더 똑똑한 사람은 없다. 알고 또 말하지 않는 이상 군주는 왜 상황을 이해하는가? 상양의 법칙은 말했다:' 적 작위를 참수하면 1 급을 올리고, 관직을 원하는 자는 관직 50 석을 준다. 두 적의 목을 베고 2 급을 올리고, 벼슬을 하고 싶은 사람은 관직, 녹봉 100 석을 준다. "관직의 승진은 적들이 참수된 수와 맞먹는다. 자, 만약' 적의 머리를 잘라서 의사와 장인이 되라' 는 법령이 있다면. ♫ 그리고 집을 지을 수 없고, 병도 치료할 수 없다. 장인은 손재주에 의지하고, 의사는 물약을 조제하고, 적의 머리를 잘라서 임명하며, 천부적인 재능과 어울리지 않는다. \ "공식, 지혜 에 의존; 적의 머리를 베는 사람은 용기로 힘을 증가시킨다. 담력과 실력을 갖춘 공로자가 지혜가 필요한 관원을 맡게 하는 것은 적의 머리를 베는 공로자를 의사와 장인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 그래서 이 두 선생은 법과 기술에 대해 여전히 완벽하지 않다. "

의견 및 분석

법률을 확정하는 것은 성문법을 확정하는 것이다. 한비가 심보해, 공손양의 법치이론을 개정해 자신의 법치원칙을 확정하는 전문 저서로, 한비법치사상의 연원을 이해하는 중요한 장이다. 문장 () 는 심보해 () 와 공손양 () 의 법치사상을 탐구하여 그들의 법치사상의 기본 내용을 천명하였다. 수술이나 법치만으로는 한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없다. 법치와 법치를 결합해야 국가를 더 잘 다스릴 수 있다. 심보해의 외과 치료에서' 관직을 치료할 수 없다, 비록 그 말을 알고 있지만' 라는 말이 있다. 한비는 이것이 매우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모두가 자기가 알고 아는 것과 아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면, 통치자 혼자 할 수 있을까? 통치자의 능력은 관원에게 모든 것을 알게 해야 통치자가 브레인 스토밍을 하고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상양의 법치사상에는 이런 말이 있다. "한 곡을 자르는 자는 일급영이고, 벼슬을 하려는 자는 50 석관이다. 두 수를 베고, 이등을 수여하고, 벼슬을 하려는 자는 백석의 벼슬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이것도 매우 잘못된 것이다. 전쟁은 용기와 힘에 의지하고, 벼슬은 지혜와 재능에 의지한다. 용기가 있고 실력이 있으면 벼슬을 할 수 있습니까? 전쟁과 관직은 별개이지만 상양은 그것을 법치의 주요 내용으로 삼아 상양의 법치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한비는 둘 다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