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고대인들은 어떻게 한약의 효능을 발견했습니까?
고대인들은 어떻게 한약의 효능을 발견했습니까?
한의사는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의약문화에 대해 말하자면, 수천 년의 유구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그것의 내면은 매우 풍부하다. 그러나 중국인이든 외국인이든 풍부한 문화적 내포에 대한 포괄적이고 깊은 이해가 부족해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근본 원인은 오랫동안 의약 문화에 대한 우리의 연구와 홍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의심할 여지없이 한의사의 전승, 발전, 보급에 매우 불리하다. 여기서 그 중 중요한 것을 선택하고, 약간 토론하여 독자를 대접하다. 중국 고서에서는 속칭 본초로 불린다. 우리나라 최초의 한의학 전문 저서는 한대 신농본초경이고, 당대 정부가 반포한' 신수본초' 는 세계 최초의 약전이다. 명대 이시진의' 본초강목' 은 16 세기 이전의 약 사용 경험을 총결하여 후세 약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한약은 포제 공예에 따라 중성약과 한약으로 나뉜다.
어떤 사람들은 한약이 나무껍질과 풀뿌리라고 하는데, 일부는 진실이라고 말한다.
한약은 나무껍질과 풀뿌리를 빼놓을 수 없다. 이를테면 인접가죽, 모란피, 시초근, 백초근과 같은 것은 아니지만, 모든 나무껍질과 풀뿌리가 한약인 것은 아니다. 한의사는 주로 중국에서 기원한다. 식물약 외에 뱀담, 곰담, 뱀용, 녹용, 사슴 뿔 등 동물약, 진주, 조개 껍질 등 갑각류, 용골, 자석 등 미네랄은 모두 질병을 치료하는 한약이다. 소수의 한약은 서양삼과 같은 외국에서 기원했다.
현재 한약 자원의 개발과 연구에 따라 많은 민간 약물도 한약의 범주에 속한다. 따라서 한의사는 한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식물, 동물 광물 및 가공품은 중국산이든 외국이든 한약이라고 불린다. 한약은 독특한 이론 체계와 응용 형식을 가지고 있어 우리나라의 천연자원, 역사 문화의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첫째, 독약은' 독약' 이 아니다
상고신농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화남자 수무훈' 에는 "신농 ... 약초의 맛을 맛보았고 샘의 신맛과 쓴맛을 피할 수 있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이 시점에서 하루 만에 72 독이 발생했습니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고대에는 질병을 치료하는 모든 약물을 일반적으로' 독약' 이라고 불렀다. 소문이 법방의학론' 은 "그 병은 내부에서 태어나고, 그 치료는 독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고대인의 눈에는 의학의 삼분독이지만, 사실은 의학의 특성을 가리킨다. 나중에 독성이 강한 약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의학 문답은 이렇게 해석된다. "부약은 독이기 때문에 신농은 백초를 분별하는데, 이를' 독맛' 이라고 한다. 의학의 치유는 오로지 독으로 독을 뽑고 독으로 해독하는 것이다. 의성장중경은 "약은 풀, 나무, 벌레, 물고기, 새, 짐승, 병을 고칠 수 있는 자는 모두 독이라고 한다", "악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정정할 수 있는 자는 독이라고 한다" 는 정교한 이론을 가지고 있다. 신농은 하루 만에 72 종의 독약을 만났다. 즉 그는 하루 만에 70 여종의 약물의 특성을 확정했다. 의학의 특성, 맞아, 병을 치료하여 사람을 구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사람을 다치게 하고 사람을 죽일 수 있다. 한의학의 경우, 한마디로 독으로 독을 공격하는 것이다. 신농이 백초를 맛보는 것은 용감하게 탐구하는 위대한 행동이며, 사생망사의 고상한 행동이다. 진 전 () 과 동한 () 의 첫 번째 한의학 거저 () 에서 시작된 작가들이 수백 년 동안 여러 세대의 약리학자들의 심혈과 지혜를 융합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들은 차라리 성을 숨기고,' 신농본초경' 의 제목은 고풍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중국 민족약학 성인에 대한 기념이다. "독" 이라는 글자는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바로 이런 독약이 중화민족의 번영을 위해 질병의 치료와 보건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다.
둘째, 4 기 치료.
한의사는' 기' 가 있다. "가스" 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까? 우리의 답은 모두 긍정적이다. 신농본초경은 "약은 추위, 열, 온도, 서늘한 기운이 있다" 고 말했다. "열약으로 감기를 치료하고 감기약으로 열을 치료한다." 의학의' 사기' 가 이로부터 나왔다. 한의학 이론의' 기' 에 대해 말하자면, 사실 27 가지의 의미가 있다. 이' 가스' 는 우리 일상생활의 개념이 아니라 특히' 약성' 을 가리킨다. 우리 조상은 추위, 열, 온기, 서늘함으로 의학의 특성을 설명하는데,' 독' 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과학적이다. 이런 한의학 보충제는 내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독특한 문화적 재미도 가지고 있다. 보기, 심장, 피, 신장, 비장, 간, 폐, 음양 등이 있습니다. , 해당 처방전은 "보심단, 보간산, 보폐산, 사물탕, 귀비탕, 보음환, 보혈김영환, 보중익기탕, 사군자탕, 기국지황환, 육미지황환, 백합" 입니다. 이런 보약은 대부분 더러운 가스를 보충하는 것이다. 이 "보충" 은 컨디셔닝과 강화입니다. 이' 기' 는 생리기능, 즉 약물을 통해 오장의 생리기능을 조절하고 증강시켜 정상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한의사가 인체 기능기관의 근본적 역할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신농본초경' 은 약물을 세 가지 범주 ('종류') 로 나누며 "약은 생명을 부양하는 데 쓰이고, 한약은 자연을 자양하는 데 쓰이며, 약은 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고 말했다. 그는 "약 ... 군, 하늘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명을 보살펴라", "한의학 ... 신하, 보살핌", "약 ... 보좌를 위해, 국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질병을 돌보라" 고 덧붙였다.
이른바 양명 양성이란 한의사가 인체에 주는 보양 효능을 부각시켜 몸과 각 장기조직의 정상적인 기능을 보장하는 것도 많은 사람들이 한의사를 믿는 이유 중 하나다. 이것은 한의학의 진보이자, 그것의 특색이자 문화적 의미로 가득 차 있다. 한의학의 이런 특징은 모든 의학에 녹아들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질병 치료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감기병은 열약을, 열이 나는 병은 감기약을 써야 한다. 여기서 약물과 질병의 성질은 상반된다. 이른바 대립상보성이라는 것은 의학 문화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그렇지 않으면,' 열익열 (열약으로 열을 치료하고, 다음 문장은), 추위로 추위를 증가시킨다' 면' 정기내상, 외안' 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치료에 심각한 실수 ('한기요') 이다. 손사우는 "추위는 춥지만 추위는 병을 더 차갑게 하는 데 쓰인다. 다음 문장은 이렇다.", "더위가 따뜻한 의사", "그들의 병을 가중시키는 것" 을 심각하게 비판했다. 이는 반드시 죽음을 초래할 것이다. 한의학에서 이런 약법은' 적극적 치료' 즉 일상적인 치료라고 불린다. 또 다른' 반통치' 가 있는데, 이 글의' 제 5 종' 은 묘사할 것이다. 의학적인' 사기' 를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한약을 먹은 많은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할 수도 있다.
셋째, 약물이 기문을 보충하다.
또한 풍미 보충제가 있습니다. 신농본초경은 "약은 신, 짠 맛, 단 맛, 쓴 맛, 신 등 다섯 가지 맛이 있다" 고 말한다. 이 오미는 인체에 어떤 작용을 합니까? 수문선오기편' 에는' 오미 간, 고심, 비장, 폐, 신장' 이라는 명확한 표현이 있다. 약재의 맛이 다르고 효능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맛은 떫을 수 있고, 쓴맛은 아스팔트할 수 있고, 단맛은 완만하고, 매운맛은 흩어지고, 짠맛은 부드럽고 윤기가 나기 때문이다. 오미의 약용 기능과 그에 상응하는 장기에 들어가는 상황에 따라' 보양' (또는 영양이나 조절) 역할도 할 수 있다. 이것들은 아마 보통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내포일 것이다. 이 글의' 다섯 번째' 에서 설명할 더 예상치 못한 보충도 있다.
넷째, 군주, 장관, 보좌관.
군신은 정치 명사이다. 고대 황제와 제후들은 모두 국군이라고 불렀고, 국군을 보좌하는 것은 대신이라고 불렀다. 군주와 대신들 사이에는 엄격한 등급제도가 있다. 고대 약사는 이를 약물 겸용 처방에 도입해 처방 구성의 기본 원칙이 되었다. 일찍이 서한 초년, 지백은 "주병은 군을 가리키고, 보군은 신하를 가리키며, 신하는" 라고 불러야 한다 "고 황제의" 군신 방자 "에 답했다. 신농본초경' 은 "약에는 군, 신하, 조, 선상이 있다" 고 말한다. 명대는 "일반적으로 병을 치료하는 약은 모두 자신의 주인, 주치의와 군주가 있다" 고 더 설명했다. 보조 규칙, 장관 도; 서로 돕는 사람들은 군주의 의학, 좌엽을 위반했다. 경전을 인용하여 병을 치료하는 약을 병처에 옮겼으니, 역시 사용한다. "그것은 군주, 장관, 조수, 사절의 기능을 분명히 설명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군약은 주요 질병이나 증후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약으로, 필요에 따라 단용이나 맛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신약은 군약이 주증이나 증후군 치료를 강화하는 약이거나 주증이나 증후군을 겸치하는 주요 역할을 하는 약이다. 조약은 보조 군신약이 치료 작용을 하거나, 계발성 증상을 치료하거나, 군신약의 독성을 제거 (감소) 하거나, 항좌약으로 약물을 조율하거나 조화시키는 약이다. 이 글은' 열병론' 의 수장인 에페드탕을 예로 들어 외감풍한표증을 주로 치료한다. 군약 마황 (32), 신온, 해표 산한, 선폐평식, 불량반응이 적다. 신하약 계지 (22), 신간온, 문우, 영은 마황발한 해표를 돕는다. 조약 아몬드 (70), 쓴맛, 폐가스 감소, 마황이 숨을 쉬는 데 도움이 된다. 필수 약물-감초 (1 2) 는 쓴맛을 내고, 여러 약을 조화시켜 대마초, 시나몬이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제한한다. 마, 시나몬, 살구는 모두 폐에 들어가 월경을 유도하는 작용이 있어 월경을 유도하는 약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Ephedra, Guizhi, 아몬드, zhigancao 약 상호 제한, 상호 보완, 상호 조정, 외부 감각 감기를 극복 하기 위해 강력한 약물 힘을 형성, 임상 효능은 매우 현저 하 고, 과거의 유명한 파티, 처방전이 되었다. 한약 처방제의 구성은 몇 가지 약물의 간단한 조합이 아니라 풍부한 임상 실습에서 기본적으로 형성된 유기적 전체이다. 문화적 의미의 핵심은 유교가 강조하는' 조화' 이다.
다섯째, 의학의 철학.
한의사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자신의 약리학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의 철학은 종종 간과되거나 알려지지 않는다. 우리는 철학이 더 높은 수준에서 사물과 세계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법칙을 찾아내어' 필연왕국' 에서' 자유왕국' 으로 우리를 더 잘 인도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자유왕국) 여기는 단지 한의학의 철학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할 뿐이다. (1) 약성은' 음양' 이다.' 음양' 은 원래 중국 고대 철학의 한 개념으로, 우주부터 갈등에 이르는 세계 만물의 두 가지 서로 다른 상대적 속성과 식물, 동물, 곤충의 * * * 성과 개성을 요약했다. 자연, 의학, 인체와 관련된 개념만 골라서 보면 하늘과 땅, 일월, 남녀, 강유, 운동, 성쇠, 생사, 오랜 쇠퇴, 한열, 선악, 득실, 증감, 기혈, 내장. "; 후대 의학가들은 약리를 설명하기 위해' 음양' 을 사용한다. 진대 의사 고리는' 동원탕본초 10 서'' 약형' 장에서 "미지근하고, 한열, 사방기도 참하다" 고 말했다. 따뜻한 사람, 태양의 하늘; 추운 것도 하늘의 구름이다. 이것은 천국의 음양이다 ... 달콤하고 달콤하며 신, 쓴맛, 짠맛, 오미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 신간단, 대지의 양도 시큼하고 짜며, 대지의 그늘도. 이것이 바로 대지의 음양이다. 얇은 맛은 음중의 양이고, 얇은 맛은 통하고, 쓴맛은 짜다. 두꺼운 맛은 음중의 음이고, 두꺼운 맛은 설사약이며, 신, 쓴맛, 짠맛도 마찬가지다. 두꺼운 가스는 양중의 양이고, 두꺼운 가스는 열이고, 감온도 그렇다. 얇은 가스는 양중의 음이고, 얇은 가스는 배출한다. 달콤하고, 추위도 춥다. 향기는 향기롭고 달콤하며 새콤달콤하게 음침한 냄새가 난다. " 음양을 통해 약물의 특징과 약물의 효능을 모두 설명하고, 매우 개괄적이고 규칙성을 갖추고 있다. (2) 통치에는' 반치' 가 있다. 두 번째 부분은' 적극적인 통치' 와' 반통치' 를 언급한다. 반치법은 정치의 반대이며, 질병이 허상에 나타나거나 대한증, 대열증이 나타날 때 정치를 거부하는 치료법이다. 그 중' 추위로 열을 쓰다' 는 진정한 겨울방학에 열약을 이용해 열증을 치료하며 감기약이나 감기약 소량만 쓰면 효과가 있다. 한 가지' 열로 인해 춥다' 는 말은 한량약으로 진열증과 허한증을 치료하는 것을 의미하며, 소량의 온약이나 감기약, 뜨거운 음료만이 역할을 할 수 있다. 이것은 한의학의 변증법과 약의 변증법을 모두 반영하며, 깊은 철학적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한의학 문화의 독특한 점이다. (3) 보약 철학이 있다. 세 번째 부분은 약보의 두 가지 측면에 대해 이야기할 때 진대 의사 장의는 매우 철리적이고 독보적이다. 1.' 토한치병 삼법석' 글에서 그는 정거사 () 의 관점에서 한의사 오행학설에 따르면 주사가 바로 부존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유일무이하며, 수문과는 다른' 오보' 관점을 제시했다.' 간 (), 소금 () 양양 ()' "신" 을 예로 들면, 원래 폐, 금속; 간은 나무이고 금은 나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신불감" (다음은 모조) 을 사용한다. 1 장은 치료 중 제악을 강조하고 있으며, 제악은 자신을 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공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가 이른바' 진급' 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공치' 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 후세 사람들은 그를' 공하파' 라고 부른다. 2.' 보보' 에서 그는 "초청은 보사의 길이고, 보통 남는 사람에게는 해롭고, 부족한 것은 보양의 뜻이다" 는 말을 더욱 진작시켰다. 양성 음과 결핍, 양 음과 양 을 다치게 해야한다; 음여가 있고, 양이 부족하면 음보양을 손상시킨다. " 그렇다면 어떻게 메울 수 있을까요? 그는 이렇게 설명했다: 열증이라면 망질 대황 등 감기약으로' 음상양' 을 한다. 한증이라면 생강, 부자등 열약' 보양상음' 을 사용한다. 그의 결론은 놀랍다. "열약으로 메울 수 있을까?" 그리고 감기약도 보충한다는 뜻이 있다. "이 두 가지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것이 바로 장이 슈퍼맨이 되고 있는 이유이다. 그 속의 철리와 문화적 세부 사항은 우리가 세심하게 음미해야 문화의 삼모지를 치유할 수 있다. (4) 약은 "중성" 이어야 한다. " "중화" 는 유교 철학으로, 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한다. "설문" 은 ... 사물의 조절기는 합계이다. "중화는 약학에서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조화이고, 요리사가 만든 수프와 같은 다른 요소들로 비례를 알맞게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는 방법의 의미가 담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조화, 균형, 통일의 상태. 클릭합니다 "조화" 는 세계의 대도이다. 공자는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다. "군자가 자신의 정확한 의견으로 다른 사람의 잘못된 의견을 바로잡아 모든 것이 딱 맞지만 맹목적으로 찬성하는 것을 거부한다는 뜻이다. 군자는' 조화' 의 이치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고대 의가는 바로 이런 군자이다! 양버균은' 논어 주수' 에서' 합' 을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오미 팔음의 합과 같이 물, 불, 소스, 식초 등 다른 재료들이 맛을 조율해야 한다. 음악을 조화롭게 하려면 높고 낮으며 빠른 음조가 있어야 한다. "신하, 신하, 조 사이에도 최적의 조합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에페드린 수프에 들어 있는 몇 가지 약이 최고의 온리 해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유인데, 마황과 아사리, 창산 등의 약은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없는 이유다. 군신들 사이에는 상호 조화 (협력) 와 상호 제약적인 관계가 있다. 얀 지 (Yan zi) 는 "군주와 장관도 마찬가지다. 당신은 소위 에너지, 그리고 여부, 나는 그것을 제공 여부; 만약 네가 안된다고 한다면, 왜 안 되니? 나는 너에게 제공할 수 있다. "군신도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그렇다고 말할 수 없다. 부장님도 그렇다고 한다. 너는 안된다고, 나도 안된다고, 그래서 "누가 물 속의 물을 먹을 수 있니? "하프가 한결같으면 누가 들을 수 있을까?" 만약 네가 약속한다면, 나는 너에게 줄 것이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방약의 군주와 그의 신민도 마찬가지다. 청마성석간탕은 폐열울결증을 치료하는 명방이다. 마황은 군약, 선폐평식,' 불은 울결의 원인' 을 의미하지만, 그 성온은 석고와 함께 신약, 그 맛은 감미롭다. 석고는 폐열을 맑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황의 온성을 제약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양립성, 폐유, 폐열, 기침. 나는 한약 처방의 수천 년 동안의 생명력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글에서 언급한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내용은 세계 약학 이론과 문화에서 독특하고 독특하다. 그들은 우리 조상들이 약학에서 유물변증법의 지혜를 융합했을 뿐만 아니라, 한의학 처방이 따라야 할 기준을 형성하고, 매우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여섯째, 약에는 병법이 있다.
고대인 구름: "약을 병사로 하고, 의학을 장수로 삼다. 클릭합니다 손자병법 중의 전략 전술은 용병에 쓰이고, 약물 사용도 마찬가지다. 약의 성질에 익숙해야 할 뿐만 아니라, 병기를 잘 맞춰야 하며, 어떤 것은 화살을 놓아야 병을 치료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약물이 군인으로 사용된다면, 그 두 가지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약물은 범주에 속하고, 병사들은 장비의 유형을 가지고 있다. 약물 재사용, 군인 보조 공격; 약물은 공보우선이 있고, 병사는 강약이 있다. 약은 우수한 호환성이 있고, 병사는 기병이 있다. 청대 명의인 서대천은 의술이 뛰어나고 병법에도 정통하다. 무도가 승리하는 방법 (전투를 지휘하는 방법) 은 아무도 모른다 (광범위하게 연구). 이 분야의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일찍이' 독을 전쟁론으로 삼는다' 는 이야기를 쓴 적이 있다. 그는 육경을 따라 만연한 병악이 탐구되지 않은 부분을 미리 점령하는 것은 적의 필경의 길을 차단하는 것과 같다고 생동감 있게 설명했다. 기세가 사나운 질병의 경우, 우리의 위험한 영토를 지키는 것처럼, 아직 병을 일으키지 않은 부분을 가능한 한 빨리 지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축적으로 인한 질병의 경우, 먼저 적식을 없애야 한다. 마치 적의 음식이 타버린 것처럼. 신노인병의 합병증에 대해서는 신노인병이 만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마치 적의 내력을 차단하는 것과 같다. 또 약은 경락을 구분해야 한다고 하는데, 마치 정찰부대를 파견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질병의 한열에 따르면, 역치법이 있는데, 마치 서로 분화하고 소외되는 전략을 시행하는 것과 같다. 만약 질병이 발전하고 있다면, 질병이 기승을 부릴 때 공격과 치료를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적을 고갈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병세가 하강할 때, 병세가 이미 물러난 곳을 추격하고 엘리트 약물을 보충하는 것은 마치 적의 소굴을 파괴하는 것과 같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측면도 관련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예시가 없다. 결론적으로, 그것은 우리가 마약과 군사적 용도 사이의 진실을 깊이 탐구하도록 충분히 시사해 주며, 결코 고의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다. 서대천은 결국' 손자병법' 이라는 책이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완전히 포함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얼마나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는가
일곱째, 한의학의 개념.
한의학의 개념에 관해서는 별 문제가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많은 일반인, 심지어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에 대한 모호한 인식이 있다. 여기는 단지 핫한 화제일 뿐이다. "자연의학은 한의사와 같은가?" 。 지난 몇 년 동안 세계가' 자연의학' 열풍을 일으켰을 때, 우리 업종의 사람들도' 전통 한의학' 대신' 자연의학' 을 사용하는 것을 주장하며, 이것이 세계와 접목되어 서양인들이 한의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이 조치는 의약업계에 적지 않은 파란을 불러일으켰으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약간의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자연약' 의 제기와 출현은 서양인들이 화학합성약물의 독성 부작용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서구 의학계가 자연으로 옮겨가 새로운 약물 경로를 찾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연구를 통해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특수한 약용 성분을 가진 일부 동식물에서 하나 이상의 약용 성분을 추출하여 임상 사용을 위한 약물을 만든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당대 약학의 새로운 분야이자 새로운 발전이다. 놀라운 것은: 왜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명목으로 단번에 한약에 접촉하여 한약전제가 "풀뿌리껍질의 진한 검은 국물, 비위생적이고 맛없고, 성분이 불분명하며, 정말 무섭다" 고 생각하는 것이다. 한약약 서양인은 그것을 "어두운 알약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한약이 낙후되고 성분이 불분명하며 가능한 한 빨리' 천연약' 으로 바꿔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렇지 않으면 세계에는 시장이 없고 미래가 없다. "한의학" 은 정말 궁지에 직면해 있는데, 이름을 바꿔야 살아남을 수 있을 정도로 참담한가? 우리의 관점은 분명합니다.' 자연의학' 은' 한의학' 과 같지 않습니다. 맑은 머리를 유지하세요. "자연약" 의 개념과 내포는 이미 위에서 간략하게 묘사했다. "한의학" 의 개념과 내포는 결코 동일하지 않다. 대부분의 한약은' 자연' 에서 따온 것이고, 일부는 직접 약을 투여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진정한' 한약' 이 아니다. 우리는 그것을' 한의학' 이라고 부르는데, 일률적으로 논할 수는 없다. 첫 번째는 각종 가공품을 가리킨다. 포제의 역할은 불순물을 제거하고 준비와 복용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약물의 독성 부작용을 제거하거나 줄이고 약물의 성능을 변화시키고 효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지황을 예로 들다. 지황은 열을 식히고 피를 식힐 수 있다. 지황은 술로 찜질한 후 온보자연과 신장보혈의 효능이 있다. 가공은 항상 수계, 화계, 물불 시스템 등으로 나뉜다. 수계에는 세탁, 표백, 침지, 산세, 물비행 등이 포함됩니다. 화가공은 소성, 굽기, 굽기, 튀김, 굽기, 굽기, 굽기 등을 포함한다. 물과 불의 결합에는 증기, 요리, 담금질이 포함된다. 또한 각 방법에는 몇 가지 구체적인 방법이 상세하게 포함되어 있어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 이러한 가공 방법은 이제 우리의 국보 기밀이 되었다. 둘째, 한약은 4 기 오미, 군, 신, 조, 만든 특성과 법칙에 따라 만든 처방약을 가리킨다. 임의로 섞은 다음 필요에 따라 수프, 환, 산포 또는 연고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따라서' 전통 한의학' 과' 자연의학' 은 혼동되거나 서로 대체할 수 없다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한약은' 자연의학' 의 출현으로 진영을 혼동하고, 자동으로 철수하고, 주동적으로 접근하고, 심지어 항복을 선언하는 것이 아닌가? 한의사는 중화민족의 의학이다. 전국 1 위만이 세계의 약이 될 수 있다. 그 특유의 사미오미, 군신 보좌, 반치 등 규율과 문화적 내포는 쉽게 포기할 수 없고, 더욱이 마음대로 대체할 수도 없다. 서양의' 진한 흑탕 한 솥' 이나' 검은 알약 한 덩어리' 라고 할 수 없다. 한의사가 낙후되어 자신이 없다고 생각한다. 탕제를 포기하면 한의사의 특색 (변증치료) 이 광택을 잃고 결과가 심각하다. 지금은 모호한 수학과 모호한 논리가 있는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선진적인 과학 범주이다. 그 결과, 나는 수프 냄비, 알약 한 덩어리를 생각했다. 현재, 나는 그들이 배합한 후의 약물 성분을 잠시 말할 수 없다. 그럼 왜' 모호한 약국' 이라고 부르지 않을까요? 자연이든 과학이든, 세상에는 인간을 괴롭히고 있는' 모호한' 문제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가 조사하고 연구하고 밝혀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우리가 우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것이 모호하고 알려지지 않았습니까? 하지만 우리는 포괄적인 우주론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인간이 사는 지구에 대해서는 아직도 모호하고 알려지지 않은 곳이 많다. 종합지학이 있지 않나요? 우리가 인체 자체에 대해 얼마나 모호하고 알려지지 않았는지 말해 보세요. 인간 유전지도의 출현은 의심할 여지없이 큰 발전이며, 전면적인 인류 과학은 여전히 탐구해야 할 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인간은 모호한 상태에 처해 있기 때문에 자연 현상을 탓하지 않는다. 인간은 피라미드와 같은 많은 고대 건축물이 모호하다는 이유로 그들을 탓하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의 장기, 조직, 기능에 혼란을 느끼지 않고 그들을 비난한다. 마찬가지로, 인간이 한 솥의 약탕과 알약 한 알의 성분에 대해 잠시 혼란스러워하는 것은 무슨 대수롭지 않은가? 게다가, 그들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수억 명의 사람들이 치료와 보호를 받았다. 이것만으로도 한의학의 과학성과 유효성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나는 믿지 않는다, 이런 이치를 서양인에게 알려라, 그들은 또 한의사와 겨루어야 한다! 세계가 한의학의 내포와 문화를 알게 하는 것이 얼마나 풍부한가! 우리의 임무는 세계에 한약을 보급하는 동시에 의약문화의 선전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나는' 한의학' 과' 자연의학' 이 공존하고, 서로 공부하고, 우호적으로 지내며, 각자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상은 그렇게 크고, 인간은 그렇게 많으니, 이 두 가지 물건은 공존할 수 없다. 그것들은 각각 특징과 장점이 있어서' 하나로 결합' 할 필요가 전혀 없다. 금은 항상 빛난다. 서양인들은 아직도 중국의 전병, 튀김, 콩즙, 음식을 먹지 않나요? 아니면 중국의 노래와 경극을 부르고, 중국의 만담을 하고, 중국의 치파오와 헝신을 신는가? 만약 정말로 필요하다면, 외국인들은 여전히 한약국을 마시고 한약약을 먹을 것이다.
한약이 배합되다
호환성이란 질병의 필요와 약물의 특성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질병의 발생 발전은 종종 복잡하고 순식간에 변하는 경우가 많으며, 흔히 허실 결합, 한열 결합, 수병, 치료로 나타나는데, 한 가지 약만으로는 각 방면을 병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임상적으로는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약물이 함께 사용될 때, 약물 사이에는 약간의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것은 원래의 효능을 증강시키거나 낮출 수 있고, 어떤 것은 부작용을 억제하거나 없앨 수 있고, 어떤 것은 부작용을 일으키거나 증강시킬 수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이는 약물 호환성 문제를 제기한다. 선인들은 단미약의 응용과 약물 사이의 배합을' 칠정' 이라고 부른다. 칠정' 에서 단미약을 제외한 6 개 방면은 모두 배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다음 부분으로 나누어 져 있습니다: (1) 단약 요법: 즉, 단 하나의 약만 사용하고 병용이 없으면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단약 요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김청산은 단순히 황달로 폐열 각혈을 치료하는 병이다. (2) 단계: 성능과 효능이 비슷한 약을 함께 사용하여 원래의 효능을 높인다. 석고와 지모를 함께 사용하면 청열설사의 효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대황과 glauberite 의 조합은 설사 열의 효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갈과 지네를 함께 사용하면 해진과 손발 경련의 작용을 크게 강화할 수 있다. (3) 일치: 즉, 특정 성능과 치료 효과, 또는 성능과 치료 효과가 다르지만, 치료 목적이 같은 약물은 함께 사용되며, 한 가지 약물을 위주로 하고, 다른 약은 보조적으로 주약의 효능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익기리수의 황기와 리수건비의 텅스텐이 배합되어 있다면, 텅스텐은 황기익기리수의 효능을 높일 수 있다. (4) 상호 공포: 즉, 한 약물의 독성 반응이나 부작용은 다른 약물에 의해 경감되거나 제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반여름과 생남성의 독성, 생강은 경감하거나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생반여름과 생남성은 생강을 두려워한다. (5) 상호 살상: 즉, 한 약이 다른 약물의 독성이나 부작용을 경감하거나 없앨 수 있다. 예를 들어 생강은 생반여름과 생남성의 독성이나 부작용을 낮추거나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생강은 생반여름과 생남성을 죽인다. 상호 살육을 두려워하는 것은 사실 같은 호환성 관계의 두 가지 투약 형태이며, 약물 간의 상호 치료 방면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 대립성: 즉, 두 약이 함께 사용될 때 한 약이 다른 약의 원래 효능을 낮추거나 잃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삼은 무씨를 싫어하는데, 무씨는 인삼의 보기 작용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7) 반대로: 두 약을 함께 사용하면 독성 반응이나 부작용을 일으키거나 증강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열여덟 악", "열아홉 공포" 와 같습니다. 위의 단선을 제외한 6 가지 측면은 4 가지, 즉 양용 응용의 경우, 1 일부 약물은 시너지 효과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임상약에서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② 어떤 약들은 서로 항항하여 상쇄하고 원래의 효능을 약화시킬 수 있으니, 약을 쓸 때 주의해야 한다. ③ 일부 약물은 상호 작용이 원래의 독성이나 부작용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독성 약물이나 강력한 약물을 적용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④ 일부 약물은 상호 작용으로 독성 부작용을 일으키거나 증강시켜 호환성 금기에 속하므로 원칙적으로 피해야 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단미약부터 배역 응용에 이르기까지 긴 실천과 인식 과정을 통해 점차 축적되고 풍부하게 되고 있다. 약물의 호환성과 응용은 한약의 주요 형태이다. 약물을 일정한 무게에 따라 조합하여 일정한 비율을 정하고 적절한 제형, 즉 처방을 만든다. 처방은 약물이 배합되는 발전이며, 약물이 배합되는 응용의 더 높은 형식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