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사이토 유자유파 제 28 권 논어 10 (5)

사이토 유자유파 제 28 권 논어 10 (5)

시안 시지 얀 장 을 참조하십시오

"현사가 모두 얀 () 을 보고, 현하지 않고 자성 () 을 본다." 남의 좋은 것을 보고, 자신의 좋은 것을 발견하다. 남의 악을 보고 자신의 악을 발견하다. 이렇게 하는 것은 유익하다.

부모님께 몇 가지 충고

몇 가지 건의를 구하다. 그가 말하길, "조금은 있지만, 이것은 점진적이고 세심한 간언에 불과하며, 폭력적인 간언의 저항이 아니라 완고한 간언이다." 우리의 호흡을 낮추고, 즐겁고, 가볍게 항의합시다. "나는 이것을 의미한다. 봄

Q: "'몇 개, 조금'. 클릭합니다 당신은 약간의 암시가 있으면 항의를 제기하고 싶습니까, 아니면 약간의 암시가 있으면 항의를 제기하고 싶습니까? 악도는 "조금은 있지만' 낮은 목소리로 화기애애애하게 훈계하라' 고 말했다. 게다가, 지금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하는 것도 거기에 약간의 점을 요구할 수 없다. "만약 네가 몇 가지 의견을 제기하고 싶다면, 너는 이 문장 한 두 마디를 보충해야 한다." [축하합니다, 손자]

"존경하고 위반하지 않는다" 는 것은 주께서 말씀하신 것이다. 존중은 이미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도리를 따져 간언해야 하며, 그 간언의 뜻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여기]

질문: "향당 향국을 불쾌하게 하는 것보다 간언을 익히는 것이 낫다." 나중에 "일에 원한이 없다" 고 말할 것이다. "예기" 의' 노동' 이라는 글자를 노동이라고 말하는 게 어때요? " 그는 이렇게 말했다. "간언도 하고 충고도 하고, 출혈 혐의로 고발되어 피곤하다. 소위' 부모 사랑, 잊지 마라; 부모는 뼈에 사무치도록 미워하고, 노고에 원망을 마다하지 않는다. 늙다. 그냥 평범한 일이에요. \ "에서.

Q: "'몇 개, 조금'. 약간의 충고가 있는 자는 반드시 그 숨결, 매너, 부드러운 목소리로 충고할 것이다. 효자가 사랑하는 사람을 깊이 사랑하는 것을 보면, 이미 간언했지만, 똑바로 펴지 못하고, 말은 완곡하게 말한다. 부모가 당신의 뜻에 복종하지 않고 그들을 존중하지 않는 것을 볼 때만, 당신은 효도를 다시 존중하고 부모를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까? 부모님이 작별 인사를 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부모님께 효도해라. 부모가 부모의 말을 단호히 듣지 않으면, 심지어 분노와 피비린내까지, 그것은 고생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감히 불평할 수도 없고, 효도를 존중해야 한다. 이 성현은 천하의 사람들에게 자식이 되도록 가르치는데, 평상시 즐거운 은총이 아니라, 훈계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원망하지 않아도 사랑하는 사람을 깊이 사랑하는 것이다. " 그는 "잘 밀었다" 고 말했다. 그리고 구름 \ "존경 하지만 위반자, 약간의 충고 를 위반하지 않고, 당나라 시냅스 부모의 노여움을 두려워한다. "자신의 간언의 소망을 어기지 말고, 가능한 한 부모를 깨끗한 곳에 두어야 한다. 그는 이것에만 관심이 있다. 부모가 말을 듣지 않는 것을 보면, 그들의 화를 건드리는 것을 두려워하고, 만류하지 않고 제지할 것이다. "간언하려면 죄를 지어야지, 맞아." [남아센송도]

Q: "'몇 가지 충고' 장에서' 두려움' 장까지 효에는 네 끝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저는 선량한 의미가 특히 무겁기 때문에' 효를 인본으로',' 사랑은 자기 가족부터 시작한다' 고 생각합니다. "맞아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이기 때문에 더 급하다. " 그래서 비난받는 아들은 아무것도 볼 수 없고, 인빈만 하고, 늘 밖에서 의리를 보는 것이다. [축하합니다, 손자]

Q: "'몇 가지 충고' 를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효존중, 효난사랑' 이라고 말하면 불안합니다." 공자는 "성인은 효도에 대한 사람들의 질문에 대답할 때 항상 그들의 자격을 이야기한다" 고 말했다. 여름에는 사랑보다 작고, 여름에는 경보다 작으며, 타파하기 어렵다. 시에 인용 된 두 문장처럼, 그러나 Zhuangzi 는 말했다. 이것은 국적상,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거나, 심지어 울며 피를 토하는 것과 비슷하다. " 예의와 사랑과 사랑을 하찮게 여기다. [인걸지령] 의리를 모으다.

장 속의 부모.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잘 헤엄쳐야 한다." 。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들이 되는 사람은 반드시 부모의 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부모는 자기 자식을 사랑하고, 인자는 자기 가족을 사랑한다. 만약 당신이 멀리 여행한다면, 당신을 생각하는 것은 부모뿐만이 아닙니다. 인자는 집에서 멀어서 부드럽고 성례적이다. 그 후로 그는 줄곧 넓기 때문에 그는 멀리 가지 않았다. 여행이 필요한 곳이 있으면 발 디딜 곳이 있어야 한다. 지기와 친해지려면 걱정이 없다. 스스로 전화하면 도착했고, 손해는 없다. "

부모 연표

"하나는 즐겁고, 하나는 무섭다." 이런 상황에서만. 나는 그의 장수를 좋아하지만, 나는 그의 미래가 손꼽힐까 봐 걱정이다. 필기에서 "나는 그것의 장수를 좋아하지만, 또 그것의 쇠퇴를 두려워한다" 고 인용해 약간 뒤떨어졌다. 그래서, 이것은 두 가지입니다. [여기]

옛사람들은 괜찮다고 했다.

\ "고대인들은 말을 할 수 없어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클릭합니다 。 이 장에서는 "수치" 라는 단어에 중점을 둡니다. 뻔뻔한 사람은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으면 그가 좋다고 말할 것이다. [여기]

사람들이 그들의 말을 바꾸는 이유는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부끄럽다면 당연히 할 수 있지만 말하기는 쉽지 않다. 이것은 단지 부끄러움일 뿐이다. [여기]

집중필기에서 범의 이론을 인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내가 쉽게 말했기 때문에, 나는 그 대사를 당연하게 여겼다. 끝까지 연습하지 않으면 말할 수 없다! [명나라 왼쪽]

데이트로 새로운 장을 시작하다

모처럼 약속을 어겼다. 대략' 이라는 단어는 진실한 단어이다. 만약' 약 중',' 약 의식 중',' 약' 은 가볍다. [명나라 왼쪽]

Q: "'약속을 어기기 어렵다'. 인간은 빔을 점검해 규칙을 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이를 근거로 해야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아니면 네가 사치스럽고 자만해도 나쁘지 않다. 그는 "모든 것이 분명하다. "[남아센송도]

"'모처럼 약속을 어긴다'." 만약 네가 모든 것을 제시한다면, 협의의 밑바닥은 자연히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아니면, "만약 내가 인색할까 봐 걱정된다면? 고 말했다: "이 단어' 약' 은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것이 자기 수렴입니다. 클릭합니다 。 만약 네가 매우 인색하다면, 너는 손을 놓아야 한다. 이 점은 사람들이 측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그것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라오어 츠 의 학습 은 양 이 세상을 축복하기 위해 한푼도 꺼내지 않을 정도로, 그 단점 은 여기에 올 것이다. 그러나 공허하고 욕망이 부족한 것이 그의 또 다른 장점이다. 이것은 바로 문치한으로, 치치로 하는 것이다. 이 왕조의 인종원우도 마찬가지다.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용병도 없고, 돈도 쓸 수 없지만, 늘 손해를 덜 본다. "Xifeng 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훨씬 더 번거로울 것이다. 클릭합니다 [여기]

군자는 입을 열기에는 게으르다.

Q: "나는 쉬운 단어를 두려워하므로 바보가되고 싶다. 만약 네가 느리다면, 말하기 어렵다. 예민해야 한다. 왜냐하면 너는 그것의 어려움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 만약 네가 매우 민감하다면, 너는 게으름을 피우지 않을 것이다. "물론," 고 말했다. "[남아센송도]

데부 구장

Q: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이웃이 친구인가요? " "물론이죠. 군자의 덕도 있을 뿐만 아니라 소인의 덕도 있다. 클릭합니다 [여기]

"덕은 외롭지 않다", 일리가 있다. "이웃이 있어야합니다." [여기]

《논어》에서' 덕불고' 는' 한목소리로 대응, 뭇사람이 성을 이루다' 는 것이다. 운이 좋은 사람이 착하면 자신의 운이 좋은 사람이 동반되고, 덕행이 흉악한 사람도 살인자와 함께 할 수 있다. 즉, "덕행이 독특하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이경의' 덕불고' 는 덕이 한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가리킨다. 즉, 안팎이 모두 덕이기 때문에' 외롭지 않다' 는 격언의' 대' 자이다. 존경과 무의미, 의로움, 불경이 있다면 외롭다. []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을 수 없다" 고 물었다. "나는 여기서 종예의 말을 인용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속담에'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는 말이 있는데, 구름만 이런 덕이 있어야 이런 반응이 있을 수 있다. 악당이 나쁜 사람이라면 반드시 나쁜 사람이 응대해야 한다. 종예의 말로' 존직' 이라고 하면' 외의',' 외의',' 존직' 을 사용해야 한다. 외롭거나 편파적이다. 존의립, 덕은 외롭지 않고, 말은 창창하다. " 만약 내가 종예를 인용한다면,' 논어' 의 내용을 헷갈릴 것 같다. [남아센송도]

Q: "속담에'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는 말이 있듯이, 사람도 마찬가지다. Rao benzo: "그것은 사람들 사이에 서로를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운의' 존의덕이 외롭지 않다' 는 것은 덕성이 외롭지 않다는 것이다. 라오본은' 대덕' 이라고 썼다. " 밍따오 들은 그것을' 사물과 같다' 라고 부른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는 "안전하지 않다. "[학습 가능]

"덕이 외롭지 않다" 는 말은 좋은 사람도 따라 해야 한다는 뜻이다. 양호가 간단한 인용문을 인용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천만으로'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는 것은 사물에 대한 시험이다. 휴

군주 사무에 관한 몇 장

질문:' 집주' 는 호가의 한 구절을 인용했는데, 특별히 간언하는 데 쓰이는 것 같다. "아첨하는 것과 같은 교제를 두려워하는 것도 충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교제 중에 지루하다고 말한다면, 당연히 다른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면, 그것은 정말 나쁜 일이지만, 이것은 자명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권고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좋은 귀는 없다. 그러므로 성인은 특별히 경찰을 말한다. " 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