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고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결혼 전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고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결혼 전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헤어스타일은 여성의 머리에 있어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중요한 장식이다. 고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매우 풍부하고 다채로웠으며, 세대를 거쳐 계승되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그리고 복잡한 것에서 단순한 것으로, 그리고 계속해서 바뀌었다는 기록이 많이 있다. "훈핀핀"에만 기록이 100개가 넘습니다. 이러한 헤어 이름들은 모두 헤어스타일과 주얼리의 의미를 따서 명명된 것입니다. 많은 별명이 있지만 땋는 방법과 헤어스타일에 따라 몇 가지 기본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 매듭 스타일
이 헤어스타일은 모두 매듭으로 만들어서 머리 위로 서 있는 스타일도 있고, 옆으로 기울어진 스타일도 있고, 납작한 스타일도 있고, 여성 고유의 헤어 스타일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가발'을 추가합니다. ", 보석, 위엄 있고 화려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한 왕조 무제 통치 기간 동안 야오치 태후가 회의에 왔다고 합니다. 모든 선녀들의 빵은 인간 세상과는 달리, 높은 고리와 우뚝 솟은 고리를 가지고 있어 황제가 신하들에게 흉내내라고 명하여 금비녀, 비녀 등 여러 가지 장신구로 장식하였다. 머리핀이 1개에서 9개로 이루어져 더욱 화려하고 고귀해집니다. 이는 가장 고귀한 머리스타일로 신화 속 선녀, 왕비, 첩을 상징하는 것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팔십칠선화와 영락궁벽화의 옥소녀)는 집을 떠나지 않은 소녀들도 사용할 수 있지만 장식이 너무 화려해서는 안 됩니다. 이 머리 스타일은 진나라, 한나라, 한나라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진나라 시대에는 선녀의 헤어스타일이 주로 숭배되었으며, 연예인과 귀부인들도 이를 채택했습니다.
스타일에는 긴 머리핀, 늘어진 머리핀이 포함됩니다. , 머리 윗부분에도 있고 옆쪽에도 있는 머리핀 개수도 마음대로 묶을 수 있고, 변화가 많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2. 트위스트 스타일
한나라 말기에 창안된 헤어스타일로, 후에 진황후가 이를 동경하여 유행하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위궁(魏殿) 때에는 궁궐에 녹색 뱀이 있었는데, 진황후가 매일 옷을 차려입을 때 뱀을 감아서 빵 모양으로 만들었습니다. .진황후가 이를 흉내내서 빗질을 했는데요, 매일매일 뱀 모양이 바뀌어서 '영뱀빵'이라고 불렸습니다.
, 활기차고 매력적이며 집을 떠나지 않은 여신과 귀족 여성에게 적합합니다. 이 헤어 스타일에는 머리 꼭대기, 머리 측면, 앞면을 비틀거나 비틀 수 있습니다. 머리의 변화가 생생하고 아름답습니다. 특히 고대 여인의 그림에서는 이 헤어스타일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당나라의 조각품과 무덤 벽화. 당나라 오측천의 손녀인 영태 공주의 무덤 벽화에는 당나라 장안의 여성들이 좋아했던 나선형 빵이 많이 있습니다. ) 모양이 크고 넘어지지 않아 '달팽이빵'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달팽이빵'은 주로 감아 만든 형태로 만들어진다. 방법은 머리카락을 명주실로 매듭짓는 방법으로 땋기, 꼬기, 접기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롤빵을 나선형으로 비틀어서 정수리나 양쪽 또는 이마와 뒷머리에 올려놓는 것입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장식성이 뛰어나다. 왕유양의 시에는 "녹색 소라가 겹겹이 쌓인 것처럼 아름답다"고 적혀 있다.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역번 스타일
두안성시의 '분집핀'에 따르면, 위(魏)나라 무제(吳帝)의 궁중에서는 거꾸로 된 빵을 입었다. 이 헤어스타일도 매우 유행했다. ① 『화장대』에는 “당나라의 무덕(無德) 스타일은 반올림 빵”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역번번은 머리카락을 모아서 높은번으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뒤로 잡아당겨 명주실로 묶은 후 여러 가닥으로 나누어 꼬아주는 스타일입니다. 다양한 스타일로. 일부 빗은 겁에 질린 새가 날개를 펼치려는 모양으로 땋아져 있는데, 이를 "경찰 새 빵"이라고 하며, 다른 빗은 단일 또는 이중 칼 모양으로 빗어 만든 "판다오 빵"입니다. 또한 여러 가닥의 머리카락을 꽃 모양으로 꼬아 만든 스타일을 "백화"라고 합니다. 형태와 기법은 다양하며, 모두 매듭을 짓거나 꼬아 만든 것입니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주로 궁궐 후궁이나 귀부인들이 많이 사용하는데, 아직 집을 나가지 못한 어린 소녀들은 꼬리를 거꾸로 묶어 어깨 뒤로 늘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이를 '삼키기'라고 한다. 꼬리." 일명 '갈라진 번'으로도 불린다. 과거에는 이름이 다르지만 기본 헤어스타일은 비슷해 유연하게 변경 가능해 스타일링 시 참고할 수 있다.
5.
이 유형의 머리 스타일은 고대 여성의 머리 스타일 중 가장 흔하고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모든 왕조에서 사용되었으며 가장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은 왕조, 진 한 왕조, 송. 원, 명, 청 왕조는 머리 모양이 높고, 평평하고, 낮고, 척추가 앞, 가운데, 왼쪽, 오른쪽, 뒤쪽에 있다는 것뿐입니다.
이 헤어스타일의 빗질과 땋는 방법은 정수리나 옆머리, 이마와 뒷머리에 머리카락을 모아 묶은 뒤 척추뼈에 묶어 묶는 방법이다. 머리핀 또는 머리핀. 세 번째 척추에는 머리 꼭대기 또는 양쪽에 똑바로 세우십시오. 기록에 따르면 양이의 부인 손수(孫命)는 매듭이 있는 척추뼈를 머리 옆에 놓고 쓰러뜨리게 했는데, 이것을 “낙말빵”이라고 부르며, 일컬어 “양의 새 분장”이라고도 한다. 인기가 많았고, 조허덕이 궁궐에 들어갈 때 머리를 말아올린 상태였다. 키가 척추뼈 같아서 '신싱빵'이라고 불린다. Liang Hong의 아내 Meng Guang은 "척추 엉덩이"를 빗는 것을 좋아합니다. ①이 헤어 스타일은 모두 척추 스타일의 변형입니다. 빗질과 땋기 방법을 익히면 다양한 척추 번을 변경하거나 만들 수 있으며 스타일링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빵은 주로 결혼한 젊은 여성들이 사용합니다.
6. 대칭형 스타일
이 유형의 헤어스타일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모든 왕조에서 채택되었습니다. 대표적인 헤어스타일은 '더블야번'과 '더블야번'입니다. 주로 궁녀들이 사용했던 것으로, 진시황이 궁녀들에게 시녀들의 머리 스타일에 맞게 이중 빵, 등, 셔츠를 입도록 명령했다고 합니다. 이 스타일은 청나라까지 이어졌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머리를 윗머리 중앙부터 큰 두 가닥으로 나누어 양쪽으로 빗어준 후 양쪽으로 묶어준 후, 큰 번으로 묶어 양쪽에 대칭적으로 배치하는 헤어스타일입니다. 대칭으로 묶고 매달 수도 있어 민속 소녀에게 적합합니다.
"丱发"
남녀 모두에게 어울리는 머리 모양이 '丱'과 닮아서 '丱Fa'라고 불립니다. 모양은 머리카락을 2개로 나누는 것 큰 가닥을 대칭으로 2개의 척추뼈로 묶어 머리의 좌우측에 놓고, 작은 꼬리를 롤빵에서 꺼내어 어깨까지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게 하는 것입니다. .과거 아이들의 메인 헤어스타일입니다.
구레나룻의 매미와 구레나룻의 보는 헤어스타일이 아닌 다양한 헤어스타일에 필요한 두 가지 스타일입니다
사찰의 아름다움은 과거 왕조의 드문 의식입니다. "우부지"는 모두 궁궐의 후궁이 머리를 가져야하고 귀족 여성도 머리를 뒤로 젖혀 절반을 가려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귀는 의식용 구레나룻 스타일입니다.
여성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헤어스타일은 빗질과 땋기 규칙에 따라 위의 6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스타일링할 때 다양한 빗질에 따라 번, 번, 번, 스택, 트위스트를 활용하면 된다. 그리고 땋는 방법, 매듭 등의 기술, 더 많은 헤어스타일을 빗고 땋아보고 왕조, 지위, 나이, 성격 등에 따라 활용하면 더 나은 여성의 헤어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당나라 여성들은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갖고 있었습니다. 당나라 단성시(端成師)는 『빵공주』에서 “고조황제의 궁궐에는 반 뒤집은 빵, 거꾸로 묶은 빵, 행복해 보이는 빵이 있었다”고 썼다. 명나라 궁궐에는 이중 원 선녀 빵, 위구르 빵, 슬픈 빵을 만드는 귀족 후궁이 있었습니다. 그중에는 "Gui Shun" 빵과 "Nao Sweeping 빵"이 있습니다. 장안시에는 Panhuan 빵, Jinghu가 있습니다. 롤빵, 토우지아 롤빵, 일본식 타오빵." 이 밖에도 『장태기』, 『당신서』, 『고현대중국주』 등의 책에도 당나라 여성의 빵 스타일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다. 문화 유물과 고고학자들은 당나라 무덤에서 출토된 도자기 조각상과 석관선 조각 및 벽화에서 고서에 설명된 머리끈 스타일을 본 적이 있지만 그중 어느 것도 평강방(Pingkangfang)과 당나라 장안(Tang Changan) 평강방이 동쪽 교외에 있는 것은 없습니다. 내가 발견한 시안. 서부 교외 리취안팡 산차이 가마에서 출토된 도자기 인형의 머리 모양은 매우 집중적이고 다양하다. 이제 당대 여성의 화려한 헤어스타일을 통해 당나라 사회의 번영과 개방성을 엿볼 수 있도록 제가 발굴하고 수집한 당나라 장안삼색도자기 인형과 그 헤어스타일을 소개하겠습니다. 왕조.
서기 1368년 태조 주원장(Taizu Zhu Yuanzhang) 황제는 잉텐(Yingtian)에서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고 명(Ming)이라는 나라를 세웠습니다. 명나라 건국 이후 생산 재개를 촉진하기 위해 일련의 실질적인 조치가 채택되었습니다. 생산성이 향상됨에 따라 시장은 더욱 확대되고, 새로운 산업이 계속 등장하며, 일부 산업도시가 형성되고, 통일된 다민족 국가가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명나라는 몽고인이 통치하던 원나라로부터 정권을 잡은 후 한족의 풍습에 맞지 않는 예절을 바로잡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대부분 당송대의 제도와 풍속을 수용하고 복원하였다. 수집된 정보를 통해 명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당송만큼 다양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이 시대의 특징을 어느 정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명나라 초기는 기본적으로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의 헤어스타일을 계승했는데, 가경시대 이후에는 여성의 헤어스타일이 크게 바뀌었고 당시에는 여성의 헤어스타일이 더 유행했습니다. 납작하고 둥글며, 빵 윗부분에 꽃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그것은 금색과 은색 세공 매듭으로 발전했고, 머리카락은 높은 롤빵으로 빗어졌습니다. 빵의 윗부분에도 보석, 옥, 옥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한 왕조를 모방한 "복숭아 꽃빵", "거위 담낭 빵", "낙마 빵" 등 "복숭아 꽃빵"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이중달팽이빵: 명나라 이중달팽이빵으로 모양이 춘추시대, 전국시대의 것과 비슷하다. 당시에는 '방즈(Bangzi)'라고 불렸는데, 장강 이남 지역 여성들이 선호하는 심플하고 우아한 헤어스타일이었다. 특히 시녀들이 자주 입던 빵 스타일이 풍성하고 변화무쌍해 인기가 높았다. 민속 여성들 사이에서.
가짜 빵: 빵이라고도 불리며 명나라 궁궐의 시녀들과 여성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당시에는 '궁녀들은 높은 빵을 선호하고, 서민들은 낮은 빵을 선호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이 가짜 빵의 대부분은 쇠사슬을 원형으로 엮은 다음 머리를 땋아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식으로 만든 앤틱 스타일입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특히 유행했습니다. 일부 보석상에서는 기성품 가짜 빵도 판매되었습니다.
머리띠: "머리띠"라고도 합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노부인과 소녀 모두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머리띠는 원래 "바오터우"에서 진화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쌀만두로 땋아서 머리를 묶는 그물이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머리를 묶는 용도로 쓰였지만 나중에는 좁아지게 되었습니다. .. 좁은 것을 선택하세요. 이 장식은 명나라 때부터 사용되었습니다.
모란머리: 하이번의 일종. 이 스타일은 쑤저우에서 인기가 있었고 나중에 북쪽으로 퍼졌습니다. 유동의 시에는 '양쯔강 남쪽 1척 높이에 6개의 궁궐이 모란 머리를 두고 다투었다'는 말이 있는데, 사람은 너무 무거워서 머리를 들지 못한다고 한다. 키가 크고 실제로는 약 7인치이며, 관자놀이가 푹신하고 머리 끝 부분에 이중 가닥을 적용합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대개 가발로 채워져 있습니다.
명나라 궁녀들은 머리핀, 연꽃관, 머리핀을 착용했습니다
청나라 헤어스타일 분석
청나라의 조상은 원래 살던 만주족이었습니다. 중국 북동부에서. 명나라 말기에 농민봉기가 잇달아 일어났고, 만주귀족들은 이러한 상황을 기회로 삼아 1644년 북경에 청나라를 건국하였다. 그때부터 1911년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청나라는 3단계를 거쳐 1911년에 청나라를 세웠다. 237년. 초기에는 통일된 다민족 국가였으며, 중기에는 사회적 경제가 더욱 발전하고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했으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봉건 사회 체제의 쇠퇴와 붕괴에 들어갔습니다.
청나라 통치자들이 관문에서 권력을 잡은 후 한족에게 만주족의 풍습을 따르도록 강요했는데, 그 중 하나가 머리를 깎고 땋은 머리를 남기는 것이었다. 청나라 초기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화장은 여전히 해당 민족의 특성을 유지했지만,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만두 장식에는 금과 은을 사용하지 않고 주로 진주와 옥을 사용했는데, 이는 충진시대의 특징이다. 중기에는 만주 궁녀들의 헤어스타일을 본떠서 머리카락을 고르게 두 갈래로 갈라 '포크헤드'라고 하고, 머리 뒤로 늘어뜨린 머리털의 꼬리를 다듬는 등 하이번을 주창하였다. "제비 꼬리"라고 불리는 두 개의 날카로운 모서리로. 그 후 플랫 헤드가 인기를 끌면서 "플랫 3세트" 또는 "쑤저우 파우트"라고 불렸습니다. 이 빵은 모든 연령대에 적합하며 하이 빵의 관습을 바꿉니다. 특히 나이든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왕관' 등 머리 장식도 독특하다. 아치형 입구만큼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이두"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왕족이 좋아하는 빅라 치킨이 가장 유명합니다.
고번 : 청나라 때 강희, 건륭 시대에 유행했던 모란머리, 연꽃머리, 그릇머리 등 가발에 패딩을 섞어 만든 하이번이다. 그 스타일은 마치 모란과 연꽃이 활짝 피어 있는 것처럼 높이가 7인치가 넘는 고급스럽습니다. 머리 뒷부분을 편평한 3겹 원판으로 빗어 머리핀이나 머리핀으로 고정한 뒤, 머리 부분은 호랑꼬리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머리를 빗는 모양이다. 이런 종류의 롤빵은 복잡하기 때문에 청나라 말기에 머리 자르기 유행이 유행하면서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큰 지느러미 : '플래그 번'이라고도하며 헤어 스타일링과 메이크업을 통합 한 청나라 만주 여성의 가장 독특하고 유명한 헤어 스타일입니다. 빗질 방법은 특히 한족 여성의 "여의 머리"의 영향으로 복잡하고 발전했습니다.
관자와 전: 청나라의 노부인들은 딱딱한 종이와 검은 공단으로 만든 장식품, 길상문, 장수문자 등을 수놓은 장신구로 빵을 덮고 머리핀으로 묶는 경우가 많았다. 중년 여성들은 갈기와 리넨으로 만든 '컴파일'을 실크와 새틴으로 장식하고 꽃 등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아 아름다움과 화려함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빵의 모양은 벽이 두 개 뿐인 신발 윗부분과 비슷하며 나중에는 빵을 직접 사용하지 않는 형태로 발전했지만 실제로는 1원에 불과했습니다. 머리에 롤빵.
참고자료:/question/6903274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