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한비자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비자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비는 역사의 연구에 치중하여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오늘날의 세계가 여전히' 요순당오의 길' 을 찬양하고 있다면,' 그것은 새로운 성인의 미소가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고대는 뜻밖의 일이 될 수 없다", "천하가 다르면 일이 다르다", "일이 다르면 일이 다르다", "모든 것이 잘못한 것", "오늘의 실제에 근거하여 정책을 세워야 한다" 고 주장했다. 그의 역사관은 당시 지주계급 개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
한비는 전국 시대 법가의 사상과 실천을 계승하고 총결하여 군주독재와 중앙집권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일은 중주에 있고, 중앙에는 있다" 고 주장했다. 성현이 매사에 견지하면 사방팔방에서 효과가 있다. "(모든 일이 잘못되면 재산권이 옳다.) 국가의 권력은 군주 ("성인") 의 손에 집중되어야 하며, 군주는 반드시 천하를 다스리는 권력과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 "천기의 주, 천기의 왕, 그러므로 천하를 제압하고 제후를 징발하는 자도 반드시 그 권리를 사용해야 한다." (모든 일이 순조롭지 않다, 사람의 주) 이를 위해, 군은 주로 여러 가지 수단으로 세습의 노예주와 귀족을 소멸하고,' 그 당을 흩어지게 한다',' 그 보배를 빼앗는다' (모든 일이 순조롭지 않다, 주도); 동시에 실천 단련을 거친 봉건 관리들을 선발하여 대신하다. "총리는 반드시 주부에서 시작되며, 맹장은 반드시 졸을 파견한다" ("한비자현학"). 한비는 또한 개혁을 주장하고 법치를 실시하며' 폐전 왕의 가르침' (한비자다문),' 법대' (한비자오주) 를 요구했다. 그는 "법" 이 제정되면 반드시 엄격하게 집행해야 하며,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고, "법이 비싸지 않다", "형벌 후 신하를 피하지 않고 선을 남기지 않는다" ("모든 것이 적당하다") 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엄한 징벌을 실시해야만 사람들이 복종할 수 있고, 사회가 안정될 수 있고, 봉건 통치가 공고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비의 이러한 주장은 신흥 봉건지주 계급의 이익과 요구를 반영하며 제후할거를 끝내고 통일된 중앙집권의 봉건국가를 세우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많은 정치적 조치가 한비학설의 응용과 발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