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고서 업무에 종사하는 감정과 체험
고서 업무에 종사하는 감정과 체험
공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며 "노여움을 잊고 음식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노년이 올 줄 모른다" 는 말을 한 적이 있다. 또 "십중팔구 배우겠다는 뜻을 세웠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일흔두 살까지 살았다. 그의 57 세의 경험은 그를 덕행과 학식이 있게 하여 그를 위대한 학자이자 위대한 사상가로 만들었는데, 과거를 뒤흔들어서 현재를 비추었다고 할 수 있다. (적어도 전무후무자, 적어도 전무후무한 사람은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신분으로, 그의 높은 발이 그에게 물었을 때, 그의 대답은 뜻밖에도 "소식을 듣고 밤에 죽었다. 정말 놀랍다." 였다.
공자는 자신을 과시하기에 충분한 자본이 있는 대학으로서 제한된 생명을 무한한 학습과 탐구에 투입할 필요가 있는가? 대답은' 예' 입니다.
공자의 특징은 우주의 구체적인 성질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인생의 구체적인 기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세상 만물의 객관적 법칙은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사람의 구체적인 감정은 무한하기 때문이다. 제한된' 사람' 으로서 그는 무한한' 사람' 을 탐구하는데, 이것이 바로 공자가 공부가 끝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이다. 인간의 기질과 행동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에 있으며, 매번 새로운 내용이 탐구되고, 오래된 규칙이 깨진다. "다른 사람이 모르는 것을 모르면 사람이 무엇인지 모른다." 공자는 이미 인간성이 가장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분명히 말했다. 공자의 가장 정밀한 논술은 자연히 인간성에 대한 그의 깊은 견해를 반영하였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수천 명의 교사가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치고 수천 명의 학생들이 인간이되는 법을 배웠다고 말했다. 이 점에서 공자가 수천 년 전에 제기한' 인덕' 관과 일치한다. 그들은 모두 위대한 교육자이다. 왜 수천 년 후에 제기된 관점이 놀라울 정도로 비슷합니까? 의심할 여지없이 두 사람 모두' 인의도덕' 을 자신의 지속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학습의 목표로 삼아 자신의 수양과 도덕 수준을 높이는 것은 필연적이다.
공부하기 위해서, 당신은 삼월고기의 맛을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은 공자의 근면함을 충분히 알 수 있지만, 단지 근면하다면 공자도 그렇게 세인의 존경을 받지 못할 것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그의 학문은 각 방면에서 나타난다: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겸손이다. 나는 늙은 농민만큼 좋지 않고, 노묘원만큼 좋지 않다. 이것은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것이다. 수시로 공부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이것은 일종의 낙관이다. 그의 학습 정신은 결코 우리 일반인의 사고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것은 학습이다. 그것은 적합하지 않다. 공자는 가장 넓은 가슴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데, 이것은 우리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2000 년 전 공자는 다양한 생계 기술을 갖고 인생의 의미에 대해 깊은 견해를 가진 철학자이자 교육자였다. 한편으로는 예절, 음악, 사격, 과거, 서예, 수학 등 각종 전문지식도 있고, 정치 관리라는 관념도 있어 교육의 목표에 대해 명확한 방향을 가지고 있다. 그의 많은 지식과 능력으로 그는 중국 문명사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자가 되었다. 그의 생활 기술 세부 사항 중 많은 부분이 보존되지는 않았지만, 그의 생활 지혜 대화는 이미 세계에서 2000 년 동안 살아온 중국 지식인들의 보고로 자리잡았다.
이것은 공자의 학문이다! 이것은 성자의 학문이다!
어쩌면 우리 인간은 영원한 전범학의 내포를 영원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누구나 그 속에서 새로운 자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 독서 후 "대학".
대학' 은 평생 원대한 이상 포부를 실현하는 모델, 즉'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슬림함' 을 1 위에 올려 인생 1 위 학문으로 삼았다. "자기 재배" 는 우리가 "사람" 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사람은 먼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워야 자신의 가정을 잘 관리할 수 있고, 한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어야 천하태평하고, 인민이 안주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다. 사람이 사람이 사람이 되는 것을 배우지 못하고 자신의 일과 집안의 일도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그는 관치국이 될 자격이 없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과 사회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어떻게 사람이 될 줄 모른다면, 그가 어떤 교육을 받았든 억만의 부를 가지고 있든, 그의 일생은 결국 실패한 일생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고대인 구름: "관질은 인품이고, 먼저 벼슬을 한다. 클릭합니다 。 한편, 인간으로서 고상한 인격적 매력을 지닌 사람은 영원히 기억되고 공부됩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지혜는 미덕의 자본이다. 미덕은 천부적인 선생님이다. "
기러기 남비는 팀워크의 과정이며, 의기투합한 파트너들이 서로 협력하고, 승리할 때까지 서로 격려하는 과정이다. 그들은 항상' 사람' 자 모양으로 비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구조에서는 각 거위 날개의 박동이 뒤따르는 동료에게 장거리 여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힘을 더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날개명언)
어떤 사람들은 한 팀의 생명력은 기술이 아니라 재능이 아니라 자본이 아니라 같은 신념과 단결의 발걸음이라고 결론짓는다. 베툰 이평처럼, "고상한 사람, 순결한 사람, 도덕적인 사람, 저급한 재미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유익한 사람이 되라."
직장을 사랑하고 직업에 충실하며 기꺼이 헌신하다. 우리 모두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이 집단에 왔다. 이것은 인연이며, 더욱이 기회이며, 관리 의무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이다. 집단은 우리 각자의 시전 재능과 포부의 무대이며, 성공을 향한 전달체이다. 이 둘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촉진된다. 자부심, 책임감, 사명감을 지속적으로 높이다. 당신은 의식적으로 개인을 집단의 대가족에 통합하고, 그들과 동고동락하고, 사심 없이 헌신하고, 자신의 모든 힘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직접 실천하다. 매일 자신에 대한 반성과 수정 계획에 따라 지체 없이 행동으로 옮기고, 자신의 사람에 대한 약간의 인식을 실제 일과 생활에 빠르게 적용해 배우고, 실천에서 체득한다. 뚜렷한 수확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인생에서 가장 큰 적은 자신이다. 인생의 가장 큰 실패는 오만함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무지는 속임수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슬픔은 질투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는 자포자기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마법 무기는 근면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선물은 용서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큰 죄악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우리 모두 고귀한 사람, 순결한 사람, 도덕적인 사람, 친민의 사람이 되어 아름다운 내일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길 바랍니다!
중용의 길에 대한 논평
이번 학기에' 중용' 을 보고 수확이 크다고 느꼈다. 중용, 우선 우리' 중국문화개론' 선생님이 추천하는 서목이다. 둘째, 우리 신문사는 이번 학기의 아침 독서 선택도 중용이다. 또 다른 이유는 내가 그동안 중용을 알고 있었지만 보고 싶었지만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중용은 유교 사상과 중국 전체 전통문화의 사상의 핵심이며, 중화민족의 수천 년 대지혜의 결정체이다. 공자의 손자자사가 쓴 경전, 또는 진나라와 한 시대의 유교 저작, 수입' 소대례기' 로, 이후 독립적으로 책으로, 남송주가 그것을 33 장으로 나누었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제가' 중용' 을 처음 읽었을 때, 저는 매우 혼란스러웠습니다. 나는 그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이 글자들이 식별하기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이 글자들이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예전에' 대학' 을 봤는데 생소한 고서가 많았지만 문장 뜻은 잘 이해되었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아침에 책을 읽으며, 약간의 자료를 참고하여 이해를 돕는다. 지금 돌이켜보면 수확이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
중용' 에 대해 쳉 이순신은 "공평하게' 중간' 이라고 부르고' 보통' 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중국은 세계의 정도이고, 평범함은 세계의 정리이다. 클릭합니다 중용은 유가의 최고 도덕 기준이다. 중용' 은' 성실' 과' 중화' 를 기본 개념으로 하여' 천인의 조화' 의 형이상학을 묘사했다. 따라서 제 1 장은' 천명의 성, 진솔한 길, 수리의 가르침' 을 기초로 한다. 이 말은 황제의 창가에 있는 봉황새가 쓴' 오시' 와 같은 사인이다. (《춘추간보도》는 황제가 거중 () 에 앉아 있고 봉황이 황제 앞에서 책을 들고 있는데, 그중에는 5 시를 썼다.) 갑자기 나타난 문채였다. (《・・・・・・・・・・・・》) 천명, 미시적 표현, 천명의 본질에서 수도의 가르침에 이르는 과정이다.
책에서' 성' 과' 도' 는 순식간에 자신을 벗어나서는 안 되며, 반지, 두려움, 은둔, 독방 등에서 자신의 품성을 키우고 중용의 도를 장악하고 중화를 제창해야 한다고 말한다. 중화를 이루면 세상의 만물은 제각기 제 몫을 얻을 수 있고, 만물은 모두 발전할 것이다. "도" 는 자아에서 유래하고, 자아성에서 벗어나면 군자는 반드시 스스로 구하는 법을 배워야 얻을 수 있다. 진정한 군자는 사물로부터 배우고, 외래의 유혹의 사리사욕에서 벗어나, 자신의 타고난 선을 채워야 한다. 이런 자기수양과 자기반성의 품질은 우리 당대 대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을 만나든, 어떤 일을 당하든, 앞으로 어떤 좌절을 당하든, 자신을 위해 찾는 법을 배워야 한다. 모든 것이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맹자의 "나는 하루 세 번 구한다" 는 품질을 배워야 한다.
하지만' 성실' 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오늘날의 경제 시장화 사회에서는' 성실' 을 하기가 더 어렵다. 인간성에는 많은 약점이 있는데, 결국' 욕심' 이라는 단어이다. 탐욕스러운 사람은 예로부터 비참한 생활을 해 왔다. 중용의 도는 인간성의 탐욕을 극복하고 만족을 줄 수 있다. 요컨대,' 중용' 을 다 읽은 후, 나는 인생에 있어서 적지 않은 이익을 얻고, 평생 이득을 볼 것이다.
4. 순자 반성.
견자' 32 편은' 설득' 을 주도하며 수도의 순서와 매우 일치한다. "설득" 은 "군자가 말했다: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에서 시작된다. 공부가 도를 관통하여 시종일관 진행되다. 정확한 통찰력이 없으면 너는 맹목적으로 연습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공부는 우선 목표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학자로 시작하고, 결국 성인으로" 해야 하는데, 이것도 교육의 근본 방향이다. 이런 성인교육과 공리교육의 차이는' 그것을 위해, 사람도' 에 있다. 그것을 버리고, 짐승도 마찬가지다. "
설득학'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법, 성법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이 법은 "선성덕을 쌓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고, 성심은 준비한다" 는 것이다. " 미덕만 밝고 찬란하다. 그러나 덕은 모든 정이 있는 존재가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를 성덕이라고 한다. 그러나 성적 미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생의 성덕이 무명에 눈이 멀어 밝고 순수한 신기한 기능을 보여주지 못하고, 오히려 더러운 심신 세계를 보여 중생이 헛되이 6 도를 돌리는 고통을 당하게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덕에 의지해야만 성미덕의 순결과 빛이 드러날 수 있다. 수덕은 선의 축적이고, 선의 축적은 밍따오 양식이다. 양법은 세상과 다르다. 이런 차이는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워커 자신의 마음의 힘이다. 그래서 유교의 도조차도 세상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런 이해는 피상적이다. 유가의 극단도 탄생할 수 있다. 물론, 모든 생법 중에서 불교는 가장 훌륭하고 완벽하다.
"적선성덕, 신선만족" 이것은 결코 일반인의 경지가 아니다. 중생이 무지한 것은 성적 도덕이 방해를 받았기 때문이다. 수덕으로 그는 성적인 미덕을 나타냈고, 신들은 성의 미덕에만 사용되었다. 견자는 자만하는 것을 알고, 밖으로 나온 것이 아니다. "성심은 준비되어 있다", 성심은 성실하다. 준비가 된 사람은 회복되어 진실을 헛되이 보여줄 것이다. 순자 시대에 불교는 아직 중국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결코 중국의 무지를 말해서는 안 되며, 불경에서도 "성현들은 무위로" 라고 말한다.
순자는 계몽 이래 스승이 없다고 할 수 있지만, 그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공부와 도가 일치했기 때문이다. 선화가 그의 업적을 칭찬한 후, 순자는 그의 "하늘이 그 빛을 보고, 그 빛을 볼 수 있다" 는 경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천지 사이에 순광이 있어, 견자의 증거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순자는 "군자가 매우 중요하다" 고 총결하고, 그가 덜 배우지 말고 부지런히 공부하도록 격려했다.
5, "노자" 독서 후감.
노자' 는 일명' 도덕경' 으로, 선진시대 도교의 기본 전적으로 전국시대 초국의 노괴로 전해진다. 노자의 발언은 당시 정치와 전통 정치 사회 제도에 대한 그의 반대를 대표한다.
첫째, 라오 츠츠 (Lao Tzu) 의 도교와 도덕에 대한 이해.
노자는 세상 만물을 창조하는 보편적인 원리를' 도' 라고 부르는데, 노자는 도의 작용이 의지가 없고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만물이 만물이 되는 것은 도에 있다. "노자" 제 1 장은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비범하다.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무명 세계의 시작, 만물의 어머니. 그래서, 종종 아무것도, 그것의 경이로움을 보고 싶어; 자주 보고 싶어요. 둘 다 이름이 달라서 모두 선이라고 합니다. 신비하고 현묘하며 만기의 문. " 이것은 노인이 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이다.
노인이 보기에' 도' 는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만질 수 없고, 떠다닐 수 없는 물건이다. 도, 무형은 우주에서 유일한 존재이고,' 천생' 은' 만물의 시작' 이며, 궁극적인 실재이자 만물의 뿌리이다. 본질적으로, 도는 정의할 수 없고, 말할 수 없다. 그것은 어떤 물체에 의해 정의될 수 없고, 우리도 말로 그것의 특징을 표현하기가 매우 어렵다. 노자는 도에 대해서도' 없음',' 박질',' 하나' 를 포함한 많은 호칭을 가지고 있다. 도는 무한한 상태로 만물의 원천이다. "도" 는 고정불변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도" 는 음양, 강유 대립의 힘, 사물, 원리의 상호 전환으로도 볼 수 있다.
"있음" 과 "없음" 이라는 두 개념에서, 노인은 없음을 구체적인 사물의 존재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두 0 이나 없음과 같지 않다. "닮지 않다, 닮지 않다" 는 것은 노인이 "없음" 에 대해 묘사한 것이다.
둘째, 우주 만물의 변화에 대한 노자의 견해.
노인은 사물의 변화 법칙이 "변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주" 는 보편적이고 영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 는 "상도" 라고도 할 수 있다. 일반 도로 이외의' 덕' 은' 상덕' 이라고 불릴 수 있다. 만약' 무가치한 것' 으로 칭찬받는다면' 늘 무가치한 것'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당신" 또는 "자주" 로 짱 될 수 있습니다. 노자는 "상식은 분명하다" 고 생각하는데, 상습적인 사람이 상례에 따라 자신의 일상적인 행동을 규범하고, 자신을 위해 사리사욕을 쉽게 취하지 않는다면, 이를 공적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는 것이 보통이다" 는 것은 준수이며, "공명" 또는 "배우는 것이 상시" 라고 부를 수도 있다. 우주에서 사물이 변하는 법칙을 모르면, 법칙에 어긋나고, 독단적이며, 사물의 정상적인 발전에도 불리하다.
사물의 변화에는 한 가지 큰 특징이 있는데, 한 가지 사물의 발전이 극치에 이르면 반드시 반대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노인은 그것을 "반대" 또는 "복잡한" 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노자는' 천하가 가장 부드럽고, 천하가 가장 강하다' 와' 천하가 물보다 약하지 않고 강자가 이길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노자는 도가 학파의 창시자로, 그의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도' 에 대한 논술은 소박한 변증법을 구현했다.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무익' 과' 무쟁' 이라는 사상은 경쟁이 치열한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한다.
Li Sao 에 대한 고찰.
멀리 수리하려면 갈 길이 멀고, 나는 오르락내리락 할 것이다.
이소' 는 짙은 낭만주의 분위기를 지닌 고도의 예술화를 지닌 서정적 작품으로 중국시 역사상 낭만주의 전통의 초석을 다지고 후세 사람들에게 낭만주의의 원천으로 여겨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낭만주의, 낭만주의, 낭만주의, 낭만주의, 낭만주의, 낭만주의, 낭만주의) 초무문화전통의 영향으로 굴원은 자유분방한 상상력으로 신비로운 펜으로 운룡 신화 속 봉황, 하늘의 여신, 자연의 기이한 화초와 세속세계의 파란만장한 운명을 결합시켜 환상과 현실의 조화를 이루며 아름답고 흐리고 신비로운 세계를 창조했다.
로맨틱한 환상 속에서 찾는 것은 굴원의 내적 갈등과 억압의 상징이자 완강한 개성의 표현이다. 국가에 대한 진실하고 깊은 사랑과 자기 고결한 인격에 대한 견지로 굴원은 시종 자신의 이상을 고수하고 이상과 함께 죽고 결국 이상과 함께 죽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가 심혈을 기울여 응결한' 이소' 도 영원한 빛을 지닌 불후의 인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중국 민족정신과 인격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육조 시인 리우웬은 "굴원이 없으면 이서아소가 없다" 고 평가했다. 그가 말했듯이,' 이소' 의 가장 감동적인 것은 시인 굴원의 숭고한 인격을 충분히 표현한 것이다. 이는 굴원 이전의 시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이소' 를 통해 시인의 우아함, 청정, 청렴성의 아름다운 이미지와 정직, 성실, 집념의 위대한 인격을 볼 수 있다. 더럽고 험악한 현실에 직면하여 굴원은 전도의 험난함과 운명이 얼마나 많은지 각성하여 깨달았지만, 그는 마음을 굽히고 뜻을 억누르기를 원하지 않고, 차라리 개인의 존엄성을 지키며, 구사일생으로 후회를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시인은 자연계와 신화 전설에서 직접 화조화나무를 따며 특별한 상징의미를 부여했다. 예를 들어 혜란이라는 장식품으로 자신의 고상한 정취를 표현하고, 바닐라 미인으로 슬기로운 군자를 상징하고, 선조초를 현신하를 상징하는 반면, 반대로 소아이악새는 소인을 상징하며, 시의 예술적 표현력을 크게 높여 시 전체를 기묘하고 화려한 향기로 가득 채웠다.
굴원은 일심흥국 강국으로 미국 정치를 실현했지만 억울하게 억울해 강등되었다. 초왕으로부터 소외되어 정치무대에서 밀려나고, 애국지기가 곧 소멸되고, 마음은 비할 데 없는 슬픔과 분개,' 분노와 서정' 으로 가득 차서' 이소' 라는 천고의 절창이 있어 과거를 뒤흔들었고, 지금 눈앞을 밝게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독서명언)
7, "즐거운 여행" 독서 후감.
첫째, "수영"-자연에서 인간의 마음을 배회하다.
소요투어' 는 인교판 제 4 권으로 선정돼 장자의 첫 책이며, 주된 목적은 인생의 경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장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생의 이상적인 경지는 살아 있을 때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영" 이란 무엇입니까?
먼저' 소요하다' 의 의미를 말하다. 장자' 에서' 소요하다' 라는 단어는 한 사람이 생활 속에서 자유롭고, 근심 걱정 없는 정신 상태나 내면 상태를 뜻한다. 장자' 에서' 유유' 라는 단어를 여러 번 사용했는데, 때로는 단독으로 사용했고, 때로는' 방황하다' 라는 단어와 반대되기도 했지만, 의미는 변하지 않았다. "한가하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유유히 잠을 자다" (장자) 와 같다. 즐거운 여행'): "더러움을 헤매고 유유히 무위업 위에 있다" (장자. 마스터): "나는 하늘과 땅 사이에 즐거워하고, 나는 스스로 만족한다." (장자. 왕을 보자. " 따라서' 근심 걱정 없음' 의 본질은 한 사람의 자유롭고 제멋대로인 생활 상태를 가리킨다.
둘째, "수영" 이라고 합니다. "수영" 은 인류의 주요 활동으로서 사람의 정신과 사람의 몸을 가리킬 수 있다. 장자가 이 단어를 사용할 때 두 가지 뜻이 있다. 그러나 장자의 철학은 인간의 정신적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가 사람의 정신활동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의 정신자유에서 인생의 진로를 찾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장자' 는' 수영'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사람의 정신활동을 가리키며,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정신로밍' 을 가리킨다.
소요여행' 의' 너' 도 마찬가지다. "여행" 은 일종의 마음의 로밍으로, "무한한 시공간" 속에서 마음을 거닐게 하는 정신의 로밍으로, 마음과 도, 창조주와 천지 사이의 자연적인 우정과 교류, 즉 장자이다. 세계에서 언급 된 "세계와 세계의 영적 교류". 이런 정신활동에서 사람과 자연이 하나가 되어'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장자) 에 이르렀다. 만물 이론의 평온한 상태로 마음의 자유와 평온을 얻다. 이런' 수영' 은' 소요하다' 이다.
둘째,' 지존자',' 신인인',' 성인'-장자 세계관, 인생관의 핵심은' 도' 다. 장자는 "도" 가 만물을 낳고, "도" 가 만물을 끊임없이 만든다고 생각한다. 세상 만물 (인간 포함) 은 어떤 형태든 어떤 변화가 일어나든 이' 도' 운행의 결과이자 이' 도' 의 구체적 표현이다. 이것은 "모든 것이 기계에서 태어나 기계에 들어간다" (Zhuangzi) 라고 불린다. 기쁨). "도" 의 본질적 특징은 자연이고, 무위하고, 무위하며, 목적과 취지가 없다. 인간은' 도' 를 따라 태어난다. 따라서 인간의 존재는 자연의 동식물, 심지어 생명이 없는 세계 일월처럼 자연스럽고, 목적이 없고, 바람직하며, 무위는 자연스럽다.
장자에서' 실물' 은' 지존인',' 신인인',' 성인' 이라고도 불린다. 리얼리티' 는 천도, 인간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활하며 원만한 경지에 이르기 때문에 장자도' 지존자' 라고 부른다.' 리얼리티' 는 자연히 세상에 살고, 무위로 다스리고, 범속을 초월하기 때문에 장자도' 신인인' 이라고 부른다.' 리얼리티' 는 하나이다 소요여행' 에서 "사람은 내가 없고, 신은 무효이고, 성인은 무명이다" 고 말했다. 이 세 가지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로는 하나를 가리킨다. 나 없음' 은 나 없는 후의 제멋대로의 본성이고,' 무명' 과' 무효' 도 나 없는 후의 제멋대로의 본성이다. 이 세 가지 상태는 모두 사람이 몸, 도, 성에서 무위하는 평온한 생활이다. 그래야만' 지존자',' 신인인',' 성자' 가' 천지의 의를 타고',' 육기의 변론',' 끝없는 여행',' 인생' 소요여행' 을 할 수 있다.
8, "가을물" 독서 후감.
장자는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중도학파의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그의 문장 들은 낭만적이고 분위기가 좋다. 이제 그의 작품 중 하나인' 가을물' 을 공부한 후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문장 의 뜻 은 주로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을 처리해야 하는지 설명하는데, 즉, 인간으로서' 교만하고 횡포하다',' 높다위, 느릿느릿' 의 불리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가을물' 에도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비교할 수 있는 문장이 많다. 예를 들어, "왜 하버가 득의양양하여 세상의 좋은 일을 다 했는가?" " 。 이 말은 하버가 항상 그가 사는 황하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물살이 크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그는 천하의 물이 황하로 흘러갔다고 생각하여 매우 자랑스러워서 하버의 오만함을 불러일으켰다. 사실, 이것은 우리 현실 생활의 일부 상황과 동일하며, 우리가 자주 만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약간의 사업을 이루거나 작은 명리를 얻었을 때, 그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공헌을 과장하고, 자기 중심적이고, 다른 사람을 경멸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는 바로 그가 밖에서 자신보다 더 강력한 사람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그가 업계에서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만약 어느 날 그가 출장이나 변론 문답을 요구받고 자신보다 높은 사람을 만난다면, 이때 그는 자신이 남보다 못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아웃바운드를 직접 접한 적이 없을 때까지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일단 다른 사람이 너보다 강하고 너보다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너는 자신이 매우 작고 중요하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우리는' 중도' 를 유지해야 한다. 명리에 이끌리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너보다 더 식견이 있는 사람에게 비웃음과 경멸을 당할 것이다. "중도" 의 경계에서만 더 나은 학습과 연구를 얻을 수 있다. 같은 이치로 불교 스님으로서 우리도 사경에 대해 잘 아는 사람에게 급히 말할 수 없다. 이런 정확한 인식은 그를 용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악마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그를 분노하게 할 수도 있고, 비방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그의 인연이 성숙해서 진실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만 할 수 있다. 즉, 우리가 누군가를 인도하려고 할 때 장자의' 추수' 는 나에게 큰 지혜와 아름다움을 보여 주었고, 이성과 사상의 싹트기도 내 인생을 더 높고 아름다운 경지로 이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9. "귀원" 에 대한 고찰
친한 친구 김명은 간국상씨의 최신 수업' 귀원' 을 여러 차례 칭찬하는 것이 그가 들은 최고의 수업이다. 이 수업은 얼마나 좋은가요? 김명 자신의 말로 "수업이 끝난 지 한 시간 만에 한 마디도 하지 않았고, 그날 점심도 먹지 않았다" 고 말했다. 수업이 가져온 충격에 잠겨 있었기 때문이다. 김명은 수업이 많아서 일반 수업에서는 이런 감정을 느끼기가 어렵다. 이 반에는 반드시 자신의 독특한 점이 있을 것이다,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김명의 간 선생님의 수업을 베껴 쓰고 마음이 평온해지기를 기다리며 열고 경건하게 들었다.
연휴 마지막 날, 아무것도 안배하지 않았다. 아침을 먹고 나서, 나는 먼저 도연명의' 귀원' 을 찾아 연구를 시작하여 이 시에 대한 자신의' 선입견' 을 시도했다. 이 시는 심오하지 않아 이해하기 쉽다. 어떻게 2 학년 아이들에게 이 시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는 것은 분명 이 시 학습의 난점이었을 것이다. 감국상선생은 어떻게 아이들을 도연명의 시적 경지로 인도했습니까? 이 서스펜스를 가지고 나는 수업을 보기 시작했다.
전반전 수업에서 간 선생님은 배경을 설명함으로써' 귀원 (위)' 을 설명하여 도연명이 은산림으로 돌아간 이유를 학생들에게 알려 주었다. 마음을 속박하는 울타리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연으로 돌아가 마음의 주인이 되었다. 그런 다음 단어를 설명하고, 문장을 빗질하고, 큰 소리로 낭독한다. 20 분 동안 약간 답답해 보이는 수업을 듣고 흥분이 시작되었다. 간국상 선생님은 몇 층의 충돌을 설치하여 밋밋해 보이는 교실을 불안하게 했다.
"이 시는 한 농민의 고된 생활에 관한 것입니까? 클릭합니다 이 문제는 아이들의 이해를 한 단계 높였다. 아이들에게는 이 시가 농민들의 고된 생활을 찬양하는 것으로 오해받기 쉽기 때문이다. 간 선생님은 키워드를 움켜쥐고 아이들이 이해하게 했다. 시는 관직에 싫증이 나서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사의를 묘사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음 질문은 이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럼, 학우에게 물어보겠습니다. 당신은 그의 생활방식에 동의합니까?" 오늘 이런 시를 배우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 "멋진! 이 문제는 예리하다. 예, 오늘' 귀원' 을 배우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간 선생님은 역시 대가가 될 만하다. 팔괘도 한 장을 빌려 그는 아이들에게 충분한 선택을 하게 했다. 그리고 토론하다.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고, 어떤 사람들은 이 시를 배우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말했고, 어떤 사람들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사제의 토론을 통해 아이들은' 일시적인 지식' 인 도연명이 세속 생활에 오염되지 않고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상을 이루며 영원히 공부할 가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간 씨는 미국의 소로 (Soro) 와 그의 발든 호수 (Walden Lake) 를 언급 한 다음 그들의 영적 영역, 즉 깨끗하고 단순한 삶을 요약했습니다. 나중에 감국상 선생님은' 자기증시' 로 교실을 고조시켰다. 이 수업을 보고 나는 경탄을 금치 못했다!
"발든 호수" 는 내가 최근에 다시 읽고 있는 책이다. 소로의 아름다운 글을 읽은 후, 시원한 호수가 마치 내 마음 속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 같았다. 맑고 밑바닥이 맑아 가을물처럼 내 마음을 씻어내고 먼지를 물들이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소로는 이렇게 말합니다. "제가 이 숲에 온 것은, 제가 스스로 반성하는 삶을 생각하고 생활에서 가장 본질적인 문제에 직면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Gan Guoxiang 씨의 "귀원" 을 듣고 Walden Lake 에 묘사 된 목가적 인 풍경을 회상하면서, 우리 포스트 모던 사회에서 인류의 현대 문명이 자연 환경을 변화시키고 통과하기 전에 더 많은 내성과 내성이 있어야합니까? 번화한 도시에 살고 있고, 명리장으로 바쁜 사람은 모두 좀 더 물어보고 반성해야 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이런 의미에서 가든 양옥으로 돌아가는 것은 발든 호수와 마찬가지로 작가이자 모든 사람의 것이다. 고금이 그렇다.
귀원' 과' 발든 호수' 를 읽고 콩나물의 들풀과 몸을 친밀하게 접촉하게 하고, 마음이 호수에서 약간의 평온과 청량함을 느끼게 하고, 침착하고 소탈하며, 경박하고 시끄럽지 않게 한다. 패션과 허세 부리는 우아함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지구상에 발든 호수와 도연명식의' 전원들' 이 더 많다면, 인류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뒷동산을 갖게 될 것이다.
10, 노예애교를 읽는 생각
스시의 단어는 내용이든 형식이든 그렇게 틀에 얽매이지 않는다. 때로는 직서 한 권을 넣으면' 조정할 수 없는 시' 가 된다. 내용적으로 보면 꽤 평범하다. 양쯔강이 모래로 가득 찬 것처럼 맑은 물이 아니다. 그러나 이 때문에 우리는 큰 강의 웅장한 기세를 보여줄 수 있다. 사람들은 이렇게 까다롭지만 항상 부인할 수는 없다.
스시의' 염노교' 는 의심할 여지 없이 송대 명편이다. 이렇게 높은 발판과 역사 인물에 대한 정교한 글은 어계에서는 드물지만 시국에서도 드물다.
그는 붓을 들자마자 위풍당당하게' 돌아오지 않는 강, 천고의 풍류 인물' 이라는 위풍당당한 모습으로 수천 년 동안 역사에 얼마나 많은 영웅이 나타났는지 생각해 보면 모두 시대의 자랑이다. 누가 그들의 영웅 로맨스에 감탄하지 않고, 누가 그들의 생김새를 쳐다보지 않겠는가! 그러나'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밀다' 는 시간이 지날수록 신진대사의 객관적 법칙과 함께' 풍류인물' 의 그 해의 업적은 장강의 파도에 의해 끊임없이 씻겨지고, 점점 무관심하고, 점차 퇴색하고, 결국 과거형이 된 것 같다.
물보라가 다 떨어지다'-생동감 있고 생기가 넘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작가는 처음부터 역사 발전의 법칙을 파악했고, 역사 장하 중 역사적 인물의 위치를 고도로 간결하게 썼다. 정말' 전략 계획' 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너무 신기해요.
"오래된 근거지 서쪽, 인문은 삼국주랑의 적벽이다"-이상은 이미 "풍류 인물" 을 가리킨다. 여기서 우리는' 삼국 중 주랑' 을 한 편의 문장 주뇌로 내세워 문장 탄생했다.
"산석 구름이 무너지고, 성난 파도가 해안을 갈라놓고, 수천 무더기의 눈이 휘몰아친다." 이것은 장면 글쓰기로 필수적이다. 요컨대, 산돌은 구름연기처럼 떨어진다. 한마디로 파도가 해안을 찢는 것과 같다. 어지러운 돌멩이, 거칠고 사나운 파도의 발버둥으로, 무수한 파도가 무수한 눈더미로 휘말려, 갑자기 오르락내리락하고, 얼핏 나타나 장관을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그림 처럼 산, 때로는 더 많은 영웅. 클릭합니다 -'그림처럼' 는 눈앞의 풍경에서 얻은 결론이다. 산하는 아름답고 인물은 한때 영웅이다. 이 창장, 이 적벽은 지난 일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래서, 이것은 다음과 같은 느낌의 표현으로 이어집니다.
공근, 조초결혼, 파란만장하다'-작가는 여기서 주유를 단독으로 내세우며 이곳의 대표 인물로 주유가' 적벽전' 의 핵심 인물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예술 커팅의 필요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세상은 꿈처럼, 하나는 아직 달에 있다"-그래서 나는 마음이 넓을 수밖에 없다. 어차피 예전에는 꿈과 같았고 지금도 꿈과 같다. 나는 술잔을 들고 강 밝은 달에 한 잔을 부어 그것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것이 좋겠다. 여기에' 꿈처럼' 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마침' 파도 찾기' 의 시작에 응했다. 풍류인물은' 파도의 소멸' 에 불과하기 때문에, 세상은' 꿈처럼 환상적' 에 지나지 않는다. 왜 마음이 넓고 너무 집착하지 않는가! 이것은 오랫동안 수시 사상에 잠복해 있고 현실 세계와 원심적 경향을 드러내는 암류이다. 계급의 한계는 이렇게 불가피하여 그의 생활에서 수시로 뛰는 경우가 많다.
바로 이런 창작 실천을 통해 단어의 신세계가 점차 성장하고 있다. 수시의' 염노교' 는 아주 좋은 시작이다. 오늘날까지도, 그것은 여전히 중국 문학 발전사의 큰길에 기념비처럼 우뚝 솟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