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노자의 도학은 주로 어떤 심오한 이론을 소개하는가?

노자의 도학은 주로 어떤 심오한 이론을 소개하는가?

노자에 관하여 사기는 세 가지 다른 의견을 인용했다. 하나는 그가 주나라의' 소장실사' 라고 하는데, 성은 이명이인데, 글자는 공자보다 오래 전이다. 공자는 그에게' 예절' 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다고 한다. 노자는 초나라의 노래자일 수도 있고 공자와 동시대일 수도 있다. 전국 중기에는 주씨의 유명한 관원이 있었는데, 어떤 사람들은 그가 노인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노자' 라는 책의 연대에 대해서도 다른 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논어' 보다 빠르거나 대체로 동시에' 장자' 보다 늦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가 보기에, 노자는 고대 전설의 테사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대한 이야기와 발언도 있었다. 이 발언들은 노자의 초기 형태일 수 있는데, 그 시대는 논어와 비슷하다. 전국 중반 즈음에 이 책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충되어 오늘의 노자의 면모를 형성하여 전국 시대의 사회적 특징을 반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운문으로 쓴 것으로, 운으로 쓴 규칙은 초사와 비슷하다. 그것의 저자는 초인이어야 한다.

노자' 는 정치 중심의 철학 저작이며, 개인의 세계 입신 원칙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이 둘을 자연의 보편적인 본질과 결합시킵니다.

"도" 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현학이 강하다. 정치적으로, 노자는' 무위무위', 즉 사람 중심의 수단-각종 문화 예절을 포함하여 사회생활에 개입하고 생활의' 자연' 상태를 존중한다고 주장한다. 인생의 태도에 대해서도 정, 양보, 약함을 제창하지만, 이는 후세 사람들이 이해하는 것처럼 소극적이지 않다. 노자가 제창하는' 여성미' 는 사실 장기적인 길, 일종의 승리의 길이기 때문이다.

노자' 의 체례는' 논어' 와 같은 인용어도 아니고, 일반적인 의미에서' 문장' 도 아니다. 전서 오천 자 안팎은 모두 짧고 용맹한 철리 격언으로, 압운족으로 기억하기 쉽다. 각 장에는 일정한 중심이나 일관성이 있지만 구조가 엄격하지 않아 앞뒤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그 언어는 소박하지만 함축된 이치는 오히려 넓고 심오하여, 사물이 반대 방향으로 변화하는 법칙, 사물 간의 변화 관계, 그리고 반대 면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밝혀 중국 선진시대 철학 사상의 철저성을 드러낸다. 그것은 중국 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36 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갇히고 싶다면, 당신은 그것을 열어야 합니다. : 약하려면 강해야 한다. 폐지하려면 공고해야 한다. 네가 그것을 가져가려면 반드시 그것과 단단해야 한다. 그것은 황혼이라고 한다. "약한 척하고, 가만히 있고, 탄력을 유지하고, 적대적인 쪽을 넓히고, 과장하고, 심지어 취약해지게 하는 것, 즉 기복이 심한 역전을 일으키는 것이 정말 심오하다.

노자' 는 선진 시대 도교의 기본 고전이다. 장주와 그의 제자들이 쓴' 장자' 는 도교를 선양하는 걸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