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맹자에 대한 간단한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

맹자에 대한 간단한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

전국 중기에는 맹자, 그의 제자 만장, 공손추 등이 있었다. 맹자와 그의 제자를 위해 쓴 것은 조기의' 맹자' 비문에서 가장 먼저 발견됐다. "이 책도 맹자가 쓴 책이기 때문에 총칭 맹자" 라고 한다. "한서 예문지" 는 맹자 11 편을 기록하는데, 현존하는 7 편 14 권이 있다. 총 단어 수 35,000 여 자, 286 장. 맹자는 공자처럼 제자의 존경을 받았고, 제자 외에 수많은 후세 사람들의 칭찬과 존경을 받았다. 이것은 아마도 그의 "말솜씨가 천하무쌍" 덕분이다. 시대의 머나먼 흐름은 우리의 시간 교차의 가능성을 박탈하고, 판을 가로지르는 치인설몽은 우스갯소리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아시아 성인 맹자에 들어가려면 국학의 원시적인 고전' 맹자' 로 돌아가야 한다. 맹자의' 맹자' 에서의 모습은 그다지 예쁘지 않은 것 같다. 리앙, 그가 이 책에서 만난 첫 군주는 맹자에게 이렇게 인사를 했다. "이봐! 멀리서 달려오는 것이 우리나라에 도움이 될까요? 클릭합니다 이 들보는 매우 솔직하여 조금도 허세를 부리지 않는다. 그는' 빨간 봉투' 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가능한 한 언어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처음 마주하는 게 이렇게 어색해요. 맹자는 성인이다. 어차피 바닥을 쓸고 이렇게 예의바르게 굴면 참을 수 있을까? 더구나' 인정' 은 미래에 유리하고 세계에 유리하다. 나는 이 군주들과 왕자들을 알려 주지만, 그들은 당신을 몇 세대 동안 도울 것이며, 재단은 영원히 존재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너는 왜 이렇게 겸손하니? 공자가 살아 있다면, 그는 아마 머리도 돌아오지 않고 한 번 돌아올 것이다. 맹자가 남아서 우리는 맹자에게 화를 냈는데, 이것은 위대함에서 너무 멀다. 맹자는 천천히 이 들보를 키울 것이다. "나는 시골에 있다" 라는 장은 어느 날, 양이 마침내 맹자와 마음을 나누며, 최근 한 가지 비용이 많이 들고 또 그를 슬프게 하는 일을 이야기했다. "나는 시골에 있다. 나는 그것을 위해 헌신한다." " 하노이 치열한 경우, 하노이 에서 기장, 하노이 에 그 사람들 을 이동 합니다. 하동도 사납다. 이웃나라 정치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나처럼 아무런 의도도 없다. 이웃 사람들은 많지 않고, 우리 나라 사람도 많지 않다. 왜요 "빔의 말투를 보고" 귀에 주의를 기울이라 "는 말은 세 가지 어조를 연달아 사용했다. 그중에는 맹자가 양대의 위대한 공헌을 어떻게 정확하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자긍심과 완곡한 암시가 있으며, 맹자가 줄곧 관직을 사색하고 칭찬하는 것을 거절하는 기대도 있다. 그럴수록 맹자는 이 질문에 대답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왜냐하면 빔의 논리는 그 자신의 잘못과 세상에 대한 그의 잘못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의혹은 이렇다: 이 사람의 양심은 어디에 있는가? 왜 나의 오성집권 능력이 인정받지 않는가? 그뿐 아니라 빔을 알면 질문에 답하는 것도 위험하다. 맹자는 "왕 호전, 전쟁을 비유로 삼으세요. "이렇게 즉흥에 가까운 비유가 맹자의 강력한 논리와 응변력을 느끼게 하고, 맹자의 까다로운 문제와 강경한 상대 앞에서 논증 기교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나는 순식간에 상대가 벙어리가 되도록 할 수도 있고,' 왕을 이끌고 출전할 수도 있다' 고 해서 상대가 깊이 반성한 후 원망도 없이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번 성공의 돌파구는 모든 독자들이 더없이 기뻐할 것 같다. 맹자 같은 승리는 아직 많다. 그러나 이런 논변술의 고명함을 맹자의 위대함으로 본다면, 그가 젊을 수밖에 없고, 맹자와 전국시대의 언변을 잘하는 군사가들을 구분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말 위대한 것은 맹자의 논변 기교 뒤에 있는 진정한 어색함과 어색함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위대함) 관원을 보면 맹자의 소탈함과 심지어' 패기' 의 면모를 보았지만, 이 장면 뒤의 괴로움과 어려움을 누가 보았을까? 우리는 리앙 (Liang) 의 무례한 명칭 "라오 (Lao)" 에 직면하여 맹자 (맹자) 가 머물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맹자가 리앙의 집권 능력이 합격선에 가까웠을 뿐 증거가 확실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는 리앙을 죽이려고 서두르지 않고 설득과 인내심을 가지고 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우리의 많은 열정적인 젊은이들을 매우 억울하게 한다. 만약 우리가 바뀌었다면, 우리는 반드시 혜량 왕을 예쁘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떠나는 것이 남는 것보다 쉽다는 것을 누가 생각했는가, 단지 일시적인 충동일 뿐이다. 기쁨은 인내보다 쉽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호르몬이 오르자마자 바로 폭발할 수 있다. 그러나, 떠난 후, 쾌락 후에? 위대한 성과를 거둔 사람들은 거의 자신의 성공에 의지하지 않는다. 다른 말로 하자면, 자신을 억울하게 하는 이런 은근함과 거절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더욱 기억에 남는 것은 제선왕의 기다림에 직면하여 맹자는 아예 삼진삼퇴의 비장한 연극 코드를 연출했다. 논리적으로, 멩 닫아 세 번, jianchang 낭창, 놓친 것이 없다. 그러나 진지한 독자들은 제선왕이 제환의 산문과 비교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맹자도 제환의 산문의' 패권' 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지만, 맹자는 제선왕에게 완곡하게 일깨워준다. 세상에는 여전히' 왕' 이 있다. 자신이 인색한 제선왕은 민인정을 사랑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맹자는 제선왕제사 때 소를 양으로 대체하는 사건을 차용하고 제선왕을 큰 사랑이 있는 좋은 청년으로 칭찬하며 제선왕을 위해 인색한 비밀을 숨겼다. 제선왕이 인정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태산이 북해를 건너다' 라는 말로' 안 된다' 고 말했다. "네, 할 수 없어요. 노인에게 나뭇가지를 꺾자 사람들은' 안 돼' 라고 말했다 하지 않아도 해야 한다. "잠자는 척하는 사람을 위해 싸우는 것은 감동적인 후퇴이다. 나는 맹자의 학생들이 보고 있을 때, 매우 우울하거나 심지어 부끄러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 왔다. 스승의 기절일까? 스승님의 위대함과 끈기는요? 맹자가 이렇게 하는 데는 당연히 그 자신의 이유가 있다. 그의 마음속에는' 인정',' 왕도' 의 이상이 있기 때문에, 그는 일시적인 충동 때문에 이상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맹자의 이상은 모든 위대한 이상과 마찬가지로 선구자라면 많은 현실의 난처함, 많은 세속적, 심지어 경멸적인 도발, 순조로운 항해는 말할 것도 없고, 무너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상 앞에서의 자기 타협은 강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지만, 인성과 힘이 충만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만약 네가 아직 감동하지 않았다면,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가 있다. 맹자의 이상이 실현되면 누가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인가? 이 이상의 가장 큰 피해자는 누구입니까? 성공은 세상의 행운이고, 실패는 한 사람의 괴로움이다. 한 사람이 전 세계를 위해 자신을 억울하게 한다면, 자신을 억울하게 하거나 자신을 억울하게 하지 않는 것보다 더 고상하고 자기희생이 더 비장하지 않겠는가? 이것은 아마도 소위' 알면서도 할 수 없는 것' 이라는 비장한 것 같다. 내가 어리석어도 대문자의' 성' 자를 우러러보는 충동이 있어 맹자의 위대함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그의 이상기쁨이 드러난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이상현실이 드러난 부분이다. 전자는 후자 때문에 진실하고 위대하다고 느낀다. "맹자" 에는 "천도욕은 우선 그 마음을 괴롭히고, 근골을 일하고, 피부를 굶기고, 몸을 비우고, 모든 일을 하기 때문에 인내할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정말 이 말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맹자 자신이다. 예를 들면 식수사원, 지기가 서로를 아는 것 같다. 생활은 다 읽을 수 없는 큰 책이고, 역사는 백과사전이다. 그것의 참뜻은 우리가 열심히 읽고 마음으로 음미해야 한다. 출처: 금수 중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