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고대인들은 무엇을 사용했습니까? 옷과 새틴 염색?

고대인들은 무엇을 사용했습니까? 옷과 새틴 염색?

수만 년 전 혈거인 시대에 우리 조상들은 천연 적철광가루로 구슬 껍데기와 힘줄을 염색했습니다. 노예 사회, 생산 분업이 정교하고, 전문적인 관직이 있다. "손염초, 춘추채염초, 권리로 거두어 수여해야 한다." 그리고' 인력실을 염색하다' ('이주') 도 있다. 고귀한 실크와 견직물은 염색하기 전에 모두' 조리' 를 거쳐야 한다. 좌씨를 복사하다' 는' 폭훈' 의 조작 기술을 묘사한다. 먼저' 물로 실크를 7 일 동안 담갔다가 땅속으로 내려간다',' 하루 종일 폭폭, 밤숙우물',' 7 일 7 박' 이다. 견직물의 경우 실크보다 더 촘촘하기 때문에 격렬한 연습을 할 때는 "기둥을 먼지로 하여 번성하게 하라", "각종 기구를 연마하여 옹졸하게 하라", "7 일 밤낮을 반복해서 처리해야 한다" 고 말했다. 용수와 리은재는 모두 알칼리성 초목회즙 (탄산칼륨 등) 이다. ), liya n 재는 toosendan 나무 연소의 재이고, Hong 은 조개껍데기로 소성된 알칼리성 더 강한 생석회 (산화 칼슘) 입니다. 반복적인 알칼리 석회즙이나 회분 처리를 거쳐 섬유 밖의 세리신 대부분이 제거되어 염색에 유리하다. 직물 염색 전 사전 처리-'요리' 는 봄에 많이 진행되며 ('봄요리'), 이어' 여름여름 염색 가을' ('여름' 은 오색을 의미함) 의 대규모 염색 생산 활동을 시작했다.

고대에 사용된 염료는 대부분 천연 광물이나 식물 염료로 추출과 염색 방법이 각각 다르다.

무기물감

위에서 언급한 천연 적철광은 가장 먼저 사용된 광물 물감으로, 춘추전국시대에는 여전히 굵은 대마 직물을 염색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때는 황토색 옷이라고 불렀는데, 아마도 천연 적철광가루로 칠한 것 같은데, 무칼라 옷을 범인의 죄수복으로 삼았을 것이다. 또한 주사 (주로 황화수은으로 구성됨) 도 고대에 중요한 염색광물 물감이었다. 화왕기종석' 에는 깃털이 단염으로 물들고 댄은 주사로 기록되어 있다. 바오지 여가장 서주묘에서 출토된 삼베 자수 자국에는 단으로 그린 흔적이 있다. 주사는 붉은색이고 색깔이 순수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퇴색하지 않는다. 서한까지, 그것은 또한 물감으로 사용되어 값비싼 옷을 염색했다. X-레이 회절 분석에 따르면, 장사마왕더미 1 호 한묘에서 출토된 주사무늬 가운의 주사는 육각형 결정체의 붉은 황화수은과 같다. 주사나 황토석 물감은 염색하기 전에 반드시 갈아서 풀로 반죽을 해야 도구로 직물 표면에 바르게 된다. 위에서 언급한 출토 방직품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의 물감 연마는 상당히 섬세했고, 페인트 염색 기술은 매우 훌륭했다. 붉은 주홍과 황토를 제외한 다른 천연 광물 물감으로는 흰색 견운모, 노란색 석황, 녹색 석록이 있다.

식물 염료

중국 고대에 사용된 식물 염료의 종류는 다양하며, 화학적 성질과 염색 방법에 따라 분류된다. 여기에는 직접 염료, 알칼리성 염료, 매체 염료, 산화 복원 염료가 포함된다.

직접염료와 알칼리성 염료는 중국 고대 중원 지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직접염료이다. 사기' 에는' 천무 꽃' 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 이 사람은 천가구 등이다. "치자꽃 염색은 진한시대에 매우 유행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치자나무는 주성분이다. 이것은 천연 섬유에 직접 염색할 수 있는 노란색 물감이다. 마찬가지로 황련소가 풍부한 황벽심재는 삶아도 직접 실을 염색할 수 있다. 치 야오민서' 에는 황베오의 재배와 날염 용도가 기재되어 있다. 베르베린은 실크 양모 등 동물 섬유의 염색에 적합한 알칼리성 염료이다. 남북조 시대의 전복 (약 4 14-466) 은' 황련소 염색 황사' 라는 시를 한 편 썼는데, 이는 당시 황련소 염색사가 유행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염색이 쉽기 때문만이 아니라, 황련소가 살충방충의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체 염료 시초는 중국 고대 문자 기록에서 가장 오래된 매체 식물 염료 중의 하나이다. 《시경》은 일찍이 시초의 재배를 묘사한 적이 있다 (정풍동문? : "유 ■ 오사카", "유 ■" 는 시초), 돈과 옷을 염색하는 이야기 ("정풍이 동문에서 나오다": "옷 ■"). 자작나무 뿌리에는 붉은 알리자닌이 함유되어 있어 섬유에 직접 색칠할 수 없다. 매염제를 사용해야만 불용성 색전을 형성하고 섬유에 고정할 수 있다. 고대에 사용된 매염제는 대부분 칼슘과 알루미늄이 많이 함유된 명반 (명반) 이었다. 그것과 알리자린은 밝은 진홍색 전분을 만들어 낼 수 있어 세탁성이 좋다. 장사마왕두 1 호 한묘에서 출토된 진홍색 실크와 장수수복의 바탕색은 모두 알리자린과 알루미늄, 칼슘이 함유된 매염제로 염색한 것이다. 시초 외에' 당본초' 에 기재된 소방목도 고대의 주요 매염식물 염료이다. 고대 광둥 (), 광시 (), 대만성 () 에서 많이 나는 이 나무에는' 브라질 소목 ()' 붉은 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붉은 색소는 알리자린 () 과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소금으로 연한 붉은색으로 염색된다.

엘야의 "보라색 기름" 은 고대에 보라색을 염색하는 데 사용되었던 매염염료이다. 자초는 자초소를 함유하고 있다. 노란색으로 염색할 수 있는 매염염료가 비교적 많다. 예를 들어, 클로버에는 루테 올린이 들어 있는데, 이 루테 올린은 초록빛 매체로 밝은 노란색을 염색할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특수한 클로버 (고대의 호랑이 지팡이) 가 공식 장식품으로 염색되었다. 차와 전나무와 같이, 그들의 목재는 노랑과 붉은색으로 물들었다. 이것이 바로 소위 (본초강목) 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동차명언) 회화꽃, 회화나무의 새싹은 고대에도 노랗게 물들인 중요한 매염염료였다. 삼백피' 삶은 즙은 오랫동안 갈색을 물들일 수 있다' (약식요법 본초, 뇌공 베이킹론). 여황과 나무에는 페닐아세톤이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염색한 직물은 햇빛에 노랑색 붉은 빛을 띠고 촛불 아래에는 연홍색을 띠고 있다. 이런 신비로운 빛의 색차는 그것을 고대의 가장 고귀한 색 염료로 만들었다. "당육전" 은 "동목황포는 수문제가 청조제를 위해 지금까지 폐허로 간주된다" 며 명대도 "천제를 받든다" 고 기록했다. 이런 의류 색상 체계는 나중에 일본으로 전해졌다.

중국 고대에 사용된 알루미늄 매염제는 천연 명반 외에도 알루미늄염이 풍부한 향유와 향유재를 매염제로 사용했고, 송대는 알루미늄염이 녹은 대옥령강을 이용해 소련을 중매하기도 했다.

오크 (즉,' 시경' 에서' 박선' 이라고 불리는 오크,' 조남 유엽사' 참조) 와 오배자 초성 몰식자 타닌 감과 홀리 잎에는 카테페놀 탄닌산이 함유되어 있다. 타닌은 직물을 연한 노란색으로 염색하는 데 직접 사용되지만 철염과의 반응은 검은색이다. 견자의' 권업편' 에서' 백사가 열반에 있고, 그것과 검은색이 같다' 는 말이 나오는데, 열반은 황산 아철 () (고명 비누, 청반, 비누) 이다. 탄닌산으로 염색한 직물은 비누로 염색하면 "그 검은 것과 같다" 고 한다. 고대에는 검은색을 민간인 복장으로 많이 사용했고, 진나라와 한 왕조의' 옷, 깃발, 깃발은 모두 검었다' ('사기 진시황'). 미래에는 점점 더 많은 철 매염제가 검은색을 염색하는 데 필요하다. 6 세기가 되자 우리나라 근로자들은 이미 철 매염제를 인공으로 제조했다. 타닌을 함유한 식물에는 세이지와 흑질엽이 있으며, 고대에 기재된 검게 염색할 수 있는 원료이기도 하다. 다른 것은 오크 석류피 등은 기록되지 않았지만 해방 전 중국의 광대한 농촌에서 사용된 검은 염료였다.

산화 복원 염료' 시경 소야채청' 의 난초는 천연적인 산화 복원 염료이다. 블루풀은 남옥홍을 함유하고 있으며, 물에 담가 천을 염색한 후 공기에 의해 남색으로 산화된다. 주조 이전에 신선한 푸른 풀이 물들었기 때문에,' 예기 월령' 은 한여름에 푸른 염료를 베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인디고는 발효를 거쳐 인디아로 돌아갔고, 미리 만든 블루 진흙 (인디고 포함) 은 청록색을 염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 청출청색, 녹색은 파랑에서 나온다' 는 말이 나왔다. 서기 6 세기 북위의 자스훈은' 치 야오민서' 에서 중국 고대에 블루풀로 남색을 만드는 방법을 상세히 묘사했다.' 파랑을 구덩이에 거꾸로 잘라서 물에 넣는다',' 석두 또는 나무로 눌러라',' 블루풀을 모두 물에 담그고,' 뜨거울 때 다음 밤, 다음 밤' 으로 담갔다. 이것은 세계 최초의 인디고를 준비하는 조작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명나라에 이르러 이미 5 종의 푸른 풀이 남색을 만들 수 있었고, 사람들은 이미 남색 염색을 관찰한 후 붉은 불꽃의 색깔 (천공 오카이) 을 숨겼는데, 이는 당시 중국 근로자들이 이미 천연 남색에 소량의 남색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염료 홍화는 고대에 붉은색으로 염색할 수 있었던 식물 염료 중의 하나이다. 진한 () 시대에는' 붉은 푸른 꽃을 심는 것' 이 있었다. 빨간색과 파란색 꽃은 붉은 꽃으로, 사프란이라는 붉은 색소와 노란색 색소를 함유하고 있다. 사프란은 잿물로 붉은 꽃에서 침출할 수 있고, 그런 다음 산을 넣으면 붉은 형광이 난다. 기민서' 에는 붉은 꽃에서 염료를 담그고 추출하는 복잡한 물리적, 화학적 과정이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당시 사용했던 산은' 쌀풀',' 식초 석류' 등 유기산을 발색제로 사용했다. 천공 개물' 에 우매를 착색제로 첨가했다. 석류, 우매의 유기산은 다원산으로, 그 발색 효과는' 쌀풀' 의 아세트산 (다원산) 보다 뛰어나다. 중화 시 침전이 빠르고 색깔이 순수하다. 붉은 꽃으로 염색한 직물의 원래 붉은색을 벗기려면, "실크" 만 뿌리면 되고, 알칼리성 쌀가루를 수십 방울씩 떨어뜨리면 직물의 붉은색이 회복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붉은색, 붉은색, 붉은색, 붉은색, 붉은색, 붉은색) 씻은 붉은 물은 버리지 않고,' 녹두가루 속에 숨어 있다', 나중에 필요할 때 풀어 빨갛게 물들고,' 반방울은 소모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천공 개물")

붉은 꽃 외에도 지황과 동청엽도 기본 염료 (제민서와 본초강목) 로 쓸 수 있다.

염색 공정 개발

어떤 염료로 염색할 때, 직물의 색깔은 한 번 묻힐 때마다 좀 더 깊어진다. 고대에 시초가 붉은색으로 염색되었을 때 연한 빨간색에서 진홍색까지' 한 염색, 두 염색, 세 염색' ('엘야'),' 세 입, 다섯 입, 일곱 입' 이라는 이름이 달랐다 "화왕공 기종석"

네가 두 가지 다른 염료로 염색할 때, 너는 세 번째 색깔을 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색깔의 커버 작용과 염료와 매염제의 화학성분 상호 작용으로 인해 염료도 규칙적으로 염색한다. 화이난자는 산훈을 말했다. "염색자는 먼저 푸르러질 수 있고, 먼저 검고 푸르게 해서는 안 된다." 이는 고대 근로자들이 생산 관행에서 각종 염료가 직물 염색시 커버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미 파악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고서에는' 청록색은 청록색이고, 이 등나무 황합은 씁쓸하다' 는 말이 있어 청색 (즉 파란색) 과 노랑이 녹색이 될 수 있지만, 사용된 청록색과 황색 염료가 다르면 녹색을 다르게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로 다른 화학적 성질의 염료는 맞춰찍기 어려울 때가 많다. 예를 들어 황베오에 함유된 황련소는 알칼리성 염료로, 다른 염료와 섞이면 침전되어 염색 효과를 잃는다. 만약 먼저 황베오를 염색한다면, 다른 염료는 더 이상 염색할 수 없다. 보통 다른 염료를 먼저 염색한 다음 노송 나무를 염색한다. 또한, 다른 매염제를 사용하면 같은 매염염료가 다른 색으로 염색될 수 있다. 각종 염색법은 명대' 다능한 자랑' 에 이미 묘사되어 있다. 대추야자 염색을 예로 들자면, 먼저 소목으로 염색한 다음 청반을 넣는다. "색채가 짙고 짙고, 많으면 검고, 적으면 빨간색이고, 조합하면 더 좋다."

염색 기술이 끊임없이 개선되고 발전함에 따라 염색 직물의 색깔이 끊임없이 풍부하다. 서주에서 춘추까지 시경 () 에 언급된 직물 색상만 청청 (), 녹색 (), 옷 (), 청트렌치코트 (), 청희 () 였다. 서한시대에 이르러 장사마왕더미 1 호 한묘에서 출토된 직물에서 볼 수 있듯이, 색보법은 이미 매우 풍부해졌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염색 공예가 크게 발전하였다. 신장 아스타나에서 출토된 자수를 예로 들자면, 바탕색은 빨강, 노랑, 잎녹색, 청록색, 보란, 호청색, 누빔, 연근, 청동 등이다. 명대에 이르러 스펙트럼이 더욱 세분화되어 빨간색만 성홍, 연꽃, 복숭아, 은, 가루, 나무 (천궁 오카이) 로 물들었다. 명대의 염색 활동도 흥성했다. 황실이 특별히 설립한 봉건 통치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인디고의 집' 외에도 민간에도 각종 개인 염색방이 있다. 소주에만 수천 개의 염색방 ('명만력실록' 볼륨 삼육일) 이 있고, 염색방 안에는 블루방, 홍방, 홍표방, 잡색방 등 서로 다른 분업이 있다.

노란색 물감의 종류: 중국 고대에는 노란색이 고귀한 색으로 황제와 궁정 전용이었다. 오늘날, 노란색 물감은 이미 건축 위생 도자기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물감이 되었다. 노란색 물감은 종류가 다양하다. 지르코늄, 플루토늄, 안티몬산, 납황, 티타늄, 크롬, 크롬 등이 있다. 그것들의 사용 온도와 대기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지르코늄 바나듐 황색, 지르코늄 프라세오디뮴 황색: 널리 사용되며 온도 800℃-1000 ℃에 적용됩니다. 중온 1200 도; 최대 사용 온도는 1280-1300 입니다. 두 가지의 차이점은 플루토늄 황색이 산화염이나 복원염에도 동시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텅스텐황은 산화염에만 사용할 수 있고, 복원염에는 사용할 수 없다.

안티몬 산 납 황색 및 티타늄 황색: 저온 안료에 속합니다. 저온 사용석으로만 제한됩니다. 온도 800-1000 C 를 사용하면 산화화염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복원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노랑색: 저온 세라믹 안료에 사용되는 온도가 가장 낮은 안료입니다. 작동 온도는 800 도입니다. 화염 분위기에 대한 특별한 요구는 없다.

[2] 빨간색 물감의 종류: 빨간색은 열정과 생명의 도약을 상징한다. 현재 건축위생 도자기에서 붉은 도자기 물감의 품종은 망간홍, 크롬석홍, 크롬알루미늄 레드, 크롬은홍, 철크롬레드, 크롬레드입니다. 적색 안료의 사용 온도와 분위기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붉은 색, 크롬 알루미늄 빨강, 철 크롬 레드 세 가지 세라믹 물감은 사용할 때의 연소 온도와 화염 분위기가 같다. 800 도-1000 도의 최소 연소 온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온 1200 도; 최대 연소 온도 1280 도-1300 도 등. 이 세 가지 물감은 산화염 분위기 속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복원화 조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크롬, 주석, 크롬, 은홍색 세라믹 페인트의 연소 범위는 최저 온도 800 도, 중간 온도 1000 도-1200 도, 최대 사용 온도 1280 도입니다. 그러나 양자의 사용 분위기는 다르다. 크롬석홍은 산화염 소결 조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크롬 실버 레드 안료는 산화 화염 및 환원 불꽃 연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텅스텐홍은 일종의 저온 세라믹 안료이다. 그것의 발사 온도는 800 도 이하일 수밖에 없다.

[3] 갈색 도자기 물감의 종류: 갈색 도자기 물감은 차분하고 듬직하다. 현재 사용 중인 갈색 물감은 철 크롬 아연 팜, 철 크롬 아연 팜, 철 크롬 아연 팜, 철 크롬 아연 알루미늄 갈색입니다. 이 네 가지 도자기 물감의 발사 온도 범위는 최저 발사 온도로부터 800 도이다. 중간 온도 1000-1200, 최대 온도 1280-1300 까지. 발사 분위기의 경우, 그것들은 산화 화염이나 복원 화염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4] 녹색 세라믹 안료의 종류. 녹색 도자기 물감은 신선하고 화사하여, 지금은 크롬, 공작석, 녹색 등의 품종을 형성하였다. 그 중 크롬그린은 빅토리아 그린이라고도 하며 공작석 그린 세라믹 물감은 저온 800 도, 중온 1, 000 도-1, 200 도, 최고 온도 1, 280 도에서 사용됩니다. 소결 분위기는 산화 화염 또는 환원 화염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텅스텐녹색의 소결 온도 범위는 위의 두 가지보다 넓다. 800 도의 저온뿐만 아니라 1000 도-1200 도의 중온뿐만 아니라 1280 도-1300 도의 최고에도 있을 수 있다 불타는 분위기에서도 산화염이나 화염을 복원하는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다.

[5] 블루 도자기 물감의 품종: 건축위생 도자기 제품에서 블루 도자기 물감은 우아하고 럭셔리하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코발트 블루, 딥 블루, 네이비 블루, 텅스텐 블루, 규산아연 블루입니다. 아연 규산염 블루 외에 코발트 블루, 딥 블루, 네이비 사파이어 블루, 지르코늄 블루의 연소 온도 범위는 매우 넓어 최저 온도 800 도에서 최고 온도 1300 도의 연소 범위를 충족시킬 수 있다. 아연 규산염의 최대 소성 온도는1280 C 입니다. 불타는 화염 분위기에서 파란색 도자기 물감은 화염을 복원하거나 화염을 산화시키는 연소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다.

[6] 보라색 도자기 물감의 종류: 현재 네오디뮴 실리콘 보라색, 네오디뮴 알루미늄 보라색 등 품종이 있습니다. 그들의 연소 온도 범위는 800 C-1280 C 로, 화염을 태우는 분위기에 대한 특별한 요구 사항이 없어 산화염과 화염을 복원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7] 회색 도자기 물감의 종류: 물감은 주석, 안티몬, 회분 두 가지가 있다. 주석 안티몬 재의 소결 온도는 800-1280 입니다. 지르코늄 재의 소결 온도 범위는 800-1300 사이입니다. 둘 다 산화 불꽃 소결 조건에 적용되지만 복원 불꽃 소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8] 블랙 도자기 물감의 종류: 블랙 물감과 블랙 유약의 사용 역사가 가장 오래되어 색원소는 산화철이다. 개선된 결과 니켈, 크롬, 코발트, 흑, 철, 코발트, 흑 등 새로운 품종이 형성되어 색이 더욱 순수하고 안정적이다. 니켈-크롬 철 코발트 블랙 소재는 온도 범위가 넓어 800-1300 의 연소 온도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불타는 분위기의 경우, 철, 크롬, 코발트, 흑색은 산화염이나 복원염 분위기에서 태울 수 있고, 니켈, 크롬, 철, 코발트 흑은 산화염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보석은' 광석',' 디딤돌',' 부채천 돌',' 디딤돌',' 날조석' 이라고도 불리며, 고대 염색 작업장에서 염색 천 제품을 연마하고 다듬는 전용 도구이다. 그것들은 크기가 다르지만 모양이 비슷해서 500 킬로그램에서 600 킬로그램까지 다양하다. 보석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윗부분은 원보형 석판으로 보통 두께가 약 30cm, 높이가 약 70cm, 길이가 약100cm 입니다. 하밸브는 직사각형 쿠션으로, 중심이 비교적 얕고, 세로로 움푹 들어가, 상밸브 원석 밑면의 가로형 호에 입맞춤한다. 맷돌 조작의 장면은 다음과 같다. "연마한 석판을 하중으로 하고, 오색 천을 나무 축에 말아 오목한 큰 돌을 눌러서 무게가 천 근에 달한다. 한 사람이 양쪽 끝을 밟아 왔다갔다 하면 천은 단단하고 얇고 윤기가 난다 "(1).

변석을 사용한 더 이른 서면 기록은 송의' 천공 개물' 에서 찾을 수 있다. 명대' 는 복이다':' 무면 직물은 한 치의 흙도 사용할 수 있지만, 직물은 여전히 송강에 있고, 장염은 여전히 순호에 있다. 옷감이 꽉 끼는 곳은 튼튼하고 느린 곳은 나약하다. 석두 맷돌, 강북에서 춥고 느끼하다. 석두 열이 나지 않으면 실이 느슨하지 않다. Wuhu 거대한 가게 첫 번째 상인 Jiashi "(2). 송응성은 당시 송강 직조업과 순호 장염업의 번영뿐만 아니라 원보석에 관한 정보도 기재해 소중하다. 첫째, 보석으로 천을 갈아서 염색한 직물을 "단단하고 느슨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둘째, 강북 냉질한 사람을' 숫돌' 으로 생각하는 것도 합리적이다. 연마 작업 시간이 길어도' 석두 열이 나지 않는다' 며 마찰로 인한 정전기 발열로 원단이 손상되지 않는다. 셋째,' 순호거점 수영가실' 은 대형 날염점을 가리키며 재질이 좋은 원석을 모두 좋아하며, 중금 구매를 아끼지 않고 실력을 과시하며 장사를 유치한다.

명대 순호에는 많은 염색국이 있다. 왕도쿤 \ "한태기 \" 에 따르면, 만년 동안, 우호에 염색직국, 전문 염색 직조, 행상 천이라는 혜주 상인이 있었다. "구매자가 채굴을 열심히 할 때 이윤은 염색인에게 속한다. 용궁은 또 웃으며 말했다: 혼자 물들지 않는 사람은 하얗고, 다시 물들일 수 있다. 우후 () 에서 조조 () 를 모집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입할 필요가 없고, 돈을 아끼고 리즈를 절약할 필요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오악, 징, 빔, 연, 루, 치, 유, 지사 (3) 를 실어 나르는 5 자 구매자 익집. 응우필은 순호에 총사무소를 설치하고, 각 대진에 지사를 설치하여 염색하여 8 성을 분포한다. 생산 경영 규모는 상상할 수 있다. 송강의 염색 직업도 매우 번영했다. "전명 백포명은 모두 송강, 단풍, 주정 일대에서 일하며 염색방, 차고, 상인이 따라온다" (4). 쑤저우에도 염색방이 많다. 만년 동안 조세정은 필기에서 "내가 본 바와 같이 염색방 정박자는 천 명이다" (5) 라고 말했다. 헝겊을 밟는 노동자는 노동력을 팔아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사회의 최하층에 산다. 강희는 9 년 (1693) 1 월 쑤저우' 쌀부족' 에서 천 한 덩어리의 품삯을 밟으며 생계가 어렵고 심지어 파업 (6) 까지 했다.

한 장의 면화도가 있는데, 발차기 작업 장면의 패턴 데이터를 기록하였다. 청건륭 30 년 (1765) 4 월, 직리 총독 방관성은 16 폭의 면화 재배, 방직, 염색 전 과정을 그린 꼼꼼한 필획을 그렸고, 각 그림에는' 목화첩' 으로 표장되어 있다 같은 달 방관성의 요청에 따라 건륭은' 목화첩' 각 그림에 7 언율시 한 곡을 쓰고 16 곡을 세며 방관성의 시를 각 그림의 끝에 붙일 수 있도록 했다. 방관성은 정식으로 어명으로' 면화첩' 을 명명하고, 조심스럽게 복사본을 베껴 귀중한 단연 위에 새겼다. 16 위는' 훈염도' 로, 발차기공 작업 장면에 대한 묘사가 담겨 있다. 강희는 마침내 시 한 편을 썼다: (그림 1) (그림 2).

민간 종이마에도 천을 차는 장면이 있다. 예를 들면 종이말이' 염색 항아리의 신' 과 같다 (그림 3). 종이마투에는' 매, 갈'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염색 직업이 매를 위해 봉사하는 민속설과 잘 어울린다. 갈선옹은 염포독신이다. 그림에는 네 명의 염색공의 이미지가 있는데, 하나는 염색통에 천을 물들이고, 하나는 염색한 천을 펴서 말리고, 하나는 대나무 장대를 들고 천을 매달고, 하나는 두 손으로 천을 차고 있다. 9 월 9 일은 여전히 늙은 염색방에서 염색독신을 제사하는 날이라고 한다. 작가는 많은 자료를 뒤져서 문헌 기록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