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산해경》에는 무엇이 들어 있습니까?
《산해경》에는 무엇이 들어 있습니까?
산해경' 은 총 18 권으로, 그중' 산해경' 5 권,' 해경' 8 권,' 황달경' 4 권,' 해내경' 1 권, 약 365,438+0,000 자. 100 여개국의 지리, 풍토인정, 물산 등 정보, 550 개 산, 300 개 수로, 각국의 풍경을 기록했다. 그중' 산경' 에는 역대 마법사, 방사, 사관의 정찰 기록 대부분이 수록됐다. 장기간의 전편을 거치면 다소 과장될 수 있지만, 여전히 높은 참고가치가 있다.
《산해경》의 저자
《산해경》의 저자와 완료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과거 는 저우, 진 기록,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Boyi 가 만든 것이라고 생각했다. 현대 중국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산해경' 이 단시간에 쓰여진 것도 아니고 혼자 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국 초기에 한 초추 () 바촉 () 동 () 치 () 등지에 온 사람들이 쓴 것으로 서한 () 이 되어서야 책으로 정리했다. 많은 사람들이 구두 전설에서 나올 수 있다. 산해경' 의 초기 버전은 서한시대의 유향과 유신이 출판한 것이다. 진대 곽후는' 산해경' 에 주석을 달았고, 청대 필원과' 산해경주' 도 고증주석을 달았다.
"산해경" 지리적 범위: 남산은 동쪽을 경유하여 저장주산 제도, 서쪽에서 호남 서부, 남쪽에서 광동남해로, 저장강서, 푸젠, 광동, 호남 5 성을 포함한다.
서산은 동쪽에서 군산과 산시 사이의 황하, 남에서 섬간 친링, 북쪽에서 닝샤염지까지 신장 알금산, 서쪽에서 내몽골 텐그리 사막과 닝샤의 하란산, 동쪽에서 하북 태행산, 북쪽에서 내몽골 음산까지. 동산정에는 현재의 산둥, 장쑤 북부, 안후이가 포함되어 있다. 중산경서에서 쓰촨 분지의 북서쪽 가장자리까지.
《산해경》은 많은 가치가 있다.
역사, 민간 전설, 과학 등의 역할.
산해경' 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많은 신화 전설을 보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신화 전설은 매일 황무지를 개간하고, 9 일 도살하는 도시, 의 치수, * * * 공노가 주변 산에 접근할 수 없고,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많은 전설들이 있다. 예를 들어, 해외 전적에는 "공사 * * * 신하가 유씨를 불러 시 9 곡으로 93 곡을 먹는다" 는 말이 있다. 상 리우 도착, 작작 제희. 살상유는 피투성이여서 오곡을 심을 수 없다. 옥현, 세 살 세 살, 제왕의 대라고 생각하다. 쿤룬 북쪽, 리유 에돔. 상유, 9 면, 뱀의 몸은 푸르다. 감히 북박자를 못 하고, * * * 의 무대를 두려워하다. 대만은 그것의 동쪽에 있다. 플랫폼 사방에는 구석에 뱀 한 마리, 호랑이, 남쪽 한 마리가 있다. " 위살상류라는 전설은 신기한 색채로 가득 차 있어 문학이나 신화 차원에서 연구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노동자, 상류, 간의 관계를 엿볼 수 있어 고대 민족 부족 간의 투쟁을 보여준다. 산해경' 의 이러한 신화 전설은 우리가 오늘 원시 종교를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예를 들어 오현국은 추녀의 북쪽에 있고, 오른손에는 청사를 들고, 왼손에는 붉은 뱀을 들고 있다. 덩보산에서 마녀의 집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해외 서경) 그곳은 영산이다. 오현, 오희, 오반, 오붕, 구무, 오진, 이우, 오피리, 오사, 오로가 모두 여기에 흥망했고, 각종 약재가 모두 여기에 있다. "와일드 웨스턴 클래식"
산해경' 신화 속에서 우리는 무당의 활동뿐만 아니라 고대 민족의 신앙과 숭배도 볼 수 있다. 산해경' 에는 신기한 동물의 기록이 많이 있는데, 주로 새, 짐승, 용, 뱀 등이 있는데, 그것들은 왕왕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 동물들은 아마도 고대인들의 토템 숭배일 것이다. 앞서 인용한 해외 서양 고전의 글과 같다. "오현국은 추북에 있고, 오른손에는 청사 한 마리, 왼손에는 붉은 뱀 한 마리가 있다." 뱀은 오현의 토템일 수 있다. 산해경' 은 중국 고대 종교 신앙을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참고 자료이다.
산해경' 의 신화 전설은 신화 전설일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역사이기도 하다. 그 진실성은 짙은 신화 색채로 크게 할인되었지만, 결국 역사의 그림자를 남겼다. 몇 가지 비슷한 재료를 비교해 보면 때때로 역사의 진면목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북대황 북방 고전' 에서 황제전 치우의 기록에서 고대 부족 간의 잔혹한 전쟁을 보고 신화 색채를 배제할 수 있다. 또 예를 들면' 야서경' 과' 해내경' 에 기재된 황제의 족보: 황제의 아내 조조, 상의가 있다. 창읍이 물에 빠지면서 한류가 탄생했다. 한류는 머리를 숙이고, 귀를 존중하고, 얼굴을 존중하고, 부리를 존중하고, 몸을 존중하고, 수로를 존중하고, 돌고래를 존중하고, 머리를 머리로 하고, 전욱제를 낳는다. (해내경) 전욱은 늙은 남자아이를 낳고, 늙은 소년은 이씨를 낳는다. 황제는 이경 (인도) 에게 하늘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땅이 막히고 또 서극에 있어 태양과 달과 별을 여행할 수 있게 한다. ("야서경") 이 계보는 전설적이고 신보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대데이지편", "오제사기", "황보유왕세기" 와 거의 같다.
한편' 산해경' 은 고대 과학자의 창조발명과 과학실천활동뿐만 아니라 당시의 과학사상과 이미 달성한 과학기술 수준도 반영한 기술사이다. 예를 들어, 농업 생산에 관한' 야해내경' 에는' 후직은 백종을 방송하기 시작한다',' 숙시우경'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노북경' 에는 "아저씨는 천조" 라고 실려 있다 수공예품에 관하여, "야생 해경" 은 "의는 총명한 시작이며, 인민의 심령과 손재주의 시작이다" 고 말했다. 「야생 해경」은 천문학과 역법에 대해 "12 살 질식" 이라고 말한다 "야생 서경" 에는 "황제가 명령하자 이경은 다시 범으로 내려갔다" 고 실려 있다. 땅은 네가 서극에서 태어난 두 번째 곳이니, 해와 달과 별을 걸을 수 있다. " 이런 기록은 셀 수 없이 많다. 어떤 자연현상의 기록은 특히 귀중하여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다. 예를 들어, 해외 전적은 "종산의 신은 촛불음이라고 한다. 그것을 낮과 밤으로 여기다. 겨울의 나팔을 불며 여름의 도래를 외치다. 마시지 않으면 먹거나 멈추지 않고, 휴식은 바람이다. 그것은 길이가 수천 마일이다. 동부에는 {다음 달에 시작} 이 없습니다. 인면뱀의 몸, 붉은색, 중산산 아래에 사는 물건이다. "
현재 많은 학자들은' 산해경' 이 북극지역 반년은 낮이고 반년은 밤의 극지 현상이라고 기록하고 있지만 고대인들은 이런 현상을 설명할 수 없어 신화 해석으로 해석한다. 이런 기록은 의심할 여지없이 귀중한 과학 자료이다. 비슷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동경' 은 "탕곡에 나무가 하나 있는데, 하루, 해가 뜨면 모두 까마귀에 있다" 고 말했다. 또' 해외 동경' 은 "당곡에 부용이 하나 있는데, 10 일 목욕하고, 흑조의 북쪽에서 물을 산다" 고 말했다. 큰 나무가 있고, 9 일에는 가지가 있고, 1 호에는 가지가 있다. "전자는 북극의 흑점 활동과 극지 현상을 기록했고, 후자는 극지 부근의 명절 현상을 기록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게다가,' 산해경' 에서 우리는 고대인들의 지구에 대한 탐구 활동을 볼 수 있다. "해외 동경" 에는 "황제는 동극에서 서극까지 5 억 보 총 9,800 보를 명령했다. 수직해 오른손 수, 왼손은 청추북을 가리킨다. " "중산경" 은 "천지의 일은 이만 팔천리" 라고 말했다. 남북으로 2 만 6 천리. " 이러한 기록과 수치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그들은 중국 고대 인민의 탐사 활동을 반영한다. 결론적으로' 산해경' 은 판타지 색채가 가득한 책으로, 내용이 만상을 포괄하며 지리, 신화, 민간 전설, 과학사, 의학 등 학과에 풍부한 귀중한 자료가 있다. 진지한 연구와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쳐 새로 발견한 걱정은 없을 것이다.
지리학의 과학적 지위
당대의 저명한 역사지리학자 담계상씨가 지적한 바와 같이,' 오장산경' 은 책 각 부분 중 가장 평평하고 우아하다. 일부 루머와 신화, 하지만 기본적으로 당시 참지식을 반영한 지리책이다. " 담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산경' 은 총 447 개의 산을 썼다. 한진 이후 기재된 이 산에서는 정확한 수량이 140 개 안팎으로 총수의 3 분의 1 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그중 산시 남부, 산시 중부, 하남 서부에 대한 묘사가 가장 상세하고 정확하다. 이것은 중국 고대 지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어야 한다. 。 해경' 에는 사람, 우국, 혐오국, 가슴나라, 선인국, 반설국, 삼수국, 장팔국, 삼체국, 외팔국, 제팔국, 부국, 오현국, 딸국, 헌원국, 그는' 산경' 의 풍부한 하천 정보를 이용하여' 산경' 을 강 하류에 주입한 지류를 하나씩 정리하고 대조하여 가장 오래된 황하를 찾아냈다.
문학에 대한 영향
신화 문학의 어머니입니다. 신화 과 문학 의 관계 는' 산해경' 신화 에서 본 반고 와 일월 하해 의 관계 이다. 신화 (WHO) 는 반고가 죽은 후 머리가 네 개의 산으로 변하고, 눈은 일월로 변하고, 지방은 강해로 변하고, 초목으로 변했다고 말한다. 반고는 죽었지만 태양, 달, 강해, 세상 만물에는 반고의 그림자가 있다. 신화 가 다른 문학 형식 으로 전환된 후, 왕왕 자신의 신화 의 의미 를 사라지지만, 일종의 예술적 충격력 으로 문학 에서 활약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선진문학의 두 대표' 시경' 과' 초사' 는 모두 고대 신화, 특히' 초사' 의 흔적이 있어 대량의 고대 신화 을 보존하고 있다. 노자',' 장자',' 화남자' 의 도가 사상도 대량의 고대 신화 흡수를 통해 철학화되었다. 좌전',' 사기',' 상서' 는 신화 흡수를 통해 역사로 만들었다. 산해경' 은 고대 구두문학의 문자 기록으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신화 () 를 보존하여 후세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 과보의 동화는' 산해경' 에 기재되어 있고,' 화남자' 와' 열자' 에도 기재되어 있으며 모두' 산해경' 에 근거하여 쓴 것이다. 신이경' 과' 동남야만거인' 박복의 음의를 보면 이 박복은 진화한 거인으로 의심된다. 마오 돈의 "중국 신화 연구 ABC" 에 따르면, "Lezi Tangwen 편" 의 우공이 산을 옮긴 이야기는 과보의 신화 로부터 매일 진화했다. 명태조 마이너스 산차자' 에 따르면, 과보는 과보의 진화에서 나온 것 같다. 구토산의 요초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미혼 여제의 영혼으로' 장자' 중 신녀유산의 완곡한 우화로 발전했다. 나중에, 그것은 송옥' 고당미' 의 무산 여신이 되었다. 두광정의' 선기' 에서 서왕모의 23 딸 야오희로, 조설근의' 홍루몽' 에서 진선초 임대옥 로 바뀌었다. 산해경' 에서 북해의 해신 여강이 풍신으로 변한 것은' 장자' 우화에서 붕붕 변화의 근원이다. 장자 응지편'' 갑자기 칠공을 자르는 것은 난장판이다', 북산경에서 나온 혼돈무면천산신. 주몽의 나비 우화는' 산해경' 이 신화 된 영감의 원천이다. 굴원의' 전문',' 영혼',' 구가',' 이소' 등의 동화는' 산해경' 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
도연명의 시' 산해경 읽기' 는' 산해경' 에서 파생된 문장이다. 이백은 낭만주의 시인이다. 그의 유선사상은' 천목산 몽든',' 촉도난',' 푸량음',' 북방 유행',' 청평조' ... 모두' 산해경' 의 신화 출신이다. 이화시대에도' 산해경' 의 신화. 이상은은' 산해경' 에서 대량의 신화 상징과 은유를 운용하는 걸출한 인물이다. 위진 소설: 왕보' 소신기' 의 기물은 거의' 산해경' 신화 탄생이다. 당나라의 전설은' 유일전' 과 같이' 산해경' 의 영어에서 진화한 것이다. 송대의 유명한 시인 소동파가 조주 한문공묘비에서 제사를 지내는 노래: "백운향은 용을 타고, 금의천손, 무양은 다음 바둑을 읊는다" 는 것은 모두 국내외의 서양 고전에서 직접 유래한 것이다.
원잡극' 떠아원', 명대 소설' 심봉이안', 청대 푸송령의' 라마단' 은 모두' 산해경' 의 유변 신화 일맥을 잇는다.
명대 오승은, 서유기, 손오공, 저팔계 등, 신, 짐승의 믹스매치는' 산해경' 에서 신화 변하는 응용이다. 이여진' 경화연' 의 기이한 소식과 41 개 신화 국가는 중국과 외국의 외국 개편이다. 예: 딸 나라와 모면국은 각각' 산해경' 의 딸 나라와 모공화국이다.
현대 연극:' 견우직녀',' 백사전',' 창어 분월' ...' 산해경' 에 근거한 신화.
고대 시, 소설, 오페라 ...' 산해경' 의 신화 제재는 어디에나 있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현대시에서는' 산해경' 신화 을 시가에 녹인 사람도 적지 않다. 양목, 여광중, 곽모로, 진자호, 오영도 ... 시에서는 신화 이 우화적인 해석 주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산해경' 의 신화 () 는 많은 문학 모제를 형성했다. 신화 및 문학은 상징성, 상상력, 소박함, 내러티브, 정서적, 활력으로 가득 찬 거의 전체적인 양면입니다. 서양 신화 에 비해' 산해경' 의 고대 신화 은 너무 단편적이고 거칠다. 그러나, 그것은 파란만장한 장이 아니지만, 세심하게 발굴된 거친 옥미석으로,' 중국문학의 보고' 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