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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사회생활과 관련된 논문을 급히 구하다!

언어는 일종의 사회 현상으로서

Lu shuxiang: Chen yuan 의 "언어와 사회 생활" 을 읽었습니다.

출처: 읽기 1980 제 4 호.

하나

최근 진원 동지의' 언어와 사회생활' 을 보고 많은 새로운 지식을 얻었고, 많은 오래된 지식도 복습했다. 나는 매우 기쁘다, 이 기회를 빌어 나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다.

연설은 사람들이 가장 흔하고 자주 하는 활동이지만, 매우 신비로운 활동이기도 하다. 왜 한 사람은 그가 하는 말을 알아듣고, 다른 한 사람은 한바탕 헛소리만 듣고 난해하니? 어떻게 한 마디로 웃음소리를 내고, 다른 한 마디는 사람을 화나게 하거나 걱정하게 합니까? 그것은 모든 사람의 관심사가 되어야 하지만, 그 오묘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언어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알고 싶어도 문에 들어갈 수 없는 것 같아요. 언어를 구사하는 책이 있지만 독자의 반응은' 지루함!' 이다 "거추장스럽다!" 시험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보고 싶지 않다. 어느 날 한 친구가 나에게 말했다. "너희 언어학자들이 쓴 책은 나에게 유용하다." 나는 말했다, "그것은 어떻게 작동 하는가?" " 그는 "나는 매일 밤 잠을 자고 책 한 권을 잡고 보고 잠이 들었다" 고 말했다. 봐라, 상처가 충분히 크다! 지금, 나는 그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진원 동지의 새 책을 가지고 읽어 보세요. 잠이 안 와! " 이봐요, 진원 동지의 책' 언어와 사회생활' 은 홍콩만 있고 북경판은 아직 인쇄되고 있지만 곧 있을 겁니다.

언어는 무엇입니까? 도구라고 합니다. 무슨 도구? 그것은' 사람들이 사상을 교류하는 도구' 라고 한다. " 하지만 어떤 언어권 책을 펴면, "도구" 만 볼 수 있고, "사람" 은 없어진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음성학, 문법, 어휘 등은 모두 이 도구의 부품과 구조를 말하는 것이지,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을 만나자마자 상황이 복잡해졌다. 말하기 (그리고 문장 쓰기) 는 일종의 사회활동이고, 언어는 사회활동의 산물이다. 사회가 복잡해서 언어가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민족마다 다른 언어를 구사하고, 지역마다 다른 방언을 말한다. 이 민족과 지역의 사람들은 늘 그 민족과 지역의 말을 한다. 한 언어에서 쓴 것은 입에서 말한 것과 정확히 같지 않다. 어떤 지역에서는, 어느 시대에도, 심지어 완전히 다르다. 문어에는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고, 구어도 한 가지 스타일이 아니다. 각 업종마다 나름대로의 전문 용어가 있는데,' 칸막이가 산을 가로지르는 것' 이라는 말은 상업뿐만 아니라 언어에도 적용된다. 심지어 나이, 성별, 어느 정도 언어에 반영된다. 초기 외국 언어학자들 사이에서 언어 내부의 불일치로 언어에 대한 분석은' 언어' 나' 방언' 을 대상으로 할 수 없고' 관용어' 만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이론이 유행했다. 사실, 개인 언어는 완전한 내부 일관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언어적으로 말하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방면수' 이며, 그들은 모두' 곡목 보존' 을 가지고 있다. 혹은 크거나 작다. 다른 장소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다른 말을 한다. 어휘가 다를 뿐만 아니라 구법도 다를 수 있고, 심지어 발음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경우,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한 사람도 이와 같으니, 하물며 한 사회는 말할 것도 없다. 요컨대, 언어는 단순한 것이 아니다. 중국 교과서와 언어학 저작의 언어는 필수적이고 매우 유용한 추상이지만 추상적이다. 현실 사회에서 사람들의 언어 활동과 이런 활동 도구로서의 언어는 매우 복잡하다. 이런 복잡하고 많은 지식을 연구하는 것을 사회언어학이라고 한다. 사회언어학은 전통언어학을 부정하지 않는다. 이곳의' 전통' 은 사회언어학이 정식으로 출시되기 전 언어학을 가리키지만, 이런 연구가 아직 포괄적이지 못하며 연구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음성학, 문법, 심지어 의미학을 포함한 다양한 이론들이 어느 정도 개혁될 것이라고 예언한다.

언어학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처음에는 고서를 보고 작문을 배우기 위해서였다. 19 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역사 비교 언어학이 나타나서야 편협하고 실용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언어 발전의 법칙을 부르는 것은 큰 해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언어학은 여전히 역사 과학의 한 분야로 여겨진다. 20 세기 초에는 소쉬르를 대표해 언어 자체를 위해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 언어학의 두 번째 해방이라고 주장했다. 반세기 이상 동안 많은 학파가 연이어 형성되었지만, 언어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언어의 내재적 규칙성을 탐구하는 것이 유일한 임무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1950 년대, 특히 60 년대까지, 일부 학자들은 언어를 사회현상으로 연구하라고 요구하며 언어학의 또 다른 해방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언어학은 과거에' 초등학교' 라고 불렸는데, 유교 고전의 가신으로, 상황은 서구와 상당히 비슷하다. 서양 언어학이 중국에 유입된 지 100 년도 채 안 되어 아직도 소화를 흡수하고 있지만 아직 꽃이 피지 않았다.

19 세기 이전의 언어학은 실용성을 목표로 했지만 성과는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았다. 1 세기 반 동안 언어학은 실용성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지는 않았지만, 그 성과는 실용성 (예: 언어 교육) 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 여기에는 약간의 변증법이 있는 것 같다. 현재 연구 범위가 넓어지고, 연구자들의 시야가 넓어지고, 연구 방법이 더욱 섬세하고 다양해 더 풍부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둘;이;2

진원 동지는 책에서' 피진 영어' 에 대해 이야기했다. 구시대의 실종에 따라 사라진 옛일이다. 현대인들은 아마 이런 이름만 알고 있을 뿐, 실제로는 어떤 모습인지 모르겠다. 이 물건은 나도 직접 경험하지 못했다. 여생이 너무 늦은 것이 아니라, 나는 그 기형적인 사회계층에서 태어나지 않아서 접촉할 가능성이 없다. 처음 만난 것은 우연이었다. 항전 시절 쿤밍의 친구로부터 간접적으로 들었다. 상해에서 내지로 도피한 한 가정이 가정부 한 명 (상해어는' 아주머니' 라고 함) 을 데려왔다. 1 년 반 후, 여주인은 그녀를 해고했다. 그녀는 "패션이 온다, 패션이 간다" 고 말했고, 번역하면 "어떻게 가는가" 라는 뜻으로 "상해로 돌아가는 길을 나에게 줘야 한다" 는 뜻이다. 가정부와 여주인은 당연히 모두 상해말을 한다. 이때 갑자기 한 학자가 연설 도중에 고서를 인용한 것처럼 요코하마 한 마디가 왔다. 이것은 또한 사회 언어학의 한 예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몇 년 전, 나는 빈둥거렸고, 때로는 중고 서점에 들어가 우연히' 돼지-영어 싱송' 을 보았는데, 런던의 한 서점에서 인쇄한 1876 이다. 지금 그중에서 가장 짧은 삐뚤삐뚤한 시 한 수를 베껴 써서 진담동지의 책에서 인용한 단편적인 예를 보충하겠습니다.

한 번에 한 조각씩

못을 힘껏 뽑다.

그가 왔을 때, 그는 말했다:

"보세요-얼마나 큰 꼬리를 보세요!

"하지만 이제 나는 나갔다.

별로 좋게 들리지 않습니다. 별로 좋지 않아요!

철 한 덩어리

맛있는 송편은 없습니다. ""

남자가 팀을 잃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길고 어리석은 이야기에 대해

그가 널 데려갔어!

모든 것이 똑같다.

쥐 한 마리가 있었다.

못을 힘껏 뽑다.

못이 뽑히자 쥐가 말했다.

\ "보세요, 얼마나 긴 꼬리 아!

그러나 나는 이 물건을 꺼냈다

조금도 쓸모가 없다!

그것은 단지 깨진 철일 뿐,

정말 먹을 거 없어, 보스! ""

만약 한 사람이 시간을 낭비한다면,

다른 사람의 헛소리를 듣고,

이것은 큰 사기입니다.

마치 쥐가 못을 뽑는 것과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피진 영어" 는 한때 홍콩 광저우 상해 등지를 풍미했다. 만약 우리가' 피진' 을 피진 영어의 번역으로 사용한다면, 지구상의 많은 곳에서 다른 종류의' 피진 영어' 가 존재하거나 존재했을 것이다. 다음은 태평양 솔로몬 제도의 피진 영어의 예입니다.

나는 먼 길을 걸었고, 물고기를 보고, 지금 이겼다. 지금 나는 키노를 떠날 것이다. 지금 나는 이길 것이다. 지금, 나는 화를 낼 것이다.

바람이 왔을 때 우리는 바다에서 항행하고 낚시를 하고 있었다. 우리는 카누에 앉아 있었는데, 당시 큰 바람이 불고 있었다. 우리는 불어서 빙빙 돌며 아주 빨리 표류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런 피진 영어는 상해 등지의 피진 영어와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피진 영어 외에도 피진 프랑스어와 피진 포르투갈어가 있습니다. 이 모든' 요코하마' 언어는 식민지 상선이 자주 출몰하는 항로에 흩어져 있다.

피진어 외에 이른바 크리올어도 있는데, 이는 피진어의 진일보한 발전이다. 양자의 차이점은' 피진하마어' 는 아무도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혼합 언어이고,' 크리올어' 는 누군가가 모국어로 사용하는 혼합 언어라는 점이다. 이 말을 하는 사람은 대부분 식민지의 후손, 특히 혼혈이지만 원주민도 있다. 이 언어는 그들이 어릴 때부터 배웠을 뿐만 아니라, 왕왕 그들이 말할 수 있는 유일한 언어이다. 다음은 수리남 (네덜란드령 기아나) 연해지역에서 유행하는 슬라남어 크리올어 영어 (네덜란드어에서 몇 단어) 의 예입니다.

한 사람보다 큰 남자. 네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 부유인 한 명이 거기에 있고, 하나는 거기에 있고, 하나는 거기에 있고, 하나는 거기에 있다.

모든 중요한 인물들이 베란다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다. 그는 겨드랑이에 책 한 권을 끼고 왔다. 그는 모자를 벗고 그들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그리고 그는 거위가 있는 정원에 갔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삼;3

진원 동지의 책은 언어 배물교를 하는데, 민간 미신에서 현대 미신에 이르기까지 유머에서 깨우침과 깨우침이 있다. 여기에 몇 가지 예를 추가하고 싶습니다. 진원 동지는 도로변등봉에 붙어 있는 포스터를 인용해' 밤울음소리' 를 냈는데, 나는 고향에서 본 적이 있고,' 밤울음소리' 를 보내는 것 외에' 야뇨' 를 보내는 사람도 있다. 말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황제, 황제,

우리 집에는 소변 (서) 을 쏘는 여자가 있다.

행인 씨가 한 번 훑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아플 때 좋아질 것이다.

야만인들은 언어가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한 사람이 말했다: "둘러싸고! 클릭합니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일렬로 서 있다. 그 남자는 말했다: "똑바로 서라! 클릭합니다 "우회전!" 빠른 행진! 매번, 그 무리는' 원시' 시대의 사람들이 처음으로 이 장면을 볼 수 있도록 동작을 할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이 소리들이 저항할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모든 축복 (예: "만세! 만세! 만세! " ), 모두 저주 (예: "천 칼을 죽여라! 클릭합니다 ), 처음에는 언어가 객관적인 세계의 일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믿었지만, 나중에는 형식이 되었다.

모든 축복과 저주 중에서 이름이 관건이다. 한 사람의 이름은 신비하게 그의 사람이나 영혼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신중하게 보호해야 한다. 황은' 봉신연의' 제 36 회에서 장계방 같은 남자가 "사람들과 싸우면 반드시 먼저 그 이름을 보답해야 한다" 고 말했다. 。 만약 마지막에 그를 황색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그것은' 황이 언제 말에서 내리지 않는가?' 라고 부른다. ♫ 그리고 그는 자연스럽게 마지막에 하마를 할 것이다. \ "제 37 회, 장쩌민 ziya 는 yuan Zun 을 작별 인사를하기 위해 산을 내려왔다. Yuanzun 는 말했다: "누군가가 당신을 부르면 대답하지 마십시오. 만약 네가 그에게 대답한다면, 36 가지 방법으로 너를 정복할 수 있다. 생강이가 막 떠나려 할 때 심씨가 그를 한 번 불렀다. ". 처음에 그는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나중에는 해야 했다. 역시 원초 부처가 말했듯이 36 로 원정을 끌어들였다.

그래서 이름은 금기해야 하고, 황제, 조상, 어른의 이름은 모두 부르지 말아야 한다. 내세에서는 예의로 여겨진다. 고대에 이것은 보호적이었다. "역사적 금기" 는 우리나라 고서 정리의 작은 지식이다. 익명' 의 풍습도 사기에 많은 유명한 이야기를 남겼다. 가장 유명한 것은' 주관만이 불을 지피고 백성들이 불을 켜서는 안 된다' 는 것이다. 이 전고를 모르는 사람은 항상' 방화' 가 큰 은유라고 생각하고,' 점등' 은 작은 은유로, 마치 그것에 반대하는 일반적인 특권인 것 같다. 송 (겸손한 지도자) 성 티안 (Tian) 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나는 모른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이 "불을 켜라" 고 말하고 그렇게하도록 허용하지 않았다.

"이름" 은 금기시되기 때문에 "이름" 외에 "단어" 가 있습니다. "이름" 은 정품이라 함부로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글자" 는 유통을 용이하게 하는 부카드이다. (진짜 골동품은 전시를 꺼내지 않고 복제품으로 바꾸는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반대의 형태는 아이에게 값싼 이름을 짓는 것이다. "송인 노트" 에는 오양수네 집에 "오거스" 라는 아이가 있다는 기록이 있다. 스님은 Ouyang xiu 에게 물었다: "당신은 불교를 믿지 않습니다. 왜 이런 이름을 지었지? " 구양수는 "그가 먹이를 주는 것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 양' 이라는 아이가 있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구양수의 말은 아마 절반만 맞을 것이다. "개", "양" 은 이득을 보는 것이고, "오거스" 라고 부르는 것은 아마 스님을 가장하고 귀신을 속이는 것이다. 제 고향에는 스님과 개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제 어른 중 한 명이 개할아버지라고 불렀는데, 우리 아이들에게는 웃겨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개" 는 어떻게 할아버지와 연결될 수 있습니까?

문자는 언어의 표현이지만, 아마도' 너에게 비친 것' 인 것 같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글을 창작하고 황급히 밤새워 울까? 나는' 존중 종이' 라고 적힌 휴지통을 본 적이 있다. 기호를 그려 병을 삼키다. 나는 전에 본 적이 있다.

진원 동지는 또한' 금기' 와 완곡한 말을 했다. 현대인의 의식에서 금기는' 음란한 단어' 때문이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금기' 와 언어 배물교는 일맥상통하며 모두 자연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다. "자연을 이해하지 못하면 두려움이 생기고 두려움은 미신으로 이어진다" (첸 수, 37 면). 초자연적인 힘은 외부의 물, 불, 바람, 천둥에 나타나 인생의 생, 나이, 병, 죽음을 나타낸다. 특히 양성의 교차와 새로운 생명의 탄생은 큰 신비감을 불러일으켰고, 그래서 양성관계는 물배교의 대상이 되어 국내외' 금기' 의 완고한 보루였다. 성기와 성행위는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를 수 없고, 관련 생리와 임신도 말하기 어렵다. 엉덩이와 항문, 기체를 포함한 내장 장기에서 폐기물을 배출하는 것과 같은 관련 동작까지 뻗어 있습니다.

금기' 로 인한 언어 현상은 대체법 (완곡어) 과 후단법 (예:' 조작!' " "자녀 영웅전" 제 40 장에는 아주 멋진 예가 있다. 안제는 우리아 태소를 참사하여 내각 학사로 승진시켰고, 제인은 산둥 대학에 가서 궁중에서 감사의 뜻을 표했다. 견처녀는 그에게 옷을 마련해 주면서' 이 상의에 사자 패치를 박았다' 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오의 2 품이 아닙니까? 내가 듣자마자 외삼촌이 말했다.' 금닭이지 금닭이 아니다. 。 착한 소년, 너는 그것에 대해 토론할 수 없다. "외삼촌과 아내가 그냥 이야기를 기다리고 싶지 않아,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그녀는 마침내 다음 단어에 대해 토론했다. 말하면서 그녀가 소리를 지르자 작은 얼굴이 보라색으로 변했다. ...... 이 순간, 장 부인의 사돈 덕분에 ...... 또 많은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냈기 때문에, 이것은 견처녀가 말한 옥토끼 금, 금실하의 농담을 싸서 지워버렸다. "-"옥토끼 금 "뒤에 한 글자가 숨겨져 있고," 금실하 "뒤에 한 글자가 숨어 있다. 이 두 단어를 합치면 바로' 금기' 이다. 금실팔이는 일종의 개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홍루몽' 제 28 회 반대의 예가 있다. 가보옥, 설팬, 윤아 등은 집에서 술을 마신다. "'슬픔, 슬픔, 기쁨, 음악' 이라는 네 글자를 하려면' 딸' 이라고 말해야 하고, 이 네 글자의 원인을 밝혀야 한다." 설판입니다. 그가 말한 처음 세 마디는 "딸이 상심하고, 남자와 결혼하는 것은 거북이다. 딸 걱정, 자수 방 은 말 원숭이 를 드릴 수 있습니다; 딸이 기뻤을 때, 신부실에는 꽃과 촛불이 가득했다. 문장 끝에 "딸이 즐거워요. XX 스탬프 안에 있어요." 라고 해서 "엄마! 빌어먹을! " 이 설형제는 어떤' 금기' 가' 금기' 인지 상관하지 않는다.

사전과 사전의 상황을 봅시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명사와 한 개의 동사가 가장 금기시되고, 현대 방언에서 사용하는 단어도 다르다. 일반적으로 남성 생식기에는 단음절 단어와 이중음절 단어가 있는데, 후자가 더 인기가 있다. 여성 생식기는 주로 단음절 단어가 하나밖에 없다. 동사에는 단음절 단어가 두 개 있고 한자에는 한 단어밖에 없다. 이제 몇 가지 일반적인 사전과 수거 및 접수하지 않는 상황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