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신사와 악당에 관한 중국 고전 수필

신사와 악당에 관한 중국 고전 수필

1. 군자와 악인에 관한 고대 문헌이 있나요?

1. "군자는 정의에 대한 비유이고, 악당은 이익에 대한 비유입니다."

중에서 : "논어 · "이인")

"의"는 "적당함"을 의미합니다. 즉, 군자는 항상 적합한 올바른 길을 걷는다는 뜻입니다 . 반면에 악당은 자기 이익에만 집중하고 자기 이익에 이끌리면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2.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

즉, 신사와 악당이 매일 걱정하는 것이 다릅니다. 군자는 날마다 자신의 도덕적 향상을 염려하고, ​​소인은 고향을 염려하며, 군자는 항상 마음속에 범할 수 없는 규율을 갖고 있고, 소인은 생각이 가득하다. 작은 호의, 작은 거래에 대해.

3. "조심하되 다투지 말고, 사교하되 당파하지 말라"

출처: "논어: 웨이링공")

즉 말하자면, 신사는 사교적입니다. 마음은 엄숙하고 엄숙하지만 큰 무리 속에서는 결코 싸우지 않습니다. 동시에 그는 결코 갱단을 결성하거나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孔子)는 “군자는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고 말했다.

4.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출처: "논어·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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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는 화합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을 돌보고 도덕성을 바탕으로 사람들과 교류하기 때문에 친구가 아무리 많아도 세상의 산소와 같습니다.

글리프 "bi"는 두 사람이 나란히 서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악당이 작은 원을 형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섞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군자는 관대하고 악당은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다."

출처: "논어"

악당들이 결탁을 좋아하는 이유는 마음속에 악한 의도가 있고, 이러한 결탁을 통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고 기득권을 보호하려는 이른바 '이기적 파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신사는 관대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개방적이고 사심이 없기 때문에 평화롭고 모든 사람을 선의로 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함께 모입니다.

6. “신사에게는 일이 쉽지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말하지 않으면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면 사용해야 합니다. 악당이 하는 일은 어렵지만 말하는 것은 쉽다. 비록 방법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

<논어> 중에서

'기쁨'이 있으면 행복하다고 한다. 군자와 사이좋게 지내기는 쉽지만 당신이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 부당한 수단을 사용한다면 그는 결코 당신에게 초록불을 주지 않을 것이고 뒷문을 열지 않을 것입니다. 그에게 작은 호의를 베풀면 그는 당신의 재능에 따라 당신에게 적합한 위치를 마련할 것입니다. 이것을 "신사와 악당"이라고 합니다. p>

군자와 악인에 관한 고대경문 1.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

중에서 : "논어 · 이인") "의"는 "적당함"을 의미합니다. 즉, 군자는 항상 적절하고 올바른 길을 따른다는 의미입니다.

2. “군자는 덕을 소중히 여기고, 악인은 세속을 소중히 여긴다.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긴다.

중에서: 『논어·이인』은 군자와 소인이 날마다 서로 다른 일을 걱정한다는 뜻이다. 군자는 늘 마음속에 범할 수 없는 규율이 있고, 악인은 작은 이익과 작은 이익만 생각한다.

?3. 집단이 아니라 당이 아니다"라는 말은 "논어: 위영공"에서 따온 뜻입니다: 군자는 사교적입니다. 비록 마음은 엄숙하고 불가침적이지만, 큰 무리 속에서는 결코 싸우지 않습니다. 동시에,

공자는 "군자는 조화롭지만 다르다"고 말했고, 소인은 "같지만 조화롭지 않다"고 말했다.

4. "군자는 항상 남과 경쟁하고, 소인은 남과 경쟁하지 않는다." 중에서: 『논어: 통치』에서 '주(周)'는 많은 사람을 단결시키고 돌볼 수 있다는 뜻이다. 도덕 원칙에 입각한 사람들과 함께 있기 때문에 같은 생각을 가진 친구가 많습니다.

진정한 신사는 친구가 아무리 많아도 공기 중의 산소와 같아서 친구들을 행복하게 만들고 배려해 줍니다. .'비'라는 단어는 두 사람이 나란히 서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함께 있다는 것은 악당이 작은 원을 형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큰 그룹에 섞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대하고 관대하며, 악당은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한다."는 『논어』에서 따온 것이다. 악당들이 서로 결탁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를 통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고 기득권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사는 마음이 열려 있고, 차분하고 사심이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과 선의로 잘 지낼 수 있습니다.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 식으로 말하지 않으면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면 사용해야합니다. 악당이 하는 일은 어렵지만 말하는 것은 쉽다.

그렇게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논어'에서 '기쁨'과 같은 뜻으로 행복을 뜻합니다.

군자와 잘 지내기는 쉽지만 잘 지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를 기쁘게 해주세요. 만약 당신이 그를 부당한 방법으로 기쁘게 하고 싶다면, 그는 반대로 당신에게 작은 호의를 베풀고 뒷문을 열어주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을 이용하면 당신의 재능에 따라 적절한 자리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이것을 "치지"라고 합니다. 3. "신사"와 "악당"에 대한 옛말

1. 군자는 남을 구하고, 소인은 남을 구한다. - 춘추시대 공자의 『논어: 위영공』 중에서

분석: 속담은 이렇다. 군자는 자신에게 매사에 엄격하고, 소인은 남에게 매사에 엄격하다고 맹자께서 말씀하셨는데, 군자는 자신이 남에게 불성실한지 등을 반성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고찰해 보면 상대방은 기만자일 뿐이니 굳이 논쟁할 필요가 없다.

2. 군자는 의인과 같고, 악인은 나쁜 사람과 같다. ——춘추시대 공자의 『논어 이인』에서

분석: 군자는 도덕을 중시하고, 소인은 이익을 중시한다는 뜻이다. 도덕적 인격을 수양하는 사람은 의로움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며 결코 이익을 중시해서는 안 됩니다. 위에서, 날마다 돈을 벌면 어떻게 도덕적 인격을 닦고 도교를 실천할 수 있겠습니까? 공자의 이 말씀도 가장 큰 차이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군자와 소인 사이.

3. 군자는 남보다 열등하지 않다 ——공자의 『춘추논어』 중에서

분석: 군자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공평하게 대하고, 남을 차별하지 않으며, 미리 정해진 편견이나 이기적인 동기가 없으며, 악당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 파벌을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4. 군자는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못하며, 악한 의도를 가진 악당들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춘추시대 공자의 『논어』에서

분석: 군자는 화목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대인 관계에서는 특정 문제에 대해 반드시 서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악당은 다른 사람의 심리에 부응하고 문제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반영하는 데 익숙하지만 마음 속으로는 조화롭고 우호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p>

5.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인을 귀히 여기느니라 ——춘추시대 공자(孔子)의 『논어: 이인』에서.

분석: 신사와 악당이 매일 걱정하는 것이 다르다는 뜻이다. 그의 마음에는 항상 넘을 수 없는 규칙과 법칙이 있고, 악당은 그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며, 그가 생각하는 것은 작은 호의와 작은 이익뿐입니다.

4. 군자의 말을 들으면 소인이 망하고, 군자의 말을 들으면 소인이 망한다.

군자의 말을 들으면 소인이 망한다. ; 소인의 말을 들으면 군자가 망한다. "루(葉)의 재주(賢財)는 원문에서 뽑은 것인데, 사람의 재능은 예로부터 온전한 ​​일이 거의 없었다. 강점이 있으면 약점도 있게 마련이다. 장점을 기록해 단점을 보완하면 세상 사람은 모두 쓸모없게 되고, 단점을 책임지고 장점을 무시하면 세상 사람은 모두 버림받게 된다. 싫어하는 것과 이익이 같으면서도 다른데, 성인이 이주와 같고, 성인이 모양과 같으니, 모든 일을 의논하라고 하면 누가 비웃음을 피하겠습니까? 서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나라의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잘할 수 있습니까?" 공자는 "그럴 수 없습니다." 공자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나라 사람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선한 사람은 선할 것이고, 선하지 않은 사람은 악할 것입니다." 신사를 악인으로 생각하면 반대의 의도를 갖게 될 것입니다. 신사가 악당에게 악한 것처럼, 그의 감정을 관찰하고 판사의 말을 들으면 악당이 망할 것입니다. : 고대부터 현재까지 인간의 재능과 덕목을 모두 갖춘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면 세상에 단점만 보면 채용되지 않을 사람이 없습니다. 자신의 장점을 포기하면 세상에 채용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감정은 사랑과 미움으로 나뉘며, 사람의 염원과 관심도 다르다. 이은과 주공, 그리고 덕이 있는 자는 묵재와 같으니 선하든 악하든 누가 피하리요. ?” 공자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다 싫어하는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말했다. "그 사람이 시골 사람들만큼 좋은지 확신할 수가 없어요. 그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그 사람을 미워하게 될 거예요. 왜냐하면 악당이 신사를 미워하는 것처럼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은 다르게 행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좋은 사람은 나쁜 사람을 미워합니다. 진실을 잘 조사하고 들어야합니다. 신사가 말하면 악당이 망할 것입니다. 5. 한문 에세이 '악당은 친구가 없다'에서 답을 묻는다 짧은 에세이 '악당은 친구가 없다'에서 저자의 관점은 무엇인가

측근론은 옛날부터 있었지만 다행히도 군자는 같은 길을 가는 친구이고, 군자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친구이다. 그런데 악당은 친구가 없는데, 악당은 왜 좋아하는 걸까요? 이익을 보고 먼저 경쟁하는 사람, 이익을 다 써버리고 멀어지는 사람은 서로 등을 돌리고 해를 끼칠 것입니다. 비록 형제이고 친척이지만 서로를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악당은 친구가 없고, 잠시 친구로 지내는 사람은 위선자이지만, 군자는 그렇지 않으며, 그가 옹호하는 것은 도덕적이고, 그가 하는 일은 충성스럽고, 그가 소중히 여기는 것은 명예로운 일이다. 성격이 같으면 서로 이익이 되고, 나라를 위해 봉사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서로 같을 것이며 군자의 친구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남의 왕이지만 악인의 거짓 친구를 버리고 선비의 진정한 친구를 활용해야 세상이 조화롭게 될 것입니다.” 저자의 관점 - “악인은 없다. 친구는 있지만 신사에게는 있다." 이유 - 악당: 이익을 사랑하고 월급을 추구하며 돈에 대한 욕심이 있다. "이익이 보이면 먼저 싸우고, 이익이 떨어지면 친구를 유지한다." 군자: 도를 지키고 충성하며 명예를 소중히 여기십시오. "같은 길을 가면 서로 이익이 되고, 같은 마음을 먹으면 서로 이익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