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노자의 논어 고전 명문 1 구
노자의 논어 고전 명문 1 구
노자의 논어 경전 명문은 다음과 같다.
1, 노자의 문장
1, 상선약수, 물 선리만물은 다투지 않는다.
2, 인법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은 자연스럽다.
3,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모른다.
4, 화복의 기댈 곳, 복의 화복의 처소.
5, 정치국, 기이한 용병으로 무사하게 천하를 취하다.
6, 대국을 다스리고, 작은 생선을 요리하면.
7,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워야 하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세하게 해야 한다.
8, 신중함이 시종일관 시작되면 패배가 없다.
9, 포옹 나무, 밀리 끝에서 태어났다; 역 의 9 층, 피곤 토양 에서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1, 국민들이 위세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위세가 대단하다.
11, 국민의 굶주림, 그 위에 식세가 많은 것은 굶주림이다.
12, 편지는 아름답지 않고, 미언은 믿지 않는다.
13, 하늘의 길, 손해는 남지만 보충은 부족하다.
14, 출생 입사. 태어난 사람, 십중삼명; 죽은 사람, 십중삼명; 사람의 생년월일, 죽음의 움직임, 또한 십중삼이다. (서양속담, 인생속담)
15, 도로 폐기물, 자비; 지혜 밖으로, 큰 의사 가있다; 육친 불화, 효자; 나라가 어지러워 충신이 있다.
16, 사람의 생명도 연약하고, 그 죽음도 강하다. 초목의 생도 부드럽고 바삭하며, 그 죽음도 시들었다. 그러므로 강인한 자는 죽은 자이고, 연약한 자는 태어난 자이다.
17, 대성이 부족하면 그 사용은 해롭지 않다. 큰 이익이 부딪치면, 그 사용은 끝이 없다. 대직하면 굽히고, 대교하면 졸렬하고, 대변은 어눌하다.
18, 무질서하게 다스리고, 미형에 합치다.
19, 별일 없이 천하를 취하다.
2, 그림은 쉽지 않습니다. 그 세밀함보다 크다.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워야 한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세하게 해야 한다.
둘째, 논어 문장
1, 배우고 익히는 것, 그렇지 않습니까?
2,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3, 아는 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4,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5,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보다 못하지만, 좋은 사람은 즐거운 사람보다 못하다.
6, 묵묵히 알고, 배우는 데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다.
7, 한 귀퉁이가 삼각반하지 않으면 더 이상 안 된다.
8, 제나라 웬 샤오 의 아들, 3 월 고기 맛을 모른다.
9,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왔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꾸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1, 인원 평화? 나는 자비 를 원한다, 자비 는 계속한다.
11, 선비는 홍의가 아니어서는 안 되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12, 내 일 3 성 내 몸: 사람 됨됨이가 도모하고 불충실한가? 친구와 사귀어도 믿지 않느냐? 전해 줄까?
13,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14,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또한 평화를 말하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은 모르면서도 안달하지 않고, 군자도 아니까? "
15,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신선하고 인자하다.
16, 나는 십중팔구 배우고, 서른은 서른이고, 마흔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귀순, 칠십, 마음이 원하는 대로,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17,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18,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19, 군자는 의리에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한다.
2, 군자는 주보다 낫지 않고, 소인은 비교하면 소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