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스시 번역의 "핵 선박 이야기"

스시 번역의 "핵 선박 이야기"

명대에는 장인심 독운, 왕숙원이 있었는데, 그는 직경 인치의 나무로 궁전, 그릇, 인물, 심지어 새와 짐승, 목석을 만들 수 있었다. 핵선을 한 번 맛보아 대수 적벽운을 덮었다.

배의 길이는 약 8 분, 높이는 2 미터일 수 있다. 가운데 현관은 오두막으로 천막이 그것을 가렸다. 측면에는 작은 창문이 있고, 왼쪽은 4 개, 오른쪽은 4 개, * * 위쪽은 8 개입니다. 창문을 열어 보니 조각란이 마주쳤다. 닫히면 오른쪽에' 산이 높고 달이 작고 물이 나온다' 고 새기고, 왼쪽에' 맑은 바람이 서래, 물결이 정체된다' 고 새겨 돌과 함께 새긴다.

뱃머리에 세 사람이 앉아 있는데, 동파는 왕관이 가장 높고 수염이 가장 많은 사람이고, 불인은 오른쪽에 있고, 노직은 왼쪽에 있다. 수 * * * 와 황이 책을 읽었습니다. 동포 오른손은 두루마리 꼬리를 들고 왼손은 노직의 등을 쓰다듬고 있다. 노직은 왼손으로 책의 끝을 들고 오른손으로 책을 들고 무언가를 말하고 있다. 동포의 오른발, 노직의 왼발, 각각 한 쪽씩, 무릎과 비교했을 때 각각 밑바닥 옷의 주름에 숨어 있다. 독특한 미륵불입니다. 가슴을 두둔하고 가슴을 펴고 가슴을 펴고 있습니다. 그녀의 표정은 수와 황에 속하지 않습니다. 오른쪽 무릎은 평평하게 누워, 오른팔은 배를 잡고, 왼쪽 무릎은 서 있고, 왼팔은 기대면 진주를 생생하게 셀 수 있다.

선미가 가로놓여 있다. 양쪽에 각각 배 한 척이 있다. 오른쪽에 사는 사람, 등에 척추 상투를 하고 왼손은 평형목에 기대고 오른손은 오른쪽 발가락을 기어올라 비명을 질렀다. 왼쪽에 사는 사람은 오른손에 파초 부채를 들고 왼손에 난로를 만지고 있다. 아궁이에 주전자 한 주전자가 놓여 있는데, 그들의 눈은 소리 없이 차 소리를 듣는다면.

배의 등이 약간 줄어들면 그 위에 새겨져 있다. 문은 말했다. "천계추, 옥산왕 한 권의 책이 막 새겨져 있다." 섬세함은 모기발과 같고, 갈고리는 페인트를 칠하고, 색은 잉크이다. 그는 또한 인감장으로' 초평산인' 이라고 말했는데, 바로 색단이다.

배 한 척을 계획하는 것은 다섯 척이다. 8 번 창구 캐노피, 냄비, 난로, 냄비, 손롤, 염주, 대련과 표지, 전서는 * * * 자 30 에 4 가 있다. 그러나 복숭아돌을 가리지 못하고, 좁게 다듬는 자는 반드시 해야 한다. 아이고, 기술도 이상하네.

번역

명나라 때 왕숙원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좋은 솜씨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직경 1 인치의 나무로 집, 그릇, 인물, 새, 동물, 나무, 석두 등을 조각할 수 있다. 그는 최초의 모양에 따라 이미지를 조각하지 않고 각각 자신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왕숙원은 나에게 복숭아핵으로 조각한 배 한 척을 선물했다. 소동파는 배를 타고 적벽을 헤엄쳐야 한다.

이 배는 처음부터 끝까지 8 분 남짓 길어서 약 2 미터 높이이다. 가운데 높고 넓은 부분은 오두막으로, 위에는 나뭇잎으로 만든 화뚜껑이 덮여 있다. 옆에 작은 창문, 왼쪽 네 개, 오른쪽 네 개, 왼쪽 여덟 개가 있습니다. 창문을 열고 조각 난간을 마주보다. 창문을 닫으면 오른쪽에' 산고월이 작고 진상이 백일하' 라는 제목이 보일 것이고, 왼쪽에는' 맑은 바람이 서서래, 물결이 고요하다' 라는 제목이 있고, 청록색 물감으로 조각한 오목한 곳에 그려져 있다.

뱃머리에 세 사람이 앉아 있다. 가운데 높은 모자를 쓰고 수염을 많이 기르고 있는 사람은 소동포이고, 부처는 그의 오른쪽에 인쇄되어 있고, 노직은 그의 왼쪽에 있다. 소동파와 황루직 (황정견) 이 함께 서화 두루마리 한 장을 보았다. 소동파는 오른손에 서화 두루마리의 오른쪽 끝을 쥐고 왼손은 노직의 등을 가볍게 눌렀다. 노직은 왼손에 현수막의 왼쪽 끝을 들고 오른손은 글씨를 가리키며 무언가를 말하려고 하는 것 같다. 소동파는 오른발을 드러내고, 황루는 왼발을 똑바로 드러내고, 각자 조금씩 옆으로 뒤집는다. 그들이 서로 가까이 있는 무릎은 서화 두루마리 아래의 주름살 속에 숨어 있다. 불인은 미륵보살과 매우 비슷하다. 그는 그의 가슴을 열고, 그의 가슴을 드러내고, 위를 바라보았다. 그의 표정은 소동파, 황루직과 그다지 비슷하지 않다. 불인은 오른쪽 무릎을 평평하게 하고, 오른팔은 배 위에 구부리고, 왼쪽 무릎을 세우고, 왼팔에는 염주를 달고, 염주에 기대고 있다. 염주는 똑똑히 세어낼 수 있다.

선미에 노가 하나 있다. 노의 좌우 양쪽에 각각 뱃사공이 하나 있다. 오른쪽에 있는 사람은 얼굴이 위를 향하고 왼손은 가로대 위에 기대고 오른손은 오른쪽 발가락을 잡아당겨 소리를 지르는 것 같다. 왼쪽 뱃사공은 오른손에 푸콰이 팬을 들고 왼손에는 난로를 만지고 있다. 난로에 냄비가 하나 있다. 남자의 눈은 차로를 똑바로 바라보며 차분한 표정을 지었다. 마치 차가 이미 끓었는지를 듣고 있는 것 같았다.

배의 뒷면은 약간 평평해서 그 이름이 새겨져 있다. 그 몇 글자는 "천계가 가을에 있고, 옥산왕 한 권의 책이 막 새겨져 있다" 는 것이다. (글씨) 모기발처럼 작고, 체크가 또렷하고, 화면이 또렷하고, 색깔이 검은색이다. 또한' 초평산인'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그 색은 붉은색이다.

한 배에 모두 다섯 명이 새겨져 있다. 여덟 개의 창문이 조각되어 있다. 차양, 패들, 난로, 찻주전자, 글씨 두루마리, 잎으로 조각한 묵주, 대련과 제목, 전서에는 34 자 * * * 가 새겨져 있다. 그러나 그 길이는 1 인치도 채 되지 않아 좁고 긴 복숭아씨에서 조각한 것이다. 쯧쯧쯧, 기교가 정말 교묘하고 기묘하다.

이 글은 장초 등의' 옥초 신기' 에서 뽑혔다.

주다주석을 달다

상식:

1. 이 글의 저자는 위학파, 명대 가선인,' 모염집' 의 저자이다.

이 기사는 청나라 장 차오 (Zhang Chao) 편집장의 "옥초 신기" 에서 선택됩니다.

소리:

98

수염 (rࢱn) 척추 (Zhuζι) 부분 가발 (j √) 의 표현과 수, 노랑 (

일반 단어:

1, 오른팔이 배를 받치고 휘어집니다.

2. 왼손을 나무 저울에 기대어라.

3. 배의 길이는 약 8 분, 홀수이며 연결되어 정수와 0 을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4. 복숭아씨를 덮고 좁게 다듬은 사람들은 아예 골라서 고르세요.

고대와 현대의 동의어:

1 ... 오른쪽 무릎 위에 누워: 동사의 사역 용법으로 ... 평평하게 눕다.

2. 중간 대관식, 수염이 많은 것은 동파대관식이다: 고모를 쓰다.

3. 오른쪽 상투: 상투를 빗다.

키워드 해석

1. 왕숙원이 매우 똑똑하다고 합니다.

2. 인치로 목재를 측정할 수 있다. 직경 1 인치로 동그란 물건의 두께를 묘사한다.

3. 궁전, 그릇, 인물: 예, 여기 조각품을 뜻합니다.

무지는 잠재력 때문이 아닙니다. 아니요, 이유가 없습니다. 에 따르면, 에 따르면: 시뮬레이션.

5, 나머지 핵 배를 맛보십시오: 멀리 보내십시오.

6, 게다수 팬 적벽운 팬: 배를 타고 떠 있다

배의 길이는 약 8 점: j 와 0 입니다.

8. 높음 예: 약.

9. 맑은 바람이 서서히 불어오니 물결이 흥이 나지 않는다. 서: 천천히: 일어나.

10, 동파수염은 그런 종류의 관중간이 많은 수염이다: 두 볼수염,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수염을 가리킨다.

1 1, 두 무릎 대비: 접근

12, 불인도 절대 미륵불 절대: 아주: 좋아.

13, 선미 가로누워: 노를 젓다.

14, 그 사람의 시각은 조용하다: 양수.

15, 함미요평: 여기, 함디평.

16, 옥산왕일서푸원푸코: 고대인류의 미칭은 표면문자에 붙어 있습니다.

17, 체크 아웃: 정리.

18, 색상 잉크: 검은색

19, 그 색단: 주사

20. 다섯 살; 여덟 창문: 조각

2 1 그리고 그 길이는 줄곧 이윤이 없다. 쩡: 샹, 또한 이익: 전체.

22. 좁은 복숭아씨를 다듬은 사람이 그것을 다듬고 있다: 좁고 좁다.

23. 붕붕: 정엽으로 만든 차양.

특수 문장 패턴

1, 중년이 되어도 수염이 가득한 사람은 동포의 판단문이다.

열, 읽기 리듬

1, 복숭아 커널을 커버/단순화하여 손질합니다.

우산/왕이/슈/판화

핵심 문장의 번역

1, 품핵보트 1, 대소련 범적벽운 커버.

* (왕숙원) (또는' 그') 는 나에게 복숭아씨가 새겨진 배 한 척을 선물했다. 스시는 적벽까지 수영한다. (키워드: 반이)

2, 창문을 열어 보고, 조각 기둥을 마주보고 있다.

* 창문을 열고 조각 막대 반대 (또는 "조각 막대 반대") 를 봅니다. (키워드: 왕카이)

3, 아이고, 기술도 이상해!

* 아, 기교가 정말 기묘하다!

열세 살. 텍스트 내용에 대한 이해

1. 이 글은 핵선의 정교함 (섬세함, 정교함) 을 숫자로 설명하고 조각가의 장인 정신 (또는' 고대 예술가의 뛰어난 기예') 을 칭찬했다.

저자 소개

웨이 xuebao: (기원 1596? -1625? 자수정, 명말 가선 (오늘 저장가흥시) 사람. 그의 아버지 웨이 Dazhong 탄핵 웨이 Zhongxian 모함, 억울하게 죽은 감옥 때문이다. 그는 아버지의 기이한 억울함 때문에 가슴이 아팠고, 아침저녁으로 울었고, 오래지 않아 비통하여 죽었다. 그는 명대의 유명한 수필가로,' 모염집' 이 있다.

전반적으로 파악하다

이 글에서 쓴 조각상은 한 치 정도 자란 복숭아핵이지만 송대 문단의 유명한 기문인' 대소비에트 적벽' 을 생동감 있게 재현했다. 구상이 교묘하고 이미지가 생동하여 중국 고대 공예미술의 걸출한 업적을 보여 주었다. 이 글의 저자는 세심한 관찰을 거쳐 이 조각의 모든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일정한 공간 순서에 따라 글을 써서 그것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이 글의 제목 끝에 있는 "기" 라는 단어는 문체를 가리킨다. 극 () 체가 일찍 출현하여 당송 () 시대에 전성기에 이르렀다. 사람과 일을 기억하고 산천, 기물, 건물을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잡기' 라고도 한다. 글쓰기에서 대부분 서사를 위주로 의론과 서정적인 성분을 겸비하고 있다. 원문이 핵보트를 소개한 후에도 논의가 있었다 ("관련 자료" 참조). 글의 대부분이 삭제되었고, 마지막 문장만 남겼다. "아이고, 기술도 이상하다." " 그래서 우리의 일반적인 설명문처럼 보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총-분-총" 구조 모델을 사용합니다.

시작은 총술이다: 왕숙원의 조각 기술상의 걸출한 업적을 소개하고 조각' 핵선' 의 주제를 지적한다. "궁전, 그릇, 인물, 심지어 새와 짐승, 목재" 는 사용된 원료의 부피가 매우 작고, 표현 범위가 매우 넓으며, 그가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어떤 상황이든 각기 다른 정태가 있다" 는 것은 그가 구상이 교묘하고 기술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대충 소개한 뒤 조각' 핵선' 의 주제' 대수 범적벽' 을 지적했다. 이는 이 글의 의도, 즉 구체적인 작품으로 왕숙원 기교에 대한 작가의 평가가 실사구시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중간은 소개:' 핵선' 의 구조, 인물, 칭호를 상세히 소개했다. 두 가지 레벨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몇 부분으로 나누다

1 층 (2 ~ 4 항) 은 배의 앞부분을 소개했는데, 이는 조각가의 교묘한 구상과 뛰어난 기예를 보여주는 주요 부분이다. 세 가지 레벨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층 (2 단) 은 먼저' 핵선' 의 부피를 소개한 다음 배의 중간 부분, 즉 선실을 쓴다. 그 중에서도 오두막 옆에 있는 작은 창문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는데, 개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 * 16 개의 큰 글자가 새겨진 대련을 보면 조각공의 정교함을 알 수 있다. 망창' 과' 조각화 울타리에 상대적' 은 조각가의 구상이 교묘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층 (3 단) 은 뱃머리 부분을 소개하고 선상 관광객인 수시, 황루직, 불인의 용모와 표정을 묘사한다. 이 층은 조각품을 표현하는 주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작가의 소개도 가장 상세하다. 그는 인물의 옷차림과 몸매를 꼼꼼하게 쓰는 것 외에도 스와 노랑이 노를 젓을 때의 느낌을 일부러 묘사했다. "수, 황 * * * * 한 손으로 두루마리를 읽다", "동파 왼손이 등을 만지다", "오른손손가락권, 말이 있다면" 이라는 묘사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은 현실의 고민을 완전히 잊고 그림의 아름다운 경지에 취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사상은 얼마나 개방적입니까! 불인의'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것' 은 소탈한 느낌을 준다. 이것은 자연히 수와 황색의 안감이 되어 화면이 단조롭지 않게 되었다.

3 층 (4 단) 은 선미 부분을 소개하고 배의 표정과 동작을 쓴다. 두 선원의 표정도' 속하지 않는다': 하나는' 휘파람을 부는 것 같다', 한가롭다. "침묵의 끝을 보라" 는 한 곡은 매우 집중적이다. 이렇게 배의 이미지를 만들어' 보트 타기' 라는 주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고, 배 안의 가볍고 유쾌한 분위기를 연출해 뱃머리의 정경에 호응했다.

2 층 (5 항) 은 배의 상단을 소개했다. 이 층은 스케치로서 제목과 도장 도장만 소개하고' 모기발처럼 섬세하고 그려졌다' 는 제목으로 조각가의 뛰어난 기예를 다시 한 번 선보이며 블랙, 도장, 레드로 뚜렷한 대비를 이루며 조각가의 의도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배에 새겨진 사람 수, 창문 등을 포함한 전문을 총결하고, 글자의 총수를 새긴다. 그 길이 여태까지' 라는 호응으로 재료의 부피가 작고 조각 용량이 크다는 것을 강조하기 시작했고, 다시' 아이고, 기예도 기이하다' 고 강조했다. "

생생한 형상의 언어

이 문장 언어는 평평하고 간결하며, 특히 선상 인물에 대한 묘사이다. 말마다 모두 작가의 고사에서 나온 것으로, 생동감 있게 전해져 조금도 과장하지 않는다. 다 보면' 대소비에트 적벽' 을 보는 느낌이 든다.

작가는 인물의 외모를 묘사할 때 과감한 윤곽과 섬세한 묘사를 결합하는 수법을 채택하여 겉보기뿐만 아니라 생동감이 있다. 예를 들어 소동포와 황루직선을 쓸 때 손짓은' * * * * 손롤을 읽어라' 였다. 동포 오른손은 두루마리 꼬리를 받치고 왼손은 노직의 등을 받치고 있다. 노직은 왼손에 두루마리의 끝을 들고 오른손은 두루마리를 가리키고 있다. " 이것은 사람들이 이 사람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게 한다. 동포의 오른발, 노직의 왼발, 각각 한 쪽씩, 무릎과 비교해 각각 밑주름 속에 숨어 있다' 는 또 다른 섬세한 문필이다. 유일무이한 미륵불, 두둔유, 머리를 치켜들고 가슴을 펴라' 는 글이 이 스님의 이미지 특징을 부각시켜 학자 수 황과는 크게 다르다. 배를 쓰는 것도 그들의 표정을 썼다.

이 묘사들은 저자 언어의 표현력을 보여 주며, 독자들이 핵선 조각 기예의 미묘함을 깊이 느끼고 감탄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