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5 대 송원 산수화의 비교
5 대 송원 산수화의 비교
송대 회화는 유례없는 풍부함, 정교함, 사실성을 나타냈다. 이 시기의 그림은 산수, 화조, 인물, 종교화, 잡화로 더 나뉜다. 회화 스타일의 다양성과 제재의 다성으로 인해 수묵화의 기법과 이론은 5 대 양송시대에 산수화와 화조화화의 발전에 따라 급속히 절정에 이르렀다. 이 시기에 명가가 배출되었다. 유명한 산수화가 하정, 관통, 동원원, 대연, 이성, 범폭, 마원, 하귀 등의 작품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화조화화에서는 문동, 수시, 미탄 등 문인 묵객의 묵주, 묵매 (남송 후기의 란, 명후기의 거와 병행) 등의 주제화가 퍼지면서 주관적인 재미와 필묵 형식의 재미를 숭상하는' 문인화' 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전통 수묵화' 송팔형도' 서희는' 야일' 식의 수묵 형식을 개척했고, 그 손허종사는 조상업이 창조한' 무골법' 수묵화새가 민간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물론 수묵화는 송대 인물화에도 새로운 진전이 있었다. 양카이의' 감필' 그림' 묵선녀도'' 이백흥 노래도' 등 시인 이백의 개성적 특징을 아주 간단한 획으로 그려내며 회화 역사상 가장 성공한 인물화 중 하나가 됐다.
원대에서 가져온 심미의식의 변이는 불가피하게 중국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전반적으로 수묵화는 조를 대표하는 문인화를 바탕으로 발전했다. 회화 이론과 창작 실천에서 우리는 화가의 주관적 의지, 흥미와 사상 감정의 표현을 중시한다. 조씨는 그림의 사실주의를 제창하고, 회화 필묵과 서예의 일관성을 강조하며, 복고를 표방하고, 서예필묵의 재미를 제창한다. (조, 황, 왕몽, 진무, 나중에 동치창도 대신한다) 의 장문인으로서 그는 원대 수묵화의 새로운 중요한 변화를 이끌고 송대 체제 화풍에서 벗어나 주관적인 표현을 중시하며 고박, 우아하고 깊은 예술적 재미를 추구했다. 그들은 젖은 브러시 대신 마른 브러시로 닦고, 점차 종이로 실크를 대신한다. 그들의 예술적 성과는 중국 그림의 창조적 발전을 반영하며 명청 회화 이론과 창작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원대 수묵화 스타일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는 고대 전통의 계승과 관념에 대한 혁신을 중시하는 것이다. 두드러진 표현은 문인화가 화단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문인 화가의 의식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산수화, 고목, 죽석, 매, 란, 꽃새 등이 대거 등장하면서 사람의 그림 수가 상대적으로 줄었다. 문인화가 번영함에 따라 그림 속의 시, 책, 그림이 더욱 긴밀하게 결합되어 보편적인 패션이 되었다. 이것은 중국화의 문학적 재미를 강화하여 중국화의 민족적 특색을 더 잘 표현했다.